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3-08-10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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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설명 중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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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을 배색하는데 멀리 떨어지게 배색하는 것이다.
2.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칼라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
3. 색의 대비가 약한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다.
4. 일정한 질서에 의하여 반복 배색을 하는 것이다.

2.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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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eep 톤의 한색
2. pale 톤의 한색
3. vivid 톤의 난색
4. dark 톤의 난색

3. 색에서 느껴지는 시간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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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진다.
2. 푸른 색채속의 시간은 빠르게 착각되기 쉽다.
3. 속도감을 주는 색채는 빨강, 주황, 노랑 등 시감도가 높은 색들이다.
4. 대합실이나 병원 실내의 벽은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4. 다음 색채의 연상을 자유 연상법으로 조사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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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색을 보면 사과, 태양 등의 구체적인 연상을 한다.
2. 검정색과 분홍색은 추상적인 연상의 경향이 강하다.
3. 색채에는 어떤 개념을 끌어내는 힘이 있어 많은 연상이 가능하다.
4. 성인은 사회생활 보다 가정생활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상을 주로 한다.

5. 색에는 그 지역마다 특유의 색이 있으며 선호하는 색이 다른데 다음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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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교국 - 녹색
2. 불교문화권 - 노란색
3. 중국 - 빨강
4. 아프리카 - 주황

6. 비렌(Faber Birren)의 형태와 색의 연관 관계 중 잘못된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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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 정사각형
2. 녹색 - 육각형
3. 노랑 - 삼각형
4. 주황 - 타원

7. 지역색을 활용한 내용 중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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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정지역의 황토색과 어울리는 건축물의 외장 색을 구상한다.
2. 국기의 표준색을 제품에 다각적으로 활용한다.
3. 여러 지역에 환경을 고려한 동일한 색의 건축물을 세운다.
4. 지역적인 유행색을 모집하여 국가색을 선택한다.

8. 노랑의 보조색으로 강한 대비효과를 주어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는 가장 적합한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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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랑
2. 주황
3. 녹색
4. 검정

9. 효과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채와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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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창조하는 색채
2. 소비자의 기호에 대응하는 색채
3. 제품의 이미지를 부여하는 색채
4. 제품의 기능을 잘 드러내지 않는 색채

10. 다음 중 제품에 색채연상을 활용한 예가 가장 잘못된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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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버튼 - 밝은 회색
2. 밀크 초콜릿 - 흰색과 초콜릿색의 포장
3. 바삭바삭 씹히는 맛의 초콜릿 - 거친 질감의 밝은 노랑과 초콜릿색의 포장
4. 냉방기 제품 - 더운 느낌을 배제한 중도적 색채

11.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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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색채를 주제로 사용하였다.
2.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3.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4.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12. 색채심리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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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떤 질병을 치료하기위해 특정한 색채를 처방하는 것이다.
2. 의료전문가들은 크로마테러피(chromatherapy)라고 한다.
3. 건강과 정서적 균형을 취할 수 있다.
4. 색채의 고유한 파장과 진동이 인간의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13.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진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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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푸르킨예 현상
2. 색채의 애브니 효과
3. 색채의 공감각
4. 색채의 동화효과

14. 다음 중 독일의 정신물리학자 이름을 딴 '페흐너 색채'와 관련이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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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문화적 선호도
2. 색채의 주관성
3. 색채의 향상성
4. 색채의 공감각적 반응

15. 1990년 프랭크 H. 만케가 정의한 색채체험에 영향을 주는 6개의 관련요소로 구성한 색경험의 피라미드에서 6단계 (최고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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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관계
2. 시대사조, 패션스타일의 영향
3.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4. 의식적 상징화 - 연상

16. 우리의 전통색은 음양오행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음 중 서쪽을 지칭하며 가을을 뜻하고 오른쪽을 나타내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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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17. 다음 중 한국에서 초록이 쉽게 연상되는 계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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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여름
3. 가을
4. 겨울

18. SD법의 절차나 세부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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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성적인, 질적인 반응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다.
2. 형용사 반대어 쌍을 사용한다.
3. 이미지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이다.
4. 다차원적인 의미 공간에서 대상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19. 배색의 경우 나타나는 대비 현상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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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대비에서 가운데 색은 인접된 색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
2. 회색띠는 인접색의 명도에 영향을 받아 더욱 밝게 또는 더욱 어둡게 보인다.
3. 바탕 색상의 채도 변화는 색의 선명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무채색을 배경으로 할 때, 색의 선명도에 변화가 있다.

