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건조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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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선형에 따라 분류한 선박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준설선
2.
3도형선
3.
평갑판선
4.
트렁크선
정답: 1번
2. 2. 다음 중 화물을 차에 실은 채로 운반하는 선박은?
1.
컨테이너선
2.
롤 온 롤 오프(roll on roll off)선
3.
리프트 온 리프트 오프(lift on lift off)선
4.
바지선
정답: 2번
3. 3. 다음 중 중앙횡단면계수(midship section coefficient)와 직접 관계 없는 것은?
1.
형 배수량
2.
최대 횡단면적
3.
형 폭
4.
형 흘수
정답: 1번
4. 4. 선박의 건현표에서 하기만재흘수선을 나타내는 것은?
1.
T
2.
S
3.
W
4.
TF
정답: 2번
5. 5. 배의 무게중심(G)과 메타센터(M)가 동일점에 있을 때의 평형은?
1.
안정평형
2.
중립평형
3.
불안정평형
4.
안정비김
정답: 2번
6. 6. 선박의 길이 160 m, 선속 12 노트(knot) 의 실선에 대한 모형 시험시 모형선의 길이를 10 m 로 하면 모형선의 대응 속도는?
1.
1 노트
2.
2 노트
3.
3 노트
4.
4 노트
정답: 3번
7. 7. 시멘트에 강망을 넣어 보강한 것으로 강도가 크고 가격이 싼 선각용 재료는?
1.
FRP
2.
주강재
3.
M RC
4.
단강재
정답: 3번
8. 8. 선박구조 재료로서 사용되는 고장력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일반 강보다 강도가 크다.
2.
인장강도가 50 kg/mm2 이상이다.
3.
선박의 선루, 횡강도 부재 등에 주로 사용된다.
4.
연강보다 용접성이 좋지 못하다.
정답: 3번
9. 9. 선체 선각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재는?
1.
단강재
2.
압연강재
3.
주강재
4.
주철재
정답: 2번
10. 10. 담금질한 강을 상온에서 방치하면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성질이 서서히 변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경화
2.
취소
3.
시효
4.
불림
정답: 3번
11. 11. 다음 중 선박의 안벽 계류와 관계가 없는 설비는?
1.
페어 리더(fair leader)
2.
발럿(bollard)
3.
무어링 파이프(mooring pipe)
4.
호져 파이프(hawse pipe)
정답: 4번
12. 12. 선체의 동요 중 회전운동에 해당되는 것은?
1.
상하동요(heaving)
2.
좌우동요(swaying)
3.
전후동요(surging)
4.
선수동요(yawing)
정답: 4번
13. 13. 다음 기관 중 내연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증기터빈 기관
2.
가솔린 기관
3.
가스터빈 기관
4.
디젤 기관
정답: 1번
14. 14. 선박안에 설치한 펌프로 선수에서 물을 흡입하여 선미쪽으로 분출시켜 그 반동력으로 배를 추진시키는 프로펠러는?
1.
제트 프로펠러
2.
가변 피치 프로펠러
3.
스크루 프로펠러
4.
호이드 슈나이더 프로펠러
정답: 1번
15. 15. 갑판상의 신속한 배수 및 선각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갑판 보의 모양을 위쪽으로 볼록하게 한 것은?
1.
기울기
2.
건현
3.
캠버(camber)
4.
시어(sheer)
정답: 3번
16. 16. 선형계수에서 방형계수 값이 작을 때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속력이 빠르다.
2.
선수미가 뾰족한 편이다.
3.
선체가 뚱뚱한 편이다.
4.
선저 기울기가 크다.
정답: 3번
17. 17. 조타장치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회전하였을 때 그 위치에 고정시키는 장치는?
1.
원동기
2.
조종장치
3.
전동장치
4.
추종장치
정답: 4번
18. 18. 화물의 이동 없이 외력에 의하여 선체가 경사하였을 경우에 변하는 것은?
1.
중심
2.
부심
3.
배수량
4.
배수용적
정답: 2번
19. 19. 선박의 조종 및 화물 적재량 산출에 필요하며, 배에서 보통 흘수라고 부르는 것은?
1.
형 흘수
2.
등 흘수
3.
용골 흘수
4.
선수 흘수
정답: 3번
20. 20. 선미흘수와 선수흘수가 같은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만재흘수
2.
등흘수
3.
트림
4.
