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20-08-22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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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문화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프로야구단의 상징색은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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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2. 사용자의 편의성
3.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4. 차별적인 연상효과

2. 색채 조절에 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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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2. 색채의 생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3. 개인적인 선호에 의해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한다.
4.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3. 지역과 일반적인 지역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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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니스의 태양광선이 많은 곳으로 밝고 다채로운 색채의 건물이 많다.
2. 토론토는 호숫가의 도시이므로 고명도의 건물이 많다.
3. 도쿄는 차분하고 정적인 무채색의 건물이 많다.
4. 뉴욕의 마천루는 고명도의 가벼운 색채 건물이 많다.

4. 색채와 자연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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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색은 한 지역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색채로 볼 수 있다.
2. 지역성을 중시하여 소재와 색채를 장식적인 것으로 한다.
3. 특정 지역의 기후, 풍토에 맞는 자연 소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4. 기온과 일조량의 차이에 따라 톤의 이미지가 변하므로 나라마다 선호하는 색이 다르다.

5. 색채와 다른 감각과의 교류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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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공감각
2. 색채의 항상성
3. 색채의 연상
4. 시각적 언어

6. 문화의 발달 순서로 볼 때 가장 늦게 형성된 색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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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흰색
2. 파랑
3. 주황
4. 초록

7. 모든 색채 중에서 촉진 작용이 가장 활발하여 시감도와 명시도가 높아 기억이 잘 되는 색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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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랑
2. 노랑
3. 빨강
4. 초록

8. 색채의 연상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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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상은 개인적인 경험, 기억, 사상, 의견 등이 색으로 투영되는 것이다.
2. 원색보다는 연한 톤이 될수록 부드럽고 순수한 이미지를 갖는다.
3. 제품의 색 선정 시 정착된 연상으로 특징적 의미를 고려하면 좋다.
4. 무채색은 구체적 연상이 나타나기 쉽다.

9. 색채계획 시 면적대비 효과를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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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놀이 마당 광고 포스터
2. 가전제품 중 냉장고
3. 여성의 수영복
4. 올림픽 스타디움 외관

10. 색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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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널 조사법
2. 실험 연구법
3. 조사 연구법
4. DM 발송법

11.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에 색채의의미와 상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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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 존귀와 양
2. 파랑 – 희망과 음
3. 흰색 – 평화와 순수
4. 검정 – 방위

12. 노랑이 장애물이나 위험물의 경고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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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적으로 쉽게 이해한다.
2. 명시도가 높다.
3.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4. 메시지 전달이 용이하다.

13. 회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가격, 광고,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제품 수명 주기 단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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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14. 각 지역의 색채 기호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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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에서는 청색이 행운과 행복 존엄을 의미한다.
2. 이슬람교도들은 초록을 종교적인 색채로 좋아한다.
3. 아프리카 토착민들은 강렬한 난색만을 좋아한다.
4. 북유럽에서는 난색계의 연한 색상을 좋아한다.

15. 마케팅의 개념의 변천 단계에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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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지향 → 생산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2.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3.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4.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제품지향 → 소비자지향 → 사회지향

16. 다음 ( )안에 해당하는 적합한 색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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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홍색
2. 파란색
3. 초록색
4. 연두색

17. 문화와 국기의 상징 색채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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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 – 주황색
2. 중국 – 노란색
3. 네덜란드 – 파란색
4. 영국 – 군청색

18. 마케팅의 구성 요소 중 4C 개념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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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Color)
2. 소비자(Consumer)
3. 편의성(Convenience)
4. 의사소통(Communication)

19. 색과 형태의 연구에서 원을 의미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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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방위의 표시로 남쪽을 상징하는 색이다.
2. 4, 5세의여자아이들이 선호하는 색채이다.
3. 충동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색채이다.
4. 이상, 진리, 젊음, 냉정 등의 연상 언어를 가진다.

20. 색채와 신체 기능의 치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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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류머티즘은 노란색을 통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2. 파란색은 호흡수를 감소시켜주며 근육 긴장을 이완시켜 준다.
3. 파란색은 진정 효과가 있다.
4. 노란색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

21. 인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인 형태의 반복과 연속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된 디자인 사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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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Minimal Art)
2. 팝아트(Pop Art)
3. 옵아트(Op Art)
4.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

22. 디자인 편집의 레이아웃(layou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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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2. 시각적 소재를 효과적으로 구성, 배치하는 것이다.
3.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4. 가독성이 있어야 한다.

