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
(2015-05-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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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시장세분화의 목표시장의 선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존재를 목표시장 사람들에게 알려 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Targeting
2.
Advertising
3.
Positioning
4.
PR
정답: 3번
2. 2. 현대디자인의 특징과 흐름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세계의 디자인 흐름은 바우하우스의 영향으로 독일이 선도해 나아가고 있다.
2.
대중문화의 폭발로 다양한 표현양식(팝아트, 옵아트)이 출현하였다.
3.
디자인과 새로운 기술공학의 결과로 현대적 기능주의 양식으로서 유선형이 큰 주류를 이루었다.
4.
현대의 기업들은 교역확대로 인한 기업 이미지 통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정답: 1번
3. 3. 마케팅믹스의 '4P'에 해당하는 것은?
1.
Product, Power, Professional, Price
2.
Product, Position, Promotion, Price
3.
Product, Place, Promotion, Price
4.
Product, Place, Professional, Package
정답: 3번
4. 4. 전자출판을 가능하게 한 중요한 기술은?
1.
옵셋 인쇄
2.
광학 기술
3.
사진제판 기술
4.
포스트스크립트 기술
정답: 4번
5. 5.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쓰이지 않는 것은?
1.
입출력법(Input-Output)
2.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3.
시네틱스(Synectics)
4.
ST법(Sensitivity Training)
정답: 4번
6. 6. 문제 오류로 복원하지 못하였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1.
문제 오류로 복원하지 못하였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2.
문제 오류로 복원하지 못하였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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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제 오류로 복원하지 못하였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정답: 3번
7. 7. 잡지매체의 특성으로 설명이 가장 틀린 것은?
1.
회람율이 높기 때문에 독자확보와 광고의 효용성이 높다.
2.
정기구독자가 많음으로 해서 광고의 메시지나 인상효과가 오래 기억된다.
3.
집행되는 광고의 크기와 면수의 증가에 따라 열독률이 커진다.
4.
컬러 인쇄효과가 좋으므로 고가품 및 무드광고에 적합하다.
정답: 2번
8. 8. 환경 친화 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한 것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재료를 최소화하며, 복합소재를 피한다.
2.
적은 부품의 사용과 생산과정을 줄인다.
3.
제작비를 감소하며, 단순화를 시도한다.
4.
적은 부피로 하며, 무게를 줄인다.
정답: 3번
9. 9. 아이디어가 불현 듯 떠오르는 사고과정의 한 유형을 무엇이라 지칭하는가?
1.
영감(Inspiration)
2.
잠복 (Incubation)
3.
분석(Analysis)
4.
검증(Verification)
정답: 1번
10. 10. 발명으로 보호,장려하고 그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1.
저작권법
2.
산업디자인진흥법
3.
상표법
4.
특허법
정답: 4번
11. 11. 아트 앤드 크라프트 운동이 주요 인물은?
1.
피터 베렌스
2.
윌리엄 모리스
3.
윌터 그로피우스
4.
헤르만 무테지우스
정답: 2번
12. 12.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시간과 공간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든 교통 운행도
2.
구조를 나타내는 분자구조, 배선도, 공정도
3.
나뭇가지 모양으로 표현한 가족 가계보
4.
인체를 세밀하게 표현한 인체 해부도
정답: 4번
13. 13. 디자인의 분류 중 2차원 디자인이 아닌 것은?
1.
사인, 심볼디자인
2.
타이포그래피, 벽지디자인
3.
패키지디자인, 액세서리디자인
4.
레터링디자인, 포토디자인
정답: 3번
14. 14. 편집디자인의 레이아웃 요소가 아닌 것은?
1.
line-up
2.
Saturation
3.
Format
4.
Margin
정답: 2번
15. 15. 디자인의 개념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설계하다, 계획하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2.
사물의 재료, 기능, 구조에 조형성을 부여하는 종합적인 계획이다.
3.
인간이 보고 즐길 수 있는 매우 아름다운 예술영역을 의미한다.
4.
더욱 쾌적한 생활환경 형성에 기여하는 행위이다.
정답: 3번
16. 16. 실용신안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용신안법은 실용적인 고안을 보호, 장려하고 그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함이다.
