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8-08-19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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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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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숙기 → 도입기 → 성장기 → 쇠퇴기
2.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3. 쇠퇴기 →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4.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2. 색채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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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가깝게 보이지만 크기의 변화는 없어 보인다.
2. 진출색과 후퇴색은 색채의 팽창과 수축과도 관계가 있다.
3. 색상은 파장이 짧을수록 멀게 보이고, 파장이 길수록 가까워 보인다.
4. 가까워 보이는 색을 진출색, 멀어 보이는 색을 후퇴색이라고 한다.

3. 국기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색채의 의미와 상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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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정 – 회색, 박애, 사막
2. 초록 – 강, 자유, 삼림
3. 노랑 – 국부, 번영, 태양
4. 파랑 – 국토, 희망, 이슬람교

4. 다음 중 소리와 색채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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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리한 음 – 순색에 가까운 밝고 선명한 색
2. 높은 음 – 탁한 노랑
3. 낮은 음 – 저명도, 저채도의 어두운 색
4. 탁음 – 채도가 낮은 무채색

5. 수술 중 잔상을 방지하기 위한 수술실의 벽면색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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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 계열
2. G 계열
3. BG 계열
4. B 계열

6. 다음 중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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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회색

7. 다음 각 문화권의 선호색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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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흰색과 청색을 중시하였다.
2. 이스라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노란색을 좋아하여 유대인의 별이라는 마크와 이름까지 생겨났다.
3.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흰색과 녹색을 선호하는 것을 많은 유물에서 볼 수 있다.
4. 힌두교의 카스트 제도에서 빨강은 가장 고귀한 귀족을 의미한다.

8. 색채정보 수집방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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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연구법
2. 표본조사 연구법
3. 현장 관찰법
4. 패널 조사법

9. 다음 중 표적 마케팅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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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세분화
2. 시장 표적화
3. 시장의 위치선정
4. 고객서비스 개발

10. 색채의 정서적 반응과 일치하지 않는 설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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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객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
2. 색채감각은 물체의 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시신경계에서 결정된다.
3. 색채는 대상의 윤곽과 실체를 쉽게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색체에 대한 정서적 경험은 개인의 생활양식,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의 영향을 받는다.

11. 다음 ( )에 순서대로 들어갈 적당한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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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색, 난색
2. 난색, 한색
3. 고명도색, 고채도색
4. 고채도색, 고명도색

12. 색채심리를 이용하여 지각범위가 좁아진 노인을 위한 공간 계획을 할 때 가장 고려되어야 할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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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13. 다음 중 색채계획 시 유행색에 가장 민감한 품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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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2. 패션용품
3. 사무용품
4. 가전제품

14. 특정국가, 지역의 문화 및 역사에 국한되지 않고 국제언어로 활용되는 색채의 대표적인 예들 중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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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랑 – 장애물 또는 위험물에 대한 경고
2. 빨강 – 소방기구, 금지 표시
3. 초록 –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4. 파랑 – 종교적 시설, 정숙, 도서관

15. 바둑알 제작 시 검정색 알을 흰색 알보다 조금 더 크게 만드는 이유와 관련한 색채심리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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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비와 착시
2. 대비와 잔상
3. 조화와 착시
4. 조화와 잔상

16. 색채마케팅 프로세스의 순서가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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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 DB화 → 색채 콘셉트 설정 → 시장, 소비자 조사 → 팔매촉진 전략 구축
2. 색채 DB화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콘셉트 설정 → 시장, 소비자 조사
3. 시장, 소비자 조사 → 색채 콘셉트 설정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DB화
4. 시장, 소비자 조사 → 색채 DB화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콘셉트 설정

17. 색채의 공감각 중 쓴맛을 느끼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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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색, 하양, 검정의 배색
2. 한약재의 이미지 연상
3. 케일주스의 이미지 연상
4. 올리브그린, 마룬(maroon)의 배색

