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2015-03-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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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밑줄 친 부분의 표준 발음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길을 떠나기 전에 뱃속을 든든하게 채워 두자.-[배쏙]
2.
시를 읽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일따]
3.
외래어를 표기할 때 받침에 ‘ㄷ’을 쓰지 않는다.-[디그슬]
4.
우리는 금융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였다.-[금늉]
정답: 2번
2. 2. 밑줄 친 부분의 표기가 바르지 않은 것은?
1.
그는 우표 수집에 있어서는 마니아 수준이다.
2.
어머니께서 마늘쫑으로 담그신 장아찌를 먹고 싶다.
3.
그녀는 새침데기처럼 나에게 한 마디 말도 하지 않았다.
4.
그 제품에 대한 라이선스를 획득한 일은 우리에겐 행운이었다.
정답: 2번
3. 3. 어법에 맞는 문장은?
1.
그는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인 김 교수에게 피아노를 사사했다.
2.
주민들은 정부 당국에게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3.
인간은 현실을 지배하기도 하고 복종하기도 한다.
4.
여러분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것으로 치사에 갈음합니다.
정답: 1번
4. 4. 표준 언어 예절에 어긋난 것은?
1.
직장 상사의 아내를 ‘여사님’이라고 부른다.
2.
직장 상사의 남편을 해당 직장 상사에게 ‘사부님’이라고 지칭한다.
3.
직장 상사(과장)의 아내를 직장 동료에게 ‘과장님 부인’이라고 지칭한다.
4.
직장 상사(과장)의 남편을 직장 동료에게 ‘과장님 바깥어른’이라고 지칭한다.
정답: 2번
5. 5. 밑줄 친 부분을 잘못 고친 것은?
1.
기여하고져 → 기여하고저
2.
학교 당 → 학교당
3.
1권 씩 → 1권씩
4.
말씀드린바 → 말씀드린 바
정답: 1번
6. 6. 다음 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근거를 갖추어 주장을 펼치고 있다.
2.
기존의 주장을 반박하는 방식으로 논지를 펼치고 있다.
3.
용어의 정의를 통해서 논지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4.
예시와 열거 등의 설명 방법을 구사하여 주장의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정답: 2번
7. 7.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형 제도 존폐 논란’을 문제 상황으로 삼고 있다.
2.
필자의 주장은 ‘사형 제도는 폐지해야 한다.’이다.
3.
㉠은 필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자료이다.
4.
㉡은 사형 제도를 찬성하는 대중의 통념을 반박하는 자료이다.
정답: 3번
8. 8. 다음의 음운 규칙이 모두 나타나는 것은?
1.
덮개[덥깨]
2.
문고리[문꼬리]
3.
꽃망울[꼰망울]
4.
광한루[광할루]
정답: 3번
9. 9. 다음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지혜가 많은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글을 쓰는 것은 아니다.
2.
쓰는 문화가 발달한 사회라야 지혜의 르네상스가 펼쳐진다.
3.
현대는 읽는 문화보다 보는 문화가 더 발달해 있다.
4.
생각하는 사회는 읽는 문화가 아니라 보는 문화가 만든다.
정답: 4번
10. 10. 다음 글에서 ( ) 안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1.
勞心焦思
2.
附和雷同
3.
類類相從
4.
面從腹背
정답: 2번
11. 11. 문장의 의미를 고려할 때, 한자가 잘못 병기된 것은?
1.
임신부가 진통(陣痛)을 시작하였다.
2.
그 학자는 평생을 오로지 학문(學問)에만 정진하였다.
3.
그의 취미는 음악 감상(感想)이다.
4.
그는 자신의 추정(推定)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정답: 3번
12. 12. 밑줄 친 단어의 사용이 옳지 않은 것은?
1.
이젠 집안을 아주 결딴을 내려고 하는군.
2.
일이 꺼림칙하게 되어 가더니만 결국 사달이 났다.
3.
그 총각은 폭넓은 교양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재원이다.
4.
교사는 학생의 잠재된 창의성이 계발되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정답: 3번
13. 13. 밑줄 친 어휘의 쓰임이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 4번
14. 14. 중의적인 문장이 아닌 것은?
1.
아내들은 남편들보다 아이들을 더 사랑한다.
2.
사랑하는 조국의 딸들이여!
3.
그는 자기가 맡은 과제를 다 처리하지 못했다.
4.
그것은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없는 일이다.
정답: 4번
15. 15. ㉠~㉣에 대한 독자의 이해가 적절한 것은?
1.
㉠:같은 처지의 존재이기에 화자에게 위안이 된다.
2.
㉡:화자의 시선에는 ‘님’과의 재회에 대한 확신이 담겨 있다.
3.
㉢:화자의 과거 회상을 촉발하는 구실을 한다.
4.
㉣:‘님’에 대한 화자의 원망이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다.
정답: 4번
16. 16. 다음 <공고문>의 ㉠~㉣에 대한 수정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의미가 중복되므로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로 표현하는 게 좋겠어.
2.
㉡:문장 성분의 자연스러운 호응을 위해 ‘이곳을’을 ‘이곳에’로 수정하는 게 좋겠어.
3.
㉢:맥락상 적절하지 못한 단어이므로 ‘저촉’으로 수정하는 게 좋겠어.
4.
㉣:어법에 맞게 ‘삼가해 주시기’로 수정하는 게 좋겠어.
정답: 4번
17. 17. ㉠~㉣ 중 내포적 의미가 다른 하나는?
1.
㉠
2.
㉡
3.
㉢
4.
㉣
정답: 1번
18. 18.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과거 회상을 통하여 작중 인물 간의 갈등을 표출한다.
2.
작중 인물의 말에서 사건의 비현실성이 드러난다.
3.
설의법을 활용하여 내면의 심경을 토로하고 있다.
4.
모녀 관계에 대한 부인의 자기 확신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정답: 1번
19. 19. ( ) 안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1.
시시비비(是是非非)
2.
염량세태(炎涼世態)
3.
사면초가(四面楚歌)
4.
조삼모사(朝三暮四)
정답: 2번
20. 20.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독백과 대화를 혼용하여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2.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3.
특정한 단어를 활용하여 시대적 배경을 나타내고 있다.
4.
작가는 국민의 도덕성과 국가의 비도덕성을 대조하여 보여준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