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3-06-02 기출문제 - 전체보기)
총 80문제 답안 완료: 0문제
1. 다음 중 다른 것에 비하여 붉은색 계통의 색채를 띄는 조명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백열등
2. 수은등
3. 자연광
4. 형광등

2. 져드(D.B. Judd)가 정리한 색채조화의 원리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질서성 - 다양성 - 균형성 - 친근성
2. 질서성 - 유사성 - 공통성 - 명료성
3. 친근성 - 전통성 - 명백성 - 균형성
4. 조화성 - 친근성 - 개성 - 균형성

3. 색채의 강약감(순도의 높고 낮음)과 주로 관계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명도단계
2. 채도단계
3. 색상단계
4. 색광표시

4. 미술 교육자의 한 사람으로서 12 색상환을 기본으로 2색, 3색, 4색 조화 등을 주장한 사람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스펜서(Spencer)
2.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
3. 루드(Rood)
4. 비렌(Birren)

5. 다음 중 괄호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순응성
2. 연색성
3. 항상성
4. 고유성

6. 물체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과 빛의 3속성(휘도, 순도, 주파장)의 관계가 옳게 대응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주파장 → 색상, 휘도 → 명도, 순도 → 채도
2. 주파장 → 명도, 휘도 → 색상, 순도 → 채도
3. 주파장 → 채도, 휘도 → 명도, 순도 → 색상
4. 주파장 → 색상, 휘도 → 채도, 순도 → 명도

7.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낮은 명도의 색을 위쪽에, 높은 명도의 색상을 아래쪽에 칠하면 안정감이 있다.
2. 무게감은 채도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
3. 난색은 비교적 진출의 성향을 갖고, 한색은 후퇴의 성향을 갖는다.
4. 침착의 느김은 난색계의 채도가 높은 색에서 주로 느낀다.

8. 다음 중 명시성(明視性)이 가장 높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흑색바탕에 황색 글씨
2. 적색바탕에 흑색 글씨
3. 백색바탕에 흑색 글씨
4. 흑색바탕에 백색 글씨

9. 3색 이상 다른 밝기를 가진 회색을 단계적으로 배열했을 때 명도가 높은 회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이고 반대로 명도가 낮은 회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밝게 보인다. 이들 경계에서 보이는 대비 현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보색대비
2. 채도대비
3. 연변대비
4. 전쟁대비

10.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주황
2. 파랑
3. 연두
4. 노랑

11. 다음 중 중간 혼합을 설명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2개 이상으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낮아진다.
2. 2개 이상의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높아진다.
3. 2개 이상의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에 관계없이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혼합하는 색의 평균 명도가 된다.
4. 색 면적과 거리에 비례하며 눈의 망막위에서 혼합되는 생리적 현상이다.

12. 다음 중 색광혼합의 결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빨강(Red)+녹색(Green) = 노랑(Yellow)
2. 녹색(Green)+파랑(Blue) = 시안(Cyan)
3. 파랑(Blue)+빨강(Red) = 녹색(Green)
4. 빨강(Red)+녹색(Green)+파랑(Blue) = 흰색(White)

13. 한국산업규격 KS A 0011로 규정된 관용색 이름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자주
2. 벽돌색
3. 살색
4. 호박색

14.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등흑계열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pn - pi - pe
2. ec - ic - nc
3. ca - ge - li
4. gc - lc - lg

15. 먼셀 색채기호 "5R 4/14", "N6.0"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명도는 4
2. 순도는 6.0
3. 색상은 14
4. 채도는 5R

16. 한국의 전통색의 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적색은 남쪽을 상징한다.
2. 흰색은 중앙을 상징한다.
3. 황색은 동쪽을 상징한다.
4. 청색은 북쪽을 상징한다.

17. 헤링의 색각(色覺)이론에서 주장된 4원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빨강, 파랑, 흰색, 검정
2. 빨강, 파랑, 노랑, 녹색
3. 빨강, 파랑, 노랑, 자주
4. 빨강, 파랑, 노랑, 회색

18. Munsell표색계에서 5YR 6/12"로 표시된 색명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주황
2. 자주
3. 빨강
4. 다홍

19. 물체의 색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하는 빛의 분광분포 때문
2. 가시광선뿐만 아니라 적외선이나 자외선이 부분적으로 눈에 지각되기 때문
3. 물체가 고유색을 가지고 있어서 색의 차이가 눈에 지각되기 때문
4. 보는 사람의 느낌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

20.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를 중심축에 대하여 수평으로 자를 경우 나타나는 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흰색의 양만 동일한 색상 면이 된다.
2. 검정색의 양만 동일한 색상 면이 된다.
3. 흰색과 검정색의 양이 동일한 등가색환이 된다.
4. 무채색만 나타난다.

