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산업기사

(2005-05-29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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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민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환경을 보존하는 것은 산업디자인의 어느 기능에 속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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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리적 기능
2. 생리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사회적 기능

2. 2차 세계대전 이후,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계승하고 브라운(Braun)사와의 산학협동을 통해서 신합리주의 디자인 이념을 표방한 독일의 디자인 학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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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무스 아카데미(Domus) 아카데미
2. 울름(Ulm) 디자인 대학
3. 왕립 미술학교
4. IIT(Illinois Institute Technology)

3. 시장 세분화를 위한 요소 중 고객 특성과 관련이 가장 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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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이프 스타일
2. 트렌드
3. 가격 탄력성
4. 상표 애호도

4. 제품 디자인에서 심미성과 가장 관련이 많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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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적
2. 경제적
3. 조형적
4. 물리적

5. 새로운 직업으로서 공업디자인 사무실을 개설하였으며, 최초의 유선형 기관차를 디자인한 공업디자이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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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oratio Greenough
2. Moholy Nagy
3. Norman Bel Geddes
4. Josef Albers

6. 다음 스케치 방법 중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상, 재질, 패턴, 색채 등의 정확한 표현이 행해지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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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 스케치(image sketch)
2. 스크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3. 러프 스케치(rough sketch)
4. 스타일 스케치(style sketch)

7. 신제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원천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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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및 판매점의 의견
2. 경쟁회사 또는 경쟁상품의 암시
3. 경영자의 단편적인 지식
4. 과학기술의 연구 성과물

8. "외관은 판매를 돕는다"라고 말하여 엔지니어링 우선주의에서 스타일 우선주의로 바꾼 사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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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리 얼
2. 레이몬드 로위
3. 티이크
4. 모홀리 나기

9. 다음 중 황금비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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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3
2. 1:1.618
3. 2:3
4. 1:1.245

10. 다음 각 시대별 생산방법과 소비시장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개념 중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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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10년대 : 부가장식으로서의 디자인
2. 1930년대 : 양식으로서의 디자인
3. 1960년대 : 사회적 기술로서의 디자인
4. 1980년대 : 비지니스로서의 디자인

11.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의 합리적인 구체화 작업 단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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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의 제기와 이해 단계
2. 문제 해결안의 종합 단계
3. 문제 해결안의 평가 단계
4. 문제 해결안의 전달 단계

12. 20세기 초 상업적 필요성에 의해서 Industrial Design 이라는 말이 처음 쓰인 국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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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영국

13. 여러 사람으로부터 디자인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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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법
2. 입출력법(In put and out put method)
3. 체계법(System method)
4. 체크리스트(Checklist)

14. Market Share의 가장 올바른 설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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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의 지역적 분포
2. 각 회사간의 시장 점유율
3. 지방 시장의 잠재량
4. 시장 수요의 점유율

15. 세계 최초의 박람회장인 영국의 수정궁(Crystal palace)을 설계한 사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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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헨리 콜
2. 조세프 팩스톤
3. 윌리엄 모리스
4. 죤 러스킨

16. 신제품 개발 절차에서 아이디어가 상품화 되었을 때 예상되는 수요, 생산 및 마케팅 비용, 결과적으로 얻게 될 이익의 폭을 규명하는 단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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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디어 선정 단계
2. 시장 시험 단계
3. 사업성 분석 단계
4. 상품화 단계

17. 디자인의 원리로서 적합치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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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비
2. 장식
3. 조화
4. 비례

18.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등의 복합적인 공약수에 의해 지배되는 제품디자인의 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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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미성
2. 재료성
3. 경제성
4. 기능성

19.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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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칭적
2. 생동적
3. 곡선적
4. 여성적

20. 제품 디자인 개발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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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료 및 질감
2. 기능 및 구조
3. 사용자와 사용환경
4. 디자이너의 취향

21. 다음 중 학습(learning)을 돕는 조건으로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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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행성과를 알려주지 않는다.
2. 배우는 입장 보다는 가르치는 입장에서의 동기유발이 더욱 중요하다.
3. 업무활동과 관련된 내재적 유인이 외적 유인보다 효과적이다.
4. 상(賞)보다는 벌이 효과적이다.

22. 광원으로부터의 직사광에 의한 눈부심(glare)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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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원의 휘도를 줄이고 수를 늘린다.
2. 광원을 시선에서 멀리 위치시킨다.
3. 휘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여 광도비를 늘린다.
4. 가리개(shield), 갓(hood) 혹은 차양(visor)을 사용한다.

