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2006-03-05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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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적방향 안정성에 대한 추력효과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내용은?
1. 프로펠러 회전면이나 제트 입구가 무게중심의 앞에 위치했을 때 불안정을 유발한다.
2. 수직 꼬리날개에서 추력에 의한 유도속도의 변경에 기인하는 간섭효과는 일반적으로 제트비행기인 경우에 더 심각하다.
3. 수직 꼬리날개에서 추력에 의한 흐름방향의 변경에 기인하는 간섭효과는 일반적으로 제트비행기인 경우에 더 심각하다.
4. 추력효과가 정적안정에 불리한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경우는 추력이 작고 동압이 클 때이다.

2. 다음 중 비행기의 방향안정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1. 수평꼬리날개
2. 수직꼬리날개
3. 플랩
4. 슬랫

3. 헬리콥터의종류중꼬리회전날개(Tail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1.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2.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날개의 길이(span)가 10m이고, 넓이가 25m2인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1. 2
2. 4
3. 6
4. 8

5. 프로펠러 항공기의 비행속도가 V이고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N rpm이면, 이 항공기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1. VN/60
2. 60N/V
3. 60V/N
4. N/60V

6. 비행기의 조종면 이론에서 힌지 모멘트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힌지모멘트 계수에 비례한다.
2. 동압에 비례한다.
3. 조종면의 크기에 비례한다.
4.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한다.

7. 날개면적이 100m2이며, 고도 5,000m에서 150m/sec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가 있다. 이 때의 항력계수는 0.02이다. 필요마력은? (단, 공기의 밀도는 0.070kg,S2/m4이다.)
1. 1,890
2. 2,500
3. 3,150
4. 3,250

8.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이 깃각에 주는 영향은?
1. 깃각을 작게 한다
2. 깃각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3. 깃각을 크게한다.
4. 영향을 주지 않는다.

9. 비행기의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공력평형장치가 아닌 것은?
1. 앞전밸런스
2. 혼 밸런스
3. 내부 밸런스
4. 조종 밸런스

10. 항공기의 정적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 및 평형을 유지시키려는 힘의 변화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종성은 감소되며, 평형유지는 쉬워진다.
2. 조종성은 감소되며, 평형유지가 어렵다.
3. 조종성은 증가하며, 평형유지는 쉬워진다.
4. 조종성은 증가하나, 평형유지는 어려워진다.

11. 비행기의 중량 W=4500kg, 주날개면적 S=50m2, 비행기 고도가 해면일 때 비행기의 최소속도를 구하면? (단, 이 때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는 1.6 , 밀도는 0.125kg,S2/m4이다.)
1. 30m/s
2. 40km/h
3. 100m/s
4. 120km/h

12. 프로펠러의 깃각이 일정하다면, 깃 끝으로 갈수록 받음각의 변화는?
1. 작아진다.
2. 일정하다.
3. 커진다.
4. 중간부분이 최대가 된다.

13.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양항력 곡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A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2.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C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3. 수평 활공비행은 D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4. 수직 활공비행은 F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14. 유도항력(induced drag)계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는 유도항력은 존재 하지 않는다.
2. 저속 비행에서 유도항력은 무시될 수 있다.
3.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클 수록 유도항력은 증가한다.
4. 동일한 속도에서 항공기 무게가 증가하면 유도항력은 감소한다.

1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은 회전하면 회전면을 밑면으로 하는 원추 모양을 만들게 된다. 이때 이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무슨각이라고 하는가?
1. 받음각
2. 코닝각
3. 피치각
4. 플래핑각

16. 비행기가 등속도로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계수 g는?
1. 0g
2. 0.5g
3. 1g
4. 1.8g

17. 600km/h 의 수평속도의 비행기가 같은 받음 각 상태에서 30 °로 경사하여 선회하는 경우에 있어서 선회속도는?
1. 645km/h
2. 693km/h
3. 850km/h
4. 1200km/h

18. 임계마하수 (critical mach number) 란?
1.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2. 양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3. 날개위의 임의점에서 최고속도가 M=1.0이 되는 마하수이다.
4. 이론상 항공기가 비행할 수 없는 속도제한 마하수이다.