21. 특수한 인화기법으로 현상 중의 필름에 적당한 빛을 쬐어, 한 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디포메이션
2. 솔라리제이션
3. 더블 프린트
4. 포토 몽타주

22. 광원의 종류 중 파장 영역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자외선 : 1000 ~ 2000nm
2. 가시광선 : 380 ~ 780nm
3. 적외선 : 100 ~ 400nm
4. 전파 : 10 ~ 400nm

23. 빛의 방향은 물체의 모양을 결정한다. 주광원의 위치에 따라 분류되지 않는 광선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정면 광선
2. 하부 광선
3. 범프 광선
4. 정상부 광선

24. 한 권의 책 분량으로 쪽모음한 제책 공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접기
2. 쪽맞추기
3. 실매기
4. 고르기

25. 서체의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서체의 구조 및 종류
2. 서체의 느낌과 가독성
3. 활용 서체 종류의 통일화
4. 서체의 척도와 식자방식

26.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으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파인더를 통해 필름에 비치는 상과 같은 상을 얻을 수 있다.
2. 어떤 교환렌즈를 써도 그 효과를 직접 볼 수 있다.
3. 초점이 맞는 범위를 확인하면서 찍을 수 있다.
4. 시차가 생긴다.

27. 지분트러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재단지분은 인쇄물의 가장자리 부분에 발생한다.
2. 재단지분은 1번 인쇄 유니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3. 코팅지분은 블랭킷 표면에 남아 파일링(piling)을 일으킨다.
4. 뜯김(picking)은 인쇄물의 비화선부에 발생한다.

28. 카메라에 일반적으로 표시된 조리개 번호(f number)가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4, 2.2, 4, 5.6, 8, 11, 16 ...
2. 1.4, 2.8, 4, 5.6, 11, 16 ...
3. 1.4, 2.8, 4, 8, 5.6, 11, 16 ...
4. 1.4, 2, 2.8, 5.6, 8, 11, 16 ...

29. 다음 중 포장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쇄용지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상질지
2. 크라프트지
3. 하급지
4. 방청지

30. 필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35필름의 규격은 36mm×24mm 이다.
2. 120필름의 규격은 120mm×120mm 이다.
3. 220필름의 규격은 120mm×240mm 이다.
4. 쉬트필름의 규격은 8cm×10cm 이다.

31. 사진 블록판 제판에서 화선부를 부식액에 견디도록 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공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에칭(ecting)
2. 버닝(buring)
3. 친수화 처리
4. 연마

32. 렌즈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초점거리
2. 렌즈의 밝기
3. 렌즈의 화각
4. 렌즈의 크기

33. 석양을 주광용(daylight type)컬러 필름으로 촬영하였더니 붉은 색조가 많이 나왔다. 가장 큰 이유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석양은 색온도가 낮기 때문이다.
2. 석양은 색온도가 높기 때문이다.
3. 사용 년도가 지난 필름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4. 석양은 단파장이기 때문이다.

34. 가색 삼원색과 감색 삼원색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동색
2. 보색
3. 측색
4. 무채색

35. 인쇄기의 피더 기능이 좋지 않아 발생되는 현상 중 그 설명이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생산력 저하
2. 파지발생이 적음
3. 잉크 착육량이 불균등한 인쇄물 생산
4. 운전 중 기계정지가 빈번함

36. 조리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2.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다.
3.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빠른 셔터를 사용한다.
4. 낮은 조리개 값일수록 통과하는 빛의 양이 늘어난다.

