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0-07-11 기출문제)
1 / 20
1. 1.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열성의 원리
2.
유용성의 원리
3.
계속성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정답: 2번
2. 2. 밑줄 친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
2.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3.
기존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4.
규범과 가치관 통제
정답: 1번
3. 3. 형식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단기간 및 시간제 학생
2.
목적-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3.
내용-개인화된 내용 및 학습자가 입학조건 결정
4.
전달방식-자원의 절약 및 유연한 체제
정답: 2번
4.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는?
1.
기획
2.
명령
3.
조정
4.
통제
정답: 3번
5. 5.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를 교육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때,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1.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2.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3.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4.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정답: 2번
6. 6.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2.
하버마스(J. Habermas), 지루(H. Giroux), 프레이리(P. Freire)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3.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행위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4.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사회적인 관점을 취한다.
정답: 3번
7.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재는?
1.
「동몽선습」
2.
「유합」
3.
「입학도설」
4.
「훈몽자회」
정답: 1번
8. 8. 전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초등학교 교감이 장학사가 되었다.
2.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가 되었다.
3.
중학교 교장이 교육장이 되었다.
4.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정답: 4번
9.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문헌은?
1.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
2.
포르(Faure)의 「존재를 위한 학습」
3.
다베(Dave)의 「평생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4.
OECD의 「순환교육 보고서」
정답: 1번
10. 10.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그 구체적인 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법률-초ㆍ중등교육법
2.
조약-유네스코 헌장
3.
법규명령-고등교육법시행령
4.
규칙-학생인권조례
정답: 4번
11.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1.
완전학습
2.
전환학습
3.
학습공동체이론
4.
인지적 도제학습
정답: 4번
12.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은?
1.
합리 모형
2.
만족 모형
3.
점증 모형
4.
쓰레기통 모형
정답: 4번
13.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측정방법은?
1.
관찰법
2.
사례연구
3.
질문지법
4.
내용분석법
정답: 3번
14. 14.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도전 추구
2.
능력 입증
3.
노력 귀인
4.
절대적, 내적 자기참조 기준
정답: 2번
15. 15. 홀랜드(Holland)가 제안한 직업흥미유형 간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은?
1.
탐구적(I)-기업적(E)
2.
예술적(A)-사회적(S)
3.
사회적(S)-기업적(E)
4.
예술적(A)-탐구적(I)
정답: 1번
16. 16.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호화-제시된 정보를 처리가능한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
2.
인출-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가져오는 과정
3.
조직화-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
4.
메타인지-사고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를 지각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
정답: 3번
17. 17. 구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로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한다.
2.
타당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요인분석 등 여러 통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3.
한 검사가 어떤 심리적 개념이나 논리적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는가를 검증한다.
4.
검사가 의도한 바의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정답: 1번
18. 18. 장학개념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리장학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등장하였다.
2.
협동장학은 조직의 규율과 절차,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3.
수업장학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을 강조하였다.
4.
아동 중심 교육이 강조되던 시기에 발달장학이 널리 퍼졌다.
정답: 3번
19. 19. 가네(Gagné)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태도
2.
언어정보
3.
탐구기능
4.
운동기능
정답: 3번
20. 20.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스톤(Thurstone)-지능의 구성요인으로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존재한다.
2.
길포드(Guilford)-지능은 내용, 산출, 조작(operation)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가드너(Gardner)-8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하며, 각각의 지능의 가치는 문화나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4.
스턴버그(Sternberg)-지능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