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7-08-05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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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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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ale tone의 빨강을 보면 날카로운 음이 느껴진다.
2. dull tone의 빨강에서는 맑지 않은 음색이 느껴진다.
3. vivid tone의 빨강을 보면 시끄러운 음색이 느껴진다.
4. dark tone의 빨강에선 무겁고 중후한 음색이 느껴진다.

2. TV 리모콘 콘트롤러의 효과적인 색채계획시 가장 고려해야할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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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정보
2. 보편적 색채
3. 상징적 의미
4. 선호색

3. 서양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나, 동양에서 흰색은 장례식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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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적인 메시지
2. 시대와 문화에 대한 차이
3. 기능적인 색채 계획
4. 연대적 정보체계

4. 귀여운 이미지의 유 비틀(New Beetle) 자동차에 노란색을 적용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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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색채
2.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선호색채
3.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표준색
4. 상징적인 의미의 색

5. 다음 중 자극이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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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일 색상의 배색
2. 유사 색상의 배색
3. 보색 색상의 배색
4. 인접 색상의 배색

6. 다음 색채와 연상언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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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란색 - 위험, 혁명, 환희
2. 녹색 - 안정, 평화, 지성
3. 파란색 - 명상, 냉정, 영원
4. 보라색 - 창조, 우아, 신비

7. 배색시 그 관계가 애매하거나 대비가 너무 강한 경우의 해결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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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명도 ㆍ 고채도의 유채색을 주로 삽입
2. 슈브롤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방법
3. 성당의 스테인드글래스의 예
4.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8. 다음 중 한국에서 초록이 쉽게 연상되는 계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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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여름
3. 가을
4. 겨울

9. SD법을 활용한 색채 이미지 조사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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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 감성의 객관적 척도이다.
2. 단색체계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
3. 문화적인 차이를 잘 보여준다.
4. 색채 기회나 디자인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10. 같은 회색을 검정바탕과 흰색바탕에 위치시키게 될 때, 우리 눈에 지각되는 회색이 달리 보이게 되는 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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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면적대비

11. 올림픽의 오륜마크에서 사용되는 색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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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억색
2. 지역색
3. 상징색
4. 고유색

12.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생활공간의 사무소, 도서관과 같은 건축공간의 색채조절로 부적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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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친숙한 색채환경을 만들어 이용자가 깊은 애착을 가지게 한다.
2. 작업원의 원기를 높이고 작업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고려한다.
3. 시야 내에는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색채사용을 억제한다.
4. 조도와 온도감, 습도, 방의 크기 같은 물리적 환경조건의 단점을 보완한다.

13.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조금 추가하여 전체 상태를 돋보이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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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복보색 효과
2. 강조배색 효과
3. 톤배색 효과
4. 연속배색 효과

14.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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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색, 보라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는 중성색이다.
2. 채도가 높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색에 의한 흥분, 진정효과는 명도에 가장 크게 좌우 된다.
4. 색의 중량감을 색상에 가장 크게 좌우된다.

15. 색채의 온도감을 규정짓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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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화적 환경
2. 이미지
3. 문화
4. 파장

16. 다음 배색 중에서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색 배색이고, 여기에 강한 액센트를 주기 위해서 주조색과 대조되는 색으로 강조색을 사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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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란색 상의에 베이지색 하의를 입고 짙은 파란색 벨트를 사용하였다.
2. 회색 벽지에 천연 나무색 바닥재를 깔고 검정색 가구를 배치하였다.
3. 어두운 빨간색 상의에 어두운 파란색 하의를 입고 선명한 노란색 벨트를 착용하였다.
4. 엷은 하늘색 벽지에 밝은 노란색 바닥재를 깔고 천연 나무색 가구를 배치하였다.

17.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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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구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2. 생후 3개월부터 원색을 구별할 수 있다.
3. 라틴계 민족은 중성색과 무채색을 선호한다.
4. 지적 능력이 높은 사람은 붉은 색을 선호한다.

