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2008-03-02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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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패션 홍보의 수단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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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도자료
2. 패션업체에 대한 자서전 소개
3. 인터뷰
4. 경품 및 쿠폰 증정

2.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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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분석 업무
2. 유통관리 업무
3. 상품기획 업무
4. 생산 업무

3.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변수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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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령
2. 매장의 규모
3. 소득
4. 라이프스타일

4.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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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포
2. 고객
3. 생산
4. 상품

5.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매장계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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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토아 아이덴티티(store identity)
2. 스토아 라이프스타일(store lifestyle)
3. 스토아 컨셉(store concept)
4. 스토아 포지셔닝(store positioning)

6. 패션유통경로 중 상품에 대한 판매와 재고는 유통업체에서 책임지며, 제조회사는 상품기획과 생산만 하는 형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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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탁판매제도
2. 완사입제도
3. 위탁사입제도
4. 절충사입제도

7. 편리한 장소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물량, 품질, 가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해 줌으로써 상품의 가치를 더해 주는 연결고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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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통경로
2. 디스플레이
3. 판매촉진
4. 틈새시장

8. 다음 중 가격인하의 요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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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잉설비에 의한 과잉생산
2. 제품원가를 낮출 수 있을 때
3. 계절상품이 재고가 될 때
4. 소비자 수요가 상승할 때

9.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유형 중 특정 패션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상품들이 한 공간안에 스토리 형태로 배열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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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싱글 카테고리 디스플레이(single category display)
2. 시리즈 디스플레이(series display)
3. 릴레이티드 디스플레이(related display)
4. 프로모셔널 이벤트 디스플레이(promotional event display)

10. 표적시장 선정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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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 전문화는 특정 고객 집단의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집중한다.
2. 단일시장집중은 패션기입이 마케팅 노력을 하나의 세분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경우이다.
3. 선택적 전문화는 각각의 세분시장이 객관적으로 매력적이며 또한 그 기업의 목표 및 재원과 조화되어 충분한 수익을 획득할 수 있는 시장일 때, 패션기업들은 몇 개의 세분시장을 선정하여 복수의 상표를 포지셔닝시키게 된다.
4. 전체 시장확보 유형은 패션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수행되기 어렵다.

11. 의류점포의 유형 중 고객전문화를 통한 집중적 마케팅 유형에 속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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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화점
2. 패션전문점
3. 재래시장
4. 할인점

12. 디자인 컨셉의 내용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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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션테마
2. 패브릭
3. 디테일
4. 작업지시서

13. 패션제품믹스의 구조 중 특성 제품 계열내의 특정 제품이나 특정 스타일이 제공하는 사이즈와 색상의 다양성으로 표현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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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믹스의 넓이 (width)
2. 제품믹스의 길이 (length)
3. 제품믹스의 깊이 (depth)
4. 제품믹스의 굵기 (thickness)

14. 소비자의 AIO 조사법에 포함된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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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활동
2. 개성
3. 의견
4. 관심

15. 패션업체에서 3~ 6세 연령의 세분화된 소비자 시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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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서리 (nursery)
2. 인펀트 (infant)
3. 차일드 (child)
4. 주니어 (junior)

16.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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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절한 판매 (right sales)
2. 적절한 장소 (right place)
3. 적절한 가격 (right price)
4. 적절한 시기 (right time)

17. 다음 중 제품을 사입할 수 있는 사입원으로 정보를 갖는데 매우 중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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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쿼타 (quota)
2. 소싱 (sourcing)
3. 컨버터 (converter)
4. 라이센싱 (licensing)

18. 다음 중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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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부가가치 패션상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기술을 유지시키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2. 원자재에서 의류제조업, 소매상,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패션상품의 흐름을 유지하려는 다각적인 활동을 말한다.
3. 패션상품 중 시장상품에 대한 연구 활동을 말한다.
4. 고부가가치 패션상품 중 해외시장에 수출시키기 위한 연구 활동을 말한다.

19. 패션기업의 고객 관계 마케팅 시스템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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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확반응 시스템
2. 신속대응 시스템
3. 소량고객 주문화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20.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네 가지 변수의 결합인 4P's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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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program),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2.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3. 제품(product),가격(price),사람(people), 촉진(promotion)
4. 제품 (product), 가격(price), 포장(package), 유통(place)

21. 섬유의 염색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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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친수성의 섬유가 염색이 잘 된다.
2. 결정과 배향이 발달한 섬유일수록 염색이 잘 된다.
3. 섬유의 화학적 조성과 내부구조에 의존한다.
4. 물에 대한 용해성이 좋은 염료는 염색하기 편리하다.

