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2021-05-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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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도로투자사업의 경제성 평가 과정에서 고려되는 도로사용자 측면의 편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행비용의 절감
2.
통행시간의 절약
3.
통행료 수입 증대
4.
운전 피로도 감소
정답: 3번
2. 2. 경제성 분석에 사용되는 순현재가치(NPV)가 어떤 조건일 때 사업의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가?
1.
NPV |=1
2.
NPV < 0
3.
NPV = 0
4.
NPV > 0
정답: 4번
3. 3. 일반적으로 교통기관의 서비스 수준에 가장 둔감한 통행 목적은?
1.
개인통행
2.
통근통행
3.
쇼핑통행
4.
여가통행
정답: 2번
4. 4. 장래에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을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기 위한 자본의 이자율을 의미하는 것은?
1.
할인율
2.
비용/편익비
3.
내부수익률
4.
초기년도수익률
정답: 1번
5. 5. 교통존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행정구역과 가급적 일치시킨다.
2.
간선도로는 가급적 존 경계선과 일치시킨다.
3.
각 존은 가급적 다양한 토지이용이 포함되게 한다.
4.
존의 크기를 크게 하면 조사의 정밀도는 저하되지만 조사비용과 분석시간을 줄일 수 있다.
정답: 3번
6. 6. 대중교통수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하철은 대량성 면에서 우수하다.
2.
지하철은 버스와의 연계에 따른 불편이 있을 수 있다.
3.
버스는 건설비가 많이 소요되나 정시성이 우수하다.
4.
버스는 수요에 대처하기 쉬운 반면, 교통혼잡을 일으키는 단점이 있다.
정답: 3번
7. 7. 두 결절점을 연결하는 두 구간(link) a와 b의 교통망 균형노선 배정체계다. Ca(x), Cb(x)는 구간 a와 b의 평균 통행비용 함수이고, ma, mb(x)는 한계 통행비용 함수일 때, 이용자 최적 노선 배정 시 두 구간 a와 b의 균형 통행량(Xa“, Xb”)은? (단, ta와 tb는 구간별 통행비용이며, Xa와 Xb는 각 구간의 통행량이다.)
1.
Xa“=OA, Xb”=QA
2.
Xa“=OB, Xb”=QB
3.
Xa“=OA, Xb”=QB
4.
Xa“=OB, Xb”=QA
정답: 2번
8. 8. 대중교통 요금 구조 중 통행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본)요금만 지불하는 것으로, 장거리 승객을 위하여 단거리 승객이 추가로 비용을 부담하는 특성이 있는 것은?
1.
거리요금제
2.
구간요금제
3.
균일요금제
4.
시간비례제
정답: 3번
9. 9. 단기교통계획과 비교하여 장기교통계획이 갖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소수의 대안
2.
서비스 지향적
3.
자본집약적 사업 추진
4.
교통 수요가 비교적 고정
정답: 2번
10. 10. 교통수요관리(TDM) 기법 중 교통수단의 전환을 유도하는 정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버스전용차로제
2.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
3.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강화
4.
교통방송을 통한 통행노선의 전환
정답: 4번
11. 11.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단계에서 사용하는 분석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카테고리분석법
2.
디트로이트법
3.
회귀분석법
4.
원단위법
정답: 2번
12. 12. 기준년도 OD 통행량과 목표연도의 교차통행량이 아래와 같을 때, 초기과정(k=0)에서 구한 존 별 유출량과 유입량의 성장인자를 이용하여 산출한 1차 반복과정(k=0)의 평균성장 인자값이 틀린 것은?
1.
E11:1.20
2.
E21:1.14
3.
E13:1.42
4.
E33:1.51
정답: 3번
13. 13. 현재 상태가 아닌 가상의 상태에서 교통 이용자의 행동, 태도의 변화 등을 조사ㆍ분석하는 기법은?
1.
패널(Panel) 조사
2.
SP(Stated Preference) 조사
3.
RP(Revealed Preference) 조사
4.
엑티비티 다이어리(Activity Diary) 조사
정답: 2번
14. 14. 대중교통수단의 최대용량(Maximum Capacity)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요금
2.
차량의 형태
3.
운행가능한 차량의 총수
4.
통행료(Right-of way)의 독점 정도
정답: 1번
15. 15. 통행단 교통수단 선택모형(Trip-end modal split model)에서 수단분담은 어느 단계에서 시행하는가?
1.
㉠
2.
㉡
3.
㉢
4.
