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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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하면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 또는 반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색의 동화
3.
항상성
4.
잔상
정답: 4번
2. 2. 인공광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사체를 부드럽게 표현하려면 인공광원 앞에 흰천과 같은 디퓨저를 설치한다.
2.
광원이 더 많이 확산될수록 빛은 더욱 부드러워진다.
3.
조명의 종류와 피사체의 거리에 따라 피사체에 비치는 빛을 조절할 수 있다.
4.
피사체에 광선을 집중시키는 스포트라이트는 방향성을 약화시켜 그림자가 거의없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정답: 4번
3. 3. 사진 약품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합한곳은?
1.
그늘지고 서늘한 곳
2.
그늘지고 습기찬 곳
3.
햇볕 드는 실내
4.
햇볕 드는 실외
정답: 1번
4. 4.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빨강 바탕에 노란색
2.
빨강 바탕에 파란색
3.
검정 바탕에 노란색
4.
노랑 바탕에 파란색
정답: 3번
5. 5. 감도가 100인 필름의 적정노출이 1/60초, f/11이었을 때, 같은 감도의 필름으로 노출 배수가 4인 필터를 사용할 경우 적정노출은?
1.
1/250, f/5.6
2.
1/250, f/22
3.
1/30, f/8
4.
1/15, f/5.6
정답: 3번
6. 6. 사진촬영 시 조리개를 너무 조이면 빛이 장애물 뒤쪽으로 돌아 들어가 해상력이 저하되는데 이것은 빛의 어떠한 현상 때문인가?
1.
간섭
2.
회절
3.
반사
4.
굴절
정답: 2번
7. 7. 다음 중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 것은?
1.
가시광선
2.
열선
3.
적외선
4.
자외선
정답: 4번
8. 8. 빛의 3원색을 혼합할 경우 그 결과로 나타나는 색은 원색보다 밝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혼합법은?
1.
가색법
2.
감색법
3.
착색법
4.
보색법
정답: 1번
9. 9. 롤필름의 개발과 카메라의 소형화로 사진의 대중화를 이끈 사람은?
1.
존 프레더릭 허셀(john frederick hershel)
2.
리처드 리치 매덕스(R. L. Maddox)
3.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4.
조지 이스트만(george eastman)
정답: 4번
10. 10. 콜로디온(collodion) 습판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2.
은 동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3.
유리판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4.
종이 위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정답: 1번
11. 11. 일반적으로 사진촬영 시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피사체는?
1.
유리제품
2.
나무제품
3.
고무제품
4.
종이제품
정답: 1번
12. 12. 청색(blue)광과 적색(red)광을 혼합한 색은?
1.
흰색(white)
2.
마젠타(magenta)
3.
시안(cyan)
4.
검정(black)
정답: 2번
13. 13. 약품의 혼합과 취급 시 주의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보존기간이 지난 약품은 원액으로 사용한다.
2.
약품은 투명한 용기에 담아 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3.
희석한 약품은 2~3회 정도 재사용한다.
4.
현상 중에 현상액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정답: 4번
14. 14. 카메라 렌즈에 적색, 녹색, 청색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바꾸어 3색분해 촬영을 한 후, 현상하여 3매의 3색분해 네거티브를 얻는 방법으로 컬러사진을 만드는방법을 발명한 사람은?
1.
니엡스(niepce)
2.
맥스웰(maxwell)
3.
다게르(daguerre)
4.
아처(archer)
정답: 2번
15. 15. 칼로타입(calotype)은 1841년경 탈보트에 의해 개량 발명된 사진법이다. 이 사진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은 도금한 동판법
2.
수은 증기법
3.
투명 포지티브법
4.
종이 네거티브-포지티브법
정답: 4번
16. 16. 가장 감도가 빠른 확대용 인화지는?
1.
브로마이드지
2.
클로르브로마이드지
3.
황산지
4.