18. 항공, 해안 시설물의 안전색으로 가장 적합한 파장영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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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50nm
2. 600nm
3. 480nm
4. 400nm

19. 안전·보건표지에 사용되는 색채 중 그 용도가 ‘지시’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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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5R 4/14
2. 5Y 8.5/12
3. 2.5G 4/10
4. 2.5PB 4/10

20. 다음 색채와 연상어의 연결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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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랑 – 위험, 혁명, 환희
2. 초록 – 안정, 평화, 지성
3. 파랑 – 명상, 냉정, 영원
4. 보라 – 창조, 우아, 신비

21.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 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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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환경분석 단계
2. 색채심리분석 단계
3. 색채전달계획 단계
4. 디자인에 적용 단계

22. 다음 ( )안에 들어갈 용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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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문화적
2. 환경친화적
3. 기술환경적
4. 유기체적

23. 윌리엄 모리스가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던 예술양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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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로크
2. 로마네스크
3. 고딕
4. 로코코

24. 환경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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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트리트 퍼니처 – 광고탑,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 옥외광고판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수퍼그래픽 – 짧은 시간 내 적은 비용으로 환경개선이 가능하다.
4. 환경조형물 – 공익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용구충족이 요구된다.

25. 1960년대 초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를 반영하여 전개되었던 대중예술의 한 경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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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mism)
2. 미니멀 아트(Minimal art)
3. 옵아트(Op art)
4. 팝아트(Pop art)

26. 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 깊은 디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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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학적 디자인(ecological design)
2. 버네큘러 디자인(vernacular design)
3. 그린 디자인(green design)
4. 환경적 디자인(environmental design)

27. 다음 디자인 과정의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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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① → ② → ③ → ④ → ⑤
2. ① → ③ → ② → ⑤ → ④
3. ③ → ① → ② → ⑤ → ④
4. ③ → ① → ② → ④ → ⑤

28. 인쇄 시에 점들이 뭉쳐진 형태로 나타나는 스크린 인쇄법에서의 인쇄 실수를 가리키는 용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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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아레(moire)
2. 앨리어싱(aliasing)
3. 트랩(trap)
4. 녹아웃(kockout)

29. 셀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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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 절단된 틈으로 새어 나오는 빛을 한 컷씩 촬영하여 만든다.
2.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백설공주, 미야자키하야오의 토토로 등이 대표적 예이다.
3. 동영상 효과를 내기 위하여 1초에 24장의 서로 다른 그림을 연속시킨 것이다.
4. 셀 애니메이션은 배경 그림위에 투명한 셀로판지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 찍는 방법이다.

30. 색채계획에 있어서 환경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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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변 환경과 다른 색상 설정
2. 목적과 기능에 부합되는 색채 사용
3.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색채 구성
4. 4계절 변화에 적합한 색채

31. 다음 중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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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에 대한 공평성
2. 오류에 대한 포용력
3.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
4. 적은 물리적 노력

32.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색채계획의 시대적 배경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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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산방식의 공업화
2. 색채의 생리적 효과를 활용한 색채조절에 의한 디자인 방식 주목
3. 인공착색 재료와 착색기술의 발달
4. 안전성과 기능성보다는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성 적용

33. 다음 중 색채계획의 결과가 가장 오래지속되고 사후 관리가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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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색채계획
2. 패션색채계획
3. 환경색채계획
4. 미용색채계획

34. 다자인 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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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세시대의 색채는 계급, 신분의 위계에 따라 결정되었다.
2. 큐비즘의 작가 몬드리안은 원색의 대비와 색면분할을 통한 비례를 보여준다.
3. 괴테는 <색채이론>에서 파란색은 검은색이 밝아졌을 때 나타나는 색으로 보았다.
4. 사실주의 화가들의 작품은 어둡고 무거운 톤의 색채가 주를 이룬다.

