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11-04-09 기출문제 - 전체보기)
총 20문제 답안 완료: 0문제
1. 밑줄 친 말 중 표준어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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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담쟁이덩쿨은 가을에 아름답다.
2. 벌러지를 함부로 죽이면 안 돼.
3. 쇠고기는 푸줏관에서 팔고 있다.
4. 아이가 고까옷을 입고 뽐내고 있다.

2. 다음 중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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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쓰레기를∨길에∨버리면∨안된다.
2. 이∨일을∨하는∨데에∨사흘이∨걸렸다.
3. 부모∨자식간에는∨정이∨있어야∨한다.
4. 그가∨집을∨떠난지∨일∨년이∨지났다.

3. 밑줄 친 부분의 뜻풀이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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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연약(軟弱)한 사람
2. 매우 유연(悠然)한 사람
3. 매우 심약(心弱)한 사람
4. 매우 우유부단(優柔不斷)한 사람

4. 밑줄 친 ㉠~㉣의 현대어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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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걱정
2. ㉡ : 있다는
3. ㉢ : 어리석은
4. ㉣ : 못 이기어

5. 한자 성어를 속담으로 뜻풀이할 때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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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득롱망촉(得隴望蜀) : “말 가는 데 소도 간다.”라는 뜻이다.
2. 교각살우(矯角殺牛) :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뜻이다.
3. 당랑거철(螳螂拒轍) :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라는 뜻이다.
4. 망양보뢰(亡羊補牢) :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뜻이다.

6. 아래의 뜻풀이를 참고하여 예문의 괄호 안에 넣을 가장 알맞은 단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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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색적(思索的)
2. 사유적(思惟的)
3. 사상적(思想的)
4. 사변적(思辨的)

7. 한자어 표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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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법(法)에 저촉(抵觸)되다.→“법에 걸리다.”라는 말이다.
2. 식별(識別)이 용이(容易)하다.→“눈에 선하다.”라는 말이다.
3. 촉수(觸手)를 엄금(嚴禁)하시오.→“손대지 마시오.”라는 말이다.
4. 장물(臟物)을 은닉(隱匿)하다.→“범죄 행위로 부당하게 취득한 남의 물건을 숨기다.”라는 말이다.

8. '허균'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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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재는 많을수록 좋다.
2. 인재를 중하게 여겨야 한다.
3. 인재를 차별 없이 등용해야 한다.
4.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

9. 다음 글에서 논리 전개상 불필요한 문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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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10. 다음 글의 필자 생각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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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부는 외몽고를 북몽골로 불러야 한다.
2. 지명 문제로 외교 마찰을 빚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외몽고, 내몽고, 신강 등과 같은 표현은 객관적인 표현이라 할 수 없다.
4. 외교적 마찰이 예상되는 지명 문제에 대해서는 학계에서 논의하는 것이 좋다.

11. 다음 주장의 전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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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2. 언어는 언중들 간의 사회적 약속이다.
3. 언어에는 그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다.
4. 언어는 내용과 형식을 담고 있는 체계이다.

12. 밑줄 친 ㉠의 '으로'와 쓰임이 가장 가까운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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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콩으로 메주를 쑤다.
2. 지각으로 벌을 받다.
3. 나는 광화문으로 발길을 돌렸다.
4. 자식을 훌륭한 사람으로 키우다.

13. 밑줄 친 ㉠에 사용된 표현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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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이 없는 사물을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나타내는 표현이다.
2. 사물의 일부나 그 속성을 들어서 그 전체나 자체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3. 표현하려는 본뜻과는 반대되는 말을 함으로써 문장의 의미를 강화하는 표현이다.
4. 표현 구조상으로나 상식적으로는 모순되는 말이지만, 실질적 내용은 진리를 나타내고 있는 표현이다.

14. 다음 글에 형상화된 '나'에 대한 비판적 평가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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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한당 같은 사람이다.
2. 각다귀 같은 사람이다.
3. 팔불출 같은 사람이다.
4. 어릿광대 같은 사람이다.

15. 밑줄 친 문장 성분 중 목적어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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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런 모습 상상해 보셨나요?
2. 이 책은 아직까지 내가 읽은 적이 없다.
3. 정부는 이번 조치에서 세제 혜택만 강조하였다.
4. 시장과 군수는 관계 서류를 일반에게 공람시켜야 한다.

16. 다음 글을 공문서 작성 관련 규정에 맞게 수정하고자 할 때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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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ampaign'을 '홍보'로 표기한다.
2. '(가)', '(나)'를 둘째 항목 기호인 '가.', '나.'로 표기한다.
3. '일시'에 '13:30~15:30'과 같은 표기 방식으로 시간을 추가한다.
4. 한글 맞춤법 및 사무관리규정에 따라 '2011. 4. 9.'을 '2011. 4. 9'로 고친다.

17. 휴대 전화의 문자 입력 방식 중, 훈민정음 창제에 나타난 '가획(加劃)의 원리'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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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ㄱ'을 두 번 누르면 'ㄲ'이 되고, 'ㄷ'을 두 번 누르면 'ㄸ'이 된다.
2. 'ㄱ' 다음에 '*'를 누르면 'ㅋ'이 되고, 'ㄴ' 다음에 '*'를 누르면 'ㄷ'이 된다.
3. 'ㅣ' 다음에 'ㆍ'를 누르면 'ㅏ'가 되고, 'ㆍ' 다음에 'ㅡ'를 누르면 'ㅗ'가 된다.
4. 'ㅏ' 다음에 'ㅣ'를 누르면 'ㅐ'가 되고, 'ㅗ' 다음에 'ㅏ'를 누르면 'ㅘ'가 된다.

18. 다음을 '표준 발음법'에 따라 발음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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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주주의에 으ː이]
2. [민주주의의 의ː의]
3. [민주주이에 의ː의]
4. [민주주이에 의ː이]

19.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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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인물의 다급한 심리를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2. ㉡ : 담배를 금하고 객사로 장소를 옮기라는 뜻이다.
3. ㉢ : 죄 없는 자를 감옥에서 나가도록 풀어준다는 뜻이다.
4. ㉣ : 의문형 문장 종결 방식이 현대 국어와 다름을 보여 준다.

20. 제시된 호칭어나 지칭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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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친(家親), 엄친(嚴親) : 남에게 자기 아버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2. 자친(慈親), 가자(家慈) : 남에게 자기 어머니를 가리키는 말이다.
3. 선친(先親), 선고(先考) : 남의 돌아가신 아버지를 일컫는 말이다.
4. 춘부장(椿府丈), 춘장(椿丈), 춘당(椿堂) : 남의 살아 계신 아버지를 일컫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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