클로라이드지
정답: 1번
17. 17. 컬러 네거티브 인화현상에서 발색현상의 역할은?
1.
불필요한 할로겐화은 용해, 제거한다.
2.
빛과 반응한 유제층에 금속은 화상과 색소 화상이 생성된다.
3.
불필요한 잔류물을 제거한다.
4.
생성된 이미지를 안정시키고 인화지 표면의최적상태를 유지시킨다.
정답: 2번
18. 18. 디지털카메라에서 RAW방식으로 촬영한후 진행되는 여러 후처리 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1.
로우 파일 컨슈머(RAW file consumer)
2.
로우 파일 컨버팅(RAW file converting)
3.
로우 파일 매니지먼트(RAW file management)
4.
로우 파일 커뮤니케이션(RAW file communicatio19
정답: 2번
19. 19. 컬러 모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it 컬러
2.
lab 컬러
3.
cmyk 컬러
4.
RGB 컬러
정답: 1번
20. 20. 컬러 매니지먼트시스템(Colormanagement system)을 적용할 때, 디지털 컬러 장비의 색 특성을 기술하고있는 데이터 파일로서, 프로파일의 구조와 데이터 기록형식 등을 표준화하고있는 파일은?
1.
PSD profile
2.
ICC profile
3.
CMS profile
4.
HTS profile
정답: 2번
21. 21. 사진인화지에 RGB의 레이저광을 감광하여 화학적으로 현상하는 프린터는?
1.
염화 승화용 프린터
2.
잉크젯 프린터
3.
디지털 실버 프린터
4.
레이저 프린터
정답: 3번
22. 22. 필름 현상 시 포그(fog)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1.
적정 현상을 했을 경우
2.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3.
현상처리 시간을 단축시켰을 경우
4.
일정한 교반을 했을 경우
정답: 2번
23. 23.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TIFF : TGA라고도 하며 손실 압축방식이지만 파일용량이 작아 웹상에서 많이 사용된다.
2.
JPEG : 압축률이 높아 웹과 디지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된다.
3.
GIF :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으며 컬러 값을 256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4.
PNG : 손실없는 압축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고,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정답: 1번
24. 24. 흑백필름의 현상과정 중 현상액이 하는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1.
필름면에 형성된 잠상을 가시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
2.
미노광된 할로겐화은을 제거해 주는 역할
3.
물얼룩을 방지해 주는 역할
4.
수세를 촉진시켜는 주는 역할
정답: 1번
25. 25. RAW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RAW파일의 색온도는 변환시킬 수 없다.
2.
비트심도를 반드시 8비트로 해야 한다.
3.
가공되지 않은 빛의 강약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4.
이미지 처리가 완료된 압축 파일이다.
정답: 3번
26. 26.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린터 해상도는 비트로 측정한다.
2.
해상도는 픽셀수와 픽셀밀도 모두를 표현한다.
3.
이미지 파일 해상도는 DPI이다.
4.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모니터 스크린구성요소는 크게 나타난다.
정답: 2번
27. 27. 현상탱크 교반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현상약품의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하여
2.
필름주변에 꾸준히 신선한 용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3.
공기방울을 제거하기 위하여
4.
현상약품의 산화방지를 위하여
정답: 2번
28. 28. 4 × 5 필름의 확대에 알맞은 렌즈의 초점거리는?
1.
50mm
2.
75mm
3.
105mm
4.
135mm
정답: 4번
29. 29. 증감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약해진다.
2.
콘트라스트가 높아진다.
3.
포그가 발생하지 않는다.
4.
입자가 거칠어진다.
정답: 3번
30. 30. 컬러네거티브 필름의 발색구조를 위층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yellow, magenta, cyan
2.
magenta, cyan, yellow
3.
cyan, magenta, yellow
4.
yellow, cyan, magenta
정답: 1번
31. 31. 색에 대해서는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며,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는?
1.
ND 필터
2.
CC 필터
3.
SF 필터
4.