㉣
정답: 2번
16. 16. 사람통행에 의한 주차 수요 추정법 중 P요소법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지역주차 조정계수
2.
계절주차 집중계수
3.
첨두시 주차집중률
4.
건물 연면적
정답: 4번
17. 17. 사람통행 실태조사의 결과를 검증ㆍ보완하고 교통량 추세 분석, 통행배정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한 지역을 가로지르는 가상적인 선과 교차하는 모든 도로 상에서의 통행량을 측정하는 것은?
1.
폐쇄선조사
2.
기ㆍ종접조사
3.
면접조사
4.
스크린라인조사
정답: 4번
18. 18. 교통체계관리(TSM)기법 중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기법은?
1.
승용차 공동이용
2.
기존 차로 활용 버스전용차로제
3.
노상주차 제한
4.
Park & Ride
정답: 2번
19. 19. 지능형교통체계의 정보수집시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루프검지기는 교차로의 정지선 앞이나 링크구간의 상류부에 설치할 수 있다.
2.
영상검지기는 영상검지카메라가 최적의 시야가 확보되도록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동영상 수집 검지기는 반복 정체 또는 돌발 상황에 따른 상시 감시가 필요한 지점에 설치한다.
4.
자동차 번호판 자동 인식 장치는 차로 변경이 잦은 지점, 교통 상황의 변화가 자주 발생하는 현상을 체크하기 어려운 지점에 설치한다.
정답: 4번
20. 20. 교통 수요 추정 시 사용하는 원단위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계산이 용이하다.
2.
해당 지역의 토지이용특성을 고려하여 장래 통행량을 추정한다.
3.
교통체계의 최적화 문제에 이용하기 쉽다.
4.
현재와 장래 사이에는 독립변수의 구조적인 관계가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정답: 3번
21. 21. 이동측정법(Moving Vehicle Method)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양방향 도로에서만 적용이 가능하다.
2.
교통량과 통행시간 자료를 동시에 수집할 수 있다.
3.
교통량이 아주 많거나 또는 아주 적은 다차로 도로 구간에 적용하기 적합하다.
4.
조사구간은 물리적ㆍ교통적 여건에서 유사한 연속성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
정답: 3번
22. 22. 20/20의 시력을 가진 운전자가 80m의 거리에서 글자 크기가 15cm인 교통표지판을 읽을 수 있다면, 20/50의 시력을 가진 운전자가 글자 크기가 동일한 표지판을 읽기 위해 필요한 거리는?
1.
32m
2.
36m
3.
40m
4.
48m
정답: 1번
23. 23.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이상적인 조건 기준이 틀린 것은?
1.
평지
2.
차로폭 3.5m 이상
3.
측방여유폭 1m 이상
4.
승용차만으로 구성된 교통류
정답: 3번
24. 24. 어느 도로 구간의 자유속도가 100km/h, 혼잡밀도는 150대/km, 밀도가 60대/km일 때, 속도는 얼마인가? (단, Greenshields 모형에 따른다.)
1.
40km/h
2.
49km/h
3.
60km/h
4.
90km/h
정답: 3번
25. 25. 교통제어(통제)설비의 요구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요구(필요성)에 부응해야 한다.
2.
운전자의 주의를 끌어서는 안 된다.
3.
간단하고 명료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4.
적절한 반응을 위해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수 있는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 2번
26. 26. 신호연동을 산정하기 위한 시공도이 작성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신호시간
2.
차량길이
3.
차량속도
4.
교차로간격
정답: 2번
27. 27. 운영방식에 따른 비신호교차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무통제 교차로
2.
양방향정지 교차로
3.
일방향정지 교차로
4.
로터리식 교차로
정답: 3번
28. 28. 병목흐름(Bottleneck flow)인 상태에서의 도착 차량수와 출발차량수를 누적하여 나타낸 아래의 시간-차량 누적 곡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차량의 열은 t1에서 시작하여 t3까지 없어지지 않는다.
2.
t1과 t3사이의 어떤 시간(t)에서의 열의 길이(Q(t))는 A(t) - D(t)이다.
3.
t시간에 도착하는 차량은 W(t) 이후에 출발한다.
4.
총열의 지체는 t3-t1이다.
정답: 4번
29. 29. 한 차로에서 차간시간은 0이 될 수 없으며, 차두시간은 최소한의 안전 차두시간보다 작을 수 가 없다는 논리로 차두시간의 분포모형을 산정하는데 적합한 확률모형은?
1.
이항분포
2.