20. 배색에 있어서 보색대비의 경우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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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로 보색이 되는 배색을 이웃 하였을 때 나타나는 대비효과이다.
2.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 할 때는 보색대비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3.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의 배색은 강한 순색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4. 회색의 경우, 빨강과 인접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을 띄게된다.

21. 사계절의 색채표현법을 도입한 미용 디자인의 퍼스널 컬러 진단법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이 아닌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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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얼굴로 시작한다.
2. 자연광을 피한다.
3. 흰 천으로 머리와 의상의 색을 가리고 실시한다.
4.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각 계절색상의 천을 대어보아 얼굴색의 변화를 관찰한다.

22. 로고, 심볼, 캐릭터 뿐 아니라 명함 등의 서식류와 외부적으로 보이는 사인 시스템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고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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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O.P
2. B.I
3. Super Graphic
4. C.I.P

23.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식미와 기능 그 자체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 색채,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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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미성
2. 독창성
3. 경제성
4. 문화성

24. 다음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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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에 의해 입혀지고, 선호도가 높은 색이다.
2. 유행예측 색으로 색채전문기관들에 의해 유행할 것으로 예측하는 색이다.
3. 패션산업에서는 실 시즌의 약 2년 전에 유행예측 색이 제안되고 있다.
4. 1992년 설립된 한국유행색산업협회가 있지만 국제유행색협회와는 무관하게 국내활동에 국한되어 있다.

25. 색채계획에 있어서 전체적 느낌을 전달할 수 있고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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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조색
2. 보조색
3. 주조색
4. 분리색

26. 다음 중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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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작업을 할 때 그 명시도를 높이는 말이다.
2. 색채를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다.
3. 디자인 제품제작에 쓰이는 말이다.
4. 작업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색채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27. 색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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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관리
2. 색채정책
3. 색채개발
4. 색채조사

28. 디자인의 원리로 적당치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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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례
2. 유동
3. 리듬
4. 균형

29. 다음 중 유행색에 가장 민감하게 색채계획을 해야 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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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방용품
2. 가전제품
3. 사무용품
4. 화장품

30.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방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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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령, 성별, 수입, 직업별로 나누는 인구학적 세분화
2. 지역, 도시크기, 인구밀도 등으로 나누는 지리적 세분화
3. 문화, 종교, 사회 계층 등으로 나누는 사회 문화적 세분화
4.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 세분화

31. 196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의 한 동향으로 색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두고 시각적 환영과 지각 등 심리적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미술사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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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 모던 (Post-Modern)
2. 팝 아트 (Pop Art)
3. 옵 아트 (Op Art)
4. 구성주의 (Constructivism)

32. 미국적 디자인의 특성이 된 유선형이 대두된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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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00 년대
2. 1930 년대
3. 1960 년대
4. 1980 년대

33. 제품디자인 최종 단계에서 실제 부품, 작동방법과 같은 기능을 부여한 시작모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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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소타입모델
2. 프로토타입모델
3. 프레젠테이션모델
4. 러프모델

34. 다음 중 색채의 공감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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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와 육감
2. 색채와 질감
3. 색채와 향
4. 색채와 맛

35. 원래는 낡은 가구를 모아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의미 또는 저속한 모방예술을 의미하기도 하였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예술의 수용방식이나 특수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 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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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다이즘
2. 아르누보
3. 키치
4. 포스트모더니즘

