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2002-03-10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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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속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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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위시간당 유관내의 두 단면을 통과하는 유량은 똑같다.
2.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유량도 증가한다.
3. 유관의 단면적이 감소하면 유속은 증가한다.
4. 단면적이 동일한 경우 밀도가 증가하면 유속은 감소한다.

2. 그림과 같은 압력구배가 없는 점성흐름을 고찰할때 작용힘(F)과 비례하지 않는 요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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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성계수(μ )
2. 물체의 속도(V)
3. 작용면적(S)
4. 거리(높이)(h)

3.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blade)은 회전하면 회전면을 밑면으로 하는 원추의 모양을 만들게 된다. 이때 이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무슨 각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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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받음각 (angle of attack)
2. 코닝각 (coning angle)
3. 피치각 (pitch angle)
4. 플래핑각(flapping angle)

4.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실용상승 한도(Service ceiling)란 상승률이 얼마가 되는 고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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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1 m/sec
2. 0.5 m/sec
3. 1 m/sec
4. 1.5 m/sec

5. 비행기가 무동력으로 하강하는 것에 대응하는 헬리콥터가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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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직상승
2. 자전하강(Autorotation)
3. 플래핑(Flapping)
4. 리드-래그(lead-lag)

6. 등속도 수평비행이라 함은 어떠한 비행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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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정한 가속도로 수평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속도가 시간에 따라 일정하게 증가하면서 수평비행함을 말한다.
3. 일정한 속도로 수평비행함을 말한다.
4. 필요마력이 일정하게 되는 수평비행을 말한다.

7. 고정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속도가 증가하는 경우에 가장 올바른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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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깃각이 증가한다.
2. 깃의 받음각이 증가한다.
3. 깃각이 감소한다
4. 깃의 받음각이 감소한다.

8. 비행기 무게 1,000㎏이고 경사각이 30°로 100㎞/h의 속도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양력은 얼마인가?(단, cos 30° = 0.86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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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55(㎏)
2. 115.5(㎏)
3. 1155(㎏)
4. 2155(㎏)

9. 활공 비행에서 활공각을 θ라고할 때 활공각을 나타내는 식은?(L = 양력, W = 비행기무게, D = 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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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inθ = L/D
2. cosθ = W/L
3. tanθ = L/D
4. tanθ = D/L

10. 무게1,000㎏의 비행기가7,000m 상공(ρ=0.06kg S2/m4)에서 급강하 하고 있다. 항력계수 CD=0.1 이고, 날개하중은 30㎏/m2 이다. 이때의 급강하 속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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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0m/sec
2. 100.3 m/sec
3. 200m/sec
4. 100.5 m/sec

11. 날개의 길이가 50feet, 시위가 6feet인 비행기가 비행 시 양력계수가 0.6 일 때 유도항력 계수를 구하면?(단, 날개의 효율계수 e = 1 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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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0105
2. 0.0138
3. 0.0210
4. 0.0272

12. 그림에서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계산 시 이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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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13. 비행중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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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기밀도와 무관하다.
2.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3. 정상비행 중 양력과 반비례한다.
4. 받음각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14. 비행기에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를 주는 surface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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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강키
2. 방향키
3. 고양력장치
4. 도움날개

15. 비행기 조종면에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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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종면의 진동방지
2. 기수 올림 모멘트 방지
3. 조종면 효과증대
4. 힌지 모멘트 감소

16. 비행기에 사용되는 프로펠러를 설계할 때 만족시키지 않아도 되는 성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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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륙성능
2. 상승성능
3. 순항성능
4. 착륙성능

17. 프로펠러 단면을 얇은 날개이론에 의해 분석하면, 받음각에 대한 양력계수의 변화율은? (단, 양력계수는 자유유동의 동압과 시위와 단위스팬에 의해 무차원화 되었고, π 는 원주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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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π
2. 1
3. π
4.

18. 비행기 속도가 2배로 증가 했을 때 조종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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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화 없다.
2. 2배로 증가한다.
3. 더 감소한다.
4. 4배로 증가한다.