22. 소재기획에 있어서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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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 맵 (image map)
2. 컬러 맵 (color map)
3. 소재 맵 (fabric map)
4. 코디네이션 맵 (coordination map)

23. 아마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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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프(beetiling) 과정을 거치면 광택이 향상될 수 있다.
2. 열전도성이 낮아 시원하고, 여름철 소재로 적합하다.
3. 면에 비해 흡습성이 좋고, 건조가 빠르다.
4. 탄성회복률이 매우 낮아 구김이 아주 잘 생긴다.

24. 아크릴의 용도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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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모보다 가벼워 양모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2. 파일직을 만든 후 열처리하여 인조모피로 사용된다.
3. 매끄럽고 광택이 좋아 안감으로 가장 좋은 재료이다.
4. 하이벌크사는 부드러우며, 가볍고, 따뜻하며 편성물에 많이 사용된다.

25. 소재를 사선방향으로 사용하면 탄성과 유연성이 얻어진다는 역학적 특성을 이용한 바이어스 컷(bias-cut)으로 패션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디자이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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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라다(Prada)
2. 파코 라반((Paco Rabanne)
3. 마들렌 비요네(Madeleine Vionnet)
4.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26. 천연섬유 중 유일한 필라멘트 섬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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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27. 소재의 특징은 코드사나 케이블사의 이미지를 가진 굵은 실을 사용하여 마치 수편직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무늬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로프 무늬, 다이아몬든 무늬, 사슴무늬 등을 자유롭게 조화한 개성있는 스타일의 스웨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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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셔틀랜드 스웨트 (shutland sweater)
2. 노르딕 스웨트 (nordic sweater)
3. 아란 스웨트 (aran sweater)
4. 페어 아일 스웨트 (fair isle sweater)

28. 소재의 발주와 납품단계에 해당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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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용도
2. 수량
3. 납기
4. 납품방법

29. 모섬유의 축융성의 원인이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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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케일 (scale)
2. 내섬유 (cortex)
3. 권축 (crimp)
4. 모수 (medulla)

30. 소재업체에서 소재기획을 위하여 유행색상과 유행소재 정보를 수집하여 구상하는 가장 적당한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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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시즌의 18 ~ 24개월전
2. 본 시즌의 12 ~ 18개월전
3. 본시즌의 7 ~ 12개월전
4. 본 시즌의 1 ~ 6개월전

31. 모집단 (lot)에서 일정한 크기의 시료를 샘플링 하여 시험 또는 측정을 하고 그 결과를 lot에 대한 판정 기준과 비교해서 lot의 합격 또는 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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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제품 검사
2. 샘플링 검사
3. 전수 검사
4. 중간 검사

32.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개발을 위하여 소개기획 과정에 필요한 패션 정보의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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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 (color)
2. 가격 (price)
3. 소재 (material)
4. 문양 (print)

33. 행복했던 시절의 향수를 느끼는 인간의 회귀본능을 패션에 접목하여 분석한 패션 트렌드(trend) 인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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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로벌 (global)
2. 에콜로지 (ecology)
3. 에스닉 (ethnic)
4. 노스탤지어 (nostalgia)

34. 단섬유사인 방적사 (spun yarn)의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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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번수 (‘S)
2. 데니어 (denier)
3. 리아 (lea)
4. 중 (中)

35. 방모직물의 기모 가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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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스 가공 (moss finishing)
2. 멜튼 가공 (melton finishing)
3. 벨루어 가공 (velour finishing)
4. 캐시미어 가공 (cashmere finishing)

36. 색상 복합 소재 중 경, 위사에 모두 유색을 사용하여 투 톤 (two-tone)의 이미지를 주는 소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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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옥스퍼드 (oxford)
2. 선 클로스 (sun-cloth)
3. 샴브레이 (chambray)
4. 링클프리 (wrinkle free)

37. 다음 중 의류용 피혁류에 주로 나타나는 소비자 불만족 사례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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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 변화
2. 강도 저하
3. 촉감 변화
4. 줄무늬 발생

38. 어패럴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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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수집 → 이미지 맵/칼라 맵 → 소재 맵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발주 및 생산
2. 정보수집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이미지 맵/칼라 맵 → 소재 맵 → 발주 및 생산
3. 정보수집 → 이미지 맵/칼라 맵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소재 맵 → 발주 및 생산
4. 정보수집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소재 맵 → 이미지 맵/칼라 맵 → 발주 및 생산