36. 디자인의 일반적인 정의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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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창적인 예술추구
2. 실용적 조형계획
3. 미적인 조형계획
4. 생활의 목적표현

37.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 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 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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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법(Method)
2. 용도(Use)
3. 가치(Value)
4. 연상(Association)

38. 미용디자인의 특성 중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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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의 미적 욕구를 만족시킨다.
2. 유행과 상관없이 오랜시간을 들여 완성한다.
3. 보건위생상 안전해야 한다.
4.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39. 형태의 개념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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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대비

40.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 업의 균형을 갖게 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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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하의 균형
2. 좌우 대칭의 균형
3. 전체와 부분의 균형
4. 색의 균형

41. 다음 중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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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2.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색채영상을 모니터에서 필요한 전자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3. 밝은 광선을 투사해 표면의 반사광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영상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어떤 그래픽 카드를 쓰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해상도 및 표현 가능한 색채의 수가 결정된다.

42.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가루가 섞인 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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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료면의 변각광도분포 조사
2.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3.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4.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43. 디지털 이미지에서 시안(C),마젠타(M),노랑(Y),검정(K) 4색상이 재생되는 매체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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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T 모니터
2. 프로젝트
3. 필름레코더
4. 프린터

44. 육안 검색을 할 때 주의 사항으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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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업면은 흰색으로 한다.
2. 조명의 균제도는 0.8이상이어야 한다.
3. 비교하는 색의 명도가 3 이하인 어두운 색은 조도를 1000 Lux이상으로 한다.
4. 자연광일 경우 일출 후 5시간부터 일몰 1시간 전까지의 광원을 사용한다.

45. KS A 3502 규격의 안전색의 일반적 사항 중 표시사항이 방사능인 경우 안전색의 종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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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황색
2. 청색
3. 적자색
4. 백색

46.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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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벡터
2. 바이트
3. 비트
4. 픽셀

47.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성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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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색성
2. 플리커
3. 조건 등색
4. 푸르킨예 현상

48. CMS(Color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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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적으로 이미지를 합치거나 컬러를 수정하여 합성 형태로 만드는 워크스테이션
2. 발색을 원하는 색채샘플의 분광반사율로 배색처방을 산출하는 시스템
3. 입력에서 출력에 걸쳐 각 공정에서 일관된 컬러 재현성을 얻기위해 사용하는 시스템
4. 색채가 매체에 의해 서로 다른 환경하에서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을 해결하는 시스템

49. 컴퓨터 자동 배색 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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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2. 육안조색보다 많은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3. 최소의 컬러런트 구성과 원하는 조합을 만들 수 있다
4. 기기에 의해 정밀하게 양을 조절하므로 육안조색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50. 다음 중 색채 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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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 측정 방식(geometry)
2. 표준광의 종류(Standard illumination)
3. 표준관측자(Standard observer)
4. 관측실의 온도(Temperature of test room), 습도

51. 필터식 색채계의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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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원
2. 분광장치부
3. 광검출부
4. 신호처리부

52.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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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황색
2. 빨강색
3. 노랑색
4. 청백색

53.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천연염료의 하나로, 방충성이 있으며, 이 즙을 피부에 칠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진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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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초 염료
2. 소목 염료
3. 치자 염료
4. 홍화 염료

54. 염료와 비교하여 안료의 일반적인 특성 중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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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에 잘 녹는다.
2. 대체로 투명하다.
3. 은폐력이 크다.
4. 착색력이 강하다.

55. 도료 중에서 가장 종류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내알칼리성으로서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로 쓰이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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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연수지 도료
2. 플라스티졸 도료
3. 수성 도료
4. 합성수지 도료

56. 필터식 측색기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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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해진 표준광에서의 색채값만 얻을 수 있다.
2. 자동배색장치(CCM: Computer Color Matching)에 사용할 수 있다.
3. 필터식 측색기에서 직접 색변이지수(ColorInconstancy Index)를 얻을 수 있다.
4. 필터식 측색기의 측정값은 Munsell 색좌표로 변환 할 수 없다.

