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16-04-09 기출문제)
1 / 20
1. 1. 외래어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flash-플래시
2.
shrimp-쉬림프
3.
presentation-프레젠테이션
4.
Newton-뉴턴
정답: 2번
2. 2. 밑줄 친 보조사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그렇게 천천히 가다가는 지각하겠다.-는 :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냄
2.
웃지만 말고 다른 말을 좀 해 보아라.-만 :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타냄
3.
단추는 단추대로 모아 두어야 한다.-대로 :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냄
4.
비가 오는데 바람조차 부는구나.-조차 :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을 나타냄
정답: 1번
3. 3. 다음의 상황에 어울리는 한자 성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교언영색(巧言令色)
2.
절치부심(切齒腐心)
3.
만시지탄(晩時之歎)
4.
사필귀정(事必歸正)
정답: 4번
4. 4. 다음 글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간은 공평한 대우를 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2.
인간은 남보다 능력을 더 인정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3.
인간은 타인과 협력할 때 더 행복해 한다.
4.
인간은 상대를 위해 자신의 몫을 양보했을 때 더 행복해 한다.
정답: 1번
5. 5. 다음 글의 필자가 궁극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여행할 때는 로마를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좋다.
2.
문명을 반성적으로 볼 수 있는 가치관이 필요하다.
3.
문화 유적에 대한 로마인의 자부심은 본받을 만하다.
4.
과거 문명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명을 창조해야 한다.
정답: 2번
6. 6.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인의 생명(生命)
2.
시인의 운명(運命)
3.
시인의 사명(使命)
4.
시인의 혁명(革命)
정답: 3번
7. 7. ㉠~㉣을 시의 흐름에 맞게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해가 지고 밤이 깊어간 시간의 경과가 나타나 있다.
2.
㉡ : 관심 받지 못해 외로운 상황이 나타나 있다.
3.
㉢ : 공부하기 싫은 어린이의 마음이 나타나 있다.
4.
㉣ : 넉넉하지 않은 가정 형편이 나타나 있다.
정답: 3번
8. 8. 밑줄 친 단어가 상징하는 것과 가장 유사한 것은?
1.
어머니는 눈물로 진주를 만드신다.
2.
반짝이는 나뭇잎은 어린 아이들의 웃음 같다.
3.
잠을 깨고 나니 고된 인생도 한바탕 꿈처럼 여겨졌다.
4.
얽매인 삶보다는 구름 같은 삶이 훨씬 좋을 때가 있다.
정답: 3번
9. 9. 두 한자어의 의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광정(匡正)-확정(廓正)
2.
부상(扶桑)-함지(咸池)
3.
중상(中傷)-비방(誹謗)
4.
갈등(葛藤)-알력(軋轢)
정답: 2번
10. 10. 다음 대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진행자는 김 교수에게 추가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2.
김 교수는 진행자의 의견에 동조하며 자신의 견해를 수정하고 있다.
3.
김 교수는 진행자의 부탁에 따라 소개할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4.
진행자는 김 교수의 설명을 듣고 자신의 이해가 맞는지 질문을 하고 있다.
정답: 2번
11. 11.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1.
그는 우리 시대의 스승이라기 보다는 자상한 어버이이다.
2.
그는 황소 같이 일을 했다.
3.
하루 종일 밥은 커녕 물 한 모금도 마시지 못했다.
4.
내 모자는 그것하고 다르다.
정답: 4번
12. 12. 밑줄 친 어휘의 뜻풀이가 옳지 않은 것은?
1.
해미 때문에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았다.-해미 : 바다 위에 낀 짙은 안개
2.
이제는 안갚음할 때가 되었다.-안갚음 : 남에게 해를 받은 만큼 저도 그에게 해를 다시 줌
3.
그 울타리는 오랫동안 살피지 않아 영 볼썽이 아니었다.-볼썽 : 남에게 보이는 체면이나 태도
4.
상고대가 있는 풍경을 만났다.-상고대 : 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정답: 2번
13. 13. 밑줄 친 어휘 중 표준어가 아닌 것은?
1.
그는 얼금얼금한 얼굴에 콧망울을 벌름거리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2.
그 사람 눈초리가 아래로 축 처진 것이 순하게 생겼어.
3.
무슨 일인지 귓밥이 훅 달아오르면서 목덜미가 저린다.
4.
등산을 하고 났더니 장딴지가 땅긴다.
정답: 1번
14. 14.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잘생긴 사람이 적고 못생긴 사람이 많다는 말에서 거사의 현실인식을 알 수 있다.
2.
용모에 대한 거사의 논의는 도덕성, 지혜, 안목 등을 비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만난 후 거울을 닦겠다는 말에서 거사가 지닌 처세관을 엿볼 수 있다.
4.
이상주의적이고 결백한 자세로 현실에 맞서고자 하는 거사의 높은 의지가 드러나 있다.
정답: 4번
15. 15. ㉠~㉣을 고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맥에 맞도록 '그러나'로 수정한다.
2.
㉡-의미가 통하도록 '아랫돌 빼서 윗돌 괴듯'으로 수정한다.
3.
㉢-어법에 맞도록 '경원을 사서는'으로 수정한다.
4.
㉣-문단의 통일성에 어긋나므로 삭제한다.
정답: 3번
16. 16. 안긴문장이 주성분으로 쓰이지 않은 것은?
1.
그 학교는 교정이 넓다.
2.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학수고대했다.
3.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
4.
대화가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몰랐다.
정답: 3번
17. 17. ㉠~㉣의 밑줄 친 어휘의 한자가 옳지 않은 것은?
1.
㉠-使嗾
2.
㉡-間涉
3.
㉢-缺陷
4.
㉣-剔抉
정답: 2번
18. 18. 다음 글이 독자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소리는 같지만 뜻은 전혀 다른 두 단어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섞어 사용해서
2.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사건 대신 아주 엉뚱한 사건을 전개해서
3.
묘사하는 대상의 우스꽝스러운 생태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 채 객관적으로 전달해서
4.
어떤 단어를 보통 쓰이는 의미 대신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짐짓 받아들여서
정답: 4번
19. 19. 다음 글의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작품 밖의 전지적 서술자가 일어난 사건의 전말을 전달하고 있다.
2.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다른 인물을 관찰하며 평가하고 있다.
3.
작품 밖에 있는 서술자가 관찰자가 되어 등장인물의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
4.
작품 속의 서술자가 작품 밖의 서술자와 교차하며 사건을 입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정답: 2번
20. 20. 다음 글을 근거로 할 때, <보기>의 대화에서 ㉡의 대답이 갖는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대화(1) : 관련성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2.
대화(2) : 질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3.
대화(3) : 양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4.
대화(4) : 태도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정답: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