포아송분포
3.
음지수분포
4.
편의된 음지수분포
정답: 4번
30. 30. 아래 그림과 같이 교통류에 Bottle neck이 형성될 경우 그에 의한 충격파의 속도는? (단, K:밀도, U:속도, q:교통량)
정답: 4번
31. 31. 어떤 기준 시간으로부터 녹생등화가 켜질 때까지의 시간차를 초 또는 주기의 %로 나타낸 값은?
1.
현시
2.
주기
3.
옵셋
4.
신호간격
정답: 3번
32. 32. 도시 내 간석도로의 피크 시 조사한 교통량이 다음과 같을 때 피크시간계수(PHF)는?
1.
0.75
2.
0.775
3.
0.825
4.
0.875
정답: 4번
33. 33. 한 운전자가 70km/h의 속도로 주행 중에 장애물을 발견하여 급제동할 때 필요한 최소 정지시거는? (단, 도로는 2%의 하향경사로, 노면 마찰계수는 0.5, 운전자 반응시간은 2.5초이다.)
1.
약 88m
2.
약 76m
3.
약 58m
4.
약 48m
정답: 1번
34. 34. 임의도착 교통류에서 도착교통량이 시간당 1200대일 때, 1분 동안 20대가 도착할 확률은?
1.
약 0.030
2.
약 0.059
3.
약 0.089
4.
약 0.118
정답: 3번
35. 35. 고속도로 특정 경사 구간에서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종단 경사
2.
중차량 구성비
3.
중차량의 길이
4.
종단경사의 길이
정답: 3번
36. 36. 가변차로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설치 및 운영이 매우 간단하다.
2.
기존 도로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3.
일반통행제와 비교할 때 우회도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4.
필요한 시간대에 필요한 방향으로 용량을 추가로 배정할 수 있다.
정답: 1번
37. 37. 포화교통류율(s, pcphgpl)과 포화차두시간(h, 초)의 관계로 옳은 것은?
정답: 4번
38. 38. 고속도로 엇갈림구간(Weaving Area)의 교통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기하구조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엇갈림구간의 길이
2.
엇갈림구간의 형태
3.
엇갈림구간의 폭(차로수)
4.
엇갈림구간의 설계속도
정답: 4번
39. 39. 도로의 한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3대의 속도가 아래와 같을 때, 공간평균속도는 약 얼마인가?
1.
63km/h
2.
59km/h
3.
54km/h
4.
32km/h
정답: 2번
40. 40. 단일 서비스기관의 대가 행렬모형에서 평균 도착율이 λ, 평균서비스율이 μ일 때, 시스템 내의 평균 체류시간을 나타내는 식은?
정답: 3번
41. 41. 도로의 포장 방법에 따른 특성을 비교한 내용이 틀린 것은?
1.
㉠
2.
㉡
3.
㉢
4.
㉣
정답: 4번
42. 42. 버스정류장의 제원 중 고속국도에 설치하는 버스정류장 감속차로부의 감속차로 길이 기준은? (단, 설계속도가 100km/h인 경우)
1.
75m 이상
2.
120m 이상
3.
140m 이상
4.
160m 이상
정답: 4번
43. 43. 지하차도에 설치하는 길어깨의 폭은 설계속도가 시속 100km 이상인 경우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0.5m
2.
1m
3.
1.5m
4.
3m
정답: 2번
44. 44. 어느 건물의 주차용량이 60대, 주차이용대수가 일일 300대이고, 평균주차시간이 3시간이다. 주차장이 하루 20시간 개방된다고 한다면 이 주차장의 주차효율은?
1.
0.65
2.
0.75
3.
0.85
4.
0.95
정답: 2번
45. 45. 중앙분리대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앙분리대의 분리대 내에는 노상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다.
2.
중앙분리대는 도로 중심선 쪽의 교통마찰을 감소시켜 용량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3.
설계속도가 시속 90km인 도로에서는 중앙분리대에 폭 0.5m 이상의 측대를 설치하여야 한다.
4.
차로를 왕복 방향별로 분리하기 위하여 중앙선을 두 줄로 표시하는 경우 각 중앙선의 중심사이의 간격은 0.5m 이상으로 한다.
정답: 1번
46. 46. 평면 교차로에서 우회전 도류로의 폭을 결정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설계기준자동차
2.
평면곡선 반지름
3.
도류로의 차로수
4.
도류로의 회전각
정답: 3번
47. 47. 설계시간계수(K30)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K30이 클수록 교통 수요의 변화가 크다.