39. 유해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항균, 방취 등의 위생 가공한 의류 및 섬유제품과 기타 공산품류에 부여하는 품질 보증 마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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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골드 다운 마크 (gold down mark)
2. 굳헬스 (good health) 마크
3. 우수제품 마크
4. 무포르말린 (free formalin) 마크

40. 에콜로지 마크와 같은 의미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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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생 마크
2. SF 마크
3. 환경 마크
4. 특수가공 기능 마크

41. 비쥬얼 머천다이징(VMD)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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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이미지는 감정적인 요인에 크게 작용하므로 소비자에게 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2. 디스플레이와 개념적 차원이 같다.
3. VMID는 건축물의 외관만을 시각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4. 손님이 스스로 찾아오는 매장에 손님을 기다리는 매장으로 만드는 수법이다.

42. VMD 전개의 기본 요소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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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P와 PP는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VP는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2. VP의 위치는 고객의 시선이 처음 닿는 쇼윈도나 스테이지를 말한다.
3. PP는 분류된 상품의 판매 포인트를 보여준다.
4. IP는 상품의 사이즈별, 스타일별, 컬러별, 소재별 분류를 말한다.

43. 구매교섭의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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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격교섭
2. 할인교섭
3. 운임교섭
4. 판매교섭

44.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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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상품 도입 기능
2. 상품 제시 기능
3. 소비자 교육 기능
4. 공급 창출 기능

45. 제품이 판매업자에서 소매상까지 도착하는 운송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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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이어는 적합한 운송방법을 고려하여 주문사양서에 명기하여야 한다.
2. 제품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지점을 FOB (Free on board)포인트라 부른다.
3. FOB 팩토리 (factory)는 소매상이 모든 운송비와 보험비용을 지불하고 제품을 인도하는 것을 말한다.
4. FOB 스토어 (store)는 운송비용면에서 판매업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이다.

46. 상품구성 계획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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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구성의 폭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품목의 수를 말한다.
2. 상품구성의 깊이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 계열의 수를 말한다.
3. 소품종 다량구성은 좁고 깊은 구성을 말한다.
4. 대량상품은 스타일수는 제한되어 있으나 사이즈와 색상을 다양하게 갖춘다.

47. 유통 시스템의 하나로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의류제조업체와 패션소매상들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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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QRS
2. POS
3. EDI
4. EOS

48. 다음 중 고객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과 도구에 해당되는 시스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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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 O. S 시스템
2. C. A. D 시스템
3. C. A. M 시스템
4. P. O. M 시스템

49. 패션 사이클에 따른 광고방향의 선택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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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험단계 - 설정광고 (상점이미지)
2. 수용단계 - 상품광고 (상품/가격)
3. 하향단계 - 신상품광고
4. 최종단계 - 재고처리광고

50. 상품계획의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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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매시기 정책
2. 상품의 폭과 깊이 정책
3. 가격구성 정책
4. 광고 정책

51. PB (Private Brand)를 전개할 때 소매업체 측면의 장점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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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포 로열티 향상
2. 소매업체 가격결정권 보유
3. 반품가능에 의한 재고 부담 감소
4. 높은 수익률

52. 의류제조업자가 판매지역별로 자사제품을 적극적으로 취급하기를 원하는 중간상인들에게 자사제품을 취급하도록 하는 정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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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약적 유통
2. 독점적 유통
3. 전속적 유통
4. 선택적 유통

53. 다음 중 판매정보의 시스템화를 통해 판매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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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QRS (quick response system)
2. POM (purchase order management)
3. VAN (value aided network)
4. POP (point of purchase)

54. 다음 중 점포형 패션 소매상의 상품믹스에 있어 상품구색의 폭이 다른 소매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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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화점
2. 전문점
3. 할인점
4. 재래시장

55. 다음 중 광고매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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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매원
2. 교통수단
3. DM (direct mail)
4. POP

56. 상품수준에 의한 상품분류 중 내셔널 브랜드의 성격을 갖는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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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estige zone
2. better zone
3. volume better zone
4. volume zone

57.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협조 지원업무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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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포 전략
2. 매장 전략
3. 상품 계획
4. 판매 계획

58. 다음 중 판매 형태가 다른 소매업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방문 판매
2. 인터넷 판매
3. 아울렛 판매
4. 카탈로그 판매

