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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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침목의 도상다지기에서 이음매부 첫째 침목을 제1침목, 그 다음 침목을 제2침목, 그 다음을 순차적으로 제3침목이라 할 때 각 침목에 대한 증대 비율로 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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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3침목 1.0, 제2침목 1.2, 제1침목 1.5
2. 제3침목 1.0, 제2침목 1.5, 제1침목 2.0
3. 제3침목 1.0, 제2침목 2.0, 제1침목 3.0
4. 모두 동일하게 다진다.

2. 레일유간 정리작업 중 소정리 작업을 할 때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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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일 밀림의 방향
2. 레일 신축량
3. 소구간으로 구분하여 유간의 과부족 가감
4. 부설시 설정온도

3. 인력 도상자갈치기 작업상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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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혹서기를 피한다.
2. 도상보충의 시기를 감안한다.
3. 되도록 잡초 번성기에 시행하여 제초를 동시에 시행한다.
4. 기구류 등은 건축한계를 지장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순회원이 순회중 열차 안전운행이 우려되는 사항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관련 운전취급규정에 따라 적정한 열차 방호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때 가장 우선적으로 긴급 통보하여야 할 대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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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선장
2. 보선분소장
3. 인접역 운전계원
4. 기관사

5. 인력 도상다지기작업의 시작과 완료 위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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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일밑 부분
2. 침목끝 부분
3. 레일중심에서 400mm지점
4. 침목 중앙부

6. PC침목을 인력으로 교환할 경우 체결장치 해체철거 순서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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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측레일 외측 - 좌측레일 내측 - 우측레일 내측
2. 좌측레일 외측 - 우측레일 내측 - 좌측레일 내측
3. 우측레일 내측 - 좌측레일 외측 - 우측레일 외측
4. 좌측레일 내측 - 우측레일 외측 - 좌측레일 외측

7. 인력 PC침목 교환의 본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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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결장치 해체철거
2. 침목위치 바닥 고르기
3. 신 침목의 삽입
4. 철거침목 운반 및 정리

8. 레일교환의 본작업 완료 후에 하여야 할 뒷작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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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침목의 위치정정
2. 침목의 삭정
3. 레일체결장치의 해체
4. 매목 박기

9. 레일앵카에 의한 레일밀림방지작업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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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일앵카의 부설시기는 가급적 유간정리 직후에 시행한다.
2. 레일앵카의 부설은 레일 밀림이 많은 혹서, 엄동시기에 시행한다.
3. 레일앵카의 부설 및 철거는 스파이크햄머, 핸드햄머를 사용한다.
4. 레일앵카의 부설 작업은 보통 2인 또는 3인 협동으로 시행한다.

10. 인력에 의한 줄맞춤 정정작업에서 곡선 정정법중 교차법으로 종거를 계산할 때 종거도의 면적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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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측점을 이동할수록 종거도의 면적은 줄어든다.
2. 측점을 이동할수록 종거도의 면적은 늘어난다.
3. 종거수정에 따라 종거도의 면적이 감소 또는 증가할 수 있다.
4. 종거도의 면적은 항상 일정하다.

11. 장대레일 재설정작업을 시행하여야 하는 시기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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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대레일의 설정온도가 중위온도와 차이가 클 때
2. 장대레일 구간에 레일 밀림이 없을 때
3. 장대레일의 중간에 레일을 절단 교환하였을 때
4. 장대레일 구간에 연속적으로 침목교환을 하였을 때

12. 교량침목 교환작업에서 코일스프링 크립을 철거할 때와 설치할 때 필요한 기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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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이지
2. 팬풀러
3.
4. 스패너

13. 1종 기계 작업시 다지기 작업에 지장있는 개소에 대하여는 침목 몇개 전방에 지장물 표시를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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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개정도
2. 5개정도
3. 8개정도
4. 10개정도

14. 레일을 대이동하고 상당한 연장에 걸쳐 근본적인 유간 정리를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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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이정리
2. 소정리
3. 대정리
4. 밀림방지

15. 콩자갈 채우기 작업에서 사용하는 콩자갈 입경의 크기로 가장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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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15mm
2. 25∼40mm
3. 50∼60mm
4. 70∼80mm

16. 궤도의 구비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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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차의 충격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2. 차량의 동요와 진동이 적어야 한다.
3. 보수가 용이하고 재료갱환이 복잡해야 한다.
4. 승차기분이 좋아야 한다.

17. 게이지 타이(Gauge tie or Gauge Rod)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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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일을 상호 긴결 시킨다.
2. 레일과 침목을 긴결 시킨다.
3. 궤간확보를 위하여 설치 하는 장치이다.
4. 분기부 입구에 설치 한다.