19.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에서 갑자기 실속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두께가 얇은 날개골
2.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
3. 캠버가 큰 날개골
4.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

20. 날개의 시위 3m , 대기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 0.15cm2/sec 일 때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1. 1×109
2. 1×107
3. 2×107
4. 2×109

21. 가변 스테이터 구조의 목적에 대한 설명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로터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2. 유입공기의 절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3.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4.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22. 터빈엔진 시동시 과열시동(hot start)은 엔진의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1. 시동 중 EGT가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
2. 시동 중 RPM이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
3. 엔진을 비행 중 시동하는 비상조치 중의 하나이다.
4. 엔진이 냉각되지 않은 채로 시동을 거는 현상을 말한다.

23.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하는 압축기 중 원심력식 보다 출류식이 좋은 점은?
1. 무게가 가볍다.
2. 염가이다.
3. 단당 압력비가 높다.
4. 전면면적에 비해 공기 유량이 크다.

24. 가솔린 기관의 출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치로 평균유효압력 (pme)이 사용된다. 이 pme 를 증가시키는 유효한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부스트 압력을 높인다.
2. 흡기온도를 될 수 있는 대로 높인다.
3. 마찰손실을 최소한으로 한다.
4. 배압을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한다.

25. 터빈 깃의 냉각방법 중 터빈 깃을 다공성 재료로 만들고 깃 내부는 중공으로 하여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하여 스며 나오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것은?
1. 대류냉각
2. 충돌냉각
3. 공기막 냉각
4. 침출냉각

26. 증기폐색(Vapor lock) 이란?
1. 기화기에서 연료의 증기화
2. 연료가 방출노즐을 떠나고, 증기화 할 수 없는 상태
3. 연료가 기화기에 도달하기전 연료의 증기화
4. 연료라인에 수증기의 형성

27. 제트 엔진에서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unit)의 일반적인 기본입력 신호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출구압력(cdp), 배기가스 온도 (egt)
2.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입구온도(cit), 압축기 출구압력 (cdp)
3. 파워레버위치(pla), 연료압력(fp), 연소실 압력(pb), 터빈입구 온도 (tit)
4.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터빈 입구 온도 (tit), 압축기 출구압력(cdp)

28. 피스톤의 지름이16cm, 행정거리가 0.16m, 실린더수가4개인 기관의 총행정 체저근 얼마인가?
1. 12.86L
2. 13.86L
3. 14.86L
4. 15.86L

29. 정속 평형추(counter weight) 프로펠러의 깃을 고피치로 이동시켜 주는 힘은 어느것인가?
1.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
2.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과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3.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4.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프로펠러 조속기 오일 압력

30. 왕복엔진의 로커암과 밸브 끝의 간극이 작다면?
1. 밸브가 늦게 열리고 늦게 닫힌다.
2.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이 짧다.
3. 밸브가 일찍 열리고 일찍 닫힌다.
4.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31. 가스터빈 기관에서 여압 및 드레인 밸브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엔진정지시 fuel manifold 내에 잔류 연료를 밖으로 배출시킨다.
2. fuel manifold 로 가는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배하는 역할을 한다.
3. 2차 pressurizing valve는 spring힘에 열리고 연료압력에 의해 close된다.
4.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 fuel nozzle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배출한다.

32. 왕복기관을 시동할 떄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는?
1. 프라이머
2. 기화기
3. 과급기
4. 주연료 펌프

33. 가스터빈 기관의 용량형 점화계통에서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을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것은?
1. 유도코일
2. 콘덴서
3. 바이브레이터
4. 점화 계전기

34.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가?
1. 흡기온도
2. 압축비
3. 혼합비
4. 옥탄가

35. 시동을 할 때 정상적인 throttle 보다 적게 열린다면 무엇을 초래하는가?
1. 희박혼합비
2. 농후혼합비
3. 희박혼합비에 기인한 역화
4. 조기점화

36.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장착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
1. 연료소비율의 향상
2. 고공에서 출력저하 방지
3. 착륙효율의 향상
4. 기관효율의 향상

37. 4행정 사이클 엔진에서 한 실린더가 분당 200번 폭발할 때 크랭크 축의 회전수는?
1. 100rpm
2. 200rpm
3. 400rpm
4. 800rpm

38. 엔탈피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열역학 제 2법칙으로 설명된다.
2. 이상기체만 갖는 성질이다.
3. 모든 물질의 성질이다.
4. 내부에너지와 유동일의 합이다.