19. 비행기의 정적 방향 안정성에 있어서 불안정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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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직 꼬리날개
2. 도살핀
3. 후퇴날개
4. 동체

20. 피치 업(pitch up) 원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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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뒤젖힘 날개의 날개끝 실속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쳐든각 효과의 감소
4.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

21. 기관 조절(engine trimming)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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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비를 편리하도록
2. 비행의 안정성을 위해
3. 기관 정격 추력을 유지하기 위해
4. 이륙 추력을 크게하기 위해

22. 역추력 장치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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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륙 시 추력 증가
2. 기관의 실속 방지
3. 착륙 후 비행기 제동
4. 재흡입 실속 방지

23. 가스터빈 기관의 용량형 점화계통에서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을 일으키는데 사용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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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도 코일
2. 콘덴서
3. 바이브레이터
4. 점화 계전기

24. 왕복기관의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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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린더수를 증가시킨다.
2. 평형추(counter weight)를 단다.
3. 피스톤의 무게를 적게 한다.
4.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25.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밸브에 2개 이상의 스프링(spring)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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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밸브가 인장(stretch)되는 것을 감소하기 위해
2. 밸브 스템(valve stem)에 균등한 압력을 주기 위해
3. 밸브 스프링의 파동(spring surge)을 줄이기 위해
4. 밸브 스프링이 파손(breakage)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6. 다음은 내연기관의 이론 공기사이클을 해석하는데 가정되는 사항들이다.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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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동사이클은 공기 표준사이클에 대하여 계산한다.
2. 가열은 외부로 부터 피스톤과 실린더를 가열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3. 비열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
4. 열해리는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하고 열손실은 없다고 생각한다.

27. 왕복기관에서 흡기압력이 증가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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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진 체적이 증가한다.
2. 충진 체적이 감소한다.
3. 충진 밀도가 증가한다.
4. 연료, 공기 혼합기의 무게가 감소한다.

28. 기하학적 피치(Geometric Pitch)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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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펠러를 1바퀴 회전시켜 실제로 전진한 거리
2. 프로펠러를 2바퀴 회전시켜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
3. 프로펠러를 2바퀴 회전시켜 실제로 전진한 거리
4. 프로펠러를 1바퀴 회전시켜 프로펠러가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

29. 그림은 어떤 싸이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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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르노싸이클
2. 정적싸이클
3. 정압싸이클
4. 합성싸이클

30.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조절 장치의 수감부분에서 수감하는 주요 작동변수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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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의 회전수
2. 압축기 입구온도
3. 연료펌프의 출구압력
4. 동력 레버의 위치

31. 엔진 실린더를 장탈 할 때 피스톤의 위치는 어디에서 장탈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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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무 곳이나 손쉬운 위치
2. 상사점
3. 상사점과 하사점 중간
4. 하사점

32. full load에서 도시마력(ihp)이 80hp인 항공기왕복엔진의 제동마력(bhp)이 64hp라면 기계효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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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75
2. 0.80
3. 0.85
4. 0.90

33. 해면고도(sea level)에서 1 슬럭(slug)의 질량은 어느 정도의 무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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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2.2 lb
2. 1 lb
3. 375 lb
4. 33,000 lb

34. 터보 제트 엔진에서 중요한 부분 3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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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흡입구,압축기,노즐
2. 흡입구,압축기,연소실
3. 압축기,연소실,배기관
4. 압축기,연소실,터빈

35. 처음 20kg/cm2, 150℃ 상태에 있는 0.3m3의 공기가 가역정적과정으로 50℃까지 냉각된다.이때의 압력을 구하면? (단, 열역학적 절대온도 T = 273° K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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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67kg/cm2
2. 15.27kg/cm2
3. 26.67kg/cm2
4. 25.27kg/cm2

36. 콜드 점화 플러그(cold spark plug)를 높은 압축의 왕복기관에 사용할 경우 가장 올바른 설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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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기점화(pre-ignition)가 일어난다.
2.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3. 점화 플러그(ignition plug)가 파울링(fouling)된다.
4. 이상폭발(detonation)이 일어난다.

37. 원심형 압축기의 단점에 속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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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당 큰 압력비를 얻을 수 있다.
2. 무게가 가볍고 Starting Power가 낮다.
3. 축류형 압축기와 비교해 제작이 간단하고 가격이 싸다.
4. 동일 추력에 대하여 전면면적(Frontal Area)을 많이 차지한다.