2.
실용신안등록 출원의 경우 도면을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3.
실용신안권의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일 부터 시작하여 출원일부터 20년 되는 날이 만료기간이다.
4.
실용신안등록출원 저너에 국내 또는 국외에서 공지된 고안은 실용신안등록을 받을 수 없다.
정답: 3번
17. 17. C.I.P에서 응용디자인 시스템에 해당되는 것은?
1.
패턴
2.
로고타이프
3.
보더라인
4.
패키지
정답: 4번
18. 18. 제1차 세계대전 중 네덜란드에서 발행된 새로운 미술운동의 기관지 이름에서 연유된 것으로 유럽 추상미술의 지도적 역할을 했으며 대표적인 작가로 몬드리안이 있는 양식운동은?
1.
신조형주의
2.
표현주의
3.
미래주의
4.
구성주의
정답: 1번
19. 19. 디자인학과 졸업전시회에서 작품을 출품한 당사자인 학생들이 스스로 디자인을 평가했다면 이것은 어떤 평가 방법인가?
1.
외부평가
2.
내부평가
3.
자체평가
4.
단체평가
정답: 3번
20. 20. 보기는 시네틱스(Synetics)법의 기법 중 어디에 속하나?
1.
의인적 유추
2.
직접적 유추
3.
상징적 유추
4.
공상적 유추
정답: 1번
21. 21. 다음 중 점이, 점증, 반복, 강조, 강약과 관련이 있는 조형원리는?
1.
통일
2.
균형
3.
율동
4.
조화
정답: 3번
22. 22. 예술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무엇보다 예술은 미를 산출한다.
2.
예술은 물질과 정신에 형식을 부여한다.
3.
예술은 재현, 재생이며, 표현이다.
4.
예술은 미적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답: 4번
23. 23. 접시, 조명기구, 찻잔 등 물건의 생산기법의 주된 운동으로서 회전운동이 있다. 이들의 형을 비스듬히 보았을 때의 시각적 형태는?
1.
타원형
2.
원형
3.
구형
4.
다각형
정답: 1번
24. 24. 게쉬탈트 심리학의 초기 창안자는?
1.
깁슨
2.
베르트하이머
3.
루돌프아른하임
4.
버린
정답: 2번
25. 25. 다음 평면도법은 무엇을 작도하기 위한 것인가?
1.
직선의 2등분
2.
각의 5등분
3.
직선의 5등분
4.
각의 평행선 긋기
정답: 3번
26. 26. 거리감을 표현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대기원근법
2.
직선원근법
3.
과장원근법
4.
다각원근법
정답: 4번
27. 27. 끊어지거나 불연속적인 윤곽선으로 된 형이 전체적 형으로 지각되는 법칙은?
1.
정체성의 법칙
2.
유동성의 원칙
3.
고정성의 법칙
4.
폐쇄성의 법칙
정답: 4번
28. 28. 같은 도면에서 2종류 이상의 선이 중복되었을 때 우선시 되는 선의 나열로 옳은 것은?
1.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 중심선
2.
중심선 →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3.
중심선 → 외형선 → 절단선 → 숨은선
4.
외형선 → 중심선 → 숨은선 → 절단선
정답: 1번
29. 29. 형태의 구조를 설명하는 예시 중 원리가 다른 하나는?
1.
달팽이
2.
거미줄
3.
타틀린의 탑
4.
게리트 리트벨트의 적청 의자
정답: 4번
30. 30. 정3각형에 내접하는 3개의 연접원을 작도할 때 가장 먼저해야 할 항목은?
1.
∠ADC를 이등분하여 교점 E를 구한다.,
2.
정3각형의 각 꼭지점 A,B,C의 내각을 2등분한다.
3.
선분 AE=선분 BH=선분 CG가 되게 한다.
4.
EF를 반지름으로 E,G,H를 중심으로 연접원을 그린다.
정답: 2번
31. 31. 착시현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길이의 착시
2.
바탕과 도형의 착시
3.
방향의 착시
4.
무게의 착시
정답: 4번
32. 32. 그림과 같이 문자 숫자, 상징 등이 비슷한 것들끼리 그룹지어 보이는 지각 원리는?
1.
