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5-03-06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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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조직으로 된 직물 중 표면에 광택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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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직
2. 수자직
3. 사문직
4. 이중직

2. 다음 중 모시의 용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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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스, 그물, 노끈
2. 선박용 밧줄, 곡물을 담는 부대
3. 깔개, 솔
4. 여름 의복감, 가죽을 꿰매는 실

3. 여러가닥의 장섬유로 구성된 실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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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혼섬사
2. 멀티 방적사
3. 모노 방적사
4. 멀티 필라멘트사

4.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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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m
2. g
3. 번수
4. 단면의 지름

5. 실에 꼬임을 가하였을 때 변화되는 사항으로 가장 상관이 적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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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력의 변화
2. 길이의 변화
3. 강도의 변화
4. 광택의 변화

6. 다음 중 사문조직의 특징을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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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조직에 비하여 마찰에는 약하지만 광택은 좋다.
2. 간단한 개구장치로 제직할 수 있다.
3. 겉면은 씨실이나 날실만으로 짜인 것 같이 보인다.
4. 실의 굴곡이 가장 많고 겉면은 부드럽고 매끄럽다.

7. 다음 중 종자섬유에 속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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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명
2. 야자
3. 마닐라마
4. 대마

8. 엠보싱 가공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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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면직물을 진한 수산화나트륨으로 처리하여 표면이 오돌토돌한 가공
2. 열가소성 섬유나 수지처리한 직물에 요철을 가진 캘린더로 처리하는 가공
3. 직물표면에 잔털을 태워 제거하는 가공
4. 양모직물의 길이와 폭이 수축되고 두꺼워져 조직이 치밀하여 지는 가공

9. 섬유내의 분자들을 중합시키는 중요한 역할이 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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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극성결합
2. 수소결합
3. 반데르바알스인력
4. 산소결합

10. 견.인견 직물의 가공작업을 마무리할 때 촉감이 너무 단단하면 그것을 부드러운 촉감을 주도록 하는 가공에 속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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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포공정
2. 준비공정
3. 청정공정
4. 축융공정

11. 섬유가 습윤하였을 때 강력이 더 증가하는 섬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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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스코스(viscose)
2. 양모(wool)
3. 면? (cotton)
4. 아세테이트(acetate)

12. 자외선 차단가공에 이용되는 물질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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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드유
2. 이산화티탄
3. 산화아연
4. 세라믹

13. 나일론의 특성을 잘못 표현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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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도가 크다.
2. 열가소성이 좋다.
3. 산성염료로 염색된다.
4. 내일광성이 좋다.

14.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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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세테이트
2. 비닐론
3. 나일론
4. 아크릴

15. 양모섬유의 분자구조를 형성하는 결합과 관계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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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틴결합
2. 조염결합
3. 펩티드결합
4. 글리코시드결합

16. 옆의 그림은 외력이 가해진 섬유의 변화이다. 작용에 의해 OL만큼 늘었다가 외력이 없어진 후 곡선 B에 따라 L'까지 회복되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L"까지 회복되었다.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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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L"는 탄성 회복율이다.
2. OL'는 지연탄성이다.
3. 은 직시(直時) 탄성회복율이다.
4. 은 지연 탄성회복율이다.

17. 축합중합에 의하여 제조되는 합성섬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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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폴리에스테르
2. 올레핀
3. 비닐론
4. 아크릴

18. 산아미(酸亞美)가공의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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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모에 알칼리를 처리하는 것
2. 산에 용해시켜 아교상태로 만든 후 건조시키는 것
3. 무기산을 처리하여 세리신을 제거하는 것
4. 유기산에 견을 처리하여 광택과 견명을 증가하는 것

19.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가장 적당한 염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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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산염료
2. 직접염료
3. 산성염료
4. 반응성염료

20. 천을 충분히 수축시켜 잔류수축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물리적 방축가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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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텍스쳐드가공
2. 벌키가공
3. 샌퍼라이즈가공
4. 증융가공

21. 의복의 직선이 주는 느낌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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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편하고 단순하며 유동적이다.
2. 부드럽고, 유연하며 여유가 있다
3. 우아하며 여성적인 분위기를 나타낸다.
4. 딱딱하고 강하며 단순하고 힘이 있다.