35. 디자인의 1차적 목적이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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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성
2. 기능성
3. 심미성
4. 가변성

36. ( )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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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
2. 실용
3. 조형
4. 계획

37. 서로 다라서 관련이 없는 요소를 결합시킨다는 의미로 공통의 유사점,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아주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미지 전개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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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레인스토밍
2. 시네틱스
3. 입출력법
4. 체크리스트법

38.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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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자연광과 인공조명의 구분
3.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4. 개인사용과 공동사용의 통일

39. 게슈탈트의 시지각의 원리 중에서 그림(가)를 보고 그림(나)와 같이 지각하려는 경향으로 가장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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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사성의 요인
2. 연속성의 요인
3. 폐쇄성의 요인
4. 근접성의 요인

40. 다음 중 개인의 색채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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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복
2. 메이크업
3. 커튼
4. 액세서리

41. 정확한 컬러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측색값과 함께 기록되어야 하는 세부사항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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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측정방법의 종류
2. 표준광원의 종류
3. 등색함수의 종류
4. 색채재료의 물성

42. 다음 중 무기안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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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투명하다.
2. 천연무기안료와 합성무기안료로 구분된다.
3. 착색력이 우수하여 색상이 선명하다.
4. 내광성과 내열성이 우수하다.

43. 조명의 연색성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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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색 평가수를 산출하는 데 기준이 되는 광원은 시험 광원에 다라 다르다.
2. 연색 평가수는 K로 표기한다.
3. 평균 연색 평가수의 계산에 사용하는 시험색은 5종류로 정한다.
4. 연색 평가수 50은 그 광원의 연색성이 기준 광원과 동일한 것을 표시한다.

44. 도료를 물체에 칠하여 도막을 만드는 조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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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장
2. 마름
3. 다짐
4. 조색

45.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의 한낮의 태양광 색온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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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2000K
2. 9000K
3. 6500K
4. 2000K

46. 디지털 컬러와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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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T8은 입력, 조정에 관계되는 기준 색표이지만, 출력과정에선 사용할 수 없다.
2. IT8의 활용 시 CMY, RGB로 보이는 중간톤값의 변화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3. White-balance는 백색 기준(절대 백색)을 정하는 것이다.
4. Gamma는 컴퓨터 모니터 또는 이미지 전체의 기준 채도를 말한다.

47. 다음 중 CIELAB 색차식을 나타낸 것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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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ab=[(△L*)2+(△a*)2+(△b*)2]1/2
2. △E*ab=[(△L*)2-(△a*)2-(△b*)2]1/2
3. △E*ab=[(L*1-L*0)2+a*1-a*0)2+(b*1-b*0)2]1/2
4. △E*ab=[(△L*)2+(△C*ab)2+(△H*ab)2]1/2

48. 자외선을 흡수하여 일정한 파장의 가시광선을 형광으로 발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종이, 합성수지, 펄프, 양모 등의 백색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염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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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성염료
2. 식용염료
3. 천연염료
4. 형광염료

49. 디지털 영상색채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영상업체들이 모여 구성한 산업표준 기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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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조명위원회(CIE)
2. 국제표준기구(ISO)
3. 국제색채조합(ICC)
4. 국제통신연합(ITU)

50. 육안검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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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원의 종류와 무관하다.
2. 육안검색의 측정각은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을 60°로만 한다.
3. 일반적으로 D65 광원을 기준으로 한다.
4. 직사광선 아래에서 검색한다.

51. 무기안료를 이용한 색재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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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료
2. 회화용 크레용
3. 진사
4. 인쇄잉크

52. 모니터 캐리브레이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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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밝기 조정기능이 있는 모니터는 해당기능을 활성화한 후 캘리브레이션을 시행한다.
2. 흰색의 색상 목표값은 색온도 또는 xy로 설정하며, sRGB 색공간의 기준은 x:0.3127 y:0.3290 이다.
3.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은 흰색의 밝기, 흰색의 색상, 톤재현 특성, 검은색의 밝기를 교정한다.
4. Rec.1886 기준으로 캘리브레이션 시행 시 목표 감마는 2.4로 설정한다.