59. 다음 중 직접원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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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자재
2. 공임
3. 부자재
4. 마진

60. 다음 중 신속하고 저렴하며 기억을 촉구하거나 상기시키는 목적으로 하는 광고에 가장 효과적인 광고 형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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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옥외 광고
2. 텔레비전 광고
3. 라디오 광고
4. 신문 광고

61.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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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차반복 리듬
2. 점진적 리듬
3. 방사상 리듬
4. 되울림 리듬

62. 불규칙적으로 생겨진 주름의 형태로 윗 부분만 주름이 잡히는 형의 스커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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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어 스커 (gored skirt)
2. 스트레이트 스커트 (straight skirt)
3. 개더 스커트 (gather skirt)
4. 플레어 스커트 (flared skirt)

63. 심지의 접착에 필요한 3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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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탄성
2. 온도
3. 압력
4. 시간

64.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있어 중성적이어서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차게 느껴지는 색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파랑
2. 주황
3. 보라색
4. 남색

65.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감소와 증가에 따라 다른 사이즈의 패턴을 제작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연단
2. 마킹
3. 검단
4. 그레이딩

66. 유행의 종류 중 대중적이며, 열광적인 일시적 대유행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패드 (fad)
2. 레이지 (rage)
3. 붐 (boom)
4. 크레이wm (craze)

67. 가봉에 사용되는 실과 바느질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면사, 박음질
2. 나일론사, 상침시침
3. 면사, 상침시침
4. 나일론사, 박음질

68.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색의 혼합 방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중간혼색
4. 병치혼색

69. 다음 팬츠 (pants) 중 길이가 가장 긴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덱 (deck)
2. 서퍼 (sufers)
3. 버뮤다 (bermuda)
4. 스터랩 (stirrup)

70.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조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비비드 톤 (vivid tone)
2. 스트롱 톤 (strong tone)
3. 브라이트 톤 (bright tone)
4. 라이트 톤 (light tone)

71. 테일러드 자켓의 안감 재단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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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감은 안단을 잘라낸 나머지 부분만 재단한다.
2. 뒷중심솔기에는 다른 부위보다 시접을 넉넉히 둔다.
3. 포켓감은 안감을 사용하기도 한다.
4. 가봉전에 재단한다.

72.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와이셔츠 등에 많이 이용되며, 겉으로 바늘땀이 두 줄이 나오기 때문에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느질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쌈솔
2. 평솔
3. 통솔
4. 뉜솔

73.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중 개성적인 뉴룩 (new look)이 발표된 시기이며, 팝 뮤직과 모던재즈를 즐기고, 영화배우를 우상으로 생각하는 등의 영패션(young fashion)의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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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스 (mass) 패션의 발생기
2. 매스 패션 확립기
3. 매스 패션 발전기
4. 패션산업의 확산기

74.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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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단대 위에 마킹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클립으로 고정시킨다.
2. 기계는 무리하게 밀지 않아야 하며, 얇은 천일수록 속도를 빨리한다.
3. 곡선과 각이 있을 때는 곡선 부분부터 자르고, 각을 만든다.
4. 재단은 패턴의 상하 같은 방향으로 자른다.

75. 기성복의 생산 과정 중 순서가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마킹 → 그레이딩 → 재단 → 봉제
2. 마킹 → 재단 → 그레이딩 → 봉제
3. 그레이딩 → 재단 → 마킹 → 봉제
4. 그레이딩 → 마킹 → 재단 → 봉제

76. 작은 패턴들을 재단하는 재단기로서, 재단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옷감을 움직여 재단하는 재단기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전동식 원형 칼날 재단기
2. 전동식 수직 칼날 재단기
3. 전동식 밴드 나이프 재단기
4. 철형판 재단기

77. 커프스를 접어 올린 형으로 전체 소매 길이에서 커프스의 길이를 빼지 않고 따로 재단하여 붙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윙 커프스 (winged cuffs)
2. 밴드 커프스 (band cuffs)
3. 턴 백 커프스 (turn back cuffs)
4. 셔츠 커프스 (shirts cuffs)

78. 의복에 있어서, 패션과 관련된 용어인 스타일 (style)과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실루엣 (silhouette)
2. 라인 (line)
3. 룩 (look)
4. 패드 (fad)

79. 다음 실루엣 중 벌크 실루엣 (bulk silhouette)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버슬 실루엣 (bustle silhouette)
2. 트라페즈 실루엣 (trapeze silhouette)
3. 시프트 실루엣 (shift silhouette)
4. 배럴 실루엣 (barrel silhouette)

80. 마 심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강도가 크고 형태 안정성이 우수하다.
2. 적당한 드레이프성이 있다.
3. 신사복용 심지로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4. 신축성이 작고 단단하다.