39. 기관 출력이 증가하였을 때 정속 프로펠러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1. rpm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깃각을 감소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2. rpm을 증가시키기 위해 깃각을 감소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3. rpm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깃각을 증가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4. rpm을 증가시키기 위해 깃각을 증가시키고, 받음각을 크게한다.

40. 에너지에는 상호간에 변환이 가능하고 물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총합은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하지 않는한 일정하다는 법칙은?
1. 에너지 보존법칙
2. 보일의 법칙
3. 샤를의 법칙
4. 열역학 제 2법칙

41. 리벳의 배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리벳의 열과 열 사이를 리벳피치 한다.
2. 횡단 피치는 리벳 열 간의 거리이다.
3. 리벳 피치의 최소간격은 3d 이다
4. 리벳 끝거리는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째번 리벳 구멍 중심까지의 거리이다.

42. 넌 셀프 락킹 너트 (Non self locking nut)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평 너트
2. 잼 너트
3. 인서트 비금속 너트
4. 나비너트

43. 조종계통이 일차 조종면에 연결되어 있고,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며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에 작용하는 풍압이 평형되는 위치에서 일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는 탭은?
1. 트림탭
2. 콘트롤탭
3. 밸런스탭
4. 스프링탭

44. 알루미늄 합금의 열처리의 기호 T4의 의미는?
1. 연화(annealing)한 것
2. 용액 열처리 후 냉각한 것
3. 용액 열처리 후 인공시효품
4. 용액 열처리 후 자연시효(상온시효) 완료품

45. 다음에서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를 구하면?
1. 60.25inch
2. 62.46inch
3. 65.25inch
4. 67.46inch

46. 비금속 재료인 플라스틱 가운데 투명도가 가장 높아서 항공기용 창문유리, 객실내부의 전등덮개 등에 사용되며, 일명 플랙시글라스라고도 하는 것은?
1. 네오프렌
2.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3. 폴리염화비닐
4. 에폭시수지

47. 크리닝 아웃(cleaning out) 이 아닌 것은?
1. 트리밍 (trimming)
2. 커팅(cutting)
3. 파일링(filling)
4. 크린업(clean up)

48. 하중배수선두(V-n)에서 구조 역학적인 의미를 갖지 않는 속도는?
1. 설계 순항속도
2. 설계 운용속도
3. 설계 돌풍속도
4. 설계 급강하 속도

49. 2024 TO 알루미늄 판을 45°로 굽힐 때 굽힘 허용값은? (단, 재료의 두께 T=0.8mm 곡률반지름R=2.4mm)
1. 2.054
2. 2.100
3. 2.198
4. 2.532

50. 트라이싸이클 기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기어의 배열은 노스기어와 메인기어로 되어 있다.
2. 빠른 착륙 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3. 이착륙 중에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4.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

51. 페일 세이프 구조의 백업구조 (back-upstructure)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많은 부재로 되어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되도록 되어 있는 구조
2. 하나의 큰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
3.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
4.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

52. 항공기 조종 계통의 케이블의 장력은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주기적 점검 조절을 해야 한다. 무엇으로 조절하는가?
1. 케이블 장력 조절기 (cable tension regulator)
2. 턴버클(turnbuckle)
3. 케이블 드럼(cable drum)
4. 케이블 장력계 (cable tensionsionmeter)

53. 항공기의 위치표시 방법 중에서 수직인 중심선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평행한 폭을 나타내는 것은?
1. 휴즈레지 스테이션
2. 버턱라인
3. 워터라인
4. 레퍼런스 라인

54. 다음의 합금강 SAE 의 부호에서 탄소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1. 1025
2. 2330
3. 4130
4. 6150

55. NAS 514 P428 -8의 스크류에서 틀린 내용은?
1. NAS:규격명
2. P:머리의 홈
3. 428: 지름, 나사산수
4. 8: 계열

56. 턴록 중에서 에어록 패스너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스터드
2. 스터드 리셉터클
3. 크로스핀
4. 그로메트

57. 항공기 앞착륙 장치의 좌우 방향 진동을 방지하거나 감쇠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시미댐퍼
2. 방향제어장치
3. 오리피스
4. 오버센터 링크

