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1. 다음 중 색상의 연상 내용이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 색채가 상징하는 의미를 결정하는 요인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 환경색의 개념이 잘못 연결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 색채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 언어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 색채배색의 세퍼레이션(Separation)효과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 색채의 연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0. 금색, 은색 등과 같은 메탈릭(metalic)색을 강조색으로 배색한 것은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1.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2. 다음 오방색과 의미론적 상징성이 잘못 연결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3. 다음 배색에 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4.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보편적으로 '녹색'에 어울리는 향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6. 다음 진출색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7. 유행색을 분석하는 것은 색채를 산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8. 건강과 정서적 안정, 영적인 충만을 유도하기 위한 색채 심리요법은 다음과 같은 원칙들을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는데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0.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1. 디자인의 요소 중 기하학적 정의에서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2. 환경에 맞는 색을 골라 필요한 곳에 적당한 크기로 표시하여 환경미와 안전성을 도모하는 색채를 안전색채라 한다. 다음 중 녹색이 표시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3.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하여 기능에 충실했을 때의 형태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사람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4. 대중예술에서 유래된 말로, 1960년대에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미술의 한 경향을 가르키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5.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6. 그리스어인 '흐르다(rheo)'에서 나온 말이며,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됨으로서 시각적 인상이 강화되는 미적 형식 원리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7. 실내 디자인(Interior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8. 디자인 교육, 디자인 개발, 디자인 정책도 반드시 생태적 과정, 방법, 수단, 나아가 생태적 평가를 전제하여야 한다고 할 때 가장 필요한 요건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29. 패션의 색채계획 프로세스에서 색채정보분석단계, 색채디자인단계, 평가단계로 구분할 때 색채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0. 다음 중 선물을 포장하려 할 때, 부피가 크게 보이려면 어떤 색의 포장지가 가장 적당한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1. 다음 중 슈퍼그래픽의 기능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2. 다음 중 마케팅의 기본 요소인 4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을 공예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4.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와 관련이 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5. 식물의 모티브를 이용하여 장식적, 상징적 효과를 높인 사조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6.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위한 목적을 가진 디자인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7. 체계적인 디자인교육의 시조라고 할 수 있으며 월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시작된 디자인 학교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8. 다음 색채 기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0. 다음 중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1. 제 3과목: 색채관리 일반적으로 육안조색시 색채관측에 있어서 가장 적당한 조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기준이 되는 광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3. 식물계 색소 중 틀리게 짝지워진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4. 측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 방법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해상도(resolution)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색시료의 변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복사 (radiation)영역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7. 육안검색 측정 환경이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8.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 계통에 많이 사용되며 그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 쓰이는 색소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49. 색채 측정기의 종류 중 필터식색채계의 구조가 아닌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0. 먼셀의 색채 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디지털 색채 시스템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1. 소량만 사용해야 되며,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도리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2. 색채 측정에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측색기에 색채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교정물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3. 물체색은 광원과 조명방식에 따라 변한다.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4. 분광 반사율이 다른 2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5. 다음은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하는 색채시료이다. 틀린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6.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7.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관찰자는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좋은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8. 모니터의 검은색 조정 방법에서 무전압 영역과 비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RGB 수치가 올바르게 표기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59.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0.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스캐너 부속 광학 칩 장비 장치는 무엇인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1. 흥분과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다음 중 주로 어떤 속성과 관계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2. 우리 눈에서 색을 식별하는 시세포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3. 다음 중 색의 경연감(딱딱하거나 연한 느낌)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4. 어두운 곳에 있다가 밝은 곳으로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곧 잘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눈의 어떤 기능과 관련 있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5. 다음 중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6. 다음 색채의 강약감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7. 가법혼색의 3원색으로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8. 검은 바탕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원색을 사용할 때 다음중 어느 색상의 색이 가장 진출되어 보이겠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69. 다음 중 노랑과 시안(Cyan)의 감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0.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1. 작은 색지를 보고 넓은 면적의 색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색채의 대비현상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2. 물감의 3원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3. 다음 두 색이 서로 보색관계에 있는 것은?(단, 먼셀 20색 상환을 기준으로하고 색상이름은 KS색명법을 따른다.)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4.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면이 혼색되어 보이는 것은 어떤 혼색에 해당하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5. 다음 중 색의 삼속성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6. 색을 감지하는 세포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가시광선의 파장범위 안에 속하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8.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끼는 현상의 대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79. 가시광선의 파장과 색과의 관계를 순서로 기술한 다음 내용 중 맞는 것은?(단,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순)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0. 다음 색의 진출하는 느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1. 다음 중 혼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2. 먼셀 기호표 N9는 다음 중 어느색에 가장 가까운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3.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4. 다음 중 음양오행의 방위 색이 틀리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5. 다음 중 식물에서 유래된 색명이 아닌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6. 전통 오정색과 상징이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7. 다음 중 먼셀기호 7P 5/5와 가장 가까운 색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8. CIE표색계에서 내부의 궤적선은 무엇의 변화를 나타내는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89. 먼셀표색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0. 색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색입체의 설명이 옳은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1. 오스트발트 색입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2. NCS표색계를 개발한 색채연구소가 있는 나라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3. 다음 먼셀표색계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4.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5.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6. 지각색을 체계화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7.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단점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8.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한 CIE 표준표색계의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99. 관용색명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100. 다음 중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색체계는?
정답을 선택하세요
해설
아직 해설이 없습니다.
문제 목록
문제 정보
강의: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연도: 2003-03-16
총 문제: 100문제
현재 문제: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