81. 소비자의 정보탐색 과정 중 친지의 의견, 광고, 신문기사 등이 해당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내부탐색
2. 외부탐색
3. 소재탐색
4. 의류탐색

82. 소비자의 구매유형 중 충동구매를 뜻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반복적 구매유형
2. 비계산적 구매유형
3. 계산적 구매유형
4. 비반복적 구매유형

83. 경쟁적 우위를 얻기 위해 가격 이외의 마케팅 수단에 의해 차별적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경쟁 구조 형태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독점
2. 과점
3. 순수경쟁
4. 독점적 경쟁

84. PR (personal computer)를 이용한 패션정보 관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정보의 효율적 관리
2. 정보의 검색이 편리하고 용이
3. 정보 추가나 시스템 보강이 불필요
4. 기업에 산재된 정보의 입수, 체계적 축적 가능

85. POS (Poio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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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코드를 통해 인식된다.
2. 제조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3. 점포의 상품정보, 매출, 반품, 재고 등의 파악이 가능하다.
4. 상품의 가격, 스타일, 사이즈, 색상 단위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86. 다음 중 소비자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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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소재 종류 조사
2. 라이프스타일 분석
3. 광고효과 조사
4. 구매동기 및 구매패턴 조사

87. 다음 중 소비자의 착용경향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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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일
2. 디자인
3. 패브릭
4. 브랜드 인지도

88. 패션브랜드 중 상표 사용 허가권을 획득한 후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해외도입 브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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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이센스 브랜드 (license brand)
2. 내셔널 브랜드 (national brand)
3. 프라이빗 브랜드 (private brand)
4. 디자이너 브랜드 (designer brand)

89. 소재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도구로, 소재의 복잡한 요소를 판단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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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의 착용실태
2. 스와치 샘플 (swatch sample)
3.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4. 도표

90. 상품기획 정보분석 중 외부 환경정보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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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정보
2. 의류산업 정보
3. 패션트렌드 정보
4. 판매실적 정보

91. 정보분석의 방법 중 여러 가지의 특성별 형태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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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계분석 방법
2. 패턴분석 방법
3. 상관분석 방법
4. 추리분석 방법

92. 패션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와 내용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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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환경정보 - 일반 경제정보, 사회 문화정보
2. 소비자정보 - 영업환경 분석, 매출실적 분석
3. 패션정보 - 패션관계 행사, 경쟁사의 상품조사
4. 시장정보 - 유통구조별 규모, 연간 시장성장률

93. 소재정보의 분석 중 매트릭스 도법에 의한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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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시즌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시계열적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2. 조직이나 실을 구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느낌 (질감, 촉감, 외관)에 의해서 나누는 것을 말한다.
3. 직물의 색상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이다.
4. 아이템 분류방법으로 수량을 체크하여 분석하기 위한 방법이다.

94. 색채 경향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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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션 트랜드 컬러분석
2. 패션컬러의 시장조사
3. 소비자의 착용색 분석
4. 패션 컬러 정보지 분석

95. 스트리트 패션 (street fashion)의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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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운트할 패션분석의 단위를 정한다.
2. 패션 주기상의 단계를 고려하여 분석한다.
3. 조사 장소에서 카운트할 대상을 일정하게 선별한다.
4. 카운트를 할 표적 집단을 정한다.

96. 패션마케팅 조사계획의 수립을 위해 조사자는 먼저 수집 되어야 할 자료의 유형을 결정해야 하는데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자료수집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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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찰법
2. 대인면접법
3. 실험법
4. 서베이 (survey)법

97. 소비자 정보 관련 조사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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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효과 조사
2. 소비자 선호도 조사
3. 상품구성의 적합도 조사
4. 정기 ㆍ 비정기적인 거리 패션 조사

98. 상품기획 중 정보 수집 및 분석 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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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 맵 작성
2. 패브릭 맵 작성
3. 테마 결정
4. 경쟁 브랜드 정보 수집

99. 다음 중 경쟁사 분석시 확인해야 할 전략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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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특성
2. 고객서비스
3. 소비자 의식
4. 가격방침

100. 다음 패션 정보 중 가장 먼저 수집해야 할 정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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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
2. 소재
3. 스타일
4. 컬렉션
진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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