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6-06-18 기출문제)
1 / 20
1. 1.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교육철학은?
1.
분석적 교육철학
2.
비판적 교육철학
3.
실존주의 교육철학
4.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정답: 1번
2. 2.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을 반영한교육적 실천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학교 내 소수자를 보호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2.
발표수업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한다.
3.
대화와 타협의 과정에 충실한 토론식 수업을 권장한다.
4.
학습과정에서 지식의 실재성과 가치의 중립성을 강조한다.
정답: 4번
3. 3. 다음에서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1.
위기지학(爲己之學)
2.
격물치지(格物致知)
3.
실사구시(實事求是)
4.
권학절목(勸學節目)
정답: 1번
4.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은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정치와 동일하다.
2.
도덕적 탁월성이란 개인이 가진 내적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키는 것이다.
3.
인간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장차 실현 될 모습을 스스로 지니고 있다.
4.
반어법(反語法)과 산파술(産婆術)은 학습자의 무지를 일깨우기 위한 교수법이다.
정답: 4번
5. 5. 다음 (가), (나)의 내용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인간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2.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3.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4.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정답: 3번
6. 6.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 2번
7. 7. 다음 사례에 가장 잘 부합하는 협동학습 모형은?
1.
팀경쟁학습(TGT) 모형
2.
팀보조개별학습(TAI) 모형
3.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모형
4.
학습자팀i성취분담(STAD) 모형
정답: 3번
8. 8.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교수설계모형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수설계자의 입장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이다.
2.
교수분석단계에서는 수업목표의 유형을 구분하고 세부과제를 도출한다.
3.
수행목표 진술단계에서는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4.
각 단계명의 영어 첫째글자를 조합하여 ASSURE모형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정답: 4번
9. 9. 생활지도의 활동 중 정치(定置)활동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 1번
10. 10.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ㆍ정서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담자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일치를 정신건강의 지표로 간주 한다.
2.
주요 상담기법으로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저항의 해석이 있다.
3.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신념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도록 논박 한다.
4.
내담자는 부모, 어른, 아이의 세 가지자아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 3번
11. 11. 고전검사이론에서의 문항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 4번
12. 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 2번
13. 13.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 2번
14. 14. 학생의 학업성취에 관한 학자의 주장을 바르게 진술한 것은?
1.
젠슨(A. Jensen)은 유전적 요인이 아닌 환경적 요인 때문에 소수인종의 학업성취가 낮다고 주장 하였다.
2.
콜만(J. Coleman)은 학교 시설ㆍ자원이 가정배경 보다 학업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3.
로젠탈(R. Rosenthal)과 제이콥슨(L. Jacobson)은 학업성취가 올라가리라는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인다고 주장하였다.
4.
번스타인(B. Bernstein)은 노동자 계층자녀의 학업성취가 낮은 이유는 가정에서 제한 된 언어코드가 아닌 정교한 언어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정답: 3번
15. 15. 「평생교육법」에 근거 할 때, 평생교육기관이 아닌 것은?
1.
교육감에게 등록된 학교교과 교습학원
2.
관할청에 보고 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3.
교육감에게 신고된 시민사회단체의 평생교육시설
4.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은 사업장부설 사내대학
정답: 1번
16. 16. 다음(가), (나)의 내용에 해당하는 평생교육제도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평생학습계좌제, 학점 은행제
2.
문하생학력인정제, 학점 은행제
3.
평생학습계좌제, 독학 학위제
4.
문하생학력인정제, 독학 학위제
정답: 1번
17. 17. 과학적 관리론을 학교상황에 적용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교장은 구성원들의 동기를 파악하여, 내재적 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한다.
2.
학교장은 학교조직을 개방체제로 파악하고, 학교문제해결을 위해학부모들의 요구를 적극반영 한다.
3.
교사들 간의 적절한 갈등은 학교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학교장은 적절한 갈등 자극전략을 사용한다.
4.
교사는 교수자로서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학교장은 관리자로서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일에 집중한다.
정답: 4번
18. 18. 학교장의 변혁적지도성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학교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2.
높은 기준의 도덕적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학교구성원의 신뢰를 얻는다.
3.
학교구성원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주어진 과업을 달성 하도록 한다.
4.
학교구성원과 더불어 학교의 비전을 설정하고 공유하여 학교의 변화를 도모한다.
정답: 3번
19. 19. 교육공무원의 징계효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직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3개월간 보수를 받지 못한다.
2.
견책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6개월간 승진과 승급이 제한된다.
3.
해임된 자는 공무원신분은 보유하나 3개월간 직무에 종사 할 수 없다.
4.
파면된 자는 공무원관계로 부터배제 되고 1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정답: 2번
20. 20. 「초ㆍ중등교육법」에 근거할 때, 학교회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위학교행정실장이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 한다.
2.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3.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1월1일에 시작하여 12월 말일에 종료된다.
4.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은 학교회계의 세입으로 할 수 없다.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