37. 구면수차를 이용하여 만든 초광각렌즈를 180 또는 그 이상의 시야를 갖는 화상을 어떤 한정된 크기의 범위 안에서 술통형 왜곡을 갖도록 결상시키는 렌즈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어안렌즈
2. 시프트렌즈
3. 망원렌즈
4. 줌렌즈

38. T-MAX 필름을 T-MAX 현상약으로 현상 시 가장 적합한 온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5℃
2. 24℃
3. 30℃
4. 38℃

39.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가 필름에 기록되는 빛의 양이 같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60초에 f/5.6 = 1/125초에 f/5.6
2. 1/60초에 f/5.6 = 1/125초에 f/4
3. 1/30초에 f/8 = 1/125초에 f/5.6
4. 1/125초에 f/4 = 1/500초에 f/4

40. 인쇄의 5대 요소는 무엇인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판, 종이, 동력, 인쇄기, 기술자
2. 판, 종이, 잉크, 인쇄기, 기술자
3. 원고, 판, 인쇄기, 잉크, 조명
4. 원고, 판, 피인쇄체, 잉크, 인쇄기

41. 다음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착시 효과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분할의 착시
2. 대비의 착시
3. 반전실체의 착시
4. 수직수평의 착시

42. 우리나라 디자인 진흥책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966년 대한민국 상공미전이 개최되었다.
2. 수출 지향적 국가정책에 힘입어 발전하였다.
3. 1965년 한국공예 연구소가 발족하였다.
4. 순수미술의 미를 산업에 그대로 사용하였다.

43. 제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2.
3.
4. 입체

44. 1940년대 후반 커뮤니케이션을 정보 이론 용어로 가장 먼저 제창한 사람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샤논(C.E.Shannon)과 위버(N.Weaver)
2. 영(Thomas Young)과 헤링(Edwald Hering)
3. 모리스(William Morris)
4.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45. 도면의 척도 중 실척, 축척, 배척의 표기 순서로 나열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1, 1:100, 50:1
2. 1:100, 50:1, 1:1
3. 50:1, 1:1, 1:100
4. 1:1, 50:1, 1:100

46. 다음 중 시각 조형의 기본형태 요소가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2. 리듬
3.
4.

47. 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합목적성은 과학적 기초위에 객관적으로 얻어지는 실용성이다.
2. 디자인의 4대 조건은 합목적성, 심미성, 조형성, 질서성이다.
3. 심미성은 주관적 개성에 의한 미의식으로 기능성보다 우선한다.
4. 합리성과 비합리성이 밀착되도록 통일시키는 것이 독창성이다.

48. 기업에서 디자인 부문의 역할과 단계 중 최종적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제작(Production) - 상품의 형태 표현
2. 사회화(Socialization) - 기업문화 창출
3. 창조(Creative) - 제품의 매력화, 기획
4. 전달(Communication) - 기업이미지, 상품정보 광고

49. 다음 시각디자인의 영역 중 3차원 디자인에 속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패키지디자인
2. 문자디자인
3. 편집디자인
4. 일러스트레이션

50. "꼼파소도로"라는 디자인상을 제정한 나라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이태리
2. 영국
3. 프랑스
4. 미국

51. 독일공작연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무장식성을 역설했다.
2. 예술, 공업, 수공예의 협력을 추구했다.
3. 규격화를 주장하였다.
4.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아 양산화를 이루었다.

52. 일정한 질서 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리듬
2. 비례
3. 통일
4. 형태

53. 도면의 크기 중 A1의 크기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841×1189
2. 594×841
3. 420×594
4. 297×420

54. 절단면 등을 명시하기 위해서 쓰이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상상선
2. 피치선
3. 해칭
4. 파단선

55. 아르누보(Art Nouveau)의 대표적 이론가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Henry van de velde
2. John Ruskin
3. William Morris
4. Walter Gropius

56. 바우하우스가 소재한 도시(제1기 - 제2기)로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베를린 - 슈트가르트
2. 뎃사우 - 파리
3. 바이마르 - 뎃사우
4. 바이마르 - 함부르크

57.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20세기 초반 독일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2. 기계생산방법을 근원적으로 부정했다.
3.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식을 주장했다.
4. 윌리암 모리스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58. 젊고 건강하고 판단력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어린이나 노인, 장애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멀티미디어디자인
2. 공간디자인
3. 유니버설디자인
4. 공공디자인

59. 다음 정투상도는 제3각법으로 그린 그림이다. 다음 중 이 그림의 입체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60. 1930년대 미국에서 노만 벨 게데스(N. B, Geddes)에 의해 유행된 스타일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타원형
2. 장식형
3. 직선형
4. 유선형

61. 시각전달을 위한 표현수단으로서 동물이나 상품을 의인화하거나 이질적 이미지으 결합에 의한 비합리적 표현으로 기발한 유머를 만들어내는 표현수단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Thumbnail Sketch
2. Visual Scandal
3. Idea Sketch
4. Visual Identity