53. 면광원에 대한 광도를 나타내며, 단위는 cd/m2로 표시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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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휘도
2. 해상도
3. 조도
4. 전광속

54. 색에 관한 용어(KS A0064:2015)에서 규정한 틴트(ti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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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필터의 중첩에 따라 보여지는 유채색의 변화
2. 조명이 물체색을 보는 데 미치는 영향
3. 흰색에 유채색이 혼합된 정도
4. 표면색의 흰 정도를 일차원적으로 나타낸 수치

55. 기기를 이용한 측색의 결과 CIE 표준 데이터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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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 V/C
2. Yxy
3. L*a*b*
4. L*C*h

56.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확한 측색과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조색에 필요한 배합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시스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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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MY(Cyan, Magenta, Yellow)
2. CCM(Computer Color Matching)
3. CCD(Charge Coupled Device)
4.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

57. 해상도가 1024×768인 이미지를 해상도가 다른 모니터에서 볼 때 이미지의 크기로 옳은 것은? (단, 업/다운스케일링을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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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800×600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2. 1920×1080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3. 1280×1024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 크기보다 크게 보인다.
4. 1024×720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크기와 동일하게 보인다.

58. 단색광궤적(스펙트럼 궤적)을 옳게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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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시스펙트럽 양끝 파장의 단색광 자극의 기법혼색을 나타내는 색도 좌표 위의 선
2. 각각의 파장에서 단색광 자극을 나타내는 점을 연결한 색좌표 위의 선
3. 색자극을 복사량의 분광밀도에 따라 파장의 함수로 표시한 좌표 위의 선
4. 시지각 특성에 따라 인식되는 빛 자체를 나타내는 좌표 위의 선

59. 측색기 사용 시 정확한 색채 측정을 위해 교정에 이용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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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창주광
2. 표준관측자
3. 그레이 스케일
4. 백색교정판

60. 분광 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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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etamerism
2. color inconstancy
3. isomeric matching
4. color appearance

61. 헤링의 반대색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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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의 기본 감각으로 빨강 – 초록, 노랑 – 파랑, 하양 – 검정의 3조로 반대색설을 가정했다.
2. 단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노랑 – 파랑, 빨강, - 초록의 물질이 합성작용을 일으켜 초록, 노랑의 색각이 생긴다.
3. 장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노랑 – 파랑, 빨강, - 초록의 물질이 분해작용을 일으켜 노랑, 빨강의 색각이 생긴다.
4. 색채대립세포는 한 가지 색에 대해서는 흥분하고 다른 색에 대해서는 억제 반응을 보이는 세포이다.

62. 인상주의 점묘파 작품에 나타난 색의 혼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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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병치혼합
2. 계시혼합
3. 감산혼합
4. 회전홉합

63. 다음 중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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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크고,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다.
2. 물체색은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난 색이다.
3. 단색광을 동일한 비율로 50% 정도만을 흡수하는 경우 물체는 중간 밝기의 회색을 띠게 된다.
4.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가시광선의 파장이 분해되어 반사, 흡수, 투과의 현상이 선택적으로 일어난다.

64. 빛이 뇌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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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맹점
2. 중심와
3. 홍채
4. 수정체

65. 다음 중 색상대비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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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구의 중세 스테인드글라스
2. 수묵화의 전통적인 기법
3.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자수나 의복
4. 야수파 화가 마티스의 작품

66. 빨간 색광에 백색광을 섞을 경우 나타나는 혼합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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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래 색에 비해 명도가 높고 채도는 낮다.
2. 원래 색에 비해 명도, 채도가 낮다.
3. 빨간 색을 띤다.
4. 가법혼색의 결과이다.