57.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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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SB 시스템
2. CMYK 시스템
3. LUV 시스템
4. RGB 시스템

58. 다음 중 육안조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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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2.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4.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59. 다음 연색성 등급 중 연색지수가 가장 높은 등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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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B
2. 1B
3. 2A
4. 1A

60.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코팅, 유성 및 수성 페인트, 종이 또는 금속판에 사용하는 잉크 등과 같은 색재료에 사용되는 색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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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성염료
2. 안료
3. 형광염료
4. 광물염료

61.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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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X선
2. 자외선
3. 가시광선
4. 적외선

62. 어떤 색을 일정시간 보고난 후 그 색의 자극이 망막상에 남아 있는 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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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잔상
2. 순응
3. 착시
4. 박명시

63. 태양빛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색띠가 나타난다.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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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빛의 분산
2. 빛의 스펙트럼
3. 빛의 굴절
4. 빛의 산란

64. 하얀 바탕종이에 빨강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강색 종이로 바꾸어 놓게 되면 빨강색 원은 검정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 현상을 설명하는 대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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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대비
2. 연변대비
3. 동시대비
4. 계시대비

65. 다음 중 한색 계열에 속하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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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두
2. 보라
3. 청록
4. 자주

66. 빨간 물감, 노란 가방과 같이 색감을 지각할 수 있는 광수용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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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상도가 높다.
2. 망막의 중심부에 많이 분포한다.
3. 빛에 민감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반응한다.
4.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일을 한다.

67. 다음 배색 중 명시성이 가장 높은 배색은? (단, 글씨색/배경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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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색/노랑
2. 회색(N4)/검정
3. 주황/파랑
4. 녹색/흰색

68. 다음 중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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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랑
2. 시안
3. 마젠타
4. 녹색

69. 빛의 파장 가운데 노란색의 파장 범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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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80-450㎚
2. 450-500㎚
3. 570-590㎚
4. 590-620㎚

70. 빨강(5R 4/14) 바탕 위에 파랑(5B 4/8)이 놓여 있을 때 다음 중 가장 크게 발생하는 대비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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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대비, 명도대비
2. 색상대비, 채도대비
3. 보색대비,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채도대비

71.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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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흰색배경 위의 회색은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
2. 배경색의 명도가 낮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높아 보인다.
3.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낮아 보인다.
4.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72.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의 빛을 동시에 비추었을 때 얻어지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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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랑(Yellow)
2. 시안(Cyan)
3. 마젠타(Magenta)
4. 흰색(White)

73. 색상의 강도에 의해 강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액센트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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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도가 높은 색
2. 채도가 낮은 색
3. 명도가 높은 색
4. 명도가 낮은 색

74. 감법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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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2.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3.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4.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이다.

75. 다음 색광 및 색료의 혼색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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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대조명에서 적색광 + 녹색광을 투사하면 노란색이 나타난다.
2. 무대조명에서 적색광 + 녹색광 + 청색광을 투사하면 흰색이 나타난다.
3.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
4.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 + 노랑을 혼색하면 검정색이 나온다.

76. 경연감, 즉 강한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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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보색

77. 다음 중 보색관계인 두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보다 가장 높아지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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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도
2. 채도
3. 색상
4. 미도

78. 색채지각설 중 영· 헬름홀쯔의 3원색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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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녹색(Green), 시안(Cyan)
3.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4.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

79. 색료혼합에 있어서 보색관계의 두 색에 관한 이론적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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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혼합하였을 때, 유채색이 되는 두 색
2. 혼합하였을 때, 무채색이 되는 두 색
3. 혼합하였을 때, 청(淸)색이 되는 두 색
4. 혼합하였을 때, 명(明)색이 되는 두 색

80. 유목성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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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이 사람의 주의를 끄는 성질을 의미한다.
2. 유목성은 난색계가 높다.
3. 유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4. 유목성이 높은 색은 파란색 계통이다.

