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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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대칭과 비대칭
2. 주도와 종속
3. 통일과 변화
4. 비례와 대비

2.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점증의 리듬
2. 기하학적 리듬
3. 되풀이 리듬
4. 자유로운 리듬

3.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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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공법
2. 반지름
3. 구멍의 치수
4. 부품번호

4.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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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도
2. 조립도
3. 설명도
4. 주문도

5.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DE = AB
2. DE = AB
3. DE = AD
4. DE = AD

6.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7.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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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쎄쎄션(Sezession)
2.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3. 아르누보(Art Nouveau)
4. 바우하우스(Bauhause)

8.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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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9.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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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2.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3.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4.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1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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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2.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3.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4.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11.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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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칠공예
2. 목공예
3. 도자기 공예
4. 금속공예

12.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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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hite
2. Cyan
3. Yellow
4. Magenta

13.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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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흰색 바탕에 녹색
2. 녹색 바탕에 노랑
3. 노랑 바탕에 검정
4. 흰색 바탕에 빨강

14.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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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2.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3.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4.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15.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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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2.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3.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4.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16.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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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색 바탕에 흰색
2. 흰색 바탕에 검정색
3. 검정 바탕에 노랑색
4. 검정 바탕에 흰색

17.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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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2.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3.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4.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18.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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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탁색
2. 원색
3. 암색
4. 명색

19.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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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도대비
2. 면적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20.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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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당초
2. 모란당초
3. 연당초
4. 인동당초

21.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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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빨강, 파랑
2. 감청, 주황
3. 연두, 녹색
4. 노랑, 남색

22.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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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근감이 있다.
2.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3.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4. 입체감이 있다.

23. 다음 중 석회석의 주성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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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리카
2. 알루미나 규산염
3. 탄산칼슘
4. 인산칼슘

24. 결정석고에서 소석고(반수석고)로 만들려면 몇 ℃에서 하소하면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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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0℃ ~ 150℃
2. 200℃ ~ 280℃
3. 300℃ ~ 400℃
4. 650℃ ~ 800℃

25. 다음 중 프릿(Frit)유약을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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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약성분을 일부 또는 전부를 용융하여 유리상으로 한 후에, 분쇄하여 조합한 것을 말한다.
2. 유약 중에서 활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성분이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3. 유약 중에서 활석 및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와 CaO 성분이 같은 양으로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4. 장석을 주체로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모든 유약의 기본이 된다.

26.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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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석영장석
2. 칼륨장석
3. 석회장석
4. 나트륨장석

27. 다음 중 가소성 점토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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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절점토
2. 와목점토
3. 볼 클레이
4. 규조토

28. 장석이 배합된 소지에 돌로마이트를 넣었을 때 얻는 결과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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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리질 결합재가 생성된다.
2. 균열 발생을 막을 수 있다.
3. 소성 속도를 빨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4. 규석의 양을 줄이고 장석의 양을 늘릴 수 있다.

29. 다음 장석 중 유약에 주로 쓰이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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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칼륨 장석
2. 바륨 장석
3. 칼슘 장석
4. 나트륨 장석

30. 벤토나이트(Bentonite)의 가장 큰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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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력을 높여준다.
2. 철분함량을 줄여준다.
3. 유약의 용융점을 높여준다.
4. 소지의 성형압을 높여준다.

31. 카올린계 광물에는 대부분 결정수(H2O)가 존재 한다. 카올린 광물을 가열하여 결정수가 탈수되는 온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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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00℃ 부근
2. 600℃ 부근
3. 200℃ 부근
4. 100℃ 부근

32. 납석이 도자기 재료로 쓰이는 가장 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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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지의 소성 강도를 높혀준다.
2. 소지의 수축을 적게 한다.
3. 유약의 광택을 증가 시킨다.
4. 유약의 융점을 낮춘다.

33. 알루미나 성분으로 되어 있지 않은 광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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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비(Ruby)
2. 사파이어(Sapphire)
3. 에머리(Emery)
4. 대리석(Marble)

34. 수비의 뜻에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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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지토의 반죽방법
2. 비중차에 의한 원료 정제방법
3. 원료의 부유 선광법
4. 원료의 자력 선광법

35. 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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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연산의 미세한 입자의 집합체이다.
2. 마르면 잘 부스러진다.
3. 습하면 가소성을 나타낸다.
4. 충분히 고온에서 구우면 소결한다.

36. 일반적인 내화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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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다.
2. 소성색상은 대개 황색이다.
3. 가소성 점토보다 진한색이다.
4. 카올린 광물을 주체로 하고 있다.