MC 필터
정답: 1번
32. 32. 다층막 코팅처리로 투과 광량을 증대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 이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은?
1.
MC 필터
2.
FL 필터
3.
포크 필터
4.
UV 필터
정답: 1번
33. 33. 사진에서 동조(Synchronizaton)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플래시가 켜지기 시작해서 꺼질 때까지 시간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셔터가 열리기 시작하여 닫힐 때까지 시간을 의미한다.
3.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시간과 셔터 개방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4.
플래시가 작동하는 시간부터 셔터가 닫히는 시간까지를 의미한다.
정답: 3번
34. 34. 셔터를 누를 때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액세서리는?
1.
케이블 릴리즈
2.
데이터 백
3.
컨버터
4.
후드
정답: 1번
35. 35. 적정노출이 f/8, 1/125초일 때, 노출량이 같으면서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촬영하려 한다면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f/2.8, 1/1000
2.
f/5.6, 1/250
3.
f/11, 1/500
4.
f/16, 1/30
정답: 4번
36. 36.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온도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2.
색온도는 상승할수록 파란색에서 암갈색으로 변한다.
3.
맑은 날 정오 무렵 태양광은 대략 5500~6000k이다.
4.
데이라이트타입 필름은 컬러 밸런스를 정오태양광의 평균 색온도에 맞춘 필름이다.
정답: 2번
37. 37. 대형 카메라의 무브먼트로 할 수 있는 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1.
초점면의 이동
2.
렌즈의 초점거리 변환
3.
피사체 왜곡의 수정 또는 왜곡화
4.
직접 반사를 피하기 위한 촬영 위치의 이동
정답: 2번
38. 38. 파장이 다른 빛은 굴절의 정도가 서로 달라,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맺히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1.
구면수차
2.
콤마수차
3.
비네팅
4.
색수차
정답: 4번
39. 39. 인물사진 촬영 시 눈의 생동감을 위해 빛나는 작은 흰점이 생기도록 광원을 조절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플랜 라이트(plane light)
2.
톱 라이트(top light)
3.
캐치 라이트(catch light)
4.
헤어 라이트(hair light)
정답: 3번
40. 40. 컬러 사진을 촬영할 때 색감표현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명
2.
피사체의 크기
3.
화이트밸런스
4.
색온도
정답: 2번
41. 41. 광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직사광은 윤곽이 뚜렷하고 짙은 그림자를 만든다.
2.
산란광은 빛을 분산시켜 부드러운 윤곽선을만든다.
3.
확산광원은 피사체의 크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좁다.
4.
직사광은 강한 하이라이트를 만들 때 효과적이다.
정답: 3번
42. 42. 데이라이트용(daylight) 컬러 리버설 필름으로 정확한 색재현을 목적으로 촬영하는 경우, 필터 없이 촬영해도 색재현이 가장 좋은 경우는?
1.
형광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2.
백열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3.
양초 빛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4.
맑은 날 정오의 풍경
정답: 4번
43. 43. 패닝(panning)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경우는?
1.
고속 셔터와 렌즈의 고정
2.
저속 셔터와 렌즈의 이동
3.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
4.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고정
정답: 2번
44. 44. 조리개 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조리개 값의 앞, 뒤 간격을 스톱(stop)으로 표시한다.
2.
조리개 값을 f-stop이라고 한다.
3.
f8인 상태에서 +2 스톱이면 f16으로 조리개값을 변경하라는 의미이다.
4.
조리개 값이 낮으면 빛의 양이 증가한다.
정답: 3번
45. 45. 카메라의 취급과 보관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렌즈에 묻은 지문이나 먼지는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2.
셔터막은 무리하게 누르지 말고 에어브러시 등으로 살짝 닦는다.
3.
카메라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
4.
보관 시 렌즈에서 기본 필터(uv,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반드시 제거한다.
정답: 2번
46. 46. 그림의 1 : 1.4 가 의미하는 것은?
1.