근접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연속성의 원리
4.
공동운명의 원리
정답: 2번
33. 33. 다음 중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말하는 지각체계화의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근접성의 원칙
2.
연속성의 원칙
3.
투명성의 원칙
4.
폐쇄성의 원칙
정답: 3번
34. 34. 규모와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규모는 '크기'를 말하며, 비례는 '상대적인 크기'를 뜻한다.
2.
다른 요소에 비하여 커다란 규모는 시각적 강조를 나타낸다.
3.
비례는 주로 정물화에만 국한된 것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추상적 개념을 갖고 있다.
4.
비례는 크기나 장단의 비를 말하며, 균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정답: 3번
35. 35.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가면 처음에는 잘 안보이다가 나중에 점차 잘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명순응
2.
암순응
3.
착시
4.
대비
정답: 2번
36. 36. 미학은 감성적 인식에 관한 학문이다. 미적가치에 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미적 특성이라고도 부른다.
2.
매력적인 것, 우아한 것, 고상한 것 등을 말한다.
3.
인간의 실제적 행위에 의해 창조되고 예술속에 반영되어 진다.
4.
인간에 의해 주위에서 발견되어질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정답: 4번
37. 37. 그림의 작도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선분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를 그린다.
2.
선분 AB의 연장선과의 교점 D를 얻는다.
3.
선분 AB의 수직 2등분선과 원호와의 교점 D를 얻는다.
4.
선분 AE의 수직 2등분선과 MD의 연장선과의 교점 O는 정7각형 외접원의 중심이 된다.
정답: 2번
38. 38. 그림과 같은 대칭 운용은?
1.
이동
2.
회전
3.
경사
4.
반사
정답: 4번
39. 39. 사람이 두 눈을 떴을 때 지각할 수 있는 대략적인 시각의 범위는?
1.
상하 약 90도, 좌우 약 100도
2.
상하 약 110도, 좌우 약 150도
3.
상하 약 130도, 좌우 약 200도
4.
상하 약 150도, 좌우 약 240도
정답: 3번
40. 40.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분에서 일어나는 시각의 착시현상이다.
2.
화살표 끝의 방위 때문에 일어나는 착시이다.
3.
수평의 부분 a와 b 중에서 a가 길어 보인다.
4.
헤링과 분트의 방향착시의 예이다.
정답: 4번
41. 41. 브랜드 이미지가 의미하는 것은?
1.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추상적 이미지
2.
브랜드의 조형적 구성요소에 대한 시각적 균형감
3.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
4.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가지고 있는 거부감
정답: 3번
42. 42. 정확한 시장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중 관련이 없는 것은?
1.
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2.
제품의 품질과 포장
3.
경쟁 상황
4.
소비자 편익
정답: 4번
43. 43. 광고에 대한 소구대상의 반응을 분석하는 것, 즉 광고에 의해 구매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측정하는 것을 무엇일고 하는가?
1.
시장 반응분석
2.
커뮤니케이션 분석
3.
소비자 행동분석
4.
시장세분화 분석
정답: 3번
44. 44. 커뮤니케이션 이론 중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 하는 식의 종래의 입장에서 탈피, 대신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는 입장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고자 하는 이론은?
1.
선별효과이론
2.
이용과 충족이론
3.
의제설정기능이론
4.
문화계발이론
정답: 2번
45. 45.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1.
척도
2.
관여도
3.
FCB Grid
4.
인지도
정답: 3번
46. 46. 상품의 구매시점에서 점두 또는 점내에 설치된 광고로 윈도우, 포스터, 포장 등에 의한 광고는?
1.
소매점 광고
2.
P.R 광고
3.
P.O.P 광고
4.
옥외 광고
정답: 3번
47. 47. 인쇄매체광고에서 헤드라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소비자의 관심과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
2.
브랜드명과 회사를 밝히는 것
3.
제품선능을 충실히 전달하는 것
4.
제품의 특장점을 충실히 설명하는 것
정답: 1번
48. 48.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제품이나 기업이 표적시장, 경쟁, 기업 능력에 우월성을 가지고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도록 제품 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USP 전략
2.
브랜드이미지 전략
3.
포지셔닝 전략
4.