67. 색채지각의 착시현상으로 원반모양의 흑백그림을 고속으로 회전시켰을 때 흑백이지만 파스텔 톤의 연한 유채색 영상이 보이는 현상과 관련한 용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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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음현상
2. 메카로 효과
3. 애브니 효과
4. 페히너 효과

68. 다음 중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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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69. 물리보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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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셀의 색상환에서 빨강의 보색은 녹색이다.
2. 두 색광을 혼색했을 때 백색광이 되는 색이다.
3. 회전판 위에 두 보색을 중간혼색하면 검정에 가까운 색이 된다.
4. 감법혼색 시 두 보색은 서로 상쇄되어 자기 나름의 색을 갖게 된다.

70. 추상체 시각의 스펙트럼 민감도가 가장 높은 광원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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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2. 초록
3. 파랑
4. 보라

71. 붉은 색 물체의 표면에 광택감을 주었을 때 느껴지는 색채 감정의 변화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중성색으로 느껴진다.
2. 표면이 거칠게 느껴진다.
3. 차갑게 느껴진다.
4.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72. 자극이 이동해도 지속적으로 원자극과 유사한 색상이나 밝기를 나타나는 현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대비현상
2. 심리보색현상
3. 음성잔상
4. 양성 잔상

73. 다음 중 운동선수의 복장이나 경주용 자동차 외부의 색으로 적합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밝고 채도가 높은 한색
2. 밝고 채도가 높은 난색
3. 밝고 채도가 낮은 한색
4. 밝고 채도가 낮은 난색

74. 색의 진출, 후퇴 효과를 일으키는 색채 특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진출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2. 진출색 - 한색계, 저명도, 저채도
3. 후퇴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4. 후퇴색 - 한색계, 고명도, 고채도

75. 같은 색이 주위의 색에 따라 색상, 명도,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색의 대비
2. 색의 분포
3. 색의 강약
4. 색의 조화

76. 빛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파장이 긴 쪽이 붉은색으로 보이고 파장이 짧은 쪽이 푸른색으로 보인다.
2. 햇빛과 같이 모든 파장이 유사한 강도를 갖는 빛을 백색광이라 한다.
3. 백열전구(텅스텐빛)는 장파장에 비하여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4. 회색으로 보이는 물체는 백색광 전체의 일률적인 빛의 감소에 의해서이다.

77.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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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명도의 난색
2. 고채도의 한색
3. 고채도의 난색
4. 저명도의 한색

78. 밝은 곳에서는 빨간 꽃이 잘 보이다가 어두운 곳에서는 파란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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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졸드(Bezold) 현상
2. 푸르킨예(Purkinje) 현상
3. 프라운호퍼(Fraunhofer) 현상
4. 영ㆍ헬름홀쯔(YoungㆍHelmholtz) 현상

79. 색의 동화현상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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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늘고 촘촘한 줄무늬에서 쉽게 나타난다.
2. 대비현상과는 반대되는 색채이다.
3. 전파효과, 혼색효과, 줄눈효과라고도 부른다.
4.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낀다.

80. 연변대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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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변대비를 약화시키고자 할 때 두 색 사이의 테두리를 무채색으로 한다.
2. 인접한 두 색의 경계부분에서 눈부심 효과(Glare Effect)가 일어난다.
3. 무채색을 명도단계로 배열할 때 나타난다.
4. 인접색이 저명도인 경계부분은 더 어두워 보인다.

81. NCS색상환에 배열된 색상의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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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색
2. 20색
3. 24색
4. 40색

82. 다음 중 색채의 배열과 구성에서 지각적 등보성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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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S 표준색표
2. Munsell Book of Color
3. Pantone Color
4. NCS

83.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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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42년 미국 CCA에서 제안한 CHM에는 24개의 기본색 외에 8개의 색을 추가해서 사용한다.
2. 이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색채영역의 재현이 가능하다.
3. 쉐뷰럴의 영향을 받은 색체계로 오스트발트 조화론으로 발전된다.
4. 베버-폐히너의 법칙을 적용하여 동등한 시각거리를 표현하는 색단위들을 얻어내려 시도하였다.