18. 다음 중 진정 효과가 크며 호흡수와 혈압, 근육 긴장을 감소시키는 색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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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랑
2. 녹색
3. 파랑
4. 갈색

19. 색의 촉감에서 분홍색, 살구색, 연두색 등을 부드럽고 평온하며 유연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미할 색으로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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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은색
2. 흰색
3. 빨간색
4. 파란색

20. 색채조절을 잘못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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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2. 색채의 생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3. 개인적인 선호에 이해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한다.
4.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21. 다음 중 환경 디자인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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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내 디자인
2. 디스플레이 디자인
3. 건축 디자인
4. 패키지 디자인

22. 다음 색채 기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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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에 대한 기호는 문화적인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2. 기업이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선택 범위가 넓을수록 좋다.
3.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4.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23. 인간의 의사 소통에 필요한 청각적, 시각적, 시청각적, 동작적 전언(Message)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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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표(index)
2. 신호(signal)
3. 아이콘(icon)
4. 컨셉(concept)

24. 기업 이미지 통합계획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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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I (Mind Identity)
2. V.I (Visual Identity)
3. B.I (Brand Identity)
4. A.I (Action Identity)

25. 브랜드 관리 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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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설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2.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확립
3.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4.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26. 다음 중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어원과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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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셍(dessein)
2. 디세뇨오(disegno)
3. 드로잉(drawing)
4. 데지그나레(designare)

27. 디자인의 요소인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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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화
2. 국제화
3. 합리화
4. 지역화

28. 동영상과 사운드, 전시장이나 공항 등의 안내시스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강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는 디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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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러스트레이션
2. 멀티미디어 디자인
3. 에디토리얼 디자인
4. 아이덴티티 디자인

29.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수용한 사조로, 개방과 비개성으로 특징지어지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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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팝 아트(Pop Art)
2. 옵 아트(Op Art)
3. 아방가르드(Avant-garde)
4. 미래주의(Futurism)

30. 산업화 과정의 부산물인 생태계 파괴가 인류를 위협 하는 상황에서 현대 디자인이 염두에 두어야 할 요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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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화
2. 통일성
3. 고유문화
4. 친자연성

31.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체 사용과 단색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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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팝아트
2. 옵아트
3. 미니멀리즘
4. 포스트모더니즘

32. '주택은 인간이 들어가서 살기 위한 기계이다'라고 말한 사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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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2. 르 꼬르비지에(Le Corbusier)
3. 안토니 가우디(Anthony Gaudi)
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33. 색채 시장조사과정에서 동종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전반적인 시장에서의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기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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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2. 스트리트 워칭(street watching)
3. 표적 마케팅(market targeting)
4.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34. 두 쌍의 형용사를 축으로 하는 직교 좌표계 속에 나타난 색의 분포를 통해 그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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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좌표 분석법
2. 이미지 스케일법
3. 의미 미분법
4. 선호도 추출법

35. 색채 이미지는 색의 삼속성과 관련이 높다. 특히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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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
2. 분위기
3. 색조
4. 배색

36. 목적과 대상에 따른 색채계획 실무 중 아래의 내용과 같은 특징을 갖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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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거공간의 색채
2. 개인의 색채
3. 제품의 색채
4. 도시공간의 색채

37. 그림언어라고 불리는 다음의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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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ymbol
2. Pictogram
3. Sign
4. ISOTYPE

38. 디자인에서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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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례
2. 균형
3. 리듬
4. 구도

39. 일본 디자인의 대표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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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축소조의
2. 간결성
3. 장식성
4. 기능성

40. 석판 인쇄술 발명 이후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 포스터 작가가 아닌 사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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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쉐레(Cheret)
2. 스텐렌(Steinlen)
3. 칸딘스키(Kandinsky)
4. 로트렉(Rautrec)

41. 모니터의 색온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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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5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은 청색조를 띄게 된다.
2. 모니터의 색온도는 출고시 대부분 6500K으로 설정 된다.
3. 모니터의 색온도는 6500K와 7600K, 9300K의 세 종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4.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42.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물체의 색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표색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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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a*b* 표색계
2. Hunter Lab 표색계
3. (x,y) 색도계
4. XYZ 표색계

43. 페놀탈레인과 가장 관련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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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광색재
2. 음식색료
3. 쳔연염료
4. 금속성색재

44. 클로로필 색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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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로커스 꽃가루에서 얻어진다.
2. 중앙에 마그네슘 원자를 갖고 있다.
3. 중앙에 구리 금속을 가지고 있다.
4. 흡수가 오렌지와 노란색에서 강하게 일어난다.