38. 제트기관에서 압축기의 실속은 어느 때 일어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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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공기 속도가 압축기 회전속도에 비해 너무 클 때
2. 항공기 속도가 압축기 회전속도에 비해 너무 작을 때
3. 항공기 추력이 압축기 압력보다 너무 클 때
4. 항공기 추력이 압축기 압력보다 작을 때

39. 왕복기관에서 기화기 빙결(Carburetor Icing)이 일어나면 어떠한 현상이 나타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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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T(Cylinder Head Temperature)에 이상이 생긴다.
2. 흡입압력(Manifold Pressure)이 증가한다.
3. 엔진회전수(Engine R.P.M)가 증가한다.
4. 흡입압력(Manifold Pressure)이 감소한다.

40. 프로펠러 브레이드 면(Propeller blade face)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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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펠러 깃(propeller blade)의 뿌리 끝
2. 프로펠러 깃의 평평한 쪽(flat side)
3. 프로펠러 깃의 캠버된 면(cambered side)
4. 프로펠러 깃의 끝부분

41. 항공기의 주 조종면의 구성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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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강타, 보조날개, 플랩
2. 승강타, 방향타, 플랩
3. 승강타, 방향타, 보조날개
4. 승강타, 방향타, 스포일러

42. Creep현상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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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시간 방치하면 Creep는 심하게 진행된다.
2. 주위의 온도가 상온이하에서 Creep는 심하게 진행된다.
3. 내부조직이 안정되어 있을수록 Creep는 심하게 진행된다.
4. 일정한 온도와 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43. 그림은 어떤 비행기 완충장치의 완충곡선이다. 완충효율은 몇 % 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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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90
2. 80
3. 75
4. 50

44. 항공기 기체에서 사용되는 금속재료의 90% 이상이 알루미늄 합금이다. 알크레드(ALCLAD) 판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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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수 알루미늄에 알루미늄 합금으로 입힌 것이다.
2. 알루미늄 합금에 순수 알루미늄으로 입힌 것이다.
3. 순수 알루미늄을 말한다.
4. 알루미늄 합금을 말한다.

45. 판금성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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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굴곡허용량(bend allowance)은 평판을 구부릴 때 필요한 길이를 뜻한다.
2. 굴곡 중심선은 정 중앙에 위치한다.
3. set back은 성형점과 굴곡 접선과의 거리이다.
4. set back은 tan θ /2 = K로 구하기도 한다. (단;θ 는 굴곡 각도이다.)

46. 강철형 튜브 구조재(構造材)가 나옴에 따라 개발된 형식으로 이러한 구조는 내부에 보강용 웨브(web)나 버팀줄(bracing wire)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조종실이나 여객실에 보다 많은 공간을 줄수가 있다. 또 충분한 강도도 가질 수 있으며,보다 유선형인 형태로의 동체성형(胴體成形)이 용이하다. 이 구조 형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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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att truss
2. warren truss
3. monocoque
4. semi-monocoque

47. 코터핀의 장착 및 떼어낼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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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번 사용한 것은 재사용해서는 결코 안된다.
2. 핀 끝을 접어 구부릴 때는 꼬거나 가로방향으로 구부린다.
3. 핀 끝을 절단할 때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핀 축에 직각으로 절단해야 한다.
4. 부근의 구조를 손상 시키지 않도록 플라스틱 해머를 사용한다.

48. 가열하면 화학반응이 진행되어 그 온도에서 고체화하며, 냉각 후에는 가열전과 다른 구조로 되고, 여러번 가열해도 연화하지 않는 수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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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가소성수지
2. 열경화성수지
3. 염화비닐수지
4. 아크릴수지

49. 0.0625in 두께의 알루미늄판을 접하기 위해 1/8in직경의 유니버셜 리벳을 사용하려고 한다. 최소한 리벳의 길이는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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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16in
2. 1/8in
3. 3/16in
4. 3/8in

50. 단면적이 A이고, 길이가 L이며 영률이 E인 시편에 인장하중 P가 작용하였을 때, 이 시편에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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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력 탄성학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시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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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형시험
2. 풍동시험
3. 진동시험
4. 피로시험

52. 비행기 응력 스킨 구조의 설명중 틀리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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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응력 외피 구조는 트러스형과는 달리 스킨이 비행기에 작동하는 하중의 일부를 담당하는 구조이다.
2. 내부에 골격이 없으므로 내부 공간을 크게할 수 있고 외형을 유선형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응력 스킨 구조에는 모노코크형과 세미모노코크형이 있다.
4. 응력 스킨 구조에는 모노코크형만 있다.

