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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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연축전지의 공칭 전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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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V/cell]
2. 2[V/cell]
3. 3[V/cell]
4. 4[V/cell]

2.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구성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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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양전지판
2. 축전지
3. 변압기
4. 직·교류 변환장치

3. 축전지의 청소시 주의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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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축전지와 그 주위는 깨끗하고 습기가 없어야 한다.
2. 청소할 때에는 마른걸레로 닦되 유기용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마른걸레로 닦여지지 않을 때는 신나를 사용한다.
4. 촉매형 마개 및 배기구 마개에는 물기가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

4. 다음 콘덴서 중 양극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고, 그 위에 음극이 되는 금속 케이스를 씌운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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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기 콘덴서
2. 종이 콘덴서
3. 세라믹 콘덴서
4. 전해 콘덴서

5. 발전기의 운전 중 점검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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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일 게이지의 확인
2. 압축 공기 압력의 확인
3. 강제 급유시의 유량 확인
4. 베어링의 온도상승 확인

6.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을 축전지 및 직류부하에 맞게 조정 및 제어하는 장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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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력조절기
2. 분전반
3. 인버터
4. 변압기

7. 전로의 절연 불량에 의한 감전사고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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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접지
2. 단락
3. 접속함
4. 분기함

8.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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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압장치
2. 교류분전반
3. 직류분전반
4. 정류기

9. 축전지에서 전해액의 누액 또는 감소의 원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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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조의 파손 또는 균열되었을 때
2. 충전 전류가 클 때
3. 과충전이 반복될 때
4. 단자나 접속 클램프가 오염되었을 때

10. 전기설비의 전선접속 및 배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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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선 상호간 접속시 전선의 전기저항을 가능한 증가시키도록 한다.
2. 전선의 접속부분에서 전기적인 부식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부하설비 용량에 맞는 적정량의 전기를 사용한다.
4. 전로 교체 및 정비시 전원의 상이 바뀌지 않도록 주의한다.

11. 광기전력 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시키는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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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양전지 셀
2. 태양전지 모듈
3. 태양전지 판넬
4. 태양전지 어레이

12. 도선에 흐르는 전류와 전압강하를 측정하려고 할 때 전류계와 전압계의 접속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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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류계와 전압계 모두 직렬접속
2. 전류계와 전압계 모두 병렬접속
3. 전류계는 직렬, 전압계는 병렬접속
4. 전류계는 병렬, 전압계는 직렬접속

13. 무인등대용 2[V], 250[Ah] 축전지 6개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양극간의 전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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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V]
2. 6[V]
3. 12[V]
4. 24[V]

14. 방전에 의해 화학변화가 생긴 물질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물질이 환원되어 반복 사용할 수 잇는 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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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차전지
2. 2차전지
3. 3차전지
4. 4차전지

15. 다음 중 발전기의 원동기 속도를 조정하는 장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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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류기
2. 조속기
3. ACB
4. NFB

16. 다음 중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순서로 불꽃 점화 기관의 행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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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소기행정

17. 다음 중 배선용 차단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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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FB
2. AVR
3. ABC
4. PT

18. 다음 중 변압기의 원리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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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충전
2. 자기방전
3. 광전유도
4. 전자유도

19. 이종 이상의 원소의 화합물에 의한 반도체를 접합하여 만든 박막형 태양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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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습식 태양전지
2.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3.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
4. 유기물 반도체 태양전지

20. 다음 중 절연저항의 저하 원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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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접지의 불량
2. 전선의 절연물의 노후 또는 손상
3. 전로에 접속된 전기 기기의 절연노화
4. 전로에 접속된 분전반류 절연물의 노화

21. 등명기 상부 등체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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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렌즈
2. 색 필터
3. 침추
4. 전구 교환기

22. 광파표지의 등화의 등질을 다양하게 하고 발사 상태도 서로 다르게 한 이유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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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근의 다른 일반등화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해서
2. 부근의 다른 광파료지와 오인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3. 부근을 운항하는 선박들 간의 식별을 위해서
4. 부근을 운항하는 선박의 등화와 구별하기 위해서

23. 축전지의 구조에 따른 분류로서 촉매전 또는 보조전극을 장치하여 산무가 탈출하기 어렵고 사용 중에 물 보충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구조의 축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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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벤트형(Ventilate type)
2. 시일드형(Sealed type)
3. 오픈드형(Opened type)
4. 드라이차지형(Dry charged type)

24. 풍랑과 조류의 변동에 의한 부표의 회전운동으로 인한 사슬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삐사슬 바로 밑에 연결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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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샤클
2. 스위블
3. 중추
4. 중간사슬

25.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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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콘의 과부하
2. 안테나 이득을 포함하는 비콘의 감도
3. 비콘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4. 선박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26. 교량등에 사용되는 등질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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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동광
2. 등명암광
3. 급성광
4. 모르스광

27. 다음 중 등명기를 사용하는 항로표지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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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대
2. 등표
3. 등부표
4. 에어 사이렌

28. 부표의 물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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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심
2. 기준선
3. 홀수선
4. 메타센터

29. 등명기의 렌즈나 색 필터로 이용되지 않는 색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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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색(투명)
2. 적색
3. 청색
4. 황색

30. 광원의 빛을 굴절 작용을 이용해서 좁은 범위의 각도에서 높은 광도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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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이콘
2. 축전지
3. 렌즈
4. 필터

31. 방위와 거리를 레이더 스크린에 표시하도록 설계된 트랜스폰더형 항로표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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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이마크(Ramark)
2. 레이더 에코우(Radar Echo)
3. 레이콘(Racon)
4. 레이더 리플렉터(Radar Reflector)

32. IALA 해상부표식(B지역)에서 측방표지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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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수역표지
2. 좌현표지
3. 고립장애표지
4. 남방위표지

33. 레이콘(Racon) X-band의 주파수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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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900~3100[MHz]
2. 4500~5500[MHz]
3. 6000~7000[MHz]
4. 9300~9500[MHz]

34. 유인등대 건축물에서 창호의 관리요령으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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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축물의 창호는 중량이 큰 강제를 사용한다.
2. 건물의 남측은 녹에 침식되는 정도가 크고 부식이 다른 방향보다 빠르기 때문에 점검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3. 강제 창호는 녹을 방지하기 위해 도장을 할 필요가 없다.
4. 창호의 고장 및 전기사고 방지를 위하여 창 또는 출입구에는 전기의 인입 선로를 통과시키지 않아야 한다.