84. 다음 중 L*a*b* 색체계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좌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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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 = 40
2. -a* = 20
3. +b* = 20
4. -b* = 40

85. 다음의 NCS 표기 중 빨간색도의 양이 가장 많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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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80B
2. R60B
3. R40B
4. R20B

86. P.C.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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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 : 적, 황, 녹, 청 4색상을 중심으로 24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2. 명도 : 먼셀 명도를 0.5단계로 세분화하여 17단계로 구분한다.
3. 채도 : 기호는 C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한다.
4. 톤 :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이라 할 수 있다.

87. 배색의 효과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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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색과 흰색의 배색에 선명한 빨간색을 강조색으로 활용하여 경쾌한 느낌을 주었다.
2. 회색 띤 파랑, 밝은 파랑, 진한 파랑을 이용하여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
3. 짙은 회색, 은색, 짙은 파란색을 이용하여 도시적이고 사무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
4. 밝은 노란색, 밝은 분홍색, 밝은 자주색을 이용하여 개구쟁이 소년의 활동적인 느낌을 주었따.

88. 저드(Judd)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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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색, 흰색, 검정, 명색조, 암색조, 톤 등이 기본이 된다.
2. 색채조화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의 배색이 생긴다.
3.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 된다.
4. 어떤 배색도 어느 정도 공통의 양상과 성질을 가진 것이라면 조화 된다.

89. 다음 중 식물에서 유래된 색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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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살구색
2. 라벤더
3. 라일락
4. 세피아

90.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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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준 관찰자를 두고 5°시야에서 관찰한다.
2. X, L*값은 밝기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3. Cyan, Magenta, Yellow의 3색광을 기준으로 한다.
4. 측정되는 스펙트럼의 400nm ~ 700nm을 기준으로 한다.

91. 혼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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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2.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3. 수치로 표기되어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
4.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92. 다음 중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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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스트발트 색체계 : a
2. L*a*b* 색체계 : L*값이 30
3. Musell 색체계 : N값이 9
4. NCS 색체계 : S9000-N

93. 강조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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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의 자연스러운 이행, 명암의 변화등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2. 전체가 어두운 톤인 경우, 대조적인 고명도 색을 소량 첨가하는 배색을 하면 긴장감과 명쾌한 느낌을 줄 수 있다.
3. 무채색이나 저채도의 회색 톤 등의 기조색과 대조관계에 있는 고채도 색상을 액센트 컬러로 배색한다.
4. 액센트 컬러의 선택은 기조색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94. NCS색체계에서 S4010-Y80R의 백색도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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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
2. 40
3. 50
4. 80

95. 한국산업표준(KS)의 관용색이름과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의 연결이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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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벚꽃색 : 2.5R 9/2
2. 토마토색 : 5R 3/6
3. 우유색 : 5Y 8.5/14
4. 초코릿색 : 7.5YR 8/4

96. 먼셀 색체계에서 N5와 비교한 N2의 상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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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도가 높은 상태이다.
2. 채도가 낮은 상태이다.
3. 명도가 높은 상태이다.
4. 명도가 낮은 상태이다.

97. 관용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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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여 표시하는 색명이다.
2. 정량적이며 정확성을 가진 색명체계로 색채계획에 유용하다.
3.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4.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98. 토널 배색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배색 이미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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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적인, 화려한
2. 단단한, 선명한
3. 깨끗한, 맑은
4. 절제된, 수수한

99. 색채 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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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색 또는 3색 이상의 배색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다.
2. 조화로운 배색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배색의 질서를 알아야 한다.
3. 배색의 형식과 그 평가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4. 색채조화의 보편적인 원칙에 의존하는 것이 좋은 배색계획이다.

100. 빛의 혼색실험을 기초로 한 정량적인 색체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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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CS 색체계
2. CIE 색체계
3. DIN 색체계
4. Munsell 색체계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