45. 다음 중 육안조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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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2.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4.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46. 디스플레이의 일종으로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동작 전압이 낮아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어 손목시계, 컴퓨터 등에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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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CD(Liquid Cryatal Display)
2. CRTD(Cathode-Ray Tube Display)
3. CRT - Trinitron
4. CCD(Charge Coupled Device)

47.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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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픽셀(pixel)의 물리적 크기는 선택된 해상도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니다.
2.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3. 이미지가 디지털로 1비트의 깊이로 스캔되면, 혹과 백외에 1가지의 회색톤을 더 가질 수 있다.
4. 해상도는 데이터의 전체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48.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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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CD(Charge coupled device)
2. CRT(cathode ray tube)
3. LCD(liquid crystal display)
4. DTP(desk top publishing)

49.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과 장점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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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정한 품질을 생산할 수 있다.
2. 컬러런트 구성이 효율적이다.
3. 메타메리즘 예측이 가능하다.
4. 숙련자만이 관리할 수 있다.

50. CIELAB에서의 색좌표 b*가 -쪽이면 어떤 색을 나타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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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랑
2. 노랑
3. 녹색
4. 빨강

51. 한국산업규격 중 물체색의 색이름과 관련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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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S A 0011
2. KS A 0062
3. KS A 3012
4. KS A 8008

52.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 색채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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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색기준물
2. 회색기준물
3. 녹색기준물
4. 적색기준물

53. 다음 중 안료와 염료의 구분이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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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착제를 사용하면 안료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염료 이다.
2. 수용성이 있으면 안료이고, 없으면 염료이다.
3. 투명도가 높으면 안료이고, 낮으면 염료이다.
4. 무기물이면 염료이고, 유기물이면 안료이다.

54. 다음 중 효율적인 염색 방법에 대한 조건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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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염료가 잘 용해되어야 한다.
2. 분말의 염료에 먼지가 없어야 한다.
3. 액체용액을 오랜 기간 저장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4. 흡착력이 높지 않아야 한다.

55. 다음 중 분광식 색채계의 구성요고가 어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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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료대
2. 삼자극치 필터
3. 광검출기
4. 분광장치

56. 동일 조건으로 조명하여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에 물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광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광속)의 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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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체각 휘도율
2. 방사 휘도율
3. 방사 반사율
4. 입체각 반사율

57.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CIE가 추천한 것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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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5/0
2. 0/45
3. d/45
4. d/0

58. 색채 관측시, 동일한 색이 주변색채나 조명광원 등에 의해 다르게 인식되는 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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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컬러 매칭(color matching)
2.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3. 푸르킨예 현상(purkinje phenomenon)
4. 메타메리즘(metamerism)

59. 다음의 용어들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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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pi - 인치당 점의 수
2. lpi - 인치당 선의 수
3. spi - 인치당 샘플의 수
4. ppi - 인치당 핀의 수

60. 색역(Gamut)이 넓은 순으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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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IELAB > CMYK > RGB
2. RGB > CIELAB > CMYK
3. CIELAB > RGB > CMYK
4. CMYK > RGB > CIELA

61.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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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의 밝기를 채도라 한다.
2. 색의 순도를 명도라 한다.
3. 인간은 약 200개의 색을 변별할 수 있다.
4. 유사한 색끼리 근접하여 배열한 원을 색상환이라 한다.

62. 인간이 광원이나 외부대상의 색을 알아내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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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순응
2. 색채지각
3. 색채반응
4. 색각현상

63.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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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2. 빛의 혼합으로 빛의 삼원색은 적색, 녹색, 청색이다.
3. 빛을 가하여 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
4. 적색과 녹색 빛을 동시에 가하면 노란 빛이 된다.

