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7-06-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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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1.
주입(注入)으로서의 교육
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
3.
성년식(成年式)으로서의 교육
4.
행동수정(行動修正)으로서의 교육
정답: 3번
2. 2.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서원(書院)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학(官學)인 향교(鄕校)와 대비되는 사학(私學)이다.
2.
퇴계 이황은 서원의 교육목적을 위인지학(爲人之學)에 두었다.
3.
원규(院規) 혹은 학규(學規)라고 불리는 자체의 규약을 갖추고 있었다.
4.
교육의 기능뿐만 아니라 선현(先賢)을 숭상하고 그의 학덕을 기리는 제사의 기능도 겸하였다.
정답: 2번
3. 3.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철학은?
1.
비판적 교육철학
2.
분석적 교육철학
3.
홀리스틱 교육철학
4.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정답: 1번
4. 4. 16세기 서양의 인문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대 그리스ㆍ로마의 자유교육의 이상을 계승하였다.
2.
자연이나 실재하는 사물을 매개로 하는 실물교육을 도입하였다.
3.
민족적으로 각성된 관점에서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다.
4.
고등교육이 아닌 초등교육 수준에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정답: 1번
5. 5.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사상가는?
1.
아퀴나스(T. Aquinas)
2.
소크라테스(Socrates)
3.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정답: 2번
6. 6. <보기>는 타일러(R. Tyler)의 교육목표 설정 절차에 대한 것이다. 그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 3번
7. 7. (가)~(다)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1.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4.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정답: 4번
8. 8.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수ㆍ학습 방법은?
1.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
4.
교사주도학습(teacher-directed learning)
정답: 1번
9. 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가네(R. Gagné)의 학습 성과 (learning outcomes) 영역은?
1.
언어정보
2.
운동기능
3.
인지전략
4.
지적기능
정답: 4번
10. 10. 아동의 혼잣말(private speech)에 대한 비고츠키(L. Vygotsky)의 견해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중심적 언어로서 미성숙한 사고를 보여준다.
2.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주도 한다.
3.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줄어들면서 내적 언어로 바뀐다.
4.
쉬운 과제보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할 때 더 많이 사용한다.
정답: 1번
11. 11.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담자는 합리적으로 불안을 조절할 수 없을 때 자아방어기제에 의존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초래한 행동자극을 분석하고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과 전이 감정을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다.
4.
내담자의 행동은 무의식 속에 억압된 과거의 경험과 심리성적인 에너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답: 2번
12. 12.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1.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능력참조평가(ability-referenced evaluation)
4.
성장참조평가(growth-referenced evaluation)
정답: 1번
13. 13. 검사도구의 타당도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 2번
14. 14. 다음은 정보처리이론에서 부호화(encoding)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한 것이다. (가)~(다)에 해당하는 전략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1.
정교화, 심상, 조직화
2.
정교화, 조직화, 심상
3.
조직화, 정교화, 심상
4.
조직화, 심상, 정교화
정답: 4번
15. 15. 보상적(補償的) 교육평등관에 해당하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 3번
16. 16. 학교교육의 측면에서, 콜만(J. Coleman)의 사회자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에 따라 개인의 노동력에 차이가 발생한다.
2.
학교교육과 경제생산체제 간의 상응관계를 통해 학교가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
3.
교사, 학생, 학부모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학교가 특정 계층의 문화를 보편적 가치로 가르치기 때문에 학업에서 상위 계층의 자녀가 유리하다.
정답: 3번
17. 17.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학자는?
1.
일리치(I. Illich)
2.
프레이리(P. Freire)
3.
노울즈(M. Knowles)
4.
메지로우(J. Mezirow)
정답: 2번
18. 18. 현행 교육공무원법에 규정된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위란 1명의 교육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말한다.
2.
전직이란 교육공무원의 종류와 자격을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3.
강임이란 교육공무원의 직렬을 달리하여 하위 직위에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4.
전보란 교육공무원을 같은 직위 및 자격에서 근무기관이나 부서를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3번
19. 1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1.
수월성
2.
능률성
3.
효과성
4.
합법성
정답: 4번
20. 20. 국・공립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