35. 선박에서 육상의 특정한 위치를 표시하여 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탑과 같이 생긴 구조물로서 야간표지의 대표적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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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대
2. 등주
3. 등부표
4. 등표

36. 아네로이드 자기기압계로 해면기압을 계산하는 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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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
2.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
3.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2
4.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2

37. 등명기에 설치되어 전구를 점등시키는 섬광기의 조건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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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넓은 범위의 섬광부호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사전 입력된 프로그램의 선택이 간편해야 한다.
2. 단락회로 및 역극성 보호회로가 설치되어야 한다.
3. 외부로부터의 충격 및 진동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전기적 구성요소는 견고하게 고정되어야 한다.
4. 전기적으로 접촉되는 곳은 도전성이 약한 재질을 사용하거나 도금하여 접촉저항을 높여 줘야 한다.

38.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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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간, 야간
2. 일몰시, 일출시
3. 일출시, 일몰시
4. 오전 6시, 오후 6시

39. 다음 중 레이더 비콘 설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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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눈에 잘 띄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과 거리측정
2. 거리측정은 되나 특징이 없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
3. 육지초인표지의 식별
4. 해도상에 도재되어 있지 않은 신 위험물의 표시

40. 다음 중 무인등대의 정비점검주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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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개월에 1회 이상
2. 2개월에 1회 이상
3. 3개월에 1회 이상
4. 6개월에 1회 이상

41. 레이더에서 펄스전파가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왕복 소요시간을 20[μs]라 하면 물표까지의 거리[m]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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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500
2. 2000
3. 2500
4. 3000

42. 다음 중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 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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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라보 통제
2. 알파 통제
3. 델타 통제
4. 찰리 통제

43. 조류신호시스템에서 넓은 해역을 동시에 측정하고 비교적 유지보수가 쉬운 유속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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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육상설치 레이더 방식
2. 전자유도형 방식
3. 수중설치 도플러 소나방식
4. 기계적 회전수 검출방식

44. 다음 전파표지 중 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 시스템으로 러시아에서 발사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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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PS
2. DGPS
3. GLONASS
4. RACON

45. 다음 중 조류의 유속, 유향측정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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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치방법
2. 설치해역
3. 측정시간의 길이
4. 염도

46. 국내 GPS에서 지구중심 좌표계로 사용되고 있는 축지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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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okyo Datum
2. WGS84
3. Europe
4. WGS46

47. 다음 중 선박통항신호소(VTS)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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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정이 제한된 상태에서 통항선박에 대한 지원
2. 무역항으로 입항하는 소형선에 대한 예인선 지원
3.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 통항선박에 대한 지원
4. 어선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의 지원

48. 다음 항법시스템 중 측위오차 범위가 가장 작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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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PS
2. LORAN-C
3. DGPS
4. GLONASS

49. 로란의 위치선 측정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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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ᄁᆞ지의 거리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2.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까지의 펄스의 위상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3.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까지의 펄스의 진폭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4.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까지의 주파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50. 조류신호소에서 측정하는 통상적인 조류측정 지점의 수면하 수심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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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m], 2[m], 3[m]
2. 1[m], 3[m], 7[m]
3. 4[m], 8[m], 12[m]
4. 5[m], 10[m], 15[m]

51. GPS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의 2차원 위치를 구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위성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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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개
2. 3개
3. 4개
4. 5개

52. 다음 중 로란-C 신호 구성에 있어 8~9개의 펄스를 전송하는 주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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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2. 수신기의 잡음을 감쇠시키기 위하여
3. 송신 출력을 높이기 위하여
4. 송신기의 출력을 높이지 않고, 수신기측에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하여

53. 다음 중 항로표지에서 동기점멸을 하는 주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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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하여
2. 표지의 고장을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3. 표지의 가시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표지의 원격제어감시를 위하여

54. 다음 중 전파가 물체에 부딪혀 반사되는 레이더의 특성을 이용한 전파표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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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acon
2. AIS
3. GPS
4. DGPS

55. AIS(선박자동식별장치)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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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류측정 장치
2. 선박용 무선 송수신기
3. 해안 기지국
4. 기지국 제어기

56. 다음 중 우리나라 DGPS의 송신 기준국이 아닌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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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청도
2. 제주도
3. 거문도
4. 영도

57. 로란-C 신호 통제에 감시국 수신기를 이용하여 기선통제를 수행 할 때 기준이 되는 시간 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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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STD
2. CSECD
3. TINO
4. ECD

58. Loran-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연결하는 직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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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쌍곡선
2. 기선
3. 기선연장선
4. 법선

59. 전파의 등속성, 직진성을 이용하여 두 국으로부터 전파의 도달 시간차로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 항법장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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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이콘
2. GPS
3. 라디오비콘
4. 로란-C

60.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에서 감시·제어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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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대 등명기의 점·소등
2. 입표의 상태감시
3. 레이콘의 작동 여부
4. 등부표의 태양전지 출력전압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