64. 동시대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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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 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3.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클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4.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65.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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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시병치혼합
2. 동시계시혼색
3. 동시감법혼색
4. 동시가법혼색

66. 색의 진출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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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따뜻한 색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채도가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보다 유채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67. 망막상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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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심와
2. 맹점
3. 시신경
4. 광수용기

68. 정상적인 눈의 경우 추상체(원뿔세포)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몇 개의 추상체로 나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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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가지
2. 2가지
3. 3가지
4. 4가지

69. 다음 색 중 가장 차갑게 느껴지는 색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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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2. 주황
3. 노랑
4. 파랑

70. 다음 중 적절한 색채 적용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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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름에는 파란색 계통의 커튼이나 침구로 교체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방을 시원해 보이게 한다.
2. 수험생의 방은 밝고 채도가 높은 벽지나 커튼을 사용하여 기분이 우울하지 않도록 돕는다.
3. 뚱뚱한 사람은 청회색같은 차갑고 명도가 낮은 색을 입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위험한 기계 등을 주의시킬 때는 주의 조심의 표시로 주황색을 사용한다.

71. 조명에 의하여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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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광반사
2. 연색성
3. 조건등색
4. 스펙트럼

72. 다음 내용 중 서로 연관성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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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흡수효과
2. 줄눈효과
3. 전파효과
4. 동화효과

73. 보색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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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환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2.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고 한다.
3.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4.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간에는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74. 다음 중 색채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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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따뜻하고 차게 느껴지는 시각의 감각현상이다.
2. 고채도일수록 약하게, 저채도일수록 강하게 느껴진다.
3. 고명도일수록 가볍게, 저명도일수록 무겁게 느껴진다.
4.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

75. 면적대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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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면적 대비에서 순색은 작은 면적보다 튼 면적 쪽에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2. 강렬한 색상은 큰 면적에, 회색 느낌의 색상을 작은 면적으로 하면 효과적이다.
3. 강렬한 색채가 큰 면적으로 차지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4. 큰 면적보다 작은 면적 쪽의 색채가 훨씬 강렬하게 보인다.

76. 색의 대비에서 적색 바탕에 놓여진 자색은 어떤 색상으로 보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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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색 느낌의 자색
2. 녹색 느낌의 자색
3. 적색 느낌의 자색
4. 황색 느낌의 자색

77. 붉은색에 광택을 주었을 때의 색감정으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중성색이 된다.
2. 온도감은 변하지 않는다.
3. 원래의 붉은색보다 차게 느껴진다.
4.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78. 색채지각의 착시에서 오는 심리작용으로, 흑백으로 그려진 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채널에서 연한 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로 묶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베졸트와 브뤼케
2. 애브니와 페흐너
3. 벤함과 페흐너
4. 베졸트와 애브니

79. 빨간색을 계속 응시하다가 노란색으로 시선을 옮겼다. 순간 이 노란색은 무슨 색으로 보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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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라
2. 주황
3. 연두
4. 남색

80. 다음의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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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면색(surface color)
2. 평면색(film color)
3. 공간색(volume color)
4. 거울색(mirrored color)

81.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색상의 수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0
2. 18
3. 24
4. 40

82.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한 CIE 표준표색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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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링(Herring)의 반대색설을 바탕으로 한다.
2.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3. 지각색을 바탕으로 한 현색계의 시스템이다.
4. 빨강, 노랑,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한다.

83. 일본에서 개발된 색채체계로, 배색을 위한 활용목적을 가지는 P.C.C.S. 표색계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색의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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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2
2. 20
3. 24
4. 40

84.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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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KS 산업규격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먼셀의 색상환을 기본으로 하여 20색상환을 사용하고 있다.
2. 먼셀 표색계는 현재 한국색채연구소, 미국의 Macbeth, 일본색채연구소의 색도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혼색계 체계이다.
3. 먼셀 색입체의 특징은 색상, 면도, 채도를 시각적으로 고른 단계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4. 채도가 높은 안료가 개발될 때마다 나뭇가지처럼 채도의 축을 늘려가면 좋다고 하여 먼셀의 색입체를 컬러트리(Color Tree)라고 불렀다.