2.
도시지역 도로가 지방지역 도로보다 K30이 크다.
3.
K30은 설계시간 교통량을 계산할 때 사용한다.
4.
연평균 일교통량이 증가할수록 해당 도로의 K30은 감소한다.
정답: 2번
48. 48. 종단경사가 있는 구간에서 오르막차로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설계속도 기준은?
1.
시속 80km 이하
2.
시속 60km 이하
3.
시속 40km 이하
4.
시속 20km 이하
정답: 3번
49. 49.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보도의 유효폭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지방지역의 도로와 도시지역의 국지도로가 지형 상 불가능하거나 기존 도로의 증설ㆍ개설 시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제외)
1.
2m
2.
2.25m
3.
2.5m
4.
3m
정답: 1번
50. 50. 도로의 차로 폭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교차로와 회전차로 수
2.
교통량 및 대형차 혼입율
3.
서비스 수준
4.
평균 주행속도(설계속도)
정답: 1번
51. 51. 앞지르기시거를 계산하기 위한 가정이 틀린 것은?
1.
앞지르기 당하는 자동차는 일정한 속도로 주행한다.
2.
앞지르기 하는 자동차는 앞지르기를 하기 전까지는 앞지르기 당하는 자동차보다 빠른 속도로 주행한다.
3.
앞지르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4.
반대편 차로의 마주 오는 자동차는 설계속도로 주행하는 것으로 한다.
정답: 2번
52. 52. 인터체인지의 입체교차 형식 중 불완전 입체교차에 해당하는 것은?
1.
직결형
2.
완전 클로버형
3.
트럼펫형
4.
다이아몬드형
정답: 4번
53. 53.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설계기준자동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승용자동차
2.
중형자동차
3.
대형자동차
4.
세미트레일러
정답: 2번
54. 54. 도로의 설계속도에 따른 차도의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기준이 옳은 것은? (단, 편경사가 6%인 경우이다.)
1.
설계속도 120km/h,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640m
2.
설계속도 100km/h,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460m
3.
설계속도 80km/h,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380m
4.
설계속도 60km/h,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200m
정답: 2번
55. 55. 버스정류장(Bus Bay)의 설치장소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속국도 등 주간선도로에 설치한다.
2.
버스승하차에 의한 교차로 용량은 버스의 이용 횟수, 승ㆍ하차 인원, 승ㆍ하차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3.
보조간선도로로서, 특히 본선의 교통류가 버스정차로 인하여 혼란이 야기될 우려가 있는 경우 설치한다.
4.
버스정류소를 설치했을 때 그 도로의 예상서비스 수준이 설계서비스 수준보다 높은 경우 설치한다.
정답: 4번
56. 56.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1.
편경사란 도로의 진행 방향 중심선의 길이에 대한 높이의 변화 비율을 말한다.
2.
길어깨란 도로를 보호하고, 비상시나 유지관리시에 이용하기 위하여 차로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도로의 부분을 말한다.
3.
회전차로란 자동차가 우회전, 좌회전, 또는 유턴을 할 수 있도록 직진하는 차로와 분리하여 추가로 설치하는 차로를 말한다.
4.
연결로란 도로가 입체적으로 교차할 때 교차하는 도로를 서로 연결하거나 높이가 다른 도로를 서로 연결하여 주는 도로를 말한다.
정답: 1번
57. 57. 길어깨 중 측대의 기준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강우 시 노면배수의 집수 역할을 하여 배수 시 노면 패임을 방지 한다.
2.
차로를 이탈한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3.
주행상 필요한 측방 여유폭의 일부를 확보하여 차로의 효용을 유지한다.
4.
차로와의 경계를 노면 표시 등으로 일정 폭 만큼 명확하게 나타내고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여 안전성을 증대시킨다.
정답: 1번
58. 58. 도로의 기능에 따른 구분 중 이동성이 가장 낮은 도로는?
1.
국지도로
2.
집산도로
3.
간선도로
4.
고속국도
정답: 1번
59. 59. 지하식 보행시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범죄의 가능성이 크다.
2.
유지ㆍ관리가 어려운 편이다.
3.
외부를 볼 수 없어 방향 감각을 잃기 쉽다.
4.
횡단보도시설에 비해 건설비가 적게 든다.
정답: 4번
60. 60. 평면교차로에서의 도류화 설계를 위한 기본원칙이 틀린 것은?
1.
평면곡선부는 적절한 평면곡선 반지름과 차로폭을 가져야 한다.