37. 자기 원료로 사용하는 골회는 다음 중 어떤 동물의 뼈가 적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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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돼지

38. 주로 자기를 만들 때 주된 원료가 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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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규조토
2. 장석
3. 카올린
4. 규석

39. 실리카(Silica)의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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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학적으로 이산화규소(SiO2)이다.
2. 지각의 암석권에서 함유량이 약 10% 정도로 적다.
3. 일부는 유리 상태의 실리카로 지각에 분포한다.
4. 결정질 실리카는 비중이 2.7, 경도가 7이다.

40. 화장토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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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약과 같은 효과를 주는 점토의 일종
2. 대개 1차 소성(초벌) 후 바르는 일종의 안료
3. 일반적으로 성형 후 기면에 발라 장식적 효과를 내게하는 점토
4. 2차 소성 후 장식소성효과를 높이기 위한 점토

41. 점토소지를 발물레를 이용하여 원하는 기물을 만들 때 작업순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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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레판 가운데에 점토를 힘껏 내려쳐서 붙인다.
2. 점토를 올리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3. 점토의 중심을 잡는다.
4. 점토를 석고형에 넣는다.

42. 상감기법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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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감기법은 고려청자에서 많이 볼 수 있다.
2. 상감을 넣을 때에는 붓을 사용하나 경우에 따라서 손가락으로 눌러 넣기도 한다.
3. 상감을 넣어 다듬질 할 때에는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낮아야 한다.
4. 태토와 상감태토와의 소성온도 차이가 너무 크면 굽기에 결점이 생긴다.

43. 소성온도를 체크할 때 사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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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루미나
2. 제겔콘
3. 석회석
4. 장석

44. 백토물을 기름에 바를 때 생기는 붓자국을 어떤 문양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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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화시문
2. 조화문
3. 귀얄문
4. 분장문

45. 고려시대 수막새기와에 주로 쓰인 문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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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봉황문
2. 연화문
3. 사자문
4. 모란문

46. 다음 중 소성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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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버너
2. 온도계
3. 대차
4. 스프레이 드라이어

47. 기물의 깊이와 안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형의 대나무로 만든 도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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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별새
2. 퍼스
3. 전대
4. 잼대

48. 가리새는 무엇에 쓰이는 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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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라코타의 제작
2. 소성
3. 시유
4. 굽 깍기

49. 다음 석고원형 제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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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석고를 푸는데는 표면이 매끈하고 가벼운 것이 좋다.
2. 완성된 석고 원형에는 왁스를 칠하여 쉽게 떼어낼 수 있도록 한다.
3. 석고가 침전되면 거품이 많이 생길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젓는다.
4. 스푼을 사용하여 석고액을 부으면서 회전체를 돌린다.

50. 석고형을 60℃의 온도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상대 습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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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 % 이하
2. 20 % 이하
3. 30 % 이하
4. 60 % 이상

5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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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자 철화무늬
2. 청화 백자
3. 순 백자
4. 백자 상감

52. 다음 성형 방법 중 수분함량이 가장 적은 소지로 만들 수 있는 성형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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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압성형
2. 물레성형
3. 압출성형
4. 주입성형

53. 석고틀을 이용하여 기물을 만들려고 할 때 점토슬립의 조건에 적합하지 못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주입이 쉽도록 점도가 낮아야 한다.
2.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야 한다.
3. 주입후 건조, 수축이 적어야 한다.
4. 건조강도가 커야 한다.

54. 초벌구이를 할 때 주의하지 않아도 될 점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기물의 건조상태를 확인한다.
2. 연료량과 공기량을 확인하여 점화 소성한다.
3. 유약의 두께를 점검한다.
4. 기물의 적재상태를 점검한다.

55. 통일 신라의 유약 중 연유(鉛釉)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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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화납을 응용한 유약
2. 산화철을 응용한 유약
3. 산화동을 응용한 유약
4. 재를 수비해 흙과 섞은 유약

56. 다음 중 전통적인 옹기제작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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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빚어 만들기
2. 판으로 만들기
3. 말아 쌓기 기법
4. 틀 작업

57. 석기시대 토기중 홍도와 같이 붉은 색을 나타나게 할 때 사용되는 안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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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화철
2. 코발트
3. 크롬
4. 망간

58. 전기물레 사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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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판이 돌아가는 상태로 두고 장시간 자리를 비운다.
2. 전기 스위치를 끄지 않고 자리를 비운다.
3. 전기물레 사용 후 전원플러그를 끼워 둔채로 둔다.
4. 회전방향을 바꿀 때 정지 후 방향전환 한다.