23. 아르누보 양식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화려한 장식을 사용한 스페인의 건축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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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스 반 데 로에 (Mies van der Rohe)
2.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 Gaudi)
3. 루이스 칸 (Louis Isadore Kahn)
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24. 제품디자인 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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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 → 조사 → 종합 → 분석 → 평가
2.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3.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4.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25. 디자인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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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석기 시대에는 대개 주술적 또는 종교적 목적의 디자인이라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더욱 강조했다.
2.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예술혁명이자 공예혁명인 동시에 디자인혁명이었다.
3. 중세 말 아시아에서 도시경제가 번영하게 되자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고방식이 바뀌었는데, 이를 고전문예의 부흥이라는 의미에서 르네상스라 불렀다.
4.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문화는 인간성에 대한 이해나 개성의 창조력은 뒤떨어졌다.

26. 우수한 미적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생산하고 질을 향상시켜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 사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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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술공예 운동
2. 아르누보
3. 독일공작연맹
4. 다다이즘

27.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한 어린이를 보다 침착한 성격으로 고쳐주고자 할 때 중심이 되는 색상으로 적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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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랑
2. 빨강
3. 갈색
4. 검정

28. 디자인의 조건 중 시대와 유행에 따라 다르며 국가와 민족, 사회, 개성과 관련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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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질서성

29. 감성 디자인 적용 예시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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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목을 전자기기에 적용한 스피커 디자인
2. 1인 여성가구의 취향을 고려한 핑크색 세탁기
3. 사용한 현수막을 재활용하여 만든 숄더백 디자인
4. 시간에 따라 낮과 밤을 이미지로 보여주는 손목시계

30. 분야별 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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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트리트퍼니처 디자인 –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옥외광고 디자인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슈퍼그래픽 디자인 – 통상적인 개념을 벗어나 매우 커다란 크기와 다양한 형태의 조형예술, 비교적 단기간 내에 개선이 가능하다.
4. 환경조형물 디자인 - 공익 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 욕구 충족이 요구된다.

31. 색채계획 과정에서 제품 개발의 스케치, 목업(mock-up)과 같이 디자인 의도가 제시되는 단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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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분석
2. 프레젠테이션
3. 도면 제작
4. 이미지 콘셉트 설정

32. 사용자의 필요성에 의해 디자인을 생각해내고, 재료나 제작방법 등을 생각하여 시각화하는 과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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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료과정
2. 조형과정
3. 분석과정
4. 기술과정

33. 식욕을 촉진하는 음식점 색채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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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색 계열
2. 주황색 계열
3. 파란색 계열
4. 초록색 계열

34. 상품을 선전하고 판매하기 위해 판매현장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형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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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OP 디자인
2. 픽토그램
3. 에디토리얼 디자인
4. DM 디자인

35. 기능에 최대한 충실했을 때 디자인 형태가 가장 아름다워진다는 사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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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험주의
2. 자연주의
3. 기능주의
4. 심미주의

36. 일반적인 색채 계획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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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환경 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2.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3.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 분석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4. 색채환경 분석 → 색채심리조사 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37. 도시환경디자인에서 거리시설물(street furniture)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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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통 표지판
2. 공중전화
3. 쓰레기통
4. 주택

38.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형태의 분류와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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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동적 형태
2. 이념적 형태
3. 자연적 형태
4. 인공적 형태

39.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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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복합재료의 사용
2. 대량생산
3. 판매가격
4. 제작기간

40. CIP의 기본 시스템(Basic System) 요소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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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벌마크 (symbol mark)
2. 로고타입(logotype)
3. 시그니처(signature)
4. 패키지(package)

41. 염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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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는 분말형태로 매질에 고착된다.
2.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한다.
3. 불투명한 색상을 띤다.
4. 물에 녹는 수용성이거나 액체와 같은 형태이다.

42. 측색에 관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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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감에 의해 색 자극값을 측정하는 색채계를 시감 색채계(visual colorimeter)라 한다.
2. 분광 복사계(spectroadiometer)는 복사의 분광 분포를 파장의 함수로 측정하는 계측기이다.
3. 색을 표시하는 수치를 측정하는 계측기를 색채계(colorimeter)라 한다.
4. 분광 광도계(spectrophotometer)는 광전 수광기를 사용하여 종합 분광 특성을 적절하게 조정한 색채계이다.