22. 대칭균형(formal balanc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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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솔직함과 정적인 느낌
2. 생동감이 있고 개성적
3. 평범성이 있고 수동적
4. 단조로움과 딱딱한 인상

23. 트리밍의 종류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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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레이드
2. 스팡글
3. 프린지
4. 핀턱

24. 기업내에서 디자이너가 작업지시서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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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착장화
2. 도식화
3. 자태화
4. 예상도

25. 다음 중 의복의 실루엣(silhouette)선으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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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커트의 길이
2. 칼라의 형태
3. 소매의 형태
4. 어깨의 패드 여부

26. 트리밍의 역할과 효과로 적합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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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료나 디자인이 단순한 경우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지나치게 사용하면 조잡한 느낌을 줄 수 있다.
3. 위치 선정이나 분량, 크기 등을 잘 조절해야 한다.
4. 장식을 달거나 별도로 만들어 부착하므로 고급스러워 보여야 한다.

27. 키가 작은 체형인 사람이 선택할 디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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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웨이스트 라인을 약간 로우웨이스트 라인으로 한다.
2. 큼직한 디자인과 액세서리를 택한다.
3. 포켓이나 칼라와 같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4. 너무 많은 디테일은 피하고 되도록이면 간단한 디자인을 택한다.

28. 파랑, 빨강, 노랑을 삼원색으로 하며 미술재료에서 경험할 수 있는 혼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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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법혼합
2. 병치혼합
3. 중간혼합
4. 감법혼합

29. 다음은 기하학적 무늬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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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칠거나 큰 무늬는 트리밍을 사용하면 더욱 장식적인 느낌이 난다.
2. 조그만 줄무늬나 체크무늬는 서로 솔기에서 줄을 맞추어야 하므로 디자인하기가 어렵다.
3. 대담한 체크무늬와 플레이드 무늬는 대담한 빅 코트와 케이프 등에 인기가 있다.
4. 단조로운 조직상의 줄무늬는 캐주얼한 정장이나 운동복에 주로 사용된다.

30. 스커트의 형태 중 몸에 꼭 맞는 자연형태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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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로우 스커트(narrow skirt)
2. 파니에 스커트(pannier skirt)
3. 튜블러 스커트(tubular skirt)
4. 호블 스커트(hobble skirt)

31. 아동의 인체가 갖는 특성을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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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육이 없게 통통하고, 둥글둥글하게 표현한다.
2. 골반은 크지 않게 거의 수직으로 그린다.
3. 허리와 작은 엉덩이를 강조한다.
4. 허리선이 뚜렷하고, 발목은 얇게 한다.

32.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켜 재킷의 길이를 결정하려 한다. 상의의 길이로 적합한 위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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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1/2과 2/3 사이에 놓이도록 한다.
2. 재킷의 길이가 전체를 2등분하도록 한다.
3.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 2/3보다 길게 한다.
4.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 1/3보다 짧게 한다.

33. 다음은 복식 유행의 주기로부터 파생된 용어들이다. 옳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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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드(fad) : 단명하며 수시로 변화된다.
2. 디자인(design) : 장기적이며 세대간 전수된다.
3. 클래식(classic) : 장기적이며 여러해 동안 지속된다.
4. 패션(fashion) : 주기적이며 일년에서 수년간 지속된다

34. 인체를 크로키할 때 적당치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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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움직이고 있는 포즈를 순간적으로 잘 잡는다.
2. 필요한 부분을 흐르는 듯 박력있게 표현한다.
3. 모델의 자세가 흐트러지기 전에 그려야 한다.
4. 철저히 자세하게 그린다.

35. 복장의 본질적 요인들 중에서 열등감을 옷으로써 보상받고 또 새 옷을 입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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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용적 합리적 기능적 요인
2. 사회 인지 요인
3. 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36. 다음 유행용어 중 가장 독창적인 컬렉션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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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드(mode)
2. 하이패션(high fashion)
3. 오뜨 꾸띄르(haute couture)
4. 쁘레따 뽀르떼(pret-a-porter)

37. 다음 가로선의 분할위치 중 길이가 가장 길어 보이는 실루엣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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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린세스 라인의 뉴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 1950년대의 알파벳 라인 시대를 장식한 디자이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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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폴 푸아레(Paul Poiret)
2.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3.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4.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39. 소비자들의 구매의사 결정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디자인 요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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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늬
2. 색채
3. 강조
4.

40. 디테일의 규모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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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루엣이 클 때에는 디테일도 크게 한다.
2. 두껍고 거친 재질의 소재는 벨트의 폭을 넓게 한다.
3. 체형이 작은 사람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4. 체형이 큰 사람은 칼라를 크게 하거나, 다른 디테일을 추가한다.

