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19-04-06 기출문제)
1 / 20
1. 1. 밑줄 친 단어의 품사를 같은 것끼리 묶은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 2번
2. 2. 다음의 여러 조건에 가장 잘 맞는 토론 논제는?
1.
징병제도는 유지해야 한다.
2.
정보통신망법을 개선할 수는 없다.
3.
야만적인 두발 제한을 폐지해야 한다.
4.
내신 제도와 논술 시험을 개혁해야 한다.
정답: 1번
3. 3.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적 배경은 망루가 세워져 있는 황야이다.
2.
시간적 배경은 연극의 진행에 따라 변한다.
3.
해설자는 무대 위의 아버지를 소개한다.
4.
파수꾼의 얼굴은 분명하게 알 수 없다.
정답: 3번
4. 4. 두 사람의 대화에 적용된 공감적 듣기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수빈은 정아의 말에 자신이 주의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2.
수빈은 정아가 계속 말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3.
수빈은 정아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정아 스스로 정리하게끔 도와주고 있다.
4.
수빈은 정아의 말을 자신의 처지로 바꾸어 의미를 재구성하고 있다.
정답: 4번
5. 5. 국어의 주요한 음운 변동을 다음과 같이 유형화할 때, '부엌일'에 일어나는 음운 변동 유형으로 옳은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 1번
6. 6. 토론자들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찬성 측은 친숙한 상황을 빗대어 자신의 견해를 펼치고 있다.
2.
찬성 측은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여 논지를 보충하고 있다.
3.
반대 측은 윤리적 방법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4.
반대 측은 논제에 의문을 제기하여 주장을 강화하고 있다.
정답: 4번
7. 7.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순서대로 ㉠, ㉡, ㉢)
1.
골계(滑稽), 해학(諧謔), 풍자(諷刺)
2.
해학(諧謔), 풍자(諷刺), 골계(滑稽)
3.
풍자(諷刺), 해학(諧謔), 골계(滑稽)
4.
골계(滑稽), 풍자(諷刺), 해학(諧謔)
정답: 4번
8. 8. 다음 글에서 보기가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1.
㉠
2.
㉡
3.
㉢
4.
㉣
정답: 1번
9. 9.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은 실재하는 존재물이고, ㉡은 상상적 허구물이다.
2.
㉠은 화자의 절망을 나타내고, ㉡은 화자의 희망을 나타낸다.
3.
㉠은 화자의 내면을 상징하고, ㉡은 화자의 외양을 상징한다.
4.
㉠은 화자의 초라함을 부각시키고, ㉡은 화자의 수심을 깊게 한다.
정답: 4번
10. 10. 화자의 상황을 적절하게 표현한 한자 성어는?
1.
琴瑟之樂
2.
輾轉不寐
3.
錦衣夜行
4.
麥秀之嘆
정답: 2번
11. 11.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문장으로 적절한 것은?
1.
아버지께서 할머니를 모시고 댁에 들어가셨다.
2.
제가 어머니께 그렇게 말씀을 드리면 될까요?
3.
어머니께서 아주머니께 이 김치를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4.
주민 여러분께서는 잠시만 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답: 3번
12. 12. 다음 글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직설적인 어조로써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2.
고전적인 질서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추구하고 있다.
3.
인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이 대조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4.
농기구의 상징을 통해 체제 개혁을 역설하고 있다.
정답: 2번
13. 13. ㉠~㉣ 중 서술자가 개입되어 있지 않은 것은?
1.
㉠
2.
㉡
3.
㉢
4.
㉣
정답: 3번
14. 14.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토속적이면서도 억센 삶의 현장을 그리고 있다.
2.
신둥이의 새파란 불은 생의 욕구를 암시한다.
3.
간난이 할아버지에게서 생명에 대한 외경을 느낄 수 있다.
4.
동장네 절가는 간난이 할아버지의 행동에 동조하고 있다.
정답: 4번
15. 15. (가)와 (나)를 통해서 추정하기 어려운 내용은?
1.
상층 남성들은 상중의 예법에 대해 매우 엄격하였다.
2.
혼자 소설을 보면서 소리 내어 읽기도 하였다.
3.
하층에서도 소설을 창작하는 사람이 많았다.
4.
상층이 아닌 하층에서도 소설을 즐겼다.
정답: 3번
16. 16. 다음 글의 글쓰기 전략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고전파 음악이 지닌 음악사적 의의를 밝힌다.
2.
고전파 음악의 음악가를 예시하여 이해를 돕는다.
3.
고전파 음악의 특징이 형식과 내용의 분리에 있음을 강조한다.
4.
질문을 통해 화제를 제시함으로써 호기심을 유발한다.
정답: 3번
17. 17. (가)를 바탕으로 (나)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적절히 추론한 것은?
1.
실용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경험론적 사고에 토대를 둔다.
2.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므로 일상생활에서는 합리론적 사고를 우선하여야 한다.
3.
과학 연구는 합리론을 버리고 철저히 경험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감각에 대한 신뢰는 어느 분야에나 전적으로 차별 없이 요구된다.
정답: 1번
18. 18.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피자는 쉽게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편리한 음식이다.
2.
자장면과 피자는 이국적인 음식이다.
3.
자장면과 피자는 값이 싸면서도 기분 전환이 되는 음식이다.
4.
자장면은 특별한 날에 어린이들에게 여전히 가장 사랑받는 음식이다.
정답: 4번
19. 19.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가을걷이'와 '추수'는 공존하며 경쟁하고 있다.
2.
'말미'는 쓰지 않고 '휴가'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3.
'얼굴'은 '형체'의 뜻에서 '안면'의 뜻으로 의미가 축소되었다.
4.
'겨레'는 '친척'의 뜻에서 '민족'의 뜻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정답: 2번
20. 20.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가)는 중심 화제를 소개하고, 핵심어를 제시함으로써 전개될 내용을 암시하고 있다.
2.
(나)는 디디티가 끼칠 생태계의 영향을 인과 분석의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3.
(다)는 디디티의 악영향을 제시하고, 그것의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4.
(라)는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암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