85. 현색계와 혼색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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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색계는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이다.
2. 현색계는 눈으로 비교, 검색되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야 한다.
3. 혼색계는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강하다.
4. 혼색계에는 NCS 표색계가 대표적이다.

86. S1050 G70Y의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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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색도 10, 순색도 50, Yellow가 70% 섞인 Green
2. 순색도 10, 백색도 50, Green이 70% 섞인 Yellow
3. 흑색도 10, 순색도 50, Green이 70% 섞인 Yellow
4. 흑색도 10, 순색도 50, Yellow가 70% 섞인 Green

87. 다음의 색체계 중 색채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색체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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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IELAB
2. MUNSELL
3. NCS
4. PCCS

88.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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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백계열의 조화
2. 등흑계열의 조화
3. 등보계열의 조화
4. 등가색환의 조화

89. 색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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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명은 광물에서는 따오지 않는다.
2. 색명은 나라별로 다른 경우가 있다.
3. 색명은 표색계보다 부르기 어렵다.
4. 색명은 최근에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90. 색채조화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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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분을 상징하기 위하여
2. 더 많은 상품을 팔기 위하여
3. 종교적인 차별을 위하여
4.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을 위하여

91. 셰브럴(M.E.Chevrel)의 조화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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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의 색상에 각기 다른 여러 명도를 단계적으로 동시에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2. 여러 가지 색들 가운데 한 가지의 색이 주조를 이룰 때 조화된다.
3. 색을 회전 혼색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조화를 이룬다.
4. 같은 색상에서 명도의 차이를 크게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92. 다음 먼셀 색체계의 표시 방법 중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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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5R 8/2
2. 5G 4/10
3. 7.5PB 3/8
4. 10YR 2/6

93. CIE 삼자극치 X, Y, Z는 색을 결정짓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정의된 값이다. 다음 중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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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사광선의 입사각
2. 물체의 분광반사 스펙트럼
3. 표준관측자의 색 일치함수
4. 광원의 분광복사 스펙트럼

94.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의 색이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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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용색 이름에는 선홍, 새먼핑크, 군청 등이 있다.
2. 계통색 이름은 유채색의 계통색 이름과 무채색의 계통색 이름으로 나뉜다.
3. 무채색의 기본색 이름은 하양, 회색, 검정이다.
4. 부사 '아주'를 무채색의 수식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없다.

95. 다음 중 KS A 0011의 유채색의 수식형용사와 대응 영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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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명한 - vivid
2. 진한 - deep
3. 탁한 - dull
4. 연한 - light

96. 다음 그림에 위치한 검은 점에 해당하는 NCS의 표기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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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2020-R30B
2. R30B-S2020
3. S2080-R30B
4. R30B-S8020

97. 문 ㆍ 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의 정량적 처리 방법인 미도(美度)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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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도는 색채의 복잡성 요소가 많을수록 높아진다.
2. 미도는 복잡성과 질서성을 수치로 계산한 조화의 정량적 기준이다.
3. 미도는 회전혼색시 나타나는 밸런스 포인트를 의미 하며 배색의 심리적 효과를 결정하기도 한다.
4. 미도는 배색된 색채의 관계를 속성별로 분류하여 얻어진 수(數)에다가 미적계수(美的係數)를 곱하여 구한다.

98. 먼셀 10R 3/6과 관계있는 관용색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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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키색
2. 벽돌색
3. 겨자색
4. 살구색

99.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1~4의 번호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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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int - Tone - Shade - Gray
2. Tone - Tint - Gray - Shade
3. Tint - Gray - Shade - Tone
4. Tone - Gray - Shade - Tint

100. 색채표준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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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 감성의 변화
2. 정확한 측정
3. 색채관리
4. 정확한 전달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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