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2008-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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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외래어 표기가 모두 옳지 않은 것으로만 묶인 것은?
1.
커피숖-가운-필름-앙케이트
2.
디지탈-슈퍼마켓-휘슬-꽁트
3.
까스-케잌-플룻-모짜르트
4.
브라우스-사이다-디스켙-컨닝
정답: 3번
2. 2. 밑줄 친 부분이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맞는 것은?
1.
먼저 토의 안건을 회의에 부칩시다.
2.
쟤가 무엇이길래 이래라 저래라 하나?
3.
윗층의 아이들이 너무 떠든다.
4.
여기 자장면 곱배기 주세요.
정답: 1번
3. 3. 한자 성어의 사용이 옳지 않은 것은?
1.
不撓不屈의 의지로 목표 달성을 위해 전진할 것이다.
2.
그 여자는 성품이 매우 착해서 丹脣皓齒라 할 만하다.
3.
김 대리와 이 대리의 경쟁이 蚌鷸之爭이 되어 박 대리가 승진했다.
4.
학문의 길은 쉽지 않아 선인들은 多岐亡羊이라며 탄식했다.
정답: 2번
4. 4. 밑줄 친 ㉠~㉣의 한자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繼承
2.
㉡-打罷
3.
㉢-結晶
4.
㉣-固陋
정답: 2번
5. 5. 밑줄 친 ㉠과 ㉡의 한자 표기가 모두 옳은 것은?
1.
㉠ 可示, ㉡ 顯示
2.
㉠ 可視, ㉡ 顯示
3.
㉠ 可示, ㉡ 顯視
4.
㉠ 可視, ㉡ 顯視
정답: 2번
6. 6. 밑줄 친 낱말의 사전적 의미로 옳은 것은?
1.
여자들의 치맛자락
2.
윗도리에 입는 겉옷의 앞자락
3.
갓의 테두리
4.
발바닥의 오목한 부분
정답: 2번
7. 7. 다음 글의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취지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올바른 교육은 언제나 우리 삶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2.
올바른 교육은 제 것보다 남의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3.
올바른 교육을 받은 사람은 누구나 고향에 돌아와 봉사해야 한다.
4.
올바른 교육은 모름지기 자기 것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정답: 4번
8. 8. 다음 글의 필자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은?
1.
동양의 역사 개념은 서양의 역사 개념보다 다층적이다.
2.
역사는 결국 사관의 기록일 뿐이다.
3.
경전과 사서는 서술 대상 및 서술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4.
동양이든 서양이든 사서는 본래 인물을 중심으로 서술된다.
정답: 1번
9. 9. 다음 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화자는 자신을 ‘정신 분일자’라고 조롱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2.
일상어의 익숙한 표현을 사용하여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비논리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3.
자신을 ‘박제가 되어 버린 천재’라고 하면서 이야기 속 ‘나’의 입장을 토로하고 있다.
4.
독자를 상정하는 등 엄격한 전략을 사용하여 프롤로그를 서술하고 있다.
정답: 2번
10. 10. 다음 글을 읽고 난 후의 반응으로 적절한 것은?
1.
전자미디어가 정보 사회를 선도해 나가는군.
2.
전자미디어가 인간을 쓸데없는 노동에서 해방시켜 주는군.
3.
전자미디어는 사회 체제에 크고 작은 변화를 유발하는군.
4.
전자미디어는 인간이 자신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발명하였군.
정답: 3번
11. 11. ‘섬진강’의 이미지로 볼 수 없는 것은?
1.
부드럽고 포용력 있는 존재
2.
주변의 사물과 조화로운 존재
3.
한과 설움으로 억눌린 존재
4.
끈질긴 생명력을 지닌 존재
정답: 3번
12. 1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각 인상과 청각 인상을 함께 사용한 복합 감각적 표현이다.
2.
자연물에 의탁하여 애끓는 연군지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3.
비유법과 대구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자연의 위용을 화려하게 표현했다.
4.
기발한 조어(造語)와 형상적 문체로 금강산 폭포수를 묘사했다.
정답: 2번
13. 13. 다음 글이 설명하는 언어의 성격이 가장 약하게 반영된 것은?
1.
‘호랑이’와 ‘범’이라는 동의어가 존재한다.
2.
‘까닭’을 뜻하는 중세어 ‘젼’가 후대에 와서 사라졌다.
3.
한국 사람들은 수탉의 울음소리를 ‘꼬끼오’라고 한다.
4.
‘부추’를 어떤 방언에서는 ‘솔’이라고 한다.
정답: 3번
14. 14. 다음 글이 제시한 유형에 해당하는 오류가 아닌 것은?
1.
밤을 새지 말고 일찍 자라.
2.
담배를 필 사람은 밖으로 나가세요.
3.
아침에 서두르다가 면도날에 턱이 벴다.
4.
소풍 전날이 되면 항상 마음이 설레였다.
정답: 4번
15. 15. 표준어로만 이루어진 문장은?
1.
시험을 치르고 나니 허탈감이 엄습했다.
2.
이 딸기 통털어서 얼맙니까?
3.
사소한 일로 티각태각하다가 결국 헤어졌다.
4.
자라 보고 놀랜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랜다.
정답: 1번
16. 16. 밑줄 친 부분의 띄어쓰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
2.
㉡
3.
㉢
4.
㉣
정답: 1번
17. 17. 밑줄 친 부분이 어법에 맞는 것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요즘 머리가 벗겨져서 고민이야.
2.
신발이 꽉 끼어서 잘 벗어지지 않는다.
3.
인형의 머리를 빗어 주었다.
4.
이제 그만 분을 삭이고 내 말을 들어라.
정답: 3번
18. 18. 우리말의 높임법(혹은 존대법) 체계에 비추어 볼 때 옳은 것은?
1.
할아버지께서는 이빨이 참 좋으십니다.
2.
교수님은 두 살 된 따님이 계신다.
3.
선생님, 제 말씀 좀 들어 주십시오.
4.
이 책은 우리 선생님이 준 책이야.
정답: 3번
19. 19. 밑줄 친 단어의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검은 안경을 쓴 형사의 본때는 든든히 믿고 있는 어떤 힘을 가리키고 있는 게 분명했다.
2.
얄팍한 양철 난로가 금세 빨갛게 달아오르면서 방 안이 훈훈해졌다.
3.
나는 이 집에 눈곱만큼의 미련도 없다.
4.
요즘 청소년들도 떡볶기를 즐겨 먹는 것은 마찬가지다.
정답: 4번
20. 20. 밑줄 친 표현의 발음이 옳지 않은 것은?
1.
하늘이 맑게[말께] 개었다.
2.
끝을[끄츨] 맞추어서 접어야 종이가 반듯하지.
3.
주의[주이] 사항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4.
아이가 내 발을 꼭 밟고[밥:꼬] 있다.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