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2014-06-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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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밑줄 친 ‘마’의 뜻이 다른 하나는?
1.
마이동풍
2.
주마간산
3.
천고마비
4.
절차탁마
정답: 4번
2. 2. 외래어 표기가 모두 맞는 것은?
1.
리포트, 서비스, 워크숍, 콤플렉스
2.
색소폰, 쥬스, 텔레비전, 판타지
3.
심포지엄, 로케트, 앙케트, 타월
4.
난센스, 리더십, 싸인, 파일
정답: 1번
3. 3.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1.
욕이 입에 배어 큰일이다.
2.
그는 속이 너무 배어 큰 인물은 못 된다.
3.
갓난아이 몸에는 항상 젖내가 배어 있다.
4.
이 책에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고민과 애정이 배어 있다.
정답: 4번
4. 4. 밑줄 친 단어 중 명사를 모두 고른 것은?
1.
만남, 한, 뿐
2.
한, 뿐
3.
한, 뿐, 보기
4.
만남, 보기
정답: 2번
5. 5.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예술’과 ‘기술’의 차이
2.
‘예술’의 변천과 그 원인
3.
‘예술’의 속성과 종류
4.
‘예술’의 어원과 그 의미의 변화
정답: 4번
6. 6. 형태소의 개수가 가장 많은 것은?
1.
남겨진 적도 물리쳤겠네.
2.
너를 위해서 땀을 흘렸어.
3.
훔쳐 갔을 수도 있겠군요.
4.
단팥죽이라도 가져와야지.
정답: 1번
7. 7. 다음 글의 전개 순서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1.
(가)-(다)-(나)-(라)
2.
(가)-(다)-(라)-(나)
3.
(다)-(라)-(가)-(나)
4.
(다)-(라)-(나)-(가)
정답: 2번
8. 8. 다음은 연설문의 일부이다. 화자의 논지 전개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2.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3.
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4.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정답: 2번
9. 9. 다음 글의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1.
책 읽기는 별다른 훈련이나 노력 없이도 마음만 먹으면 가능한 일이다.
2.
책을 쓰고 읽는 기능은 인간 뇌의 본래적 기능은 아니다.
3.
책과 책 읽기는 인간의 기억, 사유, 상상 등과 관련된 능력을 키우는 데 상당히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4.
독서 문화는 특정 층위에서 사회적 주체들의 질적 차이를 유발한다.
정답: 1번
10. 10. 다음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사소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는 습관을 기르라.
2.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라.
3.
자신이 하는 일에 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라.
4.
과거나 미래가 주는 교훈에 귀를 기울이라.
정답: 3번
11. 11. 다음 문장과 관련된 속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2.
볶은 콩에 싹이 날까?
3.
빛 좋은 개살구
4.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정답: 3번
12. 12. 사전 등재 순서에 맞게 배열된 것은?
1.
두다, 뒤켠, 뒤뜰, 따뜻하다
2.
냠냠, 네모, 넘기다, 늴리리
3.
얇다, 앳되다, 여름, 에누리
4.
괴롭다, 교실, 구름, 귀엽다
정답: 4번
13. 13.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2.
사람들의 후원금이 방송국에 답지하고 있다.
3.
빙산이 바다 위를 부상하는 것은 온난화 때문이다.
4.
세입자에게 밀린 집세를 너무 자주 채근하지 마라.
정답: 3번
14. 14.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통은 서구 문화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2.
전통은 어떻게 계승되어 왔는가
3.
전통은 앞으로 어떤 변화를 겪을 것인가
4.
전통은 서구 문화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정답: 2번
15. 15. 밑줄 친 단어의 표기가 옳은 것은?
1.
어제 선생님을 뵜습니다.
2.
오늘따라 피아노가 잘 안 쳐져요.
3.
삼촌이 그러는데요, 민희가 무척 예뻐졌데요.
4.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두 아이는 쌍둥이에요.
정답: 2번
16. 16. 다음 시조에 드러난 화자의 정서와 가장 가까운 것은?
1.
서리지탄(黍離之歎)
2.
만시지탄(晩時之歎)
3.
망양지탄(亡羊之歎)
4.
비육지탄(髀肉之歎)
정답: 1번
17. 17. ㉠~㉣을 어법에 맞게 고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운동도 하고, 도시락도 먹던’으로 바꾸어 필요한 성분을 모두 갖춘다.
2.
㉡: ‘희망을 잃지 않으셨다는 말씀은’으로 바꾸어 높임 표현을 바르게 한다.
3.
㉢: ‘그것은 기악부 동아리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일입니다.’로 바꾸어 주어와 서술어가 호응을 이루도록 한다.
4.
㉣: ‘조심하다’는 명령형으로 쓰일 수 없으므로 해요체 ‘조심하세요’를 사용한다.
정답: 4번
18. 18. 다음 글에 대한 평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은 정의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나 단락의 완결성을 해치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다.
2.
㉡에 제시된 두 예는 원래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다른 예로 바꾸어야 한다.
3.
㉢은 앞 문장과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워 긴밀성을 해친다.
4.
㉣은 전체 제시문의 주제와 관련이 없으므로 단락의 통일성을 해친다.
정답: 4번
19. 19. 밑줄 친 부분이 표준 발음법에 맞지 않는 것은?
1.
색연필[생년필] 사러 문방구에 갔다 올게요.
2.
불볕더위[불볃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3.
너도 그렇게 차려입으니 옷맵시[온맵씨]가 난다.
4.
서점 가는 길에 식용유[시굥뉴]도 좀 사 오너라.
정답: 2번
20. 20.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강조(强調) ㉡위압적(威壓的) ㉢전망(展望)
2.
㉠향유(享有) ㉡정략적(政略的) ㉢능력(能力)
3.
㉠구축(構築) ㉡타협적(妥協的) ㉢필요(必要)
4.
㉠행사(行使) ㉡당파적(黨派的) ㉢권고(勸告)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