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1. 다음 보기 중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관을 모두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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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상품기획 중 디자인 개발 과정에 속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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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매업의 상품기획 중 예산기획은 다음 중 어느 것으로 시작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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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근에는 제품을 사입할 수 있는 사입원인 ( )이 다양화되어 리테일 머천다이저가 이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 )에 알맞는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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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패션마케팅 관리 철학 중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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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리테일 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이 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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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 중 5R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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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바람직한 패션머천다이징을 위해 행해지는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상품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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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시미주시게루(Shimizu Shigeru)의 상품 구성계획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상품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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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로에 따른 유통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되도록 많은 소매상들이 자사제품을 취급함으로써 시장범위를 최대화 하려는 경로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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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4P's mi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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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패션제품이 소비자에게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단축시키는 효율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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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책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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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패션제품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먼저 표적소비자들이 그 회사의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의 정도를 조사하여 이에 상응한 제품가격을 목표가격으로 설정하고 제품을 기획하는 가격 결정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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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패션소비자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 한다면 다음 중 그 기준이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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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중고의류에 대한 보상판매는 다음 중 어느 것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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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품 기획 부분의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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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중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사입 활동으로 알맞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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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기획 머천다이저의 업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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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격전략 중 초기고가전략(market-skimming pricing)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상황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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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패션 상품기획에서 패션 상품의 여러 구성 요소 중 최근 상품의 차별화 수단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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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목재 펄프나 면린터 등, 셀룰로스를 원료로 사용하여 얻어진 섬유로서 셀룰로스가 주성분인 섬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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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류제품의 품질표시 원칙에서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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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소재업체와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에서 모두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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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의류제품의 품질 레이블(label)에 표시하는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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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마(linen)의 생산과정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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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재업체에서 소재기획을 위하여 유행색상과 유행소재 정보를 수집하여 구상하는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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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편성물을 직물과 비교했을 때 특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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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무늬 소재 중 가문이나 집안을 표시하는 문양으로 패션소재 디자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문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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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합연의 정도에 따른 실의 종류 중 패션의류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실끼리 묶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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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면섬유로 제직한 직물 중 여름용 소재로 적합하지 아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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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펠트(felt)의 제조원리와 관계가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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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소모 소재 중 여름용으로 쿨(Cool)한 이미지를 주는 소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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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친환경적인 가공 소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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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ool/others 혼방섬유에서 표현할 수 없는 색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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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에서 소재기획의 특성으로 옳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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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재의 감성별 특징이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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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션 경향(fashion trend) 중에서 엑조틱(exotic)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적합하지 못한 감성 용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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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조섬유의 제조과정에서 옷의 함기량을 많게 하여 따뜻하고 촉감도 좋은 섬유를 얻기 위해 필라멘트 섬유를 절단하여 얻은 섬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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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과 같이 섬유의 열가소성의 원리를 이용한 주름 소재로 패션성을 나타낸 대표적인 디자이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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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능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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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패션회사나 소매점이 홍보를 위해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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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매상의 가격결정 시 고려해야할 요인 중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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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품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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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매장구성의 주류를 이루면서 높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상품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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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품 구매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적절한 지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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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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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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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광고매체별 특성이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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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990년대 후반 동대문 상권의 소규모 의류 소매점들이 밀레오레, 두산타워와 같은 거대한 유통구조로 수평적 계열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창출되었던 시너지 효과로 간주될 수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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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상품구성 기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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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신문광고의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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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통적인 유통경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통경로 시스템을 수직적 혹은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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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광고매체 중 TV의 특징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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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대리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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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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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VMD 전개의 기본요소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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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제품이 판매업자에게서 소매상까지 도착하는 운송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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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VMD의 목적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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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매장관리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활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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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요크 스커트의 경우 다트 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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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스커트의 명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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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X 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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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대비조화 중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을 주고 두 색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덜 눈에 띄는 미묘한 대비조화를 이루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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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옷감의 표면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1cm 간격의 점을 떠서 홈질하여 잡아 당겨 주름에 의한 무늬로 표면을 장식하여 의복의 요크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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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봉제 시 재봉 바늘의 열 발생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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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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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안감의 봉제시 퍼커링을 방지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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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상의 디테일 가운데 홀터(halter)를 표현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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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패션의 하향 전파 현상의 조건을 설명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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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트 양을 디자인 상 다른 형태로 바꿀 수 있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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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의복 패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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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매스패션(mass fashion)의 확립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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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하위 문화집단이 유행을 창조한 모델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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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그림은 선의 굵기, 조밀성의 착시이다. 선의 직각방향에 대한 신장도의 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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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공정 기호 중 수량검사를 나타내는 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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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1960년대와 1970년대의 패션 전파현상의 설명에 적합한 이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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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복식의 유형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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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의복의 외곽선이 상부와 하부는 풍성하고, 허리 부분은 몸에 꼭 끼는 형태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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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인간과 제품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고려한 복식 디자인 과정이 맞게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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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다음 중 소재 정보분석을 위한 트랜드 요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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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의 자료는 무엇에 속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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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국내섬유제품을 해외 유명 브랜드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세계일류 상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품질 보증제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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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패션마케팅 자료의 유형 중 1차 자료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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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POS(Point-of Sales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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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으로 보통 개인의 활동 (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의미하는 AIO를 지칭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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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메트릭스(metrics)도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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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경쟁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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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과거와 달리 오늘날 소비자가 새 옷을 구입하게 하는 주요 욕구와 가장 상관이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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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의 패션 정보 중 디테일 정보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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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시장조사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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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관한 조사를 무엇이 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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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정보원의 종류 구분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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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패션 정보를 1차와 2차로 구분할 때, 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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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소비자 선호 분석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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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정보의 분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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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시장 조사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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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색채 정보 분석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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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색채기획 중 컬러테마 설정, 테마별 컬러 이미지 맵 작성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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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현대 사회에서 패션 산업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더 중요시 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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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목록
문제 정보
강의: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연도: 2003-03-16
총 문제: 100문제
현재 문제: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