18. 다음 중 가장 큰 하중에 견딜 수 있는 레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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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7kg 레일
2. 40kg 레일
3. 50kg 레일
4. 60kg 레일

19. 레일 10m 당 16개의 침목이 부설되었다. 침목 1개의 저항력이 700㎏ 이었다면 도상 종저항력은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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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60 kg/m
2. 560 kg/m
3. 860 kg/m
4. 1120 kg/m

20. 다음 중 도상다지기 기구 및 장비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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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터
2. 멀티플 타이 탬퍼
3. 4두 타이 탬퍼
4. 바라스트 크리너

21. 다음 중 선로제표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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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리표
2. 차량접촉한계표
3. 차륜막이
4. 낙석주의표

22. 레일의 시험방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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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장시험
2. 휨시험
3. 피로시험
4. 훼손시험

23. 4급 일반철도에서 캔트는 몇mm를 초과할 수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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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0
2. 160
3. 180
4. 200

24. 아래 그림은 8# 크로싱이다. 크로싱각(θ)은 약 얼마인가? (단, ℓ : S = 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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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05′
2. 7°09′
3. 8°43′
4. 12°46′

25. 다음 중 평면성 틀림(twist)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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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궤도의 길이 방향의 높이차
2. 좌우레일 답면의 수평틀림
3. 궤도 5m 간격에 있어서의 수평틀림 변화량
4. 한쪽 레일의 좌우방향의 들락 날락한 방향의 틀림

26. 다음중 A.T.S 를 바르게 표시 한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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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차 집중제어 장치
2. 자동열차정지 장치
3. 자동열차 속도제어 장치
4. 차내 신호장치

27. 열차운전 계획상 정차장 사이마다 조정된 구배로서 역간에 임의 지점간의 거리 1㎞의 연장 중 가장 급한 기울기로 조정되는 기울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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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기울기
2. 타력기울기
3. 표준기울기
4. 제한기울기

28. 정거장을 선로망상(線路網上)의 위치에 의하여 분류한 것 중 옳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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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단 정거장
2. 절선식 정거장
3. 중간 정거장
4. 연락 정거장

29. C.T.C는 열차 집중제어법이다. 이에 대한 다음 사항중 옳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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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곳에서 제어구역내에 산재해 있는 신호설비를 원격제어한다.
2. 담당선로의 모든 열차의 운행 상태를 알 수 있다.
3. 속도의 향상과 열차회수가 증대되나 보안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4. 운전비, 인건비 등의 경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30. 도상 재료의 구비 조건으로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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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격과 마찰에 강할 것
2. 단위중량이 크고 입도가 좋을 것
3. 입자간의 마찰이 적고 입자의 모서리가 없을 것
4. 불순물의 혼입이 없고 재료가 풍부하고 저렴할 것

31. 수평각 관측법 중 가장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1등 삼각 측량에 주로 이용하는 관측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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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각법
2. 조합각 관측법
3. 배각법
4. 복각 관측법

32. 삼각형에서 ∠A=37° 54′ 16″, ∠B=100° 26′ 39″, ∠C=41° 39′ 05″일 때 AC=159.45m이다. AB의 길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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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89.16m
2. 107.76m
3. 154.76m
4. 235.95m

33. 1대회 관측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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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 각을 2회 측정하여 그 평균치를 얻는 방법이다.
2. 2개의 버어니어로 눈금을 읽어 평균하는 방법이다.
3. 망원경의 정위와 반위로 한 번씩 측정하는 방법이다.
4. 초독을 수평분도원에 90°, 360°로 하여 평균하는 방법이다.

34. 삼각측량의 내업 계산과정에서 각도의 차 1"에 대한 로그사인(log sin)의 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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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차
2. 편차
3. 표차
4. 변조건 조정량

35. 수준측량에서 후시(B.S)의 정의로 가장 적당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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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측량진행 방향에서 기계뒤에 있는 표척의 읽음 값
2. 높이를 구하고자 하는 점의 표척의 읽음 값
3. 높이를 알고 있는 점의 표척의 읽음 값
4. 그 점의 높이만 구하고자 하는 점의 표척의 읽음 값

36. 변의 수가 12인 폐합트래버어스 내각의 총 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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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620°
2. 1800°
3. 1980°
4. 2160°

37. 다음 그림에서 BC 측선의 위거와 경거는? (단, BC 측선의 거리는 10m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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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거 : 7.07m, 경거 : 7.07m
2. 위거 : 2.59m, 경거 : 9.66m
3. 위거 : 5.00m, 경거 : 8.66m
4. 위거 : 8.66m, 경거 : 5.00m