81. 제 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미도에 의한 색채조화론을 연구한 사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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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져드
2. 람포드
3. 문.스펜서
4. 루드

82. 먼셀표색계의 색채표기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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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3040-Y50R
2. S5000-N
3. 5pg
4. 5YR 8/13

83. NCS표색계에서 S1020-Y80R로 표기하였을 경우 틀린 설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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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의 검정색도
2. 20%의 유채색도
3. 빨강색도 80%를 가진 노란색
4. 80%의 노란색도를 가진 빨강

84. NCS 색체계는 빨강, 노랑, 초록, 파랑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그 두 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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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흰색, 검정
2. 흰색, 보라
3. 보라, 검정
4. 자주, 보라

85. ISCC-NBS 색명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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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IS, KS 색명의 토대가 되었다.
2.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개념을 가진다.
3. 명도는 5단계, 채도는 3단계로 분류한다.
4. NCS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86. ISCC-NBS 색명법의 3차원적 특성도해에서 보여지는 A, B, C가 의미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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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명도차이, B:색상차이, C:채도차이
2. A:명도차이, B:채도차이, C:색상차이
3. A:색상차이, B:톤차이, C:채도차이
4. A:색상차이, B:톤차이, C:명도차이

87.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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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한다.
2. 보색개념의 24색상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3. W+B+C=100
4.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으로 나누어 표시한다.

88. 다음 중 CIE 색도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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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흑색광 C점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2. 색도도 안에 있는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내며, 순수 파장의 색은 말발굽형의 바깥둘레에 나타낸다.
3. 어떤 한 점의 색에 대한 보색은 중심의 C점을 연장한 말발굽형의 바깥둘레에 있다.
4. 색도도내의 두 점을 잇는 선 위에는 두 점을 혼합하여 생기는 색의 변화가 늘어서 있다.

89. 다음 중 전통 오방색과 관계가 없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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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90. 다음의 설명 중 현색계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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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측정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2. 조색, 오차검사 등에 적합한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
3. 색편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4. 색표계간에 정확한 변환이 가능하다.

91.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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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ed
2. Yellow
3. Magenta
4. Puple

92. 다음 중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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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셀
2. NCS
3. ISCC-NBS
4. CIE XYZ

93.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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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비
2. 질서
3. 자연
4. 감성

94.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한 자신의 색 입체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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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lor tree
2. Color Solid
3. Color body
4. Color triangle

95. 먼셀(Munsell)의 기본 색상 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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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M.Y
2. R.G.B
3. Y.B.G.R
4. R.Y.G.B.P

96. 동물에서 유래한 색이름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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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호색
2. 쥐색
3. 세피아색
4. 셀몬색

97. 문과 스펜서의 조화이론에 들지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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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등의 조화
2. 유사의 조화
3. 불명료의 조화
4. 대비의 조화

98. 색채 표준의 발전과정에 따른 색채 연구자와 이론의 연결이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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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타고라스- 눈에서 나온 광선으로 색채를 감지한다고 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색의 질서화를 시도하였다.
3. 플라톤- 지구와 행성의 질서로 색체계를 설명하였다.
4. 다빈치- 빛의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삼원색 개념을 설명하였다.

99. 다음 조화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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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화는 서로 다른 것들이 대립하면서도 통일된 인상을 주는 미적원리이다.
2. 수학적 개념과 관련한 일종의 심리학이다.
3. 음악이나 조형과는 달리 색채의 수리적이고 감각적 결합 방법을 말한다.
4. 색채조화란 개인의 주관적 감성과 시각현상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100. 오스트발트표색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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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흡수하는 이상적 흑색이 있다.
2. 세가지 요소 중에는 빛을 완만히 반사하는 회색이 있다.
3.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반사하는 이상적 백색이 있다.
4. 세가지 요소 중에는 이상적 순색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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