23. 다음 중 남성 신체치수 99% 백분위수치를 기준으로 설계하여야 할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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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자
2. 문 높이
3. 작업대
4.

24. 청각의 마스킹(masking) 효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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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음(目的音)이 다른 음의 청취력을 감소시킨다.
2. 마스크음의 음압수준이 커지면 마스킹 효과가 저하된다.
3. 저음은 고음을 마스크 하기 쉽다.
4. 마스킹효과는 두 음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25. 다음 중 기계가 인간보다 못한 결점을 올바르게 지적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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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숫자계산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2. 즉석에서 대처할 수 없다.
3. 작업을 일정한 힘으로 할 수 없다.
4. 반복작업을 정확히 할 수 없다.

26. 사람의 청각으로 소리를 지각하는 범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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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0 ∼ 50000 ㎐
2. 60 ∼ 60000 ㎐
3. 30 ∼ 30000 ㎐
4. 20 ∼ 20000 ㎐

27. 다음 손의 그림과 같이 손바닥 방향으로 꺽이는 관절 운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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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굴
2. 굴곡
3. 외향
4. 내향

28. 색채설계원칙에서 화재방지와 소화장치, 위험, 정지 등을 표시하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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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황색
2. 적색
3. 녹색
4. 청색

29. 평형감각이 발현되는 인체기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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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반고리관
2. 난원창
3. 대뇌
4. 소뇌

30. 손작업을 위한 인공조명 중 가장 효율이 높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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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접조명
2. 직접조명
3. 확산조명
4. 투과조명

31. 망막의 감각세포에서 모양과 색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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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상체(桿狀體)
2. 원추체(圓錐體)
3. 초자체(硝子體)
4. 홍채(虹彩)

32. 다음 중 Martin-type anthropolometer(인체 계측기)의 부품 및 용도의 예가 잘못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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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장기(stature gauge) - 앉은 키
2. 측경기(outside calipers) - 두폭
3. 골측기(slide calipers) - 손가락 길이 및 폭
4. 줄자(tape measure) - 족장

33. 다음 중 정신적 피로증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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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기증이 난다.
2. 눈꺼풀이 떨린다.
3. 입이 마른다.
4. 말하기 싫다.

34. 다음 중 인간의 제어기능의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양립성(compatibility)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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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간적 양립성
2. 운동 양립성
3. 개념적 양립성
4. 시각적 양립성

35. 조명을 설계할 때 필요한 요소에 맞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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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업 중 손 가까이를 적당한 밝기로 비출 것
2. 광원에서도 다른 물건에서도 눈부신 반사가 조금 있도록 할 것
3. 작업 중 손 가까이를 일정하게 비출 것
4.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적당한 콘트라스트가 있을 것

36. 다음 보기는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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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택주의
2. 집중주의
3. 분할주의
4. 지속주의

37. 계기에 표시하는 숫자의 단위가 높을 경우 적절한 설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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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침식으로 단일화 한다.
2. 계수기를 주로 사용한다.
3. 그래픽으로 단위화 한다.
4. 지침식과 계수기를 병용한다.

38. 주의(注意, Attention)의 특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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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의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집중도가 떨어진다.
2. 주의는 동시에 두개의 방향에 집중하기 어렵다.
3. 주의를 집중한다는 것은 주의 태도로서는 좋은 상태라고 볼수 있으나 언제든지 최량(最量)의 주의 상태는 되지 않는다.
4. 고도(高度)의 주의라도 장시간 지속될 수 있다.

39. S/N비에 대한 언어의 이해도율을 나타낸 것 중 이해도율이 가장 낮은 것은? (S/N비 = 대화의 에너지와 소음의 에너지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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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N = -5
2. S/N = 0
3. S/N = 5
4. S/N = 15

40. 다음 중 VDT작업과 관련하여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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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자의 표시색에 관한 권장사항은 나라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2. 배경색에 관한 권장사항은 나라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3. 시각적 피로의 주원인은 화면의 눈부심이다.
4. VDT작업은 시각적 피로만을 유발한다.

41. 열가소성 접착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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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폴리초산 비닐계
2. 멜라민계
3. 페놀계
4. 에폭시계

42. 직물 조직의 기본인 3원 조직과 관계가 적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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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직(平織)
2. 능직(綾織)
3. 주자직(朱子織)
4. 유도조직(誘導組織)

43. 다음 중 광학용품과 고급 식기에 사용되는 유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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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석영 유리
2. 소다 석회 유리
3. 칼륨 석회 유리
4. 붕사 유리

44. 목재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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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습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심하다.
2. 가공이 용이하고 가격이 비교적 싸다.
3. 균질하지 못하고 변형이 생긴다.
4. 가연성이며 목재 부위에 따른 수축비율이 일정하다.

