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2012-05-20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1. 다음 중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 비행기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과 공기의 유속과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 100 lbs의 항력을 받으며 200 mph로 비행하는 비행기가 같은 자세로 400 mph로 비행시 작용하는 항력은 약 몇 lbs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 저속으로 비행기가 키돌이(loop) 비행을 시작하기 위한 조작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 항공기에 장착된 도살핀(dorsal fin)이 손상되었다면 다음 중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 국제 표준 대기에서 평균 해발 고도에서 특성값을 틀리게 짝지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 중량 3200 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 이 비행기의 원심력은 약 몇 kgf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항력 발산 마하수를 높게 하기 위한 날개를 설계할 때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 항공기에서 피토관(pitot tube)을 이용하여 속도 측정을 할 때 이용되는 공기압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0. 헬리콥터에서 양력 불균형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회전 날개 깃의 플래핑 작용의 결과로 나타내는 현상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1. 헬리콥터가 지상 가까이에 있을 경우 회전 날개를 지난 흐름이 지면에 부딪혀 헬리콥터와 지면 사이에 존재하는 공기를 압축시켜 추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2. 비행기가 옆 미끄럼 상태에 들어갔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3. 제트 비행기의 장애물 고도는 약 몇 ft 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4. 프로펠러의 직경이 2m, 회전속도 2400 rpm, 비행속도 720 km/h 일 때 진행율은 얼마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시간으로 비행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6. 프로펠러의 비틀림 응력 중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은 깃을 어느 방향으로 비트는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7. 항공기의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j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8. 비행속도가 300 m/s 인 항공기가 상승각 30° 로 상승비행시 상승률은 몇 m/s 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9. 압축성 유체에서 연속의 법칙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S, V,ρ 는 각각 단면적, 유속, 밀도를 나타내고, 첨자 1,2는 각 단면의 위치를 나타낸다.)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0. 직사각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틀린 것은? (단, c : 날개의 코드, b : 날개의 스팬, S : 날개 면적)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1. 다음 그림과 같은 여과기의 형식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터빈 형식 기관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3. 열역학 제2법칙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4.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 노즐(Turbine nozzle)의 주된 목적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5. 축류형 압축기의 반동도를 옳게 나타낸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6. 다음과 같은 밸브 타이밍을 가진 왕복 기관의 밸브 오버랩은 얼마인가? (단, I.O : 25° BTC E.O : 55° BBC I.C : 60° ABC E.C : 15° ATC.)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7. 가스터빈 기관을 시동하여 공회전(Idle)에 도달했을 때, 기관의 정상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변수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8.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rburetor)에 있는 이코노마이저 밸브(Economizer valve)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9. 압축비와 가열량이 일정할 때, 이론적인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0.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 항공기의 프로펠러 효율을 좋게 유지하기 위한 운항 상태에 따른 각각의 사용피치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1. 고정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의 프로펠러 회전속도를 증가시키면 블레이드는 어떻게 되는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2. 피스톤 오일 링(Piston oil ring)에 의하여 모아진 여분의 오일은 어느 경로를 통하여 흐르는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3. 왕복 기관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4. 기관 흡입구의 장치 중 동일 목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5.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이론 마력은 250 PS, 지시마력은 200 PS, 제동 마력은 140 PS 라면 이 기관의기계 효율은 몇 % 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6. 성형기관에서 마그네토(Magneto)를 보기부(Accessory section)에 설치하지 않고 전방부분에 설치하여 얻는 가장 큰 이점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7. 왕복기관 작동 중 점화스위치와 우측 마그네토를 연결한 선이 끊어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8. 다음 중 가스터빈 기관의 트림(Trim) 작업시 조절하는 것이 아닌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민간 항공기용 가스터빈 기관에 사용되는 연료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0. 터보팬 기관의 역추력장치 부품 중 팬을 지난 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1. 나셀(Nacel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2. 비행기의 무게가 2500 kg 이고 중심 위치는 기준선 후방 0.5 m 에 있다. 기준선 후방 4 m에 위치한 10 kg 짜리 좌석 2개를 떼어내고 기준선 후방 4.5 m에 17 kg 짜리 항법 장치를 장착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조 변경으로 기준선 후방 3 m에 12.5 kg의 무게 증가 요인이 추가 발생하였다면 이 비행기의 새로운 무게중심 위치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3. 주로 18-8 스테인레스강에서 발생하며, 부적절한 열처리로 결정립계가 큰 반응성을 갖게 되어 입계에 선택적으로 발생하는 국부적 부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4. FRCM의 모재(Matrix)중 사용 온도 범위가 가장 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5. 튜브 플레어링(Tube fla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6. 크리프(Creep)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7. 두께가 0.062″인 판재를 그림과 같이 직각으로 굽힌다면 이 판재의 전체 길이는 약 몇 인치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8. 알루미늄 합금이 초고속기 재료로서 적당하지 않은 이유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9. 비행기의 원형 부재에 발생하는 전비틀림각과 이에 미치는 요소와의 관계로 틀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0.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1. 2017T 보다 강한 강도를 요구하는 항공기 주요 구조용으로 사용되고 열처리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사용하며 상온에 노출후 10분에서 20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하는 리벳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2. 동체의 전단 응력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3. 세라믹 코팅(Ceramic coating)의 가장 큰 목적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4. 날개의 주요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5. 기계 스크류(Mechine screw)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6.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n1은 설계 제한 하중배수, 점선 1B는 돌풍하중 배수선도라면 옳게 짝지은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7.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8. 항공기 착륙장치의 완충 스트럿(Shock strut)을 날개 구조재에 장착할 수 있도록 지지하며, 완충 스트럿의 힌지축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9. 조종 케이블이 작동 중에 최소의 마찰력으로 케이블과 접촉하여 직선운동을 하게 하며, 케이블을 작은각도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0.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파단점을 나타내는 곳은? (단, σ은 응력, ε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1. 항공기 나셀의 방빙에 사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2. 그림과 같은 회로도에서 a, b 간에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저항 R은 몇 Ω으로 해야 하는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3. 도체를 자기장이 있는 공간에 놓고 전류를 흘리면 도체에 힘이 작용하는 것과 같은 전동기 원리에서 작용하는 힘의 방향을 알 수 있는 법칙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4.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5. 해발 500m 인 지형 위를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절대 고도가 1500m 라면 이 항공기의 진고도는 몇 m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6. 다음 중 발연경보(Smoke warning)장치에서 감지센서로 사용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7. 자기 컴퍼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8. 탄성 압력계의 수감부 형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9. 항공기의 화재탐지장치가 갖추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0. 다음 중 전원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브리지(Bridge) 회로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1. SELCAL System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2. 축전지에서 용량의 표시기호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3. 전파고도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4. 다음 중 ACM(Air cycle machine) 내에서 압력과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곳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5. 공압 계통에서 공기 저장통 안에 설치되어 수분이나 윤활유가 계통으로 섞여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6. 정침의(DG)의 자이로 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공중충돌 경보장치는 무엇인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8. 항공기가 지상에서 작동 시 흡기압력계(ManifoldPressure Gage)에서 지시하는 것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9. 유압 계통의 관이나 호스가 파손되거나 기기 내의실(Seal)에서 손상이 생겼을 때 과도한 누설을 방지하는 장치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0.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비행을 위하여 항공기가 택싱(Taxing)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내 운항승무원 간에 통화하기 위한 시스템은?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문제 목록
문제 정보
강의: 항공산업기사
연도: 2012-05-20
총 문제: 80문제
현재 문제: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