2.
교통관제시설은 도류화의 일부분이 아니므로 교통섬과 분리하여 별도로 설계하여야 한다.
3.
운전자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의사결정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자동차의 속도와 경로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접근로의 단부를 처리해야 한다.
정답: 2번
61. 61. 도시ㆍ군기본계획의 원칙적인 수립권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1.
군수
2.
면장
3.
특별시장
4.
특별자치도지사
정답: 2번
62. 62. 중앙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관이 작성하는 통계 중 통계청장이 지정ㆍ고시하는 통계로, 인구ㆍ사회ㆍ경제 기타 정책의 수립 및 평가에 널리 활용되는 것은?
1.
기준통계
2.
일반통계
3.
지정통계
4.
특수통계
정답: 3번
63. 63. 다음 중 일반적인 도시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차 산업 종사자수 증가
2.
인구 구성의 이질성
3.
사회적 익명성 증가
4.
높은 인구밀도
정답: 1번
64. 64. 도시ㆍ군관리계획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도시개발사업이나 정비사업에 관한 계획
2.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또는 변경에 관한 계획
3.
용도지역ㆍ용도지구의 지정 또는 변경에 관한 계획
4.
시ㆍ군의 공간구조와 장기적인 발전방향에 관한 계획
정답: 4번
65. 65.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령에 따른 도시공원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근린공원
2.
묘지공원
3.
옥외공원
4.
어린이공원
정답: 3번
66. 6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에 따른 용도지구 중 보호지구의 세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자연보호지구
2.
생태계보호지구
3.
중요시설물보호지구
4.
역사문화환경보호지구
정답: 1번
67. 67. 보행자 전용가로, 공원녹지 등의 보행자 공간을 연속시키는 것으로 주택지에서는 유치원, 학교, 근린시설을 연결시키고 도심에서는 광장, 상점등을 결합시켜 나무가 우거지고 보행위락시설이 정비된 연속된 가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커뮤니티몰
2.
쇼핑몰
3.
식생통로
4.
슈퍼블록
정답: 1번
68. 68. 다음 중, 주거지역의 도로율 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며, 간선도로의 도로율은 고려하지 않는다.)
1.
8% 이상 20% 미만
2.
10% 이상 20% 미만
3.
15% 이상 30% 미만
4.
25% 이상 35% 미만
정답: 3번
69. 69. 도시의 구성요소인 토지와 시설에 대한 물리적 계획의 3요소가 모두 옳은 것은?
1.
인구, 밀도, 정책
2.
교통, 주택, 산업
3.
배치, 인구, 활동
4.
밀도, 배치, 동선
정답: 4번
70. 70. 현재 인구가 150만명이고, 연평균 인구 증가율이 4%일 때, 등차급수법에 따른 5년 후의 추정인구는?
1.
156만명
2.
172만명
3.
180만명
4.
206만명
정답: 3번
71. 71.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로, 거주환경의 쾌적성과 안전성 등의 확보를 위한 공지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토지이용규제수단은?
1.
공공율
2.
건폐율
3.
도로율
4.
환지율
정답: 2번
72. 72.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가로망 형태는?
1.
방사형
2.
쿨데삭형
3.
방사환상형
4.
격자형
정답: 4번
73. 73. 인구가 처음에는 완만하게 증가하다가 어느 시점을 지나면서 급격히 증가하고 다시 완만하게 증가하며, 성장의 물리적 한계가 있는 도시의 인구 예측에 적용이 가능한 인구예측 모형은?
1.
선형모형
2.
집단생장모형
3.
로지스틱모형
4.
비율예측방법
정답: 3번
74. 74. 도시ㆍ군계획시설로서 도로의 배치간격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국지도로간: 500m 내외
2.
주간선도로와 주간선도로: 2km 내외
3.
주간선도로와 보조간선도로: 1km 내외
4.
보조간선도로와 집산도로: 250m 내외
정답: 4번
75. 75. 하워드가 주장한 전원도시의 개념을 바탕으로, 1900년대 초에 언윈과 파커에 의해 런던 교외에 건설된 전원도시는?
1.
빅토리아
2.
할로우
3.
레치워스
4.
햄스테트
정답: 3번
76. 76. 다음 중 토지이용 분포에 따른 도시 내부의 공간구조를 설명하는 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동심원이론
2.
선형이론
3.
중심지이론
4.
다핵심이론
정답: 3번
77. 77. 도시의 외연적 확산 현상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택 수요 증가
2.
