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1-04-17 기출문제)
1 / 20
1. 1.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개념은?
1.
공식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4.
의도된 교육과정
정답: 3번
2. 2. 좋은 검사도구가 갖추어야 할 다음의 조건은?
1.
타당도
2.
객관도
3.
실용도
4.
변별도
정답: 2번
3. 3.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원리는?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수여성 벌
4.
제거성 벌
정답: 1번
4. 4.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은?
1.
아노미(anomie)
2.
쿠레레(currere)
3.
패러다임(paradigm)
4.
아비투스(habitus)
정답: 4번
5. 5. 다음의 교수설계 전략에 해당하는 ARCS 모형의 요소는?
1.
주의집중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정답: 3번
6. 6. 교수설계를 위한 ADDIE 모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1.
분석
2.
설계
3.
개발
4.
실행
정답: 2번
7. 7.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 의하면 그 요소가 외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불가능한 귀인은?
1.
운
2.
능력
3.
노력
4.
과제난이도
정답: 4번
8. 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현재 고시하고 있는 국가 수준의 지원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1.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료를 개발ㆍ보급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2.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의 인정,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3.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4.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강화 등에 필요한 행ㆍ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정답: 3번
9. 9.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에 주목한다.
2.
불평등의 문제를 학교 교육 안에서 찾는다.
3.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사회적 성격을 탐구한다.
4.
구조 기능주의에 기반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한다.
정답: 4번
10. 10. 조선시대의 향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국의 부ㆍ목ㆍ군ㆍ현에 일읍일교(一邑一校)의 원칙에 따라 설립된 지방 관학이다.
2.
교관으로는 중앙에서 파견하는 교수(敎授)나 훈도(訓導)가 있었다.
3.
성균관과 마찬가지로 문묘와 학당으로 구성된 묘학(廟學)의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4.
향교 유생들은 성균관 유생들을 대상으로 거행하는 알성시나 황감제, 도기과 등의 시험에 함께 응시할 수 있었다.
정답: 4번
11. 11. 다음에 해당하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제도는?
1.
학습휴가제
2.
학습계좌제
3.
시간제 등록제
4.
평생교육 바우처
정답: 2번
12. 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조직 유형은?
1.
야생 조직(wild organization)
2.
관료제 조직(bureaucratic organization)
3.
조직화된 무질서(organized anarchy) 조직
4.
온상 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정답: 3번
13. 13. 다음과 가장 관계가 깊은 이론은?
1.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
맥그리거(McGregor)의 X-Y이론
4.
헤크만과 올드함(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정답: 1번
14. 14. 다음에 해당하는 자아정체감의 개념은?
1.
정체감 성취(achievement)
2.
정체감 유예(moratorium)
3.
정체감 유실(foreclosure)
4.
정체감 혼미(diffusion)
정답: 3번
15. 15.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현대 교육철학자는?
1.
피터스(Peters)
2.
허스트(Hirst)
3.
프레이리(Freire)
4.
마르쿠제(Marcuse)
정답: 2번
16. 16. 교육행정의 접근에서 인간관계론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개인은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존재이다.
2.
경제적 유인가가 유일한 동기유발 요인은 아니다.
3.
고도의 전문화가 집단을 가장 효율적인 조직으로 이끈다.
4.
생산 수준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비공식 집단의 사회적 규범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 3번
17. 17. 피들러(Fiedler)의 리더십 상황 이론에서 강조하는 '상황'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구성원의 성숙도
2.
과업의 구조화 정도
3.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4.
지도자가 구성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의 정도
정답: 1번
18. 18. 다음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일제강점기의 조선교육령은?
1.
제1차 조선교육령
2.
제2차 조선교육령
3.
제3차 조선교육령
4.
제4차 조선교육령
정답: 2번
19. 19. 다음 중 우리나라의 현행 평생교육사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 2번
20. 20.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재정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2.
교육부의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는 정부가 교육과 학예 활동을 위해 투자하는 예산을 말한다.
3.
교육부 일반회계의 세출 내역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다.
4.
시ㆍ도교육비 특별회계의 세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이다.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