41. 18 세기 프랑스 귀족들이 입은 몸에 꼭 끼는 바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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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쁘르쁘웽(pourpoint)
2. 뀔로뜨(culotte)
3. 코드피스(codpiece)
4. 트렁크호즈(trunk hose)

42. 시장 세분화의 방법 중 지리적 기준에 따른 분류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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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
2. 인구밀도
3. 기후
4. 생활주기

43. 다음 중 시대와 복식이 잘못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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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47년 - 뉴룩(new look)
2. 1978년 -모즈 룩(mods look)
3. 1953년 - 튜립라인(tulip line)
4. 1962년 - 큐롯 스커트

44. 패션(fashion)의 흐름이나 변천 과정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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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조
2. 경향
3. 모방
4. 계승

45. 기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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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상품도입 기능
2. 시장확대 기능
3. 상품제시 기능
4. 소비자보호 기능

46. 패션 사이클의 단계별 설명에 대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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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1단계 :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2. 제2단계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
3. 제3단계 : 사회적 가시도의 증가
4. 제4단계 : 사회적 동조의 증가

47. 패션 산업의 발전 과정 중 매스패션의 발생기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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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20년대
2. 1921 ~ 1944년
3. 1945 ~ 1957년
4. 1958 ~ 1964년

48. 메소포타미아 복식 중 군복(baldric)을 발달시킨 민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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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메르인
2. 페르시아인
3. 앗시리아인
4. 바빌로니아인

49. 비잔틴의 대표적인 의상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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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팔루다멘툼(paludamentum)
2. 달마티카(dalmatica)
3. 파에놀라(paenula)
4. 튜닉(tunic)

50. 그리스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복식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적당하지 아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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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리스 문명의 주인은 도리아인과 이오니아인이다.
2. 이오니아인은 섬세한 예술적 감각을 가졌다.
3. 조화와 균형미가 잘 표현되어 있다.
4. 재단이나 바느질없이 타이트한 형태로 발전시켰다.

51. 마케팅 컨셉트의 3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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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 지향성
2. 판매량을 통한 이익
3. 전사적인 마케팅 노력
4. 목표 지향성

52. 로마의 의상인 파에눌라를 바르게 설명하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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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계층에서 입은 판초형의 외투이다.
2. 모직물이나 가죽으로 만들었다.
3. 흰색,갈색,자주색 등이 있었다.
4. 간단한 형태의 운동복이다.

53. 패션머천다이저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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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극적인 행동력
2. 세련된 감성
3. 풍부한 상품 지식
4. 정확한 예측력

54.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에 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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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이라는 말과 동의어로서 광범위한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2. 상품기획 및 상품개발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3. 판매촉진의 일부를 의미하는 경우
4. 상품의 구매와 판매활동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55. 일반적으로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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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루엣 디자인과의 적합성
2. 패션사이클과의 적합성
3. 봉제가공기술, 능률과의 용이성
4. 손 세탁의 용이성

56. 하위문화 집단의 독특한 정체성을 복식을 통해 나타내는 스트리트 스타일을 시대순으로 바르게 정리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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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즈 – 히피 – 펑크스 - 그런지
2. 모즈 – 그런지 – 펑크스 - 히피
3. 모즈 – 펑크스 – 히피 - 사이버 펑크
4. 히피 – 모즈 – 펑크스 - 사이버 펑크

57. 시각적 표현수단으로서의 리모트 디스플레이의 방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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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수막
2. 호텔 로비
3. 전시회
4. 공항 터미널

58.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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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스크 칼라
2. 메디치 칼라
3. 러프 칼라
4. 퀸 엘리자베스 칼라

59. 다음 중에서 르네상스 복식에 나타난 구성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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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슬래시(slash)의 사용
2. 러프(ruff)의 대형화
3. 패드(pad)의 사용
4. 파딩게일(farthingale)의 사용

60. 이집트의 남녀 기본 복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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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칼라시리스
2. 로인클로스
3. 튜닉
4. 하이크

61. 직물의 봉제에 주로 사용되는 재봉틀로 윗실과 밑실을 사용하여 한땀 한땀 열쇠를 채우듯이 바느질이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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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환봉재봉틀
2. 이중환재봉틀
3. 본봉재봉틀
4. 장식봉재봉틀

62.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 방법이 옳은 설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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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앞 진동길이를 1cm∼1.5cm 줄인다.
2. 앞,뒤 진동길이를 2cm 정도 줄인다.
3. 뒷 진동길이를 줄이고 앞 진동중심을 약간 늘인다.
4. 앞,뒤 진동길이를 2cm정도 늘인다.

63. 다음 중 솔기명과 그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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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름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어린이 옷 등에 쓴다.
2. 통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얇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에 쓴다.
3. 쌈솔 -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등에 쓴다.
4. 상침 - 보통시침으로 가봉할 때 사용한다.