현호
정답: 2번
21. 21. 강판 자동절단장치 중, 축척된 현도의 음화 필름을 확대하여 여러가지 형상으로 강판을 절단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모노폴
2.
플레임 플레이너
3.
시코메트
4.
유니그래프
정답: 2번
22. 22. 선체 공작도에서 다음 그림과 같은 표시가 뜻하는 것은?
1.
치수의 표시
2.
절곡의 표시
3.
개선의 표시
4.
절단의 표시
정답: 2번
23. 23.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또한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부착 피스가 아닌 것은?
1.
스트롱 백(strong back)
2.
브레이싱(bracing)
3.
강판용 훅(hook)
4.
도그 피스(dog piece)
정답: 3번
24. 24. 다음 중 가접시 주의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용착량은 필요로 하는 최대량으로 한다.
2.
맞대기 이음에 있어서는 가급적 스트롱 백 등의 지그를 사용한다.
3.
과대한 구속은 피하여야 한다.
4.
이음의 끝부분, 용접의 종점 등에는 가접을 피한다.
정답: 1번
25. 25. 리벳이음과 비교한 용접이음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중량의 경감
2.
공수의 경감
3.
유수밀의 확실
4.
변형 및 응력 발생 경감
정답: 4번
26. 26. 관속의 유체가 저압이거나 강관의 지름이 작을 경우 널리 사용되는 밸브로 조작이 간단하고 유체의 통로만 여닫는 것은?
1.
콕(cock)
2.
앵글 밸브
3.
첵 밸브
4.
슬루스 밸브
정답: 1번
27. 27. 선대 전면의 해면 넓이가 좁든지 하천지역에서 진수를 할 때 채용되는 진수 방식은?
1.
가로(橫) 진수
2.
세로(從) 진수
3.
볼(ball) 진수
4.
롤러(roller)식 진수
정답: 1번
28. 28. 가스 용접시 토치에 연결되는 아세틸렌 호스의 색깔은?
1.
흑색
2.
녹색
3.
적색
4.
백색
정답: 3번
29. 29. 화상을 당했을 때의 응급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잉크를 바른다.
2.
찬물에 담구었다가 아연화 연고를 바른다.
3.
옥도정기를 바른다.
4.
붕대를 감는다.
정답: 2번
30. 30. 공장에서 안전을 위하여 가장 좋은 출입문의 형태는?
1.
셔터
2.
밖 여닫이
3.
안 여닫이
4.
미닫이
정답: 2번
31. 31. 강판의 밀 스케일과 녹을 제거하는 장비는?
1.
쇼트 블라스트
2.
공기 해머
3.
스카핑 머신
4.
플레임 플레이너
정답: 1번
32. 32. 블록 분할 건조의 잇점이 아닌 것은?
1.
탑재 기간을 단축하여 건조독의 회전율을 증가시킨다.
2.
공작 기술을 고도화시킨다.
3.
용접시에 발생하는 잔류응력 제거가 용이하다.
4.
옥외작업이 많으므로 가스의 배기가 잘 된다.
정답: 4번
33. 33. 마킹, 절단, 굽힘 작업 등이 주된 작업이며, 강재를 부재로 만드는 공장은?
1.
현도 공장
2.
가공 공장
3.
조립 공장
4.
의장 공장
정답: 2번
34. 34. 조선소에서 강재의 흐름 순서로 옳은 것은?
1.
가공공장 ⇒ 강재저장소 ⇒ 조립공장 ⇒ 선대
2.
강재저장소 ⇒ 조립공장 ⇒ 가공공장 ⇒ 선대
3.
강재저장소 ⇒ 선대 ⇒ 조립공장 ⇒ 가공공장
4.
강재저장소 ⇒ 가공공장 ⇒ 조립공장 ⇒ 선대
정답: 4번
35. 35. 선체 블록(block)을 만드는 조선소의 공정은?
1.
현도
2.
가공
3.
조립
4.
탑재
정답: 3번
36. 36. 선체의 얇은 갑판이 비스듬한 방향으로 주름이 생기는 현상은 무엇 때문인가?
1.
팬팅
2.
비틀림
3.
래킹
4.
호깅
정답: 2번
37. 37. 횡늑골 구조 양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선수미 공작이 간편하다.
2.
창내를 넓게 사용할 수 있다.
3.
화물선에 많이 채용된다.
4.
중량이 경감된다.
