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2017-06-17 기출문제)
1 / 20
1. 1. 밑줄 친 말이 어법에 맞는 것은?
1.
바닷물이 퍼레서 무서운 느낌이 든다.
2.
또아리 튼 뱀은 쳐다보지 마라.
3.
머릿말에 쓸 내용을 생각해 둬라.
4.
문을 잘 잠궈야 한다.
정답: 1번
2. 2. 밑줄 친 말의 의미는?
1.
남의 말이 끝나자마자 이어 말하다.
2.
자신을 소개하는 길이 트이다.
3.
어떤 말이 상정되거나 토론이 되다.
4.
마음에 당겨 재미를 붙이다.
정답: 2번
3. 3. 괄호에 들어갈 숫자의 합은?
1.
80
2.
82
3.
90
4.
94
정답: 4번
4. 4. 밑줄 친 시어에서 ‘외롭고 쓸쓸한 화자의 심정’을 나타내기 위해 동원된 객관적 상관물로서 화자 자신과 동일시되는 소재는?
1.
㉠
2.
㉡
3.
㉢
4.
㉣
정답: 4번
5. 5. 다음 시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화자는 소박한 풍류를 즐기며 살고 있다.
2.
‘박차’라는 표현에서 역동성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3.
‘언치 노하’는 엄격한 격식을 갖추려는 태도를 드러낸다.
4.
‘아’는 화자의 의사를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존재이면서도, 대화체로 이끄는 영탄적 어구이다.
정답: 3번
6. 6. 밑줄 친 말을 한자로 바르게 표기한 것은? (순서대로 ㉠, ㉡, ㉢)
1.
長廣舌, 流言蜚語, 辨明
2.
長廣舌, 流言非語, 辯明
3.
長廣說, 流言蜚語, 辯明
4.
長廣說, 流言非語, 辨明
정답: 1번
7. 7.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산중의 고적한 공간이 배경이다.
2.
시각적 대조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3.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인상을 준다.
4.
‘잠착하다’는 ‘여러모로 고려하다’의 의미다.
정답: 4번
8. 8. “숙희야, 내가 선생님께 꽃다발을 드렸다.”의 문장을 다음 규칙에 따라 옳게 표시한 것은?
1.
[주체-], [객체+], [상대-]
2.
[주체+], [객체-], [상대+]
3.
[주체-], [객체+], [상대+]
4.
[주체+], [객체-], [상대-]
정답: 1번
9. 9. ‘시’에 대한 견해 중에서 밑줄 친 칸트의 입장과 부합하는 것은?
1.
시는 정제된 시어와 운율을 통하여 감상해야 한다.
2.
시는 사회의 모순을 고발할 수 있고, 개혁의 전망도 제시할 수 있다.
3.
시를 읽으면 시인과의 대화를 통해 정서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4.
시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사회 상황을 알아야 한다.
정답: 1번
10. 10. 밑줄 친 말의 뜻이 옳지 않은 것은?
1.
㉠:심심풀이
2.
㉡:안잠
3.
㉢:몰매
4.
㉣:양쪽 팔꿈치와 무릎 관절
정답: 2번
11. 11. 다음 시조의 주제로 적절한 것은?
1.
率性
2.
善交
3.
遵法
4.
篤學
정답: 1번
12. 12. 밑줄 친 말이 표준어인 것은?
1.
큰 죄를 짓고도 그는 뉘연히 대중 앞에 나섰다.
2.
아주머니는 부엌에서 갖가지 양념을 뒤어내고 있었다.
3.
사업에 실패했던 원인을 이제야 깨단하게 되었다.
4.
그 사람은 허구헌 날 팔자 한탄만 한다.
정답: 3번
13. 13. 밑줄 친 말의 한자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
2.
㉡
3.
㉢
4.
㉣
정답: 4번
14. 14. 밑줄 친 말의 품사가 같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1.
㉠, ㉢, ㉣
2.
㉠, ㉣, ㉤
3.
㉡, ㉢, ㉤
4.
㉢, ㉣, ㉤
정답: 2번
15. 15. 밑줄 친 말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여러 가지 상반된 시각의 학설이 등장하여 이론이 다양해지고 풍성해진다.
2.
과학적 패러다임의 정착으로 이론의 핵심 부분들이 정립되어 있다.
3.
이 시기의 패러다임의 형성은 처음에는 불완전하나 후속 연구를 통해 세계를 완전히 해석할 수 있는 과학으로 발전된다.
4.
예측된 결과만을 좇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학자들의 열정과 헌신성이 낮아진다.
정답: 2번
16. 16. ‘잡다’의 유의어에 해당하는 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할아버지는 돼지를 잡아 잔치를 베푸셨다.
2.
㉡:그들은 멱살을 잡고 싸우고 있다.
3.
㉢:술집 주인은 손님의 시계를 술값으로 잡았다.
4.
㉣:산불이 난 지 열 시간 만에 불길을 잡았다.
정답: 3번
17. 17. 다음 글을 통해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은?
1.
조간대에서 총알고둥류가 사는 곳은 어느 지점인가?
2.
조간대의 중부에 사는 생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3.
조간대에서 높이에 따라 생물의 종이 수직으로 분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조간대에 사는 생물들이 견뎌야 하는 환경적 조건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정답: 2번
18. 18. 다음의 개요를 기초로 하여 글을 쓸 때, 주제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부가 수출 분야 산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2.
내수 시장의 기반을 강화하는 데 역량을 모아야 한다.
3.
기업이 연구 개발비 투자를 늘리고 품질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
수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을 분석한 후 그에 맞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정답: 4번
19. 19.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과 ㉢은 1인칭 대명사이다.
2.
㉡은 ㉢과 ㉣을 아우르는 말이다.
3.
㉣과 ㉦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4.
㉤과 ㉥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정답: 3번
20. 20. 다음 글의 논증 구조를 옳게 파악한 것은?
1.
㉠은 논증의 결론으로 주제문이다.
2.
㉡은 ㉠의 논리적 결함을 지적한 것이다.
3.
㉢은 ㉠, ㉡을 부정하고 새로운 논점을 제시한 것이다.
4.
㉤은 ㉢, ㉣에 대한 근거이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