렌즈의 피사계 심도와 렌즈의 유효직경과의비
2.
렌즈의 유효구경과 렌즈의 피사계심도의 비
3.
렌즈의 초점거리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
4.
렌즈의 총 길이와 렌즈의 유효구경과의 비
정답: 3번
47. 47. 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가 아닌 것은?
1.
SPD
2.
CDs
3.
GPD
4.
LED
정답: 4번
48. 48. 카메라의 조리개값이 f/16일 때의 적정노출시간이 1/30초였다. 다른 조건은 같고, 노출시간을 1/15초로 할 때 동일한 노출을 위한 조리개 값은?
1.
f/5.6
2.
f/8
3.
f/16
4.
f/22
정답: 4번
49. 49. 필름 감도 100을 기준으로, 가이드 넘버 24인 플래시를 사용하여, 6m거리에 있는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수치는?
1.
f/4
2.
f/5.6
3.
f/8
4.
f/11
정답: 1번
50. 50. 일반적으로 노출계에 사용하는 표준반사판(gray card)의 반사율은?
1.
10%
2.
13%
3.
15%
4.
18%
정답: 4번
51. 51. 색수차를 보정한 렌즈는?
1.
아크로매틱 렌즈(achromatic lens)
2.
플러스 렌즈(plus lens)
3.
메니스커스 렌즈(meniscus lens)
4.
마이너스 렌즈(minus lens)
정답: 1번
52. 52. 뷰카메라로 건물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각도로 촬영 시, 왜곡과 초점을 수정하는 올바른 설정 방법은? (백- 뷰잉 스크린, 프론트- 렌즈 보드)
1.
백의 윗면을 앞으로 틸트하고, 프론트의 윗면을 앞으로 틸트 시킨다.
2.
백의 윗면만 앞으로 틸트 한다.
3.
백의 윗면을 뒤로 틸트하고, 프론트의 윗면을앞으로 틸트 시킨다.
4.
백의 윗면과 프론트의 윗면을 각각 뒤로 틸트 시킨다.
정답: 1번
53. 53. 피사계심도가 가장 얇은 조리개 값(f) 은?
1.
f/5.6
2.
f/8
3.
f/11
4.
f/16
정답: 1번
54. 54. 카메라 렌즈를 통과하여 필름 면에 맺히는 상의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있는 노출 측광방식은?
1.
입사광 측광방식
2.
반사광 측광방식
3.
TTL 측광방식
4.
E-6방식
정답: 3번
55. 55. 두 눈의 시차로 거리와 입체를 지각하는 육안의 원리를 이용하여 입체 화상을 기록하기 위한 카메라는?
1.
리플렉스 카메라(Reflex camera)
2.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3.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4.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polaroid camera)
정답: 2번
56. 56. 소형 카메라에 해당하는 필름 크기는?
1.
35mm
2.
120형
3.
6 × 9판
4.
4 × 5판
정답: 1번
57. 57. 일반적으로 컬러필름에 사용하는 필터로 거리가 먼 것은?
1.
PL 필터
2.
ND필터
3.
YG 필터
4.
색온도 변환 필터
정답: 3번
58. 58. 링 스트로보(Ring strobo)의 주된 사용효과는?
1.
이중그림자를 형성한다.
2.
반사광의 효과를 살린다.
3.
근접 촬영 시 피사체의 그림자를 없애준다.
4.
부드러운 빛으로 바꾸어 준다.
정답: 3번
59. 59. 원근감을 극단적으로 과장되게 표현할때 사용하는 렌즈는?
1.
광각렌즈
2.
망원렌즈
3.
표준렌즈
4.
반사망원렌즈
정답: 1번
60. 60. 노출량은 빛의 세기와 셔터스피드에 비례하지만 노출시간이 극도로 길거나 짧은 경우 노출(발색)부족이 생기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산광(散光)
2.
감색성
3.
솔라리제이션
4.
상반칙불궤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