43.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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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효과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표준 표본을 3회 이상 반복측색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2.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3.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 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44. 디지털 색채에서 하나의 픽셀(pixel)을 24bit로 표현할 때 재현 가능한 색의 총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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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56색
2. 65,536색
3. 16,777,216색
4. 4,294,967,296색

45. 물체 측정 시 표준 백색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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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균등 확산 반사면에 가까운 확산 반사 특성이 있고 전면에 걸쳐 일정한 것을 말한다.
2. 세척, 재연마 등의 방법으로 오염들을 제거하고 원래의 값을 재현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한다.
3. 분광 반사율이 거의 0.1 이하로 파장 380nm~780nm에 걸쳐 거의 일정한 것으로 한다.
4. 절대 분광 확산반사율을 측정할 수 있는 국가교정기관을 통하여 국제표준의 소급성이 유지되는 교정 값이 있어야 한다.

46. 광원의 연색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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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색 평가수란 광원에 의해 조명되는 물체색의 지각이, 규정 조건하에서 기준 광원으로 조명했을 때의 지각과 합치되는 정도를 뜻한다.
2. 평균 연색 평가수란 규정된 8종류의 시험색을 기준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와 시료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의 CIE-UCS 색도상 변화의 평균치에서 구하는 값을 뜻한다.
3. 특수 연색 평가수란 개개의 시험색을 기준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와 시료 광원으로 조명하였을 때의 CIE-UCS 색도 변화의 평균치에서 구하는 값을 뜻한다.
4. 기준 광원이란 연색 평가에 있어서 비교 기준으로 사용하는 광원을 의미한다.

47. 다음 설명과 관련한 KS(한국산업표준)에서 규정하는 색의 관한 용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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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화도
2. 명도
3. 선명도
4. 컬러 어피어런스

48. 시온 안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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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비가역성으로 분류한다.
2.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3.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4.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이다.

49. 광원과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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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온도가 변화해도 광원의 색상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2.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표시하며 3000K이하의 값은 자외선보다 높은 에너지를 갖는다.
3. 낮은 색온도는 노랑, 주황 계열의 컬러를 나타내고 높은 색온도는 파랑, 보라 계열의 컬러를 나타낸다.
4. 일반적으로 연색지수가 90을 넘는 광원은 연색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다.

50. CCM 조색과 K/S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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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는 빛의 흡수계수, S는 빛의 산란계수이다.
2. K/S값은 염색분야에서의 기준의 측정, 농도의 변화, 염색정도 등 다양한 측정과 평가에 이용된다.
3. 폴 쿠벨카의 프란츠 뭉크가 제창했다.
4. 흡수하는 영역의 색이 물체색이 되고, 산란하는 부분이 보색의 관계가 된다.

51. 다음 중 동물 염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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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류
2. 꼭두서니
3. 코치닐
4. 커머즈

52. 컴퓨터의 컬러 정보를 디스플레이를 재현 시 컬러 프로파일이 적용되는 장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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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D 변환기
2. 광센서(optical sensor)
3. 전하결합소자(CCD)
4. 그래픽 카드

53.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색채의 혼합에서, 디바이스 종속 CMY 색체계 공간의 마젠타는 (0,1,0), 시안은 (1,0,0), 노랑은 (0,0,1)이라고 할 때, (0,1,1)이 나타내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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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2. 파랑
3. 녹색
4. 검정

54. 자외선에 민감한 문화재나 예술작품, 열조사를 꺼리는 물건의 조명에 적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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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광 램프
2. 할로겐 램프
3. 메탈할라이드 램프
4. LED 램프

55. 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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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적으로 투명하다.
2.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킨다.
3.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있다.
4.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지 않는다.

56. 감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되는 장치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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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이저 프린터
2. 오프셋 인쇄기
3. OLED 디스플레이
4. 잉크젯 프린터

57. 색을 측정하는 목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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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각적이고 개성적인 육안 평가를 한다.
2. 색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3. 일정한 색체계로 해석하여 전달한다.
4. 색을 정확하게 재현한다.

58. 완전 복사체 각각의 온도에 있어서 색도를 나타내는 점을 연결한 색도 좌표도 위의 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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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광 궤적
2. 완전 복사체 궤적
3. 색 온도
4. 스펙트럼 궤적

59. MI(Metamerism Index)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광원으로 묶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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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준광 A, 표준광 D65
2. 표준광 D65, 보조 표준광 D45
3. 표준광 C, CWF-2
4. 표준광 B, FMCⅡ

60. 다음의 혼합 중 색상이 변하지 않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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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랑 + 노랑
2. 빨강 + 주황
3. 빨강 + 노랑
4. 파랑 + 검정