정답: 4번
38. 38. 배의 종단면과 각 갑판면에서의 구조부재 배치 및 치수를 나타낸 도면은?
1.
외판 전개도
2.
중앙 횡단면도
3.
일반 배치도
4.
강재 배치도
정답: 4번
39. 39. 조립늑판의 구조부재가 아닌 것은?
1.
주늑골
2.
거더
3.
부늑골
4.
받침대
정답: 2번
40. 40. 방현재(fender)가 설치되는 곳은?
1.
선저외판
2.
선측외판
3.
빌지외판
4.
선수루
정답: 2번
41. 41. 기관실 후단 격벽과 선미 격벽을 겸용해도 좋은 선박은?
1.
중앙 기관선
2.
선수 기관선
3.
선미 기관선
4.
반 선미 기관선
정답: 3번
42. 42. 선체 격벽 중 수밀격벽이 아닌 것은?
1.
기관실 전단 격벽
2.
선미 격벽
3.
선수 격벽
4.
석탄고 격벽
정답: 4번
43. 43. 파도를 이겨내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 최대 목적인 선루는?
1.
선수루
2.
선교루
3.
선미루
4.
낮은 선루
정답: 1번
44. 44. 갑판 통행시의 안전과 갑판위로 파랑이 범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것은?
1.
불워크
2.
페어 리더
3.
핸드레일
4.
바우 쵸크
정답: 1번
45. 45. 팽창 연결(expansion joint)이 필요한 경우는?
1.
상부 구조물이 선체 후단에 있을 때
2.
불워크(bulwark)의 길이가 어느 정도 이상 길 때
3.
중심선 거더(center girder)가 길 때
4.
용골의 길이가 폭에 비해 길 때
정답: 2번
46. 46. 유조선의 선수, 선미 부분은 일반적으로 어떤 구조양식인가?
1.
종식구조
2.
혼식구조
3.
횡식구조
4.
복합구조
정답: 3번
47. 47. 용접 보조기호 중 현장 용접기호는?
정답: 3번
48. 48. 아래 도면에서 ①로 지시된 투상도의 명칭은?
1.
국부투상도
2.
보조투상도
3.
회전투상도
4.
전개투상도
정답: 2번
49. 49. 선체 선도의 평면도 상에 직선으로 표시되는 선은?
1.
수선
2.
상갑판 현측선
3.
종절선
4.
사절선
정답: 3번
50. 50. 약자와 우리말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1.
C.O.T - 청수창
2.
- 선미루 갑판
3.
A.T - 통풍 트렁크
4.
L.BT - 구명 보트
정답: 1번
51. 51. 일반적으로 중앙횡단면도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1.
외판
2.
종격벽
3.
센터 거더
4.
횡격벽
정답: 4번
52. 52. 강판 뒷면에 부착된 특설늑골을 나타내는 선은?
1.
2점쇄선
2.
굵은 점선
3.
굵은 1점쇄선
4.
가는 1점쇄선
정답: 3번
53. 53. 밸브의 도시 기호 중 유체를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하는 체크밸브 기호는?
정답: 2번
54. 54. 선박의 일반배치도 등에 사용되는 약호 중 볼라드를 나타내는 약호는?
정답: 1번
55. 55. 물체를 투상면의 뒤쪽에 놓고 투상하는 투상법은?
1.
제 3각법
2.
제 1각법
3.
등각투상법
4.
표고투상법
정답: 1번
56. 56. 선도에 기재되는 약자 중 늑골 간격을 뜻하는 것은?
1.
A.S
2.
F.S
3.
F.P
4.
B.L
정답: 2번
57. 57. 선체선도에 사용되는 용어와 약자의 연결 중 틀린 것은?
1.
중심선 - C.L
2.
선수수선 - A.P
3.
수선 - W.L
4.
기선 - B.L
정답: 2번
58. 58. 선체구조 끝단이 그림과 같이 처리된 경우 구조도면에 옳게 표시한 것은? (단, 앵글 끝단에 스닙은 하지 않음.)
정답: 4번
59. 59. 선체 중앙횡단면의 현측에서 상갑판보의 상면부터 기선까지의 수직거리는?
1.
등록 깊이
2.
형깊이
3.
건현용 깊이
4.
형흘수
정답: 2번
60. 60. 외판이 도달하는 최상층의 갑판으로 최대 응력이 발생하는 갑판은?
1.
노출 갑판
2.
대갑판
3.
유효 갑판
4.
강력 갑판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