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2007-09-02 기출문제 - 전체보기)
총 80문제 답안 완료: 0문제
1. 유체흐름을 쉽게 해석하기 위하여 이상유체(IDEALFLUID)를 설정한다. 이상유체의 전제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압력변화가 없다.
2. 온도변화가 없다.
3. 흐름속도가 일정하다.
4. 점성의 영향을 무시한다.

2. 유체흐름에서 베르누이 방정식을 나타내는 것은? (단, ρ : 밀도, V : 속도, A ;단면적, P : 정압, Pt: 전압)
1. ρ ·V· A = 일정
2. A · V = 일정
3. P +1/2 V2 = Pt
4. 정압 + 동압 =전압

3. 프로펠러의 깃각 (blade angle)이 β 일 때 기하학적 피치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단, D ; 프로펠러의 직경)
1. πD·1/2 tanβ
2. πDtanβ
3. πD·1/2 sinβ
4. πDsinβ

4. 실용 상승한도를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1. 항공기의 상승률이 0.5m/s 인 고도
2. 항공기의 상승률이 1000ft/min 인 고도
3. 항공기의 상승률이 100m/min 인 고도
4. 항공기의 상승률이 1ft/s 인 고도

5. 특정한 헬리콥터에서는 회전날개(Roter Blades)에 비틀림각을 주는데, 그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정지비행시 균일한 유도속도의 분포를 얻기 위해
2. 회전날개의 강도를 보장하기 위해
3. 회전날개 후류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4. 회전날개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6. 헬리콥터가 Hovering 할 때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헬리콥터 무게 < 양력
2. 헬리콥터 무게 = 양력
3. 헬리콥터 무게 > 양력
4. 헬리콥터 무게 = 양력 + 원심력

7. 글라이더가 고도 2000m 상공에서 양항비 3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 활공거리는 얼마인가?
1. 40000m
2. 50000m
3. 60000m
4. 70000m

8. 항공기가 상승비행하려면 다음 중 어느 조건이 만족 되어야 하는가?
1. 필요마력이 최소한 이용마력보다는 커야 한다.
2. 필요마력과 이용마력이 같으면 된다.
3. 필요마력이 이용마력보다 작아야 한다.
4.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의 합이 그 비행기의 중력에 속도를 곱한 값과 같아야 한다.

9. 항공기의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력을 작게 한다.
2. 착륙속도를 크게 한다.
3. 마찰계수가 큰 활주로에 착륙한다.
4. 활주시 비행기 양력을 크게 한다.

10. 무게가 5000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 로 200km/h 의 속도로 정상 선회하는 경우 선회 반지름 R은 약 얼마인가?
1. 480m
2. 546 m
3. 672 m
4. 880 m

11. 다음 중 종극속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가 수직 강하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
2. 항공기가 이 착륙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
3. 실속속도의 1.2배 속도
4. 순항 비행시에 최대 출력상태에서의 속도

12. 날개의 폭(span)이 20 m, 평균시위의 길이가 2 m인 타원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7 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1. 0.016
2. 0.16
3. 1.6
4. 16

13. 플랩 앞전이 시일로 밀폐되어 있어서 플랩 상하면의 압력차에 의해서 over hang blance 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internal balance
2. Horn balance
3. fries balance
4. Tap balance

14. 수직꼬리날개와 더불어 큰 미끄럼각에도 방향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장치는?
1. 윙렛(winglet)
2. 도살핀(Dorsal Fin)
3. 서보탭(Sorvo Tap)
4. 파울러 플랩 (Fowler Flap)

15. 날개드롭(wing drop)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받음각이 작을 때 강하게 나타나서 한쪽 날개에만 충격실속이 생긴다.
2. 도움날개의 효율이 떨어져서 회복하기 어렵다.
3.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으로 비행시 발생한다.
4. 아음속에서 충격파가 과도할 경우 날개가 동체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다.