58.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비행기에서 표피는 주로 어느 하중을 담당하는가?
1. 굽힘, 인장 및 압축
2. 굽힘과 비틀림
3. 인장력과 압축력
4. 비틀림과 전단력

59. 알루미늄합금을 용접할 때 가장 적합한 불꽃은?
1. 탄화불꽃
2. 중성불꽃
3. 산화불꽃
4. 활성불꽃

60. 경비행기의 날개를 떠받고 있는 지주는 비행중에 어떤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가?
1. 비틀림 모멘트
2. 굽힘 모멘트
3. 인장력
4. 압축력

61. 지시대기속도에 피토-정압관 장착 위치 및 계기자체의 오차를 수정한 속도는?
1. EAS
2. CAS
3. TAS
4. IAS

62. 전리층의 반사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HF
2. VHF
3. UHF
4. SHF

63.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하여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속 구동 장치
2. 변속 구동 장치
3. 출력 구동 장치
4. 주파수 구동 장치

64. 각속도 자이로가 사용되는 것은?
1. 정침의
2. 인공수평의
3. 선회계
4. 경사계

65. 8극 3상 교류 발전기로 1500Hz를 발생시키려면 회전수는 얼마인가?
1. 1125rpm
2. 22500rpm
3. 100rpm
4. 200rpm

66. 공기냉각장치에서 공기의 냉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프리쿨러에 의하여 냉각된다.
2. 엔진 압축기에서의 브리드에어는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지나면서 냉각된다.
3. 1,2차 열교환기에 의하여 냉각된다.
4. 프레온의 응축에 의하여 냉각된다.

67. 시동 토크가 크고 입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으므로 시동운전시 가장 좋은 전동기는?
1. 분권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화동복권 전동기

68. 화재탐지기에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화재가 발생되지 않는 경우에는 작동이나 경고를 발하지 않을 것
2. 화재가 계속 진행하고 있을 때는 연속적으로 작동할 것
3. 정비나 취급이 복잡하더라도 중량이 가볍고 장착이 용이할 것
4. 화재가 꺼진 후에는 정확하게 지시가 제거될 것

69. 항공 교통 관제 (ATC)에서 항공기가 응답하는 비행고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진고도
2. 기압고도
3. 절대고도
4. 상대고도

70. 항공기에 사용하는 축전지에는 몇 시간 방전율을 적용하는가?
1. 3시간
2. 4시간
3. 5시간
4. 6시간

71. AUTO FLIGHT CONTROL SYSTEM 의 유도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ME에 의한 유도
2. VOR에 의한 유도
3. ILS에 의한 유도
4. INS에 의한 유도

72. 공유압 계통도에서 다운 스트림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 방향쪽
2.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유입구쪽
3. 밸브의 내부흐름
4.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하부 흐름

73.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당 FEET로 지시하는 계기는 어느 것인가?
1. VSI
2. LRRA
3. DME
4. HSI

74. 전기 저항식 온도계에서 규정보다 높은 저항의 수감부를 사용했다면 그 지시값은?
1. 규정보다 높아진다.
2. 규정보다 낮아진다
3. 변함이 없다.
4. 0을 가리킨다.

75.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전기이다.
2. 항공기에서는 콤파스 계기상에 VOR국이나 ADF국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3.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 권선을 가지는 회전 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다.
4.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한다.

76. 유압계통의 작동유는 열팽창이 적은 것을 요구한다. 그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고 고도에서 증발 감소를 위해서다.
2. 고온일 때 과대압력을 방지한다.
3. 화재을 최소한 방지한다.
4. 작동유의 순환불능을 해소한다.

77. 24v, 1/3HP motor 가 효율 75%에서 동작되고 있으면 그 때의 전류는?
1. 4.6A
2. 13.8A
3. 22.8A
4. 30.0A

78. 광물성 작동유에 사용되는 SEAL은?
1. 천연고무
2. 일반고무
3. 네오프렌 합성고무
4. 뷰틸 합성 고무

79. 항공기 POSITION 그리고 ATTITUDE를 VISUALINDICATION 해주는 LIGHT 는?
1. Anticollision light
2. Navigation light
3. Landing light
4. Emergency light

80. 빗방울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통이 아닌 것은?
1. 윈드실드 와이퍼
2. 에어커텐
3. 방빙부츠
4. 레인 리펠런트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