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22-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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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밑줄 친 말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것은?
1.
그는 아까운 능력을 썩히고 있다.
2.
음식물 쓰레기를 썩혀서 거름으로 만들었다.
3.
나는 이제까지 부모님 속을 썩혀 본 적이 없다.
4.
그들은 새로 구입한 기계를 창고에서 썩히고 있다.
정답: 3번
2. 2. (가)~(라)를 고쳐 쓴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 : 오빠는 생김새가 나하고는 많이 달라.
2.
(나) :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다) : 내가 오직 바라는 것은 네가 잘됐으면 좋겠다는 거야.
4.
(라) : 신은 인간을 사랑하기도 하지만 인간에게 시련을 주기도 한다.
정답: 2번
3. 3. 사자성어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그는 구곡간장(九曲肝腸)이 끊어지는 듯한 슬픔에 빠졌다.
2.
학문의 정도를 걷지 않고 곡학아세(曲學阿世)하는 이가 있다.
3.
이유 없이 친절한 사람은 구밀복검(口蜜腹劍)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4.
신중한 태도로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는 당랑거철(螳螂拒轍)의 자세가 필요하다.
정답: 4번
4. 4. 다음 대화에서 나타난 ‘지민’의 의사소통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신의 면접 경험을 예로 들어 상대방을 설득하고 있다.
2.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하며 상대방의 이견을 반박하고 있다.
3.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4.
상대방과의 갈등 해소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정답: 3번
5. 5.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양소유’는 장원급제를 하여 한림학사가 되었다.
2.
‘양소유’는 인간 세상에 환멸을 느껴 스스로 ‘성진’의 모습으로 되돌아왔다.
3.
‘성진’이 있는 곳은 인간 세상이 아니다.
4.
‘성진’은 자신의 외양을 통해 꿈에서 돌아왔음을 인식한다.
정답: 2번
6. 6. (가)~(라)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은 억울하게 해를 입은 충신을 가리킨다.
2.
㉡은 궁궐에 계신 임금을 가리킨다.
3.
㉢은 헤어진 연인을 가리킨다.
4.
㉣은 오랜 세월을 함께한 벗을 가리킨다.
정답: 4번
7. 7.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①
2.
②
3.
③
4.
④
정답: 1번
8. 8. 다음 글의 ‘동기화 단계 조직’에 따라 (가)~(마)를 배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가)-(나)-(다)-(라)-(마)
2.
(가)-(다)-(나)-(라)-(마)
3.
(가)-(다)-(라)-(나)-(마)
4.
(가)-(라)-(다)-(나)-(마)
정답: 2번
9. 9.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2.
복지 기관과 수급자 거주지 사이의 거리는 복지 혜택의 정도에 영향을 준다.
3.
복지 기관 접근성 분석 결과는 복지 셔틀버스 노선 증설의 근거가 된다.
4.
복지 공감 지도로 복지 혜택에 대한 수급자들의 개별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다.
정답: 4번
10. 10. ㉠~㉣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아이들의 코 묻은 돈’에서 ‘코’는 ‘콧물’의 의미로 쓰인다.
2.
㉡: ‘수세미’는 원래 식물의 이름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그릇을 씻는 데 쓰는 물건’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3.
㉢: ‘배꼽’은 일반적으로 ‘탯줄이 떨어지면서 배의 한가운데에 생긴 자리’를 가리키지만 바둑에서는 ‘바둑판의 한가운데’라는 의미로 쓰인다.
4.
㉣: 무서운 전염병인 ‘천연두’를 꺼려서 ‘손님’이라고 불렀다.
정답: 3번
11. 11.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장에게 빛 공해로 농장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2.
건의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밝히고 있다.
3.
다른 지역에서 야간 조명으로 인한 폐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언급하고 있다.
4.
골프장의 야간 운영을 제한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정답: 2번
12. 12. 다음 대화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은 청자보다 화자에게, ㉡은 화자보다 청자에게 가까이 있는 대상을 가리킨다.
2.
㉢은 화자보다 청자에게 멀리 있는 대상을 가리킨다.
3.
㉢과 ㉣은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
4.
㉤은 ㉡과 ㉢ 모두를 가리킨다.
정답: 2번
13. 13.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은 근대 이후에 형성되었다.
2.
「아동권리헌장」은 「아동권리협약」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3.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 「아동권리협약」, 「아동권리헌장」에는 모두 아동의 발달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
4.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은 아동을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함으로써 아동의 권리에 대한 진전된 성과를 이루었다.
정답: 4번
14. 14. 다음 시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현실을 초월한 순수 자연의 세계를 노래하고 있다.
2.
희망과 신념을 드러내는 단정적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3.
시어들의 상징적인 의미를 통해 주제를 형성하고 있다.
4.
‘봄’과 ‘겨울’의 이원적 대립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정답: 1번
15. 15. 다음 글의 전개 순서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1.
(마)-(가)-(다)-(나)-(라)
2.
(마)-(가)-(라)-(다)-(나)
3.
(마)-(다)-(가)-(라)-(나)
4.
(마)-(다)-(나)-(가)-(라)
정답: 4번
16. 16. 한자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오늘 협상에서 만족(滿足)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2.
김 위원의 주장을 듣고 그 의견에 동의하여 재청(再請)했다.
3.
우리 지자체의 해묵은 문제를 해결(解結)할 방안이 생각났다.
4.
다수가 그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기에 재론(再論)이 필요하다.
정답: 3번
17. 17. 다음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에서 고르면?
1.
㉠
2.
㉡
3.
㉢
4.
㉣
정답: 4번
18. 18.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현’은 예전과 달라진 ‘박’의 태도가 자신의 작품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2.
‘현’은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박’을 통해 자신을 연민하고 있다.
3.
‘현’은 새 빌딩들을 보고 도시가 많이 변화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4.
‘현’은 시뻘건 벽돌로 만든 경찰서를 보고 암울한 분위기를 느끼고 있다.
정답: 1번
19. 19. 다음 규정에 근거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
(가)에 따라 ‘아래+집’은 ‘아랫집’으로 적는다.
2.
(가)에 따라 ‘쇠+조각’은 ‘쇳조각’으로 적는다.
3.
(나)에 따라 ‘전세+방’은 ‘전셋방’으로 적는다.
4.
(나)에 따라 ‘자리+세’는 ‘자릿세’로 적는다.
정답: 3번
20. 20. 글쓴이의 견해에 부합하는 것은?
1.
문화의 전파 기제는 밈 이론보다는 의사소통 이론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절하다.
2.
의사소통 이론에 따르면 문화의 수용 과정에는 수용 주체의 주관이 개입하지 않는다.
3.
의사소통 이론에 따르면 특정 공동체의 문화는 다른 공동체로 복제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
4.
요크셔 푸딩 요리법이 요크셔 지방의 가정이나 개인에 따라 세부적인 차이를 보이는 현상은 밈 이론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
정답: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