59. 붓으로 유약을 칠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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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번짐효과
2. 튀김법
3. 흐름법
4. 솔질법

60.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 가장 적합한 시유 기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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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솔질법
2. 흘림법
3. 분무법
4. 담금법

61. 1.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대칭과 비대칭
2. 주도와 종속
3. 통일과 변화
4. 비례와 대비

62. 2.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점증의 리듬
2. 기하학적 리듬
3. 되풀이 리듬
4. 자유로운 리듬

63. 3.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가공법
2. 반지름
3. 구멍의 치수
4. 부품번호

64. 4.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계획도
2. 조립도
3. 설명도
4. 주문도

65. 5.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DE = AB
2. DE = AB
3. DE = AD
4. DE = AD

66. 6.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67. 7.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쎄쎄션(Sezession)
2.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3. 아르누보(Art Nouveau)
4. 바우하우스(Bauhause)

68. 8.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69. 9.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2.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3.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4.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70. 1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2.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3.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4.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71. 11.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칠공예
2. 목공예
3. 도자기 공예
4. 금속공예

72. 12.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White
2. Cyan
3. Yellow
4. Magenta

73. 13.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흰색 바탕에 녹색
2. 녹색 바탕에 노랑
3. 노랑 바탕에 검정
4. 흰색 바탕에 빨강

74. 14.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2.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3.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4.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75. 15.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2.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3.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4.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76. 16.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녹색 바탕에 흰색
2. 흰색 바탕에 검정색
3. 검정 바탕에 노랑색
4. 검정 바탕에 흰색

77. 17.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2.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3.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4.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78. 18.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탁색
2. 원색
3. 암색
4. 명색

79. 19.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채도대비
2. 면적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80. 20.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국당초
2. 모란당초
3. 연당초
4. 인동당초

81. 21.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빨강, 파랑
2. 감청, 주황
3. 연두, 녹색
4. 노랑, 남색

82. 22.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원근감이 있다.
2.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3.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4. 입체감이 있다.

83. 23. 다음 중 석회석의 주성분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실리카
2. 알루미나 규산염
3. 탄산칼슘
4. 인산칼슘

84. 24. 결정석고에서 소석고(반수석고)로 만들려면 몇 ℃에서 하소하면 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60℃ ~ 150℃
2. 200℃ ~ 280℃
3. 300℃ ~ 400℃
4. 650℃ ~ 800℃

85. 25. 다음 중 프릿(Frit)유약을 설명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유약성분을 일부 또는 전부를 용융하여 유리상으로 한 후에, 분쇄하여 조합한 것을 말한다.
2. 유약 중에서 활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성분이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3. 유약 중에서 활석 및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와 CaO 성분이 같은 양으로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4. 장석을 주체로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모든 유약의 기본이 된다.

86. 26.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석영장석
2. 칼륨장석
3. 석회장석
4. 나트륨장석

87. 27. 다음 중 가소성 점토가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목절점토
2. 와목점토
3. 볼 클레이
4. 규조토

88. 28. 장석이 배합된 소지에 돌로마이트를 넣었을 때 얻는 결과가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유리질 결합재가 생성된다.
2. 균열 발생을 막을 수 있다.
3. 소성 속도를 빨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4. 규석의 양을 줄이고 장석의 양을 늘릴 수 있다.

89. 29. 다음 장석 중 유약에 주로 쓰이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칼륨 장석
2. 바륨 장석
3. 칼슘 장석
4. 나트륨 장석

90. 30. 벤토나이트(Bentonite)의 가장 큰 특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점력을 높여준다.
2. 철분함량을 줄여준다.
3. 유약의 용융점을 높여준다.
4. 소지의 성형압을 높여준다.

91. 31. 카올린계 광물에는 대부분 결정수(H2O)가 존재 한다. 카올린 광물을 가열하여 결정수가 탈수되는 온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1100℃ 부근
2. 600℃ 부근
3. 200℃ 부근
4. 100℃ 부근

92. 32. 납석이 도자기 재료로 쓰이는 가장 큰 이유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1. 소지의 소성 강도를 높혀준다.
2. 소지의 수축을 적게 한다.
3. 유약의 광택을 증가 시킨다.
4. 유약의 융점을 낮춘다.

93. 33. 알루미나 성분으로 되어 있지 않은 광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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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비(Ruby)
2. 사파이어(Sapphire)
3. 에머리(Emery)
4. 대리석(Marble)

94. 34. 수비의 뜻에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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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지토의 반죽방법
2. 비중차에 의한 원료 정제방법
3. 원료의 부유 선광법
4. 원료의 자력 선광법

95. 35. 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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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연산의 미세한 입자의 집합체이다.
2. 마르면 잘 부스러진다.
3. 습하면 가소성을 나타낸다.
4. 충분히 고온에서 구우면 소결한다.

96. 36. 일반적인 내화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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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다.
2. 소성색상은 대개 황색이다.
3. 가소성 점토보다 진한색이다.
4. 카올린 광물을 주체로 하고 있다.