45. 대리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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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질이 치밀하다.
2. 열과 산에 강하다.
3. 색채가 미려하다.
4. 주성분은 탄산 석회이다.

46. 다음 금속 중 황금색에 가장 가까우며 발색이 좋아서 칠보의 바탕이 되는 금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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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톰백(Tombac)
2. 길딩메탈(Gilding metal)
3. 브라스(Brass)
4. 커머셜 브론즈(Commercial bronze)

47. 플라스틱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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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절연성이 우수하다.
2. 가공성이 용이하다.
3. 착색이 용이하다.
4. 내후성이 좋다.

48. 다음 중 래커(lacquer) 에나멜의 주성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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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젤라틴
2. 니트로셀룰로오스
3. 헤미셀룰로오스
4. 파라핀

49. 목재를 주원료로 하고 이를 세편화(細片化)하여 결합제를 가하여 성형열압한 판상제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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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섬유판
2. 파아티클 보오드(particle board)
3. 집성재
4. 단판적층재

50. 표백 화학펄프만을 사용하고 종이의 한 면이나 양면에 백토, 황산바륨 같은 광물질 안료를 카세인 같은 접착제로 발라서 건조한 후 광택을 낸 것으로 사진판 등의 정교한 인쇄에 사용하는 종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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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갱지
2. 아트지
3. 황판지
4. 그라비아 용지

51. 다음 그림은 원주체의 평면도와 정면도이다. 화살표 방향으로 광선과 시선이 주어질 때 윤곽선, 하이라이트, 다크사이드, 반사광을 표현한다면, 그림 중 가장 어둡게 표현되어야 되는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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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
2. b
3. c
4. d

52. 나무모형의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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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혼합재료 사용이 용이하지 못하다.
2. 가볍고 견고하다.
3. 후가공 처리의 필요성이 없다.
4. 자유곡면의 제작 등 가공작업이 어렵다.

53. 오프셋 인쇄 방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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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볼록판
2. 오목판
3. 공판
4. 평판

54. 다음 중 프로토 타입(proto type)모델과 같은 내용의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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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워킹 모델
2. 더미 모델
3. 스터디 모델
4. 스케치 모델

55.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려진 도면으로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를 위해 그려진 도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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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인도
2. 제작도
3. 조립도
4. 상세도

56. 실톱 사용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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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톱질의 처음 시작은 60°정도 눕혀 자리선을 만든 후 직각으로 세워 톱날 전체를 사용하여 절단한다.
2. 도려내기 작업의 경우 가까운 곳에 드릴로 구멍을 내어 톱날을 끼운 후 절단한다.
3. 작업 도중에 톱날이 끊어져 다시 끼워야 할 때에는 처음 시작한 지점부터 다시 출발한다.
4. 톱질에 의해 나온 톱밥은 입으로 불어 수시로 제거한다.

57. 다음 중 디자인 과정에서 점토를 이용한 모형 제작이 적당하지 않은 제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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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2. 보트
3. 텔레비젼
4. 선풍기

58. 도면에 치수기입시 제일 집중적으로 기입하는 투상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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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면도
2. 정면도
3. 좌측면도
4. 우측면도

59. 선박, 자동차, 건축물 등 대형 구조물의 디자인 결정을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모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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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케치 모형(Sketch Model)
2. 워킹 모형(Working Model)
3. 스케일 모형(Scale Model)
4. 러프 모형(Rough Model)

60. 사출성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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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용융된 플라스틱 재료를 닫혀진 금형의 공동부에 가압 주입하여 성형품을 만드는 방법이다.
2. 사출성형용 재료는 주로 열가소성 재료가 사용된다.
3. 치수의 정밀도가 높고, 품질이 안정된 성형품을 얻을 수 있다.
4. 소량제품 생산에 가장 적합하다.

61. 색채 조절을 실시할 때 나타나는 효과와 비교적 관계가 먼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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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눈의 긴장과 피로가 감소된다.
2. 보다 빨리 판단할 수 있다.
3. 색채에 대한 지식이 높아진다.
4.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킨다.