SMP 전략
정답: 3번
49. 49. 광고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주목해야 할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품의 성장단계
2.
경쟁환경
3.
소비자층
4.
상품의 생산규모
정답: 4번
50. 50.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제품생산라인
2.
전달자
3.
매체
4.
수용자
정답: 1번
51. 5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개념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SP
2.
PR
3.
PC
4.
DM
정답: 3번
52. 52. 다음은 각 시대의 마케팅관리 철학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마케팅관리 철학의 변화를 시대 순으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
2.
ⓐⓓⓒⓑ
3.
ⓓⓐⓒⓑ
4.
ⓓⓒⓐⓑ
정답: 3번
53. 53. 광고카피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헤드라인은 독자를 바디카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기능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헤드라인의 역할을 보완하기 위해서 서브헤드라인을 사용하기도 한다.
3.
슬로건은 기업명이나 상품명 등에서 다른 회사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기업의 이미지나 제품의 특성 등을 나타나개 위하여 특별히 디자인된 문자의 결합체를 말한다.
4.
바디카피의 구성은 문장의 길고 짧음을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도입, 중간, 결말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중에서 어느 부분이 생략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정답: 3번
54. 54. 같은 상표의 반복구입, 구입회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그 제품에 대한 충실도가 높다고 할 수 있③ 이를 지칭하는 것은 무엇인가?
1.
브랜드 셰어(brand share)
2.
브랜드 정책(brand policy)
3.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
4.
브랜드 리더(brand leader)
정답: 3번
55. 55.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과정인 "누가, 누구에게, 어떤 경로를 통하여, 어떤 효과를 얻고자, 무엇을 말하는가" 라는 요소 중에서 "무엇을"에 해당하는 것은?
1.
매체
2.
메시지
3.
수용자
4.
상품
정답: 2번
56. 56. 1960년대 데이비드 오길비가 주장한 전략으로 제품의 개성을 창조하여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동일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가능한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포지셔닝 전략
2.
브랜드이미지 전략
3.
SMP 전략
4.
USP 전략
정답: 2번
57. 57.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아닌 것은?
1.
마케팅전략을 토대로 수립되어야 한다.
2.
마케팅 전략의 상위개념이다.
3.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할 핵심적인 메시지이다.
4.
전략은 브리프로 문서화되어야 한다.
정답: 2번
58. 58. 다음 중 해외 주요광고상이 아닌 것은?
1.
CLIO
2.
MIFF
3.
CANNES
4.
NEW YORK FESTIVALS
정답: 2번
59. 59. 광고표현에서 시즐효과(Sizzle Effect)와 다른 것은?
1.
고기 구울 때 지글지글한는 소리
2.
술을 마실 때 꿀꺽꿀꺽하는 소리
3.
자동차가 달릴 때 나난 덜덜거리를 소리
4.
콜라를 따를 때 튀는 물방을 소리
정답: 3번
60. 60. 유머소구를 사용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유머가 광고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에는 부적합하다.
3.
유머는 수용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4.
상표와 관련성이 높아야 한다.
정답: 2번
61. 61. 우리 눈에서 무채색의 지각뿐 아니라 유채색의 지각도 함께 일으키는 능력은 어디서 이루어지는가?
1.
추상체
2.
간상체
3.
수정체
4.
홍채
정답: 1번
62. 62. 디지털 색채의 유형 중 RGB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쇄물이나 그림과 같이 컬러 재색 매체에 사용된다.
2.
3가지 기본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모두 100%씩 혼합하면 검은색이 된다.
3.
감법혼색으로 2차색은 원색보다 어두워진다.
4.
컴퓨터 화면의 스크린은 24비트 색배열 조정장치를 사용할 경우 최대 약 1677만 가지의 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정답: 4번
63. 63.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에서 gc - lg - pl의 기호는 어떤 조화에 해당하는가?
1.
등백계열조화
2.
등흑계열조화
3.
등순계열조화
4.
무채색의 조화
정답: 3번
64. 64.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을 위해서는 색상차를 크게 하여 배색한다.
2.
채도차가 큰 배색은 면적을 조절하여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3.
유사색상 배색 시에는 명도차, 채도차를 비슷하게 하여 조화되게 한다.