62. 마케팅 전략에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를 적절히 설명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제품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세분화하는 작업
2. 소비자 구매행동요인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작업
3. 큰 전체시장을 공통된 속성의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작업
4. 제품에 대한 잠재시장을 미리 예측하여 세분화하는 작업

63. 다음 중 파노라마 광고에 속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와이드 컬러 광고
2. TV 광고
3. 애드벌룬 광고
4. 모빌 광고

64. 다음 중 신제품 개발의 성공 요인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뛰어난 아이디어
2. 고도의 기술
3. 적정 가격의 설정
4. 많은 개발 비용

65. 어떤 도형을 보여주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간의 기억에 의해 재생된 도형이 완전히 원도형과 같을 순 없다. 따라서 재생된 도형은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는데 이러한 재생에 따른 변화와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강조화
2. 구조적 변용
3. 상태화(사물동화)
4. 변형화

66. 다음 디자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조화(harmony) : 요소 상호간의 적절한 통일과 균형
2. 통일(unity) : 시각적 구성요소가 다양한면서도 산만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질서를 이루고 있는 상태
3. 균형(balance) : 둘 이상의 요소 사이의 계량적 무게감이 동일하여 안정을 이루는 상태
4. 강조(emphasis) : 색채, 배치, 규칙성 탈피 등의 형태를 의도적으로 파격 효과를 주어 주의를 꾀함

67. 포스터라는 용어가 유래된 말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POS
2. POP
3. POST
4. PR

68. 컬러 모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RGB 모드 : 빛의 삼원색인 RGB의 혼합으로 모든 색을 표현하는 감산혼합 방식이다.
2. CMYK 모드 : 색료의 CMY에 검정색을 첨가한 색상 표현 방법이다.
3. 비트맵 모드 : 흰색과 검정색만으로 색상을 표현한다.
4. 인덱스 컬러 모드 :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색상의 컬러를 사용한다.

69. 주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삭제하는 기억장치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ROM
2. RAM
3. 가상메모리
4. 캐시메모리

70. 다음 중 시장조사의 기본적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순위법
2. 질문법
3. 관찰법
4. 실험법

71. 편집디자인에서 시각적 확대 효과를 위해 지면이 재단되는 끝까지 인쇄되도록 레이아웃 하는 방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몽타쥬
2. 실루엣
3. 트리밍
4. 블리드

72. IBM처럼 인지효과나 일반적인 사용상의 편의를 감안하여 정식명칭을 근거로 설정, 일관되게 사용하는 회사나 기업체의 이름을 지칭하는 용어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identity name
2. corporate name
3. visual name
4. trade name

73. 마케팅 활동을 위해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 등의 기능을 최적으로 배합하는 일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마케팅 믹스
2. 고객분석
3. 미디어 믹스
4. 경쟁좌표분석

74. 다음 중 "Tip-on" 광고를 설명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상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하고 소비자의 이성에 호소하는 광고
2. 자사제품을 타사와 비교해서 설명하는 광고
3. 인쇄광고에 제품의 견본을 부착하여 배포하는 광고
4. 특정한 테마를 정하여 일정 형식으로 장기간 하는 광고

75. 꼭두각시, 장난감, 프리즘, 현대의 영화나 TV 등은 어떠한 대상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시각적 대상
2. 유희적 대상
3. 조작적 대상
4. 공간적 대상

76. 환경으로 부터의 자극을 받아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작용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감각
2. 지각
3. 인지
4. 감각기

77. 환경보존을 위한 포장재 문제를 해결 과제로 하고 있는 3R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Reuse(재사용)
2. Rethink(재고)
3. Reduce(절감)
4. Recycle(재생)

78. 인류의 미래를 주도할 첨단 산업기술 중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첨단문화 예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총칭하는 분야를 지칭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IT
2. CT
3. ET
4. BT

79. CI 도입 방법 중 제일 먼저 해야 할 단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기업내의 예비적 검토, 조사 및 목표 설정
2. 네이밍 및 실체 시스템 개발
3. 베이직 시스템에 대한 검토
4. 캠페인 전개

80. 디자인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설명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기능보다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
2. 기하학적 추상주의와 같이 비례 관계의 구성을 중시하는 현상
3.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더니즘의 전통을 중시하는 현상
4. 비합리적 인식이나 초의식의 세계를 추구하는 예술표현 사조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