53. 그림과 같이 길이ℓ 인 캔틸레버 보의 자유단에 집중력 P가 작용하고 있다. 이 보의 최대 굽힘모멘트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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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행기체의 각 부분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bonding 이라고 한다. 다음 중 bonding과 관계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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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체 각부 사이의 spark 방지
2. 전기 접지회로의 저항 감소
3. 기체 각부 사이의 전위차 감소
4. 기상 축전지의 전해액 유출방지

55. 리벳(Rivet)의 머리형태에 의한 분류에서 항공기 외피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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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운터셩크 리벳(Counter sunk rivet)
2. 둥근머리 리벳(Round head rivet)
3. 납작머리 리벳(Flat head rivet)
4. 유니버셜 리벳(Universal rivet

56. Nut의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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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lain nut의 사용 시 Check nut나 Lock washer를 사용한다.
2. 큰 인장력이 작용하는 곳에는 Castle nut를 사용한다
3. Bolt나 Nut가 회전하는 연결부에는 Self Lockingnut를 사용한다.
4. Wing Nut는 손으로 조일 수 있는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한다.

57. 소형 항공기의 앞 착륙장치(NOSE LANDING GEAR)실의 문은 어떤 힘에 의하여 열리고 닫히게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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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압 계통의 힘으로
2. 전기적인 힘으로
3. 링크(LINK)기구에 의하여 기계적으로
4. 전기 유압식으로

58. 정밀공차 볼트(CLOSE TOLERNCE BOLT)를 용이하게 식별하기 위하여 볼트 머리에 어떤 기호가 표시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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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십자형 표시
2. 원형 표시
3. 사각형 표시
4. 삼각형 표시

59. 보조날개(Aileron)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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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행기를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움직인다.
2. 보조날개는 통상 날개의 바깥쪽에 붙어 있다.
3. 대형 비행기는 보조날개가 좌. 우에 각각 2개씩 있다.
4. 오른쪽 보조날개와 왼쪽 보조날개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60. 항공기 타이어의 형식 Ⅷ타이어는 높은 이륙속도를 갖는 고성능 항공기의 타이어로 사용되는데, 타이어 표면에 49X19-20,32 R2(B747)로 표시되어 있다면 이것의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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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경 49inch, 폭 19inch, 휠 직경 20inch, 32PLY,2회 재생
2. 외경 49inch, 내경 19inch, 폭 20inch, 넓이 32inch,2회 재생
3. 외경 49inch, 내경 19inch, 폭 20inch, 32PLY, 휠의 종류
4. 외경 49inch, 내경 19inch, 휠 직경 20inch, 32PLY,2회 재생

61. 방빙이 되지 않는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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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atic Pressure Port
2. Angle Of Attack Sensor
3. Pitot Tube
4. Glide Slope Antenna

62. 항공계기의 색표지(color marking)에서 붉은색 방사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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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범위의 최대를 표시
2. 경계 및 경고범위를 표시
3. 안전운용범위를 표시
4. 최대 및 최소 운용한계를 표시

63. 제동장치 계통의 작동점검에서 페이딩(fading) 현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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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동장치 계통에 공기가 차 있어서 제동력을 제거하여도 제동장치가 원상태로 회복이 잘 안되는 현상
2. 제동라이닝에 기름이 묻어 제동상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
3. 제동장치의 작동기구가 파열되어 제동이 안되는 현상
4. 제동장치가 가열되어 제동라이닝이 소실되므로써 미끄러지는 상태가 발생하여 제동효과가 감소되는 현상

64. 제우장치(Rain Protection) 시스템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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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indshield Wiper System
2. Air Curtain System
3. Rain Repellent System
4. Windshield Washer System