4.
명쾌한 배색이 되기 위해서는 명도차를 크게 하여 배색한다.
정답: 3번
65. 65.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랑을 기준으로 전체 24색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2.
톤은 무채색을 제외하고 각 색상 당 28색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원래 색채의 배색을 위한 조화를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4.
색채조화매뉴얼(CHM)에는 모두 40색상으로 구성된다.
정답: 4번
66. 66. 2개 이상의 색을 혼합할 때 혼합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경우의 혼합은?
1.
감산혼합
2.
중간혼합
3.
병치혼합
4.
가산혼합
정답: 4번
67. 67. 감법혼색으로 틀린 것은?
1.
magenta + yellow = red
2.
cyan + magenta = blue
3.
yellow + cyan = green
4.
yellow + blue = white
정답: 4번
68. 68. 먼셀 색체계에서 색상기호 앞에 붙는 숫자로 각 색상의 대표 색상을 의미하는 숫자는?
1.
2
2.
5
3.
8
4.
3
정답: 2번
69. 69. 맥스웰 디스크(Maxwell's Disk)와 관계가 있는 것은?
1.
병치혼합
2.
회전혼합
3.
감산혼합
4.
색료혼합
정답: 2번
70. 70. 잔상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시신경이나 뇌의 이상으로 원래의 자극과 다른 감각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2.
어떤 자극에 의해 원자극과 동질 또는 이질의 감각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3.
망막의 흥분 상태의 지속성에 기인하는 현상이다.
4.
충동이 시신경에 발한 그대로 계속되고 있는 결과이다.
정답: 1번
71. 71. JPG와 GIF의 장점만을 가진 포맷으로 트루컬러를 지원하고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원래 이미지를 웹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포맷형식은?
1.
PCX
2.
BMP
3.
PNG
4.
PDF
정답: 3번
72. 72. 먼셀 색체계의 색표기 방법 중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2.5R 2/8
2.
10R 9/1
3.
5R 4/14
4.
7.5Y 7/12
정답: 2번
73. 73. 색채계획의 과정에서 색채 심리 분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색채 이미지 측정
2.
유행 이미지 측정
3.
상품 이미지 측정
4.
경영 이미지 측정
정답: 4번
74. 74. 대비현상과는 달리 인접된 색과 닮아 보이는 현상은?
1.
잔상현상
2.
퇴색현상
3.
동화현상
4.
연상감정
정답: 3번
75. 75. 물체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을 대부분 반사시키는 흰색이 된다.
2.
빛을 완전히 흡수하면 이상적인 검정색이 된다.
3.
빛의 일부는 반사하고 일부는 흡수하면 회색이 된다.
4.
빛의 반사율은 0% ~ 100%가 현실적으로 존재한다.
정답: 4번
76. 76. 헤링의 4원색이 아닌 것은?
1.
Blue
2.
Yellow
3.
Purple
4.
Green
정답: 3번
77. 77.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색편의 분광반사율을 측정했을 때 가장 정확하게 색좌표가 계산되는 색체계는?
1.
Munsell 색체계
2.
Hering 색체계
3.
CIE 색체계
4.
Ostwald 색체계
정답: 3번
78. 78. 색채조화의 공통 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혼합의 원리
정답: 4번
79. 79. 스피드감을 내는 자동차의 배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명도의 장파장색
2.
중명도의 단파장색
3.
고명도의 장파장색
4.
고명도의 단파장색
정답: 3번
80. 80. 채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이 순수할수록 채도가 높고, 탁하거나 흐릴수록 채도가 낮다.
2.
무채색이 포함되지 않은 색이 채도가 가장 높고 이를 순색이라 한다.
3.
순색에 흰색을 섞는 양이 많아질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4.
무채색은 채도가 없다.
정답: 3번
81. 81. 가시광선의 파장역으로 옳은 것은?
1.
400 ‾ 820nm
2.
500 ‾ 780nm
3.
380 ‾ 780nm
4.
200 ‾ 700nm
정답: 3번
82. 82. 인쇄물의 표면 가공 처리의 기능과 목적이 아닌 것은?
1.
인쇄물에 광택을 준다.
2.
퇴색을 방지한다.