62. 다음은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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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명도측에는 0 - 10의 번호가 붙여져 있다.
2.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E.Hering(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무채색 단계(Gray Scale)는 N1, N2, N3…으로 표기한다.
4.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에 의한 방법이다.

63. 져드(D.B. Judd)가 정리한 색채조화의 원리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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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서성 - 다양성 - 균형성 - 친근성
2. 질서성 - 유사성 - 공통성 - 명료성(비모호성)
3. 친근성 - 전통성 - 명백성 - 균형성
4. 조화성 - 친근성 - 개성 - 공통성

64. 다음 항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시야가 좁거나 관찰시간이 짧으면 항상성이 약하다.
2. 조명이 단색광이고 가까이 있으면 항상성이 강하다.
3. 밝기의 항상성은 밝은 물건쪽이 약하고 어두운 물건쪽은 강하게 된다.
4. 색의 항상성의 방향은 고유색에 멀어진다는 설과 조명색의 보색에 멀어진다는 설이 있다.

65. 다음은 무채색(無彩色 achromatic color)을 설명한 것들이다.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채도는 없고 색상, 명도만 있다.
2. 색상은 없고 명도, 채도만 있다.
3. 색상, 명도는 없고 채도만 있다.
4. 색상, 채도는 없고 명도만 있다.

66. 흰 종이를 한동안 보다가 회색 종이를 볼 때, 회색 종이의 느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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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더욱 고명도로 보인다.
2. 더욱 고채도로 보인다.
3. 더욱 저명도로 보인다.
4. 더욱 저채도로 보인다.

67. 올림픽 마크의 다섯색은 5대양주를 컬러로서 상징한 것이다. 그 중 유럽을 상징하는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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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색
2. 황색
3. 청색
4. 적색

68. 감법 혼색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색광 혼합이라고도 한다.
2.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3.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4. 혼합해도 채도와 명도가 변하지 않는다.

69. 상영중인 영화관에 들어서서 좀 시간이 지나면 어두운 주위의 물체를 식별할 수 있다. 이는 눈의 어떤 순응상태를 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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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무채순응

70. 빛을 프리즘에 통과하였을 때 나타난 스펙트럼상의 색 중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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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랑
2. 빨강
3. 보라
4. 녹색

71. 다음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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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상은 황(yellow), 남(ultramarine blue), 적(red), 청록(sea green)을 기본으로 하였다.
2. 색상환은 4원색을 각각 5색상으로 세분하여 20 색상으로 하였다.
3. 무채색은 백색량 + 흑색량 = 100 % 가 되게 하였다.
4. 색표시는 색상기호,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한다.

72. 가법 혼색에 의해 백색(무색광)자극을 조작할 수 있는 두 가지 빛의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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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채색
2. 보색
3. 유채색
4. 광원색

73. 색채 조화를 유사한 조화와 대비의 조화로 나누고 정량적 색채 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마티스(Matisse)
2. 먼셀(Munsell)
3. 헤링(Hering)
4. 쉐브럴(Chevereul. M. E)

74. 다음 중에서 봄의 색감정과 가장 관계되는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떡잎색, 레몬색
2. 산호색, 주황색
3. 회색, 은백색
4. 진한 녹색, 아이스 블루

75. 문(P.Moon)과 스펜서(D.E.Spencer)의 색채 조화론에서 유사조화와 대비조화 사이에 있는 간격 범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제1부조화
2. 동등조화
3. 제2부조화
4. 눈부심

76. 색상환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색명을 새로 만든다.
2. 기본색은 감각적으로 등차가 있는 것으로 배치하는 것이 유용하다.
3. 파장에 따른 색채 식별능력이 다르지 않으므로 기본색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4. 색상환상에서 보색관계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77. TV 화면에 파란바다 풍경을 20초 정도 보여주다가 오렌지색 상품을 클로즈업시켜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는 시도는 어떤 대비현상을 이용한 것인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연변대비
4. 계시대비

78. 다음 중 망막을 이루는 두가지 시세포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간상체와 추상체
2. 홍채와 수정체
3. 모양체와 수정체
4. 색세포와 시세포

79. 왼쪽 검은 원반 중심을 40초동안 바라보다 오른쪽 검은 점으로 옮기면 무슨 현상이 일어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명도대비
2. 부의 잔상
3. 면적대비
4. 정의 잔상

80. 오스트발트 색표계에서 7ne로 표시된 색은 원색 함유량이 몇 % 인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50.4
2. 40.6
3. 29.4
4. 16.4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