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5-04-18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
총 20문제
답안 완료: 0문제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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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귀인 이론
2.
기대-가치 이론
3.
자기결정성 이론
4.
자기효능감 이론
정답: 3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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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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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범위
2.
계속성
3.
계열성
4.
균형성
정답: 3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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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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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리치(I.Illich)
2.
라이머(E.Reimer)
3.
프레이리(P.Freire)
4.
슈타이너(R.Steiner)
정답: 1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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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공무원법」상 교원의 전보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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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사가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2.
도교육청 장학관이 교장으로 임용된 경우
3.
중학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로 임용된 경우
4.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도교육청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정답: 4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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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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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했다.
2.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3년으로 정했다.
3.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4.
3ㆍ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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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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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평생교육법」 조항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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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취업
2.
문자해득
3.
의사소통
4.
정보통신
정답: 2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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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생이 문제해결능력이 없는 경우,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고츠키(L.Vygotsky)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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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2.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격려한다.
3.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을 풀게 하여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4.
학생이 혼자서 풀 수 있는 문제와 도움을 받아야 하는 문제를 모두 평가하여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정답: 3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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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브론펜브레너(U.Bronfenbrenner)에 의해 제안된 인간발달의 생태이론에서 중간체계(meso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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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이념, 가치, 관습, 제도 등을 의미한다.
2.
아동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3.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낸다.
4.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부모의 직장, 보건소 등)을 나타낸다.
정답: 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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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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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지원청에 교육장을 두되 장학관으로 보한다.
2.
교육감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3.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
4.
부교육감은 당해 시ㆍ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답: 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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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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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세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2.
광역시는 담배소비세의 100분의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야 한다.
3.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의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없다.
4.
시ㆍ군ㆍ자치구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의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보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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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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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 나타난 관료제의 역기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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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권태
2.
인간 경시
3.
실적과 연공의 갈등
4.
목표와 수단의 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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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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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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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료체제
2.
계선조직
3.
비공식조직
4.
이완결합체제
정답: 4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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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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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유연상
2.
꿈의 분석
3.
전이의 분석
4.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정답: 4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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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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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성평가
2.
진단평가
3.
절대평가
4.
총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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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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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델링
2.
행동조성
3.
체계적 둔감화
4.
선행조직자 제시
정답: 4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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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육공학의 기본영역별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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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가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2.
활용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
3.
설계영역에는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이 있다.
4.
개발영역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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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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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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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제성
2.
협동학습
3.
자기주도학습
4.
구조적인 문제
정답: 4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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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우리나라의 독학자 학위취득시험 단계에서 에 들어갈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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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층면접
2.
학위취득 종합시험
3.
실무능력 인정시험
4.
독학능력 인정시험
정답: 2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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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우리나라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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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ㆍ공립학교의 교감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원위원이 된다.
2.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학교장이 소집한다.
3.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한다.
4.
사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정답: 3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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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초ㆍ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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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자율학교로 구분된다.
2.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3.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의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4.
교육감이 외국어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정답: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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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보
강의: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연도: 2015-04-18
총 문제: 20문제
현재 문제: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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