3.
내구성, 장식 효과를 높인다.
4.
내약품성을 저하시킨다.
정답: 4번
83. 83. 필름 현상 시 콘트라스트가 높아지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현상액의 농도가 진할 때
2.
현상온도가 높을 때
3.
현상시간이 길 때
4.
교반을 하지 않고 현상온도가 낮을 때
정답: 4번
84. 84. 광고 촬영 시 조명의 효과나 구도, 노출 등을 즉석에서 확인하기 위하여 본 촬영에 앞서 시험 촬영에 쓰는 인스턴트 필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폴라로이드 필름
2.
슬라이드 필름
3.
쉬트 필름
4.
대형 필름
정답: 1번
85. 85. 촬영용 흑백 네거티브 필름의 감색성은?
1.
청감색성
2.
정색성
3.
전정색성
4.
적외선
정답: 3번
86. 86. 강한 광선 조건에서 매우 빠른 감도의 필름을 사용할 때 또는 느린 셔터로 촬영하기를 원할 때 사용하는 필터는?
1.
FL 필터
2.
ND 필터
3.
UV 필터
4.
RED 필터
정답: 2번
87. 87. 다음 중에서 카메라 렌즈를 극던적으로 조였을 때 해상력이 떨어지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빛의 회절
2.
빛의 간섭
3.
빛의 굴절
4.
빛의 반사, 흡수
정답: 1번
88. 88. 사진 촬영 시 적정 노출이 T=1/60초, F=5.6이다. 시간을 변경했을 때 셔터속도와 조리개 수치로 옳은 것은?
1.
1/125초, F/4
2.
1/30초, F/2.8
3.
1/125초, F/16
4.
1/30초, F/1.4
정답: 1번
89. 89. 인쇄 제판법의 종류 중 감광액이 미리 칠해져 나온 판은?
1.
난백판
2.
PS판
3.
평오목판
4.
와이프온판
정답: 2번
90. 90. 데이라이트 타입 필름으로 실내촬영 시 일광의 색온도와 가장 가까워서 원색 재현이 가능한 광원은?
1.
할로겐 전구
2.
플러드 조명, 형광등
3.
가정용 백열전구
4.
전자플래시
정답: 4번
91. 91. 다음 중 현상약의 주성분이 아닌 것은?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페니돈
4.
티오황산나트륨
정답: 4번
92. 92.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을수록 심도가 깊다.
2.
피사체와의 촬영거리가 멀수록 심도가 얕다.
3.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 심도는 얕다.
4.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심도는 얕다.
정답: 2번
93. 93. 화학 펄프를 70% 이상 함유하며, 교과서, 서적, 잡지의 본문 등에 많이 사용하는 종이는?
1.
아트지
2.
중질지
3.
상갱지
4.
갱지
정답: 2번
94. 94. 확대기 구조(부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확대 렌즈
2.
콘덴서
3.
네거티브 캐리어
4.
현상접시
정답: 4번
95. 95. 다이렉트 스캐너 출력 주사부의 기록용 광원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Ar(아르곤)레이저광
2.
수은등
3.
아크등
4.
나트륨등
정답: 1번
96. 96. 홀로그램(Hologram)은 주로 빛의 어떠한 현상을 이용한 입체 사진인가?
1.
간섭
2.
반사
3.
편광
4.
굴절
정답: 1번
97. 97. F/1.4과 F/8을 비교할 때 F/1.4보다 F/8은 얼마만큼 광량이 줄었는가?
1.
8
2.
16
3.
32
4.
64
정답: 3번
98. 98. 노출측광 방식으로 화면의 매우 작은 부분만 측광(수광각: 1~3도)하는 방식은?
1.
평균측광방식
2.
중앙중점측광방식
3.
부분(spot)측광방식
4.
분할측광방식
정답: 3번
99. 99. PS판 제판에서 내쇄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처리하는 공정은?
1.
수세
2.
건조
3.
현상 잉크칠
4.
열처리
정답: 4번
100. 100. 렌즈의 유효구경이 25mm이고 초점거리가 20mm이면 이 렌즈의 밝기는?
1.
F/45
2.
F/1.4
3.
F/8
4.
F/11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