38. 지반고 9.55m인 A점에 레벨을 세우고 10m의 등고선 위치 B를 구하고자 한다. 표척 몇 m를 시준하면 되는가? (단, 레벨의 시준선까지의 높이는 1.55m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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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0m
2. 1.10m
3. 1.50m
4. 2.00m

39. 도상에서 제도의 허용 오차를 0.2mm로 하는 평판측량에서 중심맞추기 오차를 0.2m까지 허용한다면 이에 알맞은 축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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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000
2. 1/2000
3. 1/3000
4. 1/4000

40. 일정한 경사지에서 A, B 간의 사거리를 잰 결과 150m였다. AB간의 고저차가 20m일 때 수평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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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47.3m
2. 148.2m
3. 147.8m
4. 148.7m

41. 1, 2급선에 대한 시공기면의 폭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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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0m
2. 3.5m
3. 4.0m
4. 4.5m

42. 곡선반경 600m의 원곡선에서 10m 실로 종거를 측정한 결과 30mm였다. 방향틀림량은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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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1mm
2. -21mm
3. +9mm
4. -9mm

43. 크로싱의 노스레일과 가드레일의 후렌지 웨이간의 간격을 말하며 노스레일 선단의 원호부와 답면의 접점에서 측정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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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기거리
2. 크로싱게이지
3. 노스게이지
4. 백게이지

44. 열차의 조성 및 차량입환을 위하여 설치한 장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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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호소
2. 신호장
3. 조차장
4.

45. 본선의 도상보충기준으로 침목노출 한도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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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0mm
2. 30mm
3. 20mm
4. 10mm

46. 전차선의 높이는 레일면 위의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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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4m
2. 5.2m
3. 5.0m
4. 4.8m

47. 일반철도의 2급선 선로의 본선 노반 부담력 계산에 사용되는 표준활하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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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 - 22
2. LS - 22
3. S - 22
4. KS - 22

48. 부설된 장대레일의 체결장치를 풀어서 응력을 제거한 후 다시 체결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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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대레일 설정
2. 중위온도 설정
3. 신축량 설정
4. 재설정

49. 다음의 교량 중 교상가드레일을 부설치 않아도 좋은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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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8m 미만의 교량
2. 곡선반경 400m 미만의 곡선 중에 있는 교량
3. 1000분의 10보다 급한 구배 중에 있는 교량
4. 트러스교량

50. 본선에서 50kg N 레일을 교환하여야 하는 레일두부의 최대 마모높이 기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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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5mm
2. 13mm
3. 12mm
4. 9mm

51. 장대레일 부설시 구배변환점에는 어떠한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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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산구배 설치
2. 반경 3000m이상의 종곡선 삽입
3. 신축 이음매 설치
4. 완충레일 설치

52. 본선부설 PC침목에 대하여는 년 몇 회이상 검사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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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회
2. 2회
3. 3회
4. 4회

53. 레일의 복진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중 방지 효과가 크고, 복선과 밀림이 심한 구간에서 사용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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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뚝 박기식
2. 계재식
3. 침목 버팀식
4. 레일앵카식

54. 모타카가 추진운전을 할 때 운전 최고 속도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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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5km/h 이하
2. 45km/h 이하
3. 60km/h 이하
4. 70km/h 이하

55. 노반의 배수 방법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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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곁도랑 깊이 파기 및 준설
2. 도상과 노반 중에 맹하수 설치
3. 도상과 노반 중에 유공관을 매설
4. 도상의 일부제거

56. 인력 궤도틀림검사 시행방법중 줄맞춤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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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선부는 우측레일을 측정한다.
2. 곡선부는 내측레일궤간을 측정한다.
3. 측정 실길이는 20m로 한다.
4. 궤간외방 틀림량을(+), 곡선내방 틀림량을(-)로 한다.

57. 트로리 취급자는 열차가 트로리 사용개소를 통과할 시간의 몇분 전까지 트로리를 궤도에서 철거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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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분
2. 5분
3. 10분
4. 15분

58. PC침목의 10m당 배치 정수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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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급선 - 17
2. 2급선 - 17
3. 3급선 - 16
4. 4급선 - 15

59. 선로보수용 보선장비중 바라스트 크리너, 바라스트 레규레터 등에 의하여 시행하는 자갈치기 및 정리 등의 선로 보수 작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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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1종 보선장비작업
2. 제2종 보선장비작업
3. 제3종 보선장비작업
4. 제4종 보선장비작업

60. 궤도정비 기준으로 레일길이 10m에 대한 궤도줄맞춤의 허용한도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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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선 7mm , 측선 8mm
2. 본선 7mm , 측선 9mm
3. 본선 8mm , 측선 9mm
4. 본선 8mm , 측선 10mm
진행 상황
답안 완료율
0%
미답안 답안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