61. 대비현상과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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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면적대비 :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게 되면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가 낮아 보이는 현상
2. 보색대비 : 보색이 되는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지는 현상
3.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을 받아 명도에 관계없이 모두 밝아 보이는 현상
4. 채도대비 : 어느 색을 검은 바탕에 놓았을 때 밝게 보이고, 흰 바탕에 놓았을 때 어둡게 보이는 현상

62. 양복과 같은 색실의 직물이나, 망점 인쇄와 같은 혼색에 가장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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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중간혼색
4. 병치혼색

63. 색채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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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순응 상태에서 파랑이 가장 시인성이 높다.
2.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노랑보다 파랑이 높아진다.
3. 색의 식별력에 대한 시각적 성질을 기억색이라 한다.
4. 기억색은 광원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64. 시점을 한곳으로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현상으로 순간적 일어나며 계속하여 한 곳을 보게 되면 눈의 피로도가 발생하여 효과가 적어지는 색채심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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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시대비
2. 계속대비
3. 동시대비
4. 동화대비

65. 색자극의 채도가 달라지면 색상이 다르게 보이지만 채도가 달라져도 변화지 않는 색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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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66. 빨간색 사과를 계속 보고 있다가 흰색 벽을 보았을 때 청록색 사과의 잔상이 떠오르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원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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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의 감속현상
2. 망막의 흥분현상
3. 푸르킨예 현상
4. 반사광선의 자극현상

67. 연색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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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명시에 일어나는 지각현상으로 단파장이 더 밝아 보이는 현상
2.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3. 다른 색을 지닌 물체가 특정 조명 아래에서 같아 보이는 현상
4. 주변 환경이 변해도 주관적 색채지각으로는 물체색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현상

68. 색지각의 4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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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기
2. 대비
3.
4. 노출시간

69. 초저녁에 파란색이 빨간색보다 밝게 보이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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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순응 시기로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
2. 사람이 가장 밝게 인지하는 주파수대는 504nm이다.
3. 눈의 순응작용으로 채도가 높아 보이기도 한다.
4. 박명시의 시기로 추상체, 간상체가 활발하게 활동하지 못한다.

70. 두 색의 셀로판지를 겹치고 빛을 통과시켰을 때 나타나는 색을 관찰한 결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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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yan + Yellow = Blue
2. Magenta + Yellow = Red
3. Red + Green = Magenta
4. Green + Blue = Yellow

71. 사람의 눈으로 보는 색감의 차이는 빛의 어떤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빛의 편광
2. 빛의 세기
3. 빛의 파장
4. 빛의 위상

72. 색채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인간은 이론적으로 약 1600만 가지 색을 변별할 수 있다.
2. 색의 밝기를 명도라 한다.
3.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는 무채색으로 지각된다.
4. 색의 순도를 채도라 하며, 무채색이 많이 포함될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73. 파란 바탕 위의 노란색 글씨가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바탕색의 채도를 낮춘다.
2. 글씨색의 채도를 높인다.
3. 바탕색과 글씨색의 명도차를 줄인다.
4. 바탕색의 명도를 낮춘다.

74.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난색은 한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2.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의 색보다 주목성이 낮다.
3. 난색이 한색보다 팽창해 보인다.
4. 고명도의 색이 저명도의 색보다 가벼워 보인다.

75. 형광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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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너지 보전 법칙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현상이다.
2. 긴 파장의 빛이 들어가서 그보다 짧은 파장의 빛이 나오는 현상이다.
3. 형광염료의 발전으로 색료의 채도범위가 증가하게 되었다.
4. 형광현상은 어두운 곳에서만 일어난다.

76. 음성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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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성잔상에 비해 경험하기 어렵다.
2. 불꽃놀이의 불꽃을 볼 때 관찰된다.
3. 밝은 자극에 대해 어두운 잔상이 나타난다.
4. 보색의 잔상은 색이 선명하다.

77.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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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흰색
2. 검정에 가까운 색
3. 회색
4. 색상환의 두 색 위치의 중간 색

78. 명시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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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도가 같을 때 채도가 높은 쪽이 쉽게 식별된다.
2. 주위의 색과 얼마나 구별이 잘 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3.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명도의 차이가 클 때 높다.
4.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 높다.

79.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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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리보색과 심리보색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2. 색료의 1차색은 색광의 2차색과 보색관계이다.
3.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색들은 보색관계이다.
4. 보색이 아닌 색을 혼합하면 중간색이 나온다.

80.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특수 조명 아래서 같은 색으로 느끼는 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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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순응
2. 항상성
3. 연색성
4. 조건등색

81. 동화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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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 개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이다.
2. 전파효과 또는 혼색효과, 또는 줄눈효과라고 부른다.
3. 대비현상의 일종으로 심리적인 측면보다는 물리적인 이유가 강하다.
4. 반복되는 패턴이 작을수록 더 잘 느껴진다.