16. 비행기의 운동과 조종면과의 관계가 잘못된 것은?
1. Yawing–Elevator
2. Pitching-Elevator
3. Yawing-rudder
4. rolling-Aileron

17. 항공기의 구조 중에서 정적안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날개
2. 동체
3. 꼬리날개
4. 도어(Door)

18.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 추력(T)에 해당하는 값은? (단, L : 깃 요소 양력, α : 받음각, D : 깃 요소 항력, Ǿ : 유입각)
1. T = L sin(α) – D cos(α)
2. T = L cos(α) - D sin(α)
3. T = L sin(Ǿ) - D cos(Ǿ)
4. T= L cos(Ǿ) - D sin(Ǿ)

19. 날개의 쳐든각 (dihedral angle)을 가지고 있는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게 되었을 때의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왼쪽 날개 및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증가한다.
2. 왼쪽 날개 및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감소한다.
3.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한다.
4.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한다.

20. 미끈한 평판의 층류가 형성되었을 때 표면마찰 항력계수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레이놀즈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2. 레이놀즈수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3. 레이놀즈수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레이놀즈수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21. 이상기체에 대한 성명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은 체적에 반비례한다.
2. 압력이 일정할 때 체적은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3. 압력과 체적의 곱은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4. 체적이 일정할 때 압력은 절대온도에 반비례한다.

22. 부자식 기화기(float type carburetor)의 부자실(float chanber)내 연료의 수위가 높아졌을 때 기화기에서 공급하는 혼합비는 어떻게 변하는가?
1. 희박(lean)해진다
2. 농후(rich)해진다.
3. 변함없다.
4. 출력이 증가하면 희박해진다.

23. 축류형 압축기가 가스터빈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당 압력비가 높다.
2.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다.
3. 다단화가 용이해서 고압력비을 얻을 수 있다.
4. 압축기 효율이 높다.

24.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고도증가에 따르는 배기배압(exhaust back pressure)의 감소는?
1. 소기효과를 향상시켜 제동마력을 향상시킨다.
2. 소기효과를 저하시켜 제동마력을 감소시킨다.
3. 마력과는 관계가 없다.
4. 흡기다기관의 압력을 저하시킨다.

25. 왕복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지시마력은 지압선도로부터 구한다.
2. 축마력은 실제 크랭크축으로 부터 구한다.
3. 비연료소비율(SFC)은 1시간당 1마력당의 연료소비량이다.
4. 기계효율은 지시마력과 이론마력과의 비이다.

26. 피스통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관성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
2. 온도차에 의한 변형이 적을 것
3. 열전도가 양호할 것
4. 중량이 가벼울 것

27. 디토네이션(Detonation)을 일으키는 주요인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너무 늦은 점화시기
2.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사용
3. 오버홀 시 부정확한 밸브연마
4. 너무 높은 옥탄가의 연료사용

28. 열역학 제 1법칙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항상 같다.
2.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
3.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
4.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보다 항상 작다.

29. 다음중 터보차저(Turbocharger)의 에너지 공급원으로 옳은 것은?
1. 크랭크축
2. 발전기
3. 밧데리
4. 배기가스

30. 가스터빈 가관에서 압축기 스테이터 베인(statorvanes)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1. 배기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킨다.
2.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3. 공기흐름의 속도를 감소시킨다.
4. 공기흐름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31. 연료차단밸브레버(Fuel Shut off Valve Lever)를 Open 위치에 놓았을 때 연료를 연료조절장치(FuelControl Unit)로부터 연소실로 보내주는 것은?
1. 최소가압 및 차단밸브 (Minimum Pressure and Shut off valve)
2. 메인 메터링 밸브 (Main Metering valve)
3. 여압 및 덤프밸브(Pressurizing And Dump valve)
4. 부스터펌프(Booster Pump)

32. 고정피치 (fixed-pitch) 프로펠러의 깃각 (bladeangle)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선단(tip)에서 가장 크다.
2. 허브(hub)에서 선단까지 일정하다.
3. 선단(tip)에서 가장 작다.
4. 허브로부터 거리에 따라 비례해서 증가한다.