64. 시임의 기호 중 FSb-2 에서 소문자 b 가 의미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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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임 형태
2. 시임 형태별 종류
3. 재봉선의 열수
4. 시임 종류

65. 레이아웃(lay out)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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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부자재류의 이동을 신속하게 한다.
2. 공정간의 운송물을 가급적 많게 한다.
3. 제조시설 및 장비들을 유용하게 배치한다
4. 생산비용을 가급적 최소로 유지한다.

66. 다음 중 옷감의 표시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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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쵸오크나 트레이싱 페이퍼를 사용할 때는 선을 선명하고 가늘게 표시한다.
2. 실표뜨기는 직선일 때는 간격을 넓게 뜨고 곡선일 때는 간격을 좁게 뜬다.
3. 룰렛을 사용할 때는 재질에 따라 룰렛 자리가 생기기 쉬우므로 완성선에서 조금 안쪽으로 누른다.
4. 실표뜨기 할 때는 면사를 사용한다.

67. 대 분류된 재봉기를 용도면에서 재 분류한 것이 중분류 방법인데 다음 중 중분류에 의한 재봉기의 종류에 해당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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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평형 재봉기
2. 장평형 재봉기
3. 원통형 재봉기
4. 편평 재봉기

68. 어깨넓이와 가슴둘레 여유분이 많았을 때 가장 올바른 보정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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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깨포인트와 암홀라인을 줄여준다.
2. 뒷 중심선을 절개하여 필요량 만큼 접어준다.
3. 어깨다트선과 바스트선을 절개하여 늘여준다.
4. 어깨다트선과 웨이스트 다트선을 필요량 만큼 접어준다

69. 스커트의 명칭과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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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슬림스커트 : 스커트의 옆선을 H.L에서 중심선과 평행한 수직으로 내린 스커트
2. 개더스커트 : 스커트 도련을 스칼럽 모양으로 디자인한 스커트
3. 고어 스커트 : 스커트 기본원형의 허리분에 샤링을 잡아준 스커트
4. 고젯 스커트 : 스커트 원형을 일정한 넓이로 절개하여 이어 붙이는 스커트

70.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봉제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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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이어스
2. 파이핑
3. 터크
4. 셔어링

71. 소매원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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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매는 길에 부착되는 것이므로 길의 암홀둘레에 따라 소매산은 전혀 영향이 없다.
2. 소매원형은 팔을 수직으로 내린 상태를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길의 진동둘레와 소매의 진동둘레의 차이는 유행에 따라 다르지만 길의 진동둘레가 2cm정도 긴 것이 일반적이다.
4. 길의 암홀둘레가 정해지면 소매산의 높이와 소매폭은 반비례하게 된다.

72. 블록 시스템(Block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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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종의 변화에 쉽게 적응한다.
2. 품질이 높아진다.
3. 동일·유사공정을 부분적으로 함께 편성할 수 있다.
4. 숙련된 작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

73. 칼라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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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크 라인(Neck line)
2. 암홀 라인(Armhole line)
3. 롤 라인(roll line)
4. 스탠드분(stand)

74. 각 부분별 시접의 분량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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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깨와 옆솔기선- 1.5㎝
2. 진동둘레, 목둘레 - 1㎝
3. 스커트단, 슬랙스단 - 5㎝내외
4. 허리절개선 - 1.5㎝

75. 패턴 배치를 위한 지침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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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향성이 없는 부직포에서는 위치나 방향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2. 패턴의 올방향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양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3. 패턴 배치시 옷감의 식서방향과 반식서방향은 필요에 따라 서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4. 방향성이 있는 파일직, 니트직에서는 패턴의 올방향과 패턴의 배치방향을 맞춰야 한다.

76. 두꺼운 트위드로 재킷을 만들려고 할 때 손바늘의 호수로 적당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8호
2. 2, 3호
3. 6호
4. 4, 5호

77. 인체의 둘레항목 측정을 위한 계측기준선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가슴둘레선
2. 허리둘레선
3. 앞중심선
4. 목밑둘레선

78. 다음 중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용구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간상계
2. 신장계
3. 슬라이딩 게이지
4. 촉각계

79. 인체의 관절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손목관절
2. 발목관절
3. 무릎관절
4. 어깨관절

80. 재봉틀을 박을 때 바느질 땀이 뛰는 경우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때
2. 밑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
3. 윗실 걸기 순서가 잘못 되었을 때
4. 북집이 바르게 끼워져 있지 않을 때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