82. 이상적인 흑(B), 이상적인 백(W), 이상적인 순색(C)의 요소를 가정하고 3색 혼합의 물체색을 체계화하여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물리학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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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링
2. 피셔
3. 폴란스키
4. 오스트발트

83. 혼색계(Color Mixing System)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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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확한 색의 측정이 가능하다.
2. 빛의 가산혼합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3. 수치로 표시되어 수학적 변환이 쉽다.
4. 숫자의 조합으로 감각적인 색의 연상이 가능하다.

84.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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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과 기능에 맞는 미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복수의 색채를 계획하고 배열하는 것이다.
2. 효과적인 배색을 위해서는 색채 이론에 기초하여 응용한다.
3. 배색을 고려할 때는 가능한 많은 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소구력이 있다.
4. 효과적인 배색이미지 표현을 위해 색채심리를 고려한다.

85. NCS 색체계의 표기방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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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RP 3/6
2. S2050-Y30R
3. T-13, S-2, D=6
4. 8ie

86. CIE 용어의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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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 조명 위원회
2. 유럽 색채 협회
3. 국제 색채 위원회
4. 독일 색채 시스템

87. 색의 3속성에 기반을 두고 여러 가지 색채를 질서 정연하게 배치한 3차원의 표색 구조물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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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입체
2. 색상환
3. 등색상 삼각형
4. 회전원판

88. 먼셀(Munsell) 색체계에서 균형있는 색채조화를 위한 기준 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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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3
2. N5
3. 5R
4. 2.5R

89. 오스트발트(Ostwald) 색체계의 단점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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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각 색상들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지 못해 배색이 용이하지 않다.
2. 초록계통의 표현은 섬세하지만 빨간계통은 섬세하지 못하다.
3. 색상별로 채도 위치가 달라 배색에 어려움이 있다.
4. 표시된 색명을 이해하기 쉽다.

90. 먼셀(Munsell)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 관찰되는 속성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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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채색 축을 중심으로 한 그레이스케일
2. 동일한 명도의 색상환
3. 동일한 색상의 명도와 채도단계
4.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의 채도 단계

91. 색채배색에 대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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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색의 충돌이 강한 배색은 색조를 낮추어 배색하면 조화시킬 수 있다.
2. 노랑과 검정은 강한 대비효과를 준다.
3. 주조색과 보조색은 면적비를 고려하여야 한다.
4. 강조색은 되도록 큰 면적비를 차지하도록 계획한다.

92.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색이름 수식형인 '자줏빛(자)'를 붙일 수 있는 기준색이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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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라
2. 분홍
3. 파랑
4. 검정

93. DIN을 표기하는 '2 : 6 : 1'이 나타내는 속성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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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번 색상, 어두운 정도 6, 포화도 1
2. 2번 색상, 포화도 6, 어두운 정도 1
3. 포화도 2, 어두운 정도 6, 1번 색상
4. 어두운 정도 2, 포화도 6, 1번 색상

94.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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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전혼색법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색을 혼합했을 때 그 결과가 N5인 것이 가장 조화되고 안정적이다.
2. 인접색은 명도에 대해 정연한 단계를 가져야 하며 N5에서 그 연속을 찾아야 한다.
3.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약한 채도에 작은 면적을 주고, 강한채도에 큰 면적을 주면 조화롭다.
4.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들은 회색척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

95. 기본색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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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색'은 기본색이름이다.
2. '빨간'은 색이름 수식형이다.
3. '노란 주황'에서 색이름 수식형은 '노란'이다.
4. '초록빛 연두'에서 기준 색이름은 '초록'이다.

96.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삼각형 White-Tone- Shade 조화 관계를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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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2-3
2. 2-4-7
3. 1-4-6
4. 2-6-3

97. CIE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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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펙트럼의 4가지 기본색을 사용한다.
2. 3원색광으로 모든 색을 표시한다.
3. XYZ 색체계라고도 불린다.
4. 말밥굽 모양의 색도도로 표시된다.

98. 음양오행사상에 기반하는 오간색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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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2.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
3. 적색, 청색, 황색, 자색, 흑색
4. 녹색, 벽색, 홍색, 황토색, 주작색

99. 연속배색을 색 속성별로 4가지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그러데이션(gradation)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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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
2.
3. 명도
4. 보색

100. 독일에서 체계화된 색체계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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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스트발트
2. NCS
3. DIN
4. RAL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