도심 개발의 한계
3.
도시의 지가 상승
4.
토지에 입체적 고밀도 이용 활동화
정답: 4번
78. 78. 도시ㆍ군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시개발사업의 시행을 위한 집행계획이다.
2.
장기적ㆍ종합적 계획이며 지침제시적 계획이다.
3.
개별 시민의 건축 행위에 대한 법적 구속력을 규정한다.
4.
도시ㆍ군계획과 도시ㆍ군관리계획의 상위 계획에 해당한다.
정답: 2번
79. 79. 도시의 경제ㆍ사회ㆍ문화적인 특성을 살려 개성 있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경관, 생태, 정보통신, 과학, 문화, 관광 등의 분야별로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할 수 있는 도시계획 관련 사항은?
1.
관광단지 지정
2.
시범도시 지정
3.
지구단위계획 지정
4.
디지털시티 지정
정답: 2번
80. 80. 도시조사분석방법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추정된 회귀분석모형은 미래예측에 활용할 수 있다.
2.
회귀분석이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선형 및 비선형관계를 구하는 방법이다.
3.
상관분석이란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두 변수의 관계가 얼마나 밀접한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4.
다중선형회귀분석이란 하나의 종속변수와 하나의 독립변수 사잉의 선형 및 비선형 관계를 구하는 방법이다.
정답: 4번
81. 8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의 정의에 따른 복합환승센터의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2.
지능형복합환승센터
3.
광역복합환승센터
4.
일반복합환승센터
정답: 2번
82. 8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천재지변으로 인해 국가교통관리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한 경우,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비상 시 교통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자는?
1.
경찰서장
2.
소방청장
3.
행정안전부장관
4.
국토교통부장관
정답: 4번
83. 83.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령의 정의에 따른 ‘대도시권’의 권역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대구권
2.
대전권
3.
수도권
4.
전주권
정답: 4번
84. 84. 주차장법령상 “주차전용건축물”이란 건축물의 연면적 중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부분의 비율 기준이 얼마 이상인 것을 말하는가? (단, 기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1.
80% 이상
2.
85% 이상
3.
90% 이상
4.
95% 이상
정답: 4번
85. 85.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정의에 따른 ‘대중교통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시설 또는 공작물로서 대중교통수단의 운행과 관련된 시설 또는 공작물을 고려하지 않는다.)
1.
버스 전용차로
2.
택시 정류장
3.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시설
4.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따른 환승시설
정답: 2번
86. 86. 도로교통법령상 모든 차의 운전자에 대하여, 소방용수시설 또는 비상소화장치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최대 몇 미터 이내의 곳에는 차의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는가?
1.
3m 이내
2.
5m 이내
3.
7m 이내
4.
10m 이내
정답: 2번
87. 87. 도로법의 정의에 따라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그 밖에 도로의 기능 유지 등을 위한 시설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1.
도로표지
2.
중앙분리대
3.
버스정류시설
4.
도로용 엘리베이터
정답: 4번
88. 88. 도로법령상 접도구역의 지정 등에 관한 기준과 관련하여, ( )에 들어갈 내용이 모두 옳은 것은?
1.
㉠: 5, ㉡: 30
2.
㉠: 5, ㉡: 20
3.
㉠: 10, ㉡: 30
4.
㉠: 10, ㉡: 20
정답: 1번
89. 89. 도로교통법의 정의에 따라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표지로 표시한 도로의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교차로
2.
횡단보도
3.
안전지대
4.
길가장자리구역
정답: 2번
90. 90.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령상 복합환승센터의 지정과 관련하여,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변경 시 관할 시ㆍ도지사의 의견을 듣고 관계 증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한 후 국각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 기준 사항이 아닌 것은?
1.
복합환승센터의 사업시행자를 변경하려는 경우
2.
복합환승센터 지정 면적의 100분의 10이상을 변경하려는 경우
3.
복합환승센터 건축연면적의 100분의 30이상을 변경하려는 경우
4.
복합환승센터의 연계교통시설을 위한 계획 및 환승시설의 위치ㆍ규모 등을 변경하려는 경우
정답: 3번
91. 91. 주차장법령상 노외주차장의 구조ㆍ설비기준에서 ( )에 들어갈 내용이 옳은 것은?
1.
3
2.
5
3.
7
4.
10
정답: 3번
92. 92. 도로법상 도로관리청은 몇 년마다 해당 소관도로에 대하여 도로건설ㆍ관리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단, 국가지원지방도는 고려하지 않는다.)