33. 정속 프로펠러의 최대 효율은 무엇에 의해 일어나는가?
1. 항공기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깃(blade) 피치를 증가 시킴으로써
2. 비행 중 직면하는 대부분 조건들에 대해 깃각(blade angle) 을 조절함으로써
3. 깃(blade) 선단(tip) 근방의 난류를 줄여줌으로써
4. 깃(blade) 의 양력 계수를 증가시킴으로써

34. 가스터빈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2. 어는점이 높아야 한다.
3. 인화점이 높아야 한다.
4. 단위 무게당 발열량이 커야 한다.

35. 진추력 2000kg, 비행속도 200m/s, 배기가스속도 300m/s인 터보제트 기관에서 저위발열량이 4600kcal/kg인 연료를 1초 도안에 1.3kg 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진효율을 구하면 약 얼마인가?
1. 0.8
2. 0.9
3. 1.0
4. 1.5

36. 항공기 왕복기관의 마그네토(magneto)에서 발생하는 전류는?
1. 교류
2. 직류
3. 스텝파류
4. 구형파류

37. 다음 중 브레이톤 사이클의 열효율을 구하는 식은? (단, 압력비 : r 비열비 : K)

38.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lectronic Control)이라는 엔진제어기능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엔진 연료 유량
2. 압축기 가변 스테이터 각도
3. 실속방지용 압축기 블리드 밸브
4. 오일 압력

39. 다음 중 가스를 작동유체로 사용하는 사이클이 아닌 것은?
1. otto cycle
2. Diesel cycle
3. Rankine cycle
4. Brayton cycle

40. 제트엔진 후기연소기(after burn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엔진 열효율이 증가된다.
2. 추력을 크게 할 수 있다.
3. 착륙할 때 사용한다.
4. 여객기 엔진에 주로 장착된다.

41. 동체 구조형식에 세미모노코크 형식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스트링거, 벌크헤드, 프레임 및 외피로 구성되어 골격과 외피가 공히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이다.
2. 구조재가 3각형을 이루는 기체의 뼈대가 하중을 담당하고 표피가 우포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3. 하중의 대부분을 표피가 담당하며, 금속이 각 껍질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4. 트러스 재를 활용하여 강도를 보충하고 외피를 씌워 항력을 감소시킨 현대항공기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42. 두께가 3mm인 알루미늄판과 두께가 2mm인 알루미늄판을 리벳으로 접합하고자 할 때 리벳의 직경은 얼마로 하면 되는가?
1. 15mm
2. 9mm
3. 5mm
4. 3mm

43. 모노코크 구조에 있어서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로 옳은 것은?
1. 포머
2. 응력표피
3. 벌크헤드
4. 스트링거

44.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체의 인장하중을 담당한다.
2. 장비나 점검을 쉽게 하도록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
4. 기관을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45. SAE 6150합금강에서 숫자"6" 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크롬-몰리브덴 강이다.
2. 크롬-바나듐 강이다.
3. 4%의 탄소강이다.
4. 0.04%의 탄소강이다.

46. V-n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속도와 저항에 대한 하중과의 관계
2. 양력계수와 하중계수와의 관계
3. 비행기의 구조역학적 안전비행범위
4. 비행속도와 항력계수와의 관계

47. 다음 보 중에서 부정정보는?
1. 연속보
2. 단순지지보
3. 내다지보
4. 외팔보

48. 항공기 조종계통의 구성품들 중에서 방향을 바꿔 주는 것이 아닌 것은?
1. 스토퍼(stopper)
2. 벨 크랭크(bell crank)
3. 풀리(pulley)
4. 토크 튜브(Torque tube)

49. 항공기 타이어를 밸런싱 하는 주목적은?
1. 브레이크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 진동과 과도한 마모를 줄이기 위하여
3. 비행 중 타이어의 회전을 막기 위하여
4. 타이어의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하여

50. AN 3DD 5 A 의 "DD"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DD는 싱크에 드릴 작업이 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낸다.
2. DD는 재질을 표시하는 것으로 2024 알루미늄 합금을 나타낸다.
3. DD는 부식 저항용 강을 나타낸다.
4. DD는 카드뮴 도금한 강을 나타낸다.