97. 37. 자기 원료로 사용하는 골회는 다음 중 어떤 동물의 뼈가 적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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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돼지

98. 38. 주로 자기를 만들 때 주된 원료가 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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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규조토
2. 장석
3. 카올린
4. 규석

99. 39. 실리카(Silica)의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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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학적으로 이산화규소(SiO2)이다.
2. 지각의 암석권에서 함유량이 약 10% 정도로 적다.
3. 일부는 유리 상태의 실리카로 지각에 분포한다.
4. 결정질 실리카는 비중이 2.7, 경도가 7이다.

100. 40. 화장토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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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약과 같은 효과를 주는 점토의 일종
2. 대개 1차 소성(초벌) 후 바르는 일종의 안료
3. 일반적으로 성형 후 기면에 발라 장식적 효과를 내게하는 점토
4. 2차 소성 후 장식소성효과를 높이기 위한 점토

101. 41. 점토소지를 발물레를 이용하여 원하는 기물을 만들 때 작업순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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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레판 가운데에 점토를 힘껏 내려쳐서 붙인다.
2. 점토를 올리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3. 점토의 중심을 잡는다.
4. 점토를 석고형에 넣는다.

102. 42. 상감기법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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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감기법은 고려청자에서 많이 볼 수 있다.
2. 상감을 넣을 때에는 붓을 사용하나 경우에 따라서 손가락으로 눌러 넣기도 한다.
3. 상감을 넣어 다듬질 할 때에는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낮아야 한다.
4. 태토와 상감태토와의 소성온도 차이가 너무 크면 굽기에 결점이 생긴다.

103. 43. 소성온도를 체크할 때 사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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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루미나
2. 제겔콘
3. 석회석
4. 장석

104. 44. 백토물을 기름에 바를 때 생기는 붓자국을 어떤 문양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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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화시문
2. 조화문
3. 귀얄문
4. 분장문

105. 45. 고려시대 수막새기와에 주로 쓰인 문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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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봉황문
2. 연화문
3. 사자문
4. 모란문

106. 46. 다음 중 소성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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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버너
2. 온도계
3. 대차
4. 스프레이 드라이어

107. 47. 기물의 깊이와 안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형의 대나무로 만든 도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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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별새
2. 퍼스
3. 전대
4. 잼대

108. 48. 가리새는 무엇에 쓰이는 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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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라코타의 제작
2. 소성
3. 시유
4. 굽 깍기

109. 49. 다음 석고원형 제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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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석고를 푸는데는 표면이 매끈하고 가벼운 것이 좋다.
2. 완성된 석고 원형에는 왁스를 칠하여 쉽게 떼어낼 수 있도록 한다.
3. 석고가 침전되면 거품이 많이 생길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젓는다.
4. 스푼을 사용하여 석고액을 부으면서 회전체를 돌린다.

110. 50. 석고형을 60℃의 온도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상대 습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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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 % 이하
2. 20 % 이하
3. 30 % 이하
4. 60 % 이상

111. 5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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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자 철화무늬
2. 청화 백자
3. 순 백자
4. 백자 상감

112. 52. 다음 성형 방법 중 수분함량이 가장 적은 소지로 만들 수 있는 성형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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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압성형
2. 물레성형
3. 압출성형
4. 주입성형

113. 53. 석고틀을 이용하여 기물을 만들려고 할 때 점토슬립의 조건에 적합하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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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입이 쉽도록 점도가 낮아야 한다.
2.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야 한다.
3. 주입후 건조, 수축이 적어야 한다.
4. 건조강도가 커야 한다.

114. 54. 초벌구이를 할 때 주의하지 않아도 될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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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물의 건조상태를 확인한다.
2. 연료량과 공기량을 확인하여 점화 소성한다.
3. 유약의 두께를 점검한다.
4. 기물의 적재상태를 점검한다.

115. 55. 통일 신라의 유약 중 연유(鉛釉)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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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화납을 응용한 유약
2. 산화철을 응용한 유약
3. 산화동을 응용한 유약
4. 재를 수비해 흙과 섞은 유약

116. 56. 다음 중 전통적인 옹기제작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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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빚어 만들기
2. 판으로 만들기
3. 말아 쌓기 기법
4. 틀 작업

117. 57. 석기시대 토기중 홍도와 같이 붉은 색을 나타나게 할 때 사용되는 안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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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화철
2. 코발트
3. 크롬
4. 망간

118. 58. 전기물레 사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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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판이 돌아가는 상태로 두고 장시간 자리를 비운다.
2. 전기 스위치를 끄지 않고 자리를 비운다.
3. 전기물레 사용 후 전원플러그를 끼워 둔채로 둔다.
4. 회전방향을 바꿀 때 정지 후 방향전환 한다.

119. 59. 붓으로 유약을 칠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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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번짐효과
2. 튀김법
3. 흐름법
4. 솔질법

120. 60.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 가장 적합한 시유 기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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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솔질법
2. 흘림법
3. 분무법
4. 담금법
진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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