1.
5년
2.
10년
3.
15년
4.
20년
정답: 1번
93. 93. 교통안전법령의 정의에 따른 ‘지정행정기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국무총리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하는 중앙 행정기관은 고려하지 않는다.)
1.
국방부
2.
교육부
3.
법무부
4.
기획재정부
정답: 1번
94. 94. 주차장법상 원칙적으로 노상주차장을 설치하는 자는? (단, 기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1.
시장ㆍ군수
2.
국토교통부장관
3.
행정안전부장관
4.
경찰청장
정답: 1번
95. 95. 교통시설의 정비를 촉진하고 교통수단과 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ㆍ관리하여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교통편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령은?
1.
도로법
2.
도로교통법
3.
교통안전법
4.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정답: 4번
96. 96. 도시교통정비촉진법령상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는 해당 시설물의 각 층 바닥면적을 합한 면적이 최소 얼마 이상인 시설물을 대상으로 하는가? (단, 부과대상 시설물이 주택법에 따른 주택단지에 위치한 시설물로서 도로변에 위치하지 아니한 시설물인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1.
1000m2
2.
2000m2
3.
3000m2
4.
4000m2
정답: 1번
97. 97. 도로교통법령에 따른 차로의 설치 기준이 틀린 것은?
1.
차로는 횡단보도ㆍ교차로에는 설치할 수 없다.
2.
설치하는 차로의 너비는 3m 이상으로 하며 좌회전용차로의 설치 등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275cm이상으로 할 수 있다.
3.
중앙선 표시는 노란색으로 한다.
4.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 차로를 설치하는 때에는 그 도로의 양쪽에 길가장자리구역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정답: 4번
98. 98.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령상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는 대규모 개발사업의 수용인구 또는 수용인원 기준이 옳은 것은?
1.
1만명 이상
2.
3만명 이상
3.
5만명 이상
4.
10만명 이상
정답: 1번
99. 99.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 국토교통부장관이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ㆍ고시할 수 있는 도시 인구 기준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는 고려하지 않는다.)
1.
5만명 이상
2.
10만명 이상
3.
15만명 이상
4.
20만명 이상
정답: 2번
100. 100. 교통안전법령상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항공교통안전관리자
2.
궤도교통안전관리자
3.
항만교통안전관리자
4.
삭도교통안전관리자
정답: 2번
101. 101. 물기가 있는 도로 주행시 노면과 타이어 사잉에 얇은 수막이 생겨 주행 시 브레이크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페드 현상
2.
시미 현상
3.
스탠딩 웨이브 현상
4.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정답: 4번
102. 102. 도로안전진단(Road Safety Aud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로설계자 뿐만 아니라 도로 이용자의 입장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로안전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도로 현장에 반영하여 개선하는 절차이다.
2.
도로안전진단의 주체는 도로의 계획, 설계 및 운영과 관련이 없는 독립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3.
도로안전진단제도는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4.
계획, 시공, 운영 단계까지 모든 단계에 적용될 수 있다.
정답: 3번
103. 103.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인적요인, 차량요인, 도로물리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때 차량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
음주 운전
2.
신호등 고장
3.
조향 장치 고장
4.
운전 중 핸드폰 통화
정답: 3번
104. 104. 30km의 도로구간에서 1년 동안 60건의 사고가 발생하였다. 조사 결과 1일 평균 교통량(ADT)이 6000대일 경우 차량 1억대ㆍkm당 사고율은? (단, 1년은 365일이다.)
1.
91.3건
2.
85.2건
3.
81.4건
4.
75.3건
정답: 1번
105. 105.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는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예방될 수 있는 사고 유형은?
1.
추락사고
2.
접촉사고
3.
추돌사고
4.
정면충돌사고
정답: 4번
106. 106. 주행하는 차량의 운동량을 차량의 경로에 위치한 소모용 재료의 질량으로 전이시키는 충격완화시설은?
1.
관성 방호책
2.
하이드라이 셀 샌드위치
3.
하이드로 셀 샌드위치
4.
압축유형 방호책
정답: 1번
107. 107. 사고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 선정 방법 중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사고율법
2.
사고건수법
3.
사고건수-사고율법
4.
사고율-통계적 방법
정답: 2번
108. 108. 주행 중이던 차량이 급정거하여 스키드마크가 20m가 나타난 다음 30m를 지나서 다시 25m가 계속되었다면 차량의 제동 전 초기 속도는?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8이고, 경사는 없다.)