51. 항공기 연료탱크(FUEL TANK)에서 인터그랄 탱크(INTERGRAL TANK)란?
1. 날개보 사이의 공간에 합성고무 제품의 탱크를 내장한 것이다.
2. 날개보 및 외피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을 그대로 탱크로 사용하는 것이다.
3. 날개보 사이의 공간에 알루미늄 제품의 탱크를 내장한 것이다.
4. 동체하단에 공간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52. 용접봉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1. 용접할 금속의 종류
2. 용접봉의 사이즈
3. 용접할 금속의 두께
4. 토오치 첨단의 사이즈

53. 항공기 금속재료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부식 중 이질 금속간의 부식은?
1. 표면부식
2. 입자간 부식
3. 응력부식
4. 동전지 부식

54. 5/32인치 직경의 리벳을 장착할 때 적합한 버킹바의 무게로 가장 옳은 것은?
1. 1 ~ 2 LBS
2. 2 ~ 3 LBS
3. 3 ~ 4 LBS
4. 5 ~ 6 LBS

55. 두께 1mm인 알루미늄 합금판을 [그림]과 같이 전단 가공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힘은 얼마인가?(단, 이판의 최대전단 강도는 3600kgf/cm2 이다.)
1. 10,800kgf
2. 36,000kgf
3. 108,000kgf
4. 360,000kgf

56. 성형 후 수축율이 적으며 우수한 기계적 강도와 접착강도를 가져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폴리에틸렌수지
2. 페놀수지
3. 에폭시수지
4. 폴리우레탄수지

57. 셀프 락킹 너트(Self Locking Nut)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폴리, 벨크랭크, 레버, 링케이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2. 너트가 느슨하여 볼트가 손실될 경우 비행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장소에는 사용할 수 없다.
3. 일반적으로 움직임이 없는 곳에는 사용할 수 없다.
4. 화이버나, 나일론 재질의 셀프락킹 너트는 고온부에 사용할 수 있다.

58. 금속재료 시험에서 인장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겨 항복점, 인장 강도, 연신율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2.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켜 브리넬 인장, 로크월 경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3.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켰을 때 탄성에 의한 비커스 경도, 쇼어 경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4.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겨 충격에 의한 충격강도, 취성강도를 측정 하는 것이다.

59. [그림]과 같이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항공기의 무게중심(C.G)을 Mac(%)로 나타내면 약 얼마인가? (단, Mac = 120in)
1. 40
2. 45.2
3. 50
4. 54.2

60. 항공기 복합소재부품 수리시 수지(matrix)가 잘 혼합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는지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화학성분분석을 실시한다.
2. 수지를 섞은 직후 점도시험을 실시한다.
3. 수지가 굳은 후 경도시험을 실시한다.
4. 수지를 섞을 때 별도로 시험편을 만들어 확인한다.

61. 8kΏ 의 저항에 50mA 의 전류를 흘리는데 필요한 전압은 몇 V인가?
1. 360
2. 380
3. 400
4. 420

62. 직류 전동기는 그 종류에 따라 부하에 대한 토크 특성이 다른데, 정격이상의 부하에서 토크가 크게 발생하여 왕복 기관의 시동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분권식(shunt-wound)
2. 복권식(compound-wound)
3. 직권식(series-wound)
4. 유도식(induction type)

63. 동압(dynamic pressure)에 의해서 작동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대기 속도계
2. 진대기 속도계
3. 수직 속도계
4. 마하계