65. 다음 그림은 자이로의 섭동성을 나타낸 것이다. 자이로가 굵은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F의 힘을 가하면 실제로 힘을 받는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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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
2. A
3. B
4. C

66. 도선도표(導線圖表, wire chart)상에서 도선의 굵기를 정하는데 있어 고려되지 않아도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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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선의 길이
2. 전류
3. 전선의 주위상태
4. 내전전압

67. 전파 고도계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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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주파수를 측정
2.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기압고도를 측정
3.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하여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
4.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밀도고도를 측정

68. 서로 떨어진 두 개의 송신소로 부터 동기신호를 수신하여 두 송신소에서 오는 신호의 시간차를 측정하여 자기위치를 결정하여 항행하는 무선 항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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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ORAN(Long Range Navigation)
2. TACAN(Tactical Air Navigation)
3. VOR(VHF Omni Range)
4.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

69. 대기속도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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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밀폐된 케이스 안에 다이어프램이 들어 있다.
2. 계기의 눈금은 속도에 비례한다.
3. 속도의 단위는 KNOT 또는 MPH 이다.
4. 난류 등에 의한 취부오차가 발생한다.

70. 항공기 착륙장치가 완전하게 접혀 격납이 완료되었을 때 착륙장치 인디케이터(indicator)는 어떻게 지시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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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색 지시램프가 들어온다.
2. 녹색 지시램프가 들어온다.
3. 백색 지시램프가 들어온다.
4. 어떤 램프도 들어오지 않는다.

71. 다음 회로에서 스위치(SW)를 닫을 경우에 맞는 것은? (단, E는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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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2 는 변화없다.
2. It 가 증가한다.
3. I1 는 변화없다.
4. It 가 감소한다.

72. 항공기의 시동모터(starter)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의 종류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분권식
2. 직권식
3. 복권식
4. 스플릿(split)식

73. 전리층의 반사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HF
2. VHF
3. UHF
4. SHF

74. 14,000ft 미만에서 비행할 경우 사용하고, 비행도중 관제탑 등에서 보내준 기압정보에 따라서 기압 셋트를 수정하면서 고도 setting을 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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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QNH setting
2. QNE setting
3. QFE setting
4. QFG setting

75. 비상 조명계통(Emergency Light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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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행 시 비상 조명스위치(Emergency Light Control Switch)의 정상위치(Normal Position)는 On Position이다.
2. 비상조명계통(Emergency Light System)은 비행 시(Flight Mode)에만 작동된다.
3. 비상조명스위치(Emergency Light Control Switch)는 Off,Test,Arm,On 의 4 Position Toggle Switch이다.
4. 항공기에 전기공급을 차단할 때는 비상조명스위치(Emergency Light Control Switch)를 Off에 선택해야 배터리(Battery)의 방전을 방지할 수 있다.

76. 감도가 20mA 인 계기로 200A를 측정할 수 있는 내부저항이 10Ω 인 전류계를 만들 때 분류기(SHUNT)를 얼마로 해야 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0.001Ω
2. 0.01Ω
3. 0.1Ω
4.

77. AUTO FLIGHT CONTROL SYSTEM의 유도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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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ME에 의한 유도
2. VOR에 의한 유도
3. ILS에 의한 유도
4. INS에 의한 유도

78. 그림의 교류회로에서 임피던스를 구한 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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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Ω]
2. 7[Ω]
3. 10[Ω]
4. 17[Ω]

79. 항공기용 축전지로 니켈-카드뮴 축전지가 많이 쓰이는데, 이 축전지를 설명한 것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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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개의 CELL당 정격전압은 1.3볼트이다.
2. 전해액은 질산계의 산성액이다.
3. 충.방전시 전해액의 농도변화가 없다.
4. 방전기간 동안 전압의 차이가 적다.

80. 항공기 앤티-스키드(Anti-Skid)계통의 기능과 관계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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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상 스키드 제어(Normal skid control)
2. 록크드 차륜 스키드 제어(Locked wheel skid control)
3. 브레이크 스키드 제어(Brake skid control)
4. 터치다운 보호(Touchdown protection)
진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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