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9-06-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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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문제 처리과정에서 중학생인 가해학생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1.
출석정지
2.
학급교체
3.
전학
4.
퇴학처분
정답: 4번
2. 2. ㉠~㉢에 들어갈 평가 유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
1.
진단평가, 총괄평가, 형성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괄평가
4.
총괄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정답: 2번
3. 3.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2.
바람직한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도 학습의 결과이다.
3.
학습자는 상황에 관계없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존재이다.
4.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다.
정답: 3번
4. 4.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를 채택한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정의적 특성의 발달보다는 지적 능력의 성취를 강조한다.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삶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경험을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교과로 분류한다.
정답: 2번
5. 5. 신라시대의 국학(國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수와 훈도를 교관으로 두어 교육하게 하였다.
2.
6두품 출신 자제들에게만 입학 자격이 부여되었다.
3.
독서삼품과를 도입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관직에 진출시켰다.
4.
수학 기간은 관직에 진출할 때까지 누구에게도 제한하지 않았다.
정답: 3번
6. 6.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심의기관으로 교육감을 둔다.
2.
지방자치단체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지방교육행정협의회를 둔다.
3.
정당은 교육감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없다.
4.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경비를 따로 경리하기 위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에 교육비특별회계를 둔다.
정답: 1번
7.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1.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
2.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3.
아담스(J. H. Adams)의 공정성이론
4.
알더퍼(C. P.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정답: 1번
8. 8.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재생산 이론에 부합하는 내용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 4번
9. 9. 「교육공무원법」상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기간제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학부모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특정 교과를 한시적으로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교원이 병역 복무를 사유로 휴직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정답: 1번
10. 10.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새로 실시한 검사와 이미 공인된 검사 사이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2.
실시한 하나의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측정 결과 간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3.
동일한 집단에게 동일한 검사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 실시하여 두 검사 간의 일관성 정도를 추정한다.
4.
동일한 집단에게 검사의 특성이 거의 같은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유사성 정도를 추정한다.
정답: 1번
11. 1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현대교육사상가는?
1.
부버(M. Buber)
2.
듀이(J. Dewey)
3.
브라멜드(T. Brameld)
4.
허친스(R. M. Hutchins)
정답: 1번
12.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ㄷ → ㄴ → ㄹ
3.
ㄷ → ㄱ → ㄹ → ㄴ
4.
ㄷ → ㄴ → ㄱ → ㄹ
정답: 3번
13. 13. 다음의 특징을 가진 상담기법은?
1.
정신분석 상담기법
2.
인간중심 상담기법
3.
행동주의 상담기법
4.
인지적 상담기법
정답: 2번
14. 14. 브루너(J. S. Bruner)의 ‘지식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이다.
2.
특정 학문에서의 학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3.
학문에 내재해 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조화한 것이다.
4.
배운 내용을 사태에 적용하기 쉽고 위계적인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준다.
정답: 1번
15. 15. 플라톤이 「국가론」에서 주장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에 있다.
2.
국가는 능력에 따라 구분된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시켜야한다.
3.
모든 인간은 백지상태에서 태어나므로 개인의 사회적 역할은 평등하다.
4.
국가는 교육에 최소한으로 개입하여 개인의 발달을 보장해야 한다.
정답: 2번
16. 16. 헌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제도의 법정주의
2.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3.
고등학교까지의 의무교육 무상화
4.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
정답: 3번
17. 17. 헤르바르트(J. F. Herbart) 4단계 교수론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1.
명료화(clearness)
2.
연합(association)
3.
방법(method)
4.
체계(system)
정답: 4번
18. 18.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안한 순환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의무교육과 같은 정규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제안한 전략이다.
2.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교육을 포함한다.
3.
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 동안 순환적인 방법으로 배분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4.
교육과 일, 자발적 비고용 기간, 은퇴가 서로 교차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 원리로 삼는다.
정답: 1번
19. 19. 공ㆍ사교육비를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치는가’에 따라 분류할 때, 공교육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법인전입금
2.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운영지원비
3.
학생이 사설학원에 내는 학원비
4.
학생이 학교에 내는 입학금
정답: 3번
20. 2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비추어 볼 때, 다음 상황에 대한 아동의 대답이 해당하는 발달단계는?
1.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
2.
2단계: 개인적 쾌락주의
3.
3단계: 착한 소년/소녀 지향
4.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