64. 고도계의 setting 방법 중에서 진고도를 나타나게 하는 방식은
1. QNE
2. QNH
3. QFE
4. 29.92 에 set

65. Loop 식 화재탐지 장치의 thermistor 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커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2.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커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3.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작아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4.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작아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66. 공압계통이 유압계통과 다른 점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공기압은 압축성이라 그대로의 힘이 손실 없이 전달된다.
2. 공기압은 비압축성이라 그대로의 힘이 전달되지 못하고 손실된다.
3. 공압계통은 압축성이며 return line 이 요구되지 않는다.
4. 공압계통은 비압축성이며 return line 이 요구되지 않는다.

67. 유압계통에서 블리드(BLEED)를 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
1. 계통에서 공기를 제어하기 위해
2. 계통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3. 계통의 압력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4. 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68.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계통의 구성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 수분분리기
2. 히터, 냉각기, 압축기, 수분분리기
3. 바깥공기, 압축기, 엔진 블리드공기
4. 열교환기, 이베퍼레이터, 수분분리기

69. 제빙장치에서 압력 매니폴드에 들어가기 전에 오일 분리기로 제거할 수 없는 여분의 오일을 제거하는 장치는?
1. 안전밸브 (safety valve)
2. 콤비네이션 유닛(combination unit)
3. 흡입압력조절밸브(suction regulation valve)
4. 솔레노이드분배밸브(solenoid distributor valve)

70. 액추레이팅 실린더에 대한 설명을 가장 올바른 것은?
1. 작동유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장치
2. 작동유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
3. 운동에너지와 안정된 정역학적 부하를 흡수하는 장치
4.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장치

71. 속도계에만 표시되는 것으로 최대 착륙하중시의 실속속도에서 flap을 내릴 수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는 색표식의 색깔은?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백색

72.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
2. 전압, 주파수, 출력이 같아야 한다.
3. 전압, 주파수, 전류가 같아야 한다.
4. 전압, 전류, 상이 같아야 한다.

73. 어떤 교류발전기의 정격이 115V, 1kvA, 역류이 0.866 이라면 무효전력(Reactive power)은 얼마인가? (단, 역률(power factor) 0.866은 cos30° 에 해당된다.)
1. 500W
2. 866W
3. 500Var
4. 866Var

74. BATTERY TERMINAL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Terminal 에 grease 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2. Terminal 에 Paint 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3. Terminal 에 납땜을 한다.
4. 증류수로 씻어낸다.

75. Cockpit Voice Recorder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2.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용되는 녹음장치이다.
3. HF 또는 VHF 를 이용하여 통화를 한다.
4. 지상에 있는 정비사에게 Alerting 하기 위한 장비이다.

76. 전파자방위지시계(RMI)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의 자세를 표시하는 계기
2. 자북극 방향에 대해 전방향 표시(VOR) 신호 방향과 각도 및 항공기의 방위 지시
3. 조종사에게 진로를 지시하는 계기
4. 기수방위를 나타내는 컴파스 카드와 코스를 지시

77. 단파(High Frequency) 통신에는 안테나 커플러(Antenna Couler)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것의 주 목적은?
1. 송 수신장치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을 위하여
2. 송 수신장치와 안테나를 접속시키기 위하여
3. 송 수신장치를 이용하여 통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4. 송 수신 장치에서 주파수 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78. 다음 중 계기 착륙장치(ILS)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 방향 표시 장치(VOR)
2. 로칼라이져(Localizer)
3. 글라이더 슬로프(Glide Slope)
4. 마커 비건(Maker Beacon)

79. 항공기가 비행을 하면서 관성항법장치(INS)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위치
2. 자세
3. 자방위
4. 속도

80. 다음 중 자기컴파스의 컴파스 스윙으로 수정할 수 있는 것은?
1. 북선오차
2. 장착오차
3. 가속도오차
4. 편차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