1.
95.6km/h
2.
99.7km/h
3.
105.6km/h
4.
107.7km/h
정답: 1번
109. 109. 어느 차량이 40m거리를 미끄러져 주차한 차량과 충돌할였으며 충돌 후 두 차량이 함께 15m를 미끄러져 정지하였다. 두 차량의 무게가 동일할 때 주행차량의 초기 속도는? (단, 마찰계수는 0.5로 한다.)
1.
101.2km/h
2.
105.4km/h
3.
112.7km/h
4.
117.3km/h
정답: 3번
110. 110. 교통안전을 위한 사고유발인자 개선조치를 도로 사용자ㆍ차량ㆍ도로 측면으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충돌 전ㆍ충돌 중ㆍ충돌 후 개선조치로 제시한 Haddon Matri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량 측면의 충돌 후 관련 개선조치로 충격보호장치가 해당된다.
2.
도로사용자 측면의 충돌 전 관련 개선조치로 운전자 교육이 해당된다.
3.
도로사용자 측면의 충돌 후 관련 개선조치로 비상의료서비스가 해당된다.
4.
도로 측면의 충돌 중 관련 개선조치로 부러지는 지주 설치 등 노변안전조치가 해당된다.
정답: 1번
111. 111. 어느 사고다발지점에 대해 개선사업을 실시한 경우 운전자가 변화된 도로환경에 따라 과거보다 주의력을 감소시킴으로써 당초 의도한 대선대책의 효과를 상쇄시키는 경향은?
1.
주관적위험(Subjective Risk)
2.
위험보정(Risk Compensation)
3.
사고이동(Accident Migration)
4.
평균으로서의 회귀효과(Regression to Mean Effect)
정답: 2번
112. 112. 교통사고 예방과 피해 감소를 위한 각종 대책으로 대별되는 3E에 해당하지 않는 분야는?
1.
교육(Education)
2.
공학(Engineering)
3.
규제(Enforcement)
4.
환경(Environment)
정답: 4번
113. 113. 정지하고 있던 차량이 3m/sec2으로 가속하여 72km/h에 도달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
약 5.8초
2.
약 6.7초
3.
약 7.6초
4.
약 8.5초
정답: 2번
114. 114. 위험지점 선정방법 중 율-품질관리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Rc:한계사고율, Ra:도로 등급별 평균사고율, K:상수, M:해당 지점이나 구간의 분석기간동안의 차량 노출)
1.
적용상 실질적으로 참조지점을 찾기 어렵거나 참조지점이 아예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사고발생은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3.
산출공식은 이다.
4.
한계사고율은 분석될 지점 도로의 등급 및 평균사고율과 차량노출의 함수로서 통계적으로 결정된다.
정답: 3번
115. 115. 비신호교차로에서 제한된 시거로 인한 지각충돌사고의 개선 방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시야장애물의 제거
2.
정지표지 설치
3.
교차로의 도류화
4.
노면 재포장
정답: 4번
116. 116. 아래 그림과 같이 평탄한 길을 달리던 자동차가 10m 높이 아래로 추락하였다. 이 때 추락한 수평거리가 30m 이었다면 추락 직전 수평방향의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약 15km/h
2.
약 30km/h
3.
약 54km/h
4.
약 76km/h
정답: 4번
117. 117. 교통사고 위험지점의 개선으로 얻게 되는 2차 편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량혼잡의 감소
2.
개선된 차도 및 노변의 기하구조
3.
운행속도의 적정화
4.
교통량 감소
정답: 4번
118. 118. 운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올바른 방법으로 제공하여 운전자들이 충돌을 피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개념의 ‘Positive Guidance’의 기대심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떠한 상황에서든 과거로 회귀한다는 기대
2.
차가 계속 일정한 속도로 움직일 것이라는 계속성의 기대
3.
일시적 또는 간헐적으로 어떤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
4.
과거에 일어나지 않은 일은 계속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
정답: 1번
119. 119.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자 요인 중 경험ㆍ실습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주 장애
2.
운전 미숙
3.
주행구간에 대한 비친숙성
4.
주행구간에 대한 과도한 습관성
정답: 1번
120. 120. 교통마찰(traffic conflict)조사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후조사를 통한 개선 사업의 효과 분석
2.
교통사고 다발지점의 개선 방향 연구
3.
도로 문제 지점의 기하설계요소 평가
4.
교통량 관리 및 조절 시스템 마련을 위한 방안 연구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