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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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다음 공예의 특성 중 다량성과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1.
법칙성
2.
모양성
3.
간접성
4.
저렴성
정답: 4번
2. 2. 텍스츄어(Texture)란 무엇을 말하는가?
1.
균형감
2.
재질감
3.
입체감
4.
운동감
정답: 2번
3. 3. 다음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rhythm)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집중(centrality)
2.
대비(contrast)
3.
대칭(symmetry)
4.
연속(continuity)
정답: 4번
4. 4.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로서, 최초의 항과 비례를 두는 데 따라서 여러가지 비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예 : 1:2:4:8:16...)
1.
피보나치 수열
2.
펠수열
3.
조화수열
4.
등비수열
정답: 4번
5. 5. 유럽의 근대화에 가장 큰 계기가 된 것은?
1.
유겐트 스틸
2.
산업혁명
3.
아루누보
4.
디자인혁명
정답: 2번
6. 6. 백제시대 공예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라와 일본에 공예문화를 전함
2.
우아하고 미의식이 세련된 조형
3.
맑고 단순한 개성의 표현
4.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음
정답: 4번
7. 7.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의 3속성은 명도, 채도, 대비이다.
2.
채도가 높은 색 일수록 명도가 높다.
3.
채도가 낮은 색은 탁한색이다.
4.
순색은 모두 같은 채도이다.
정답: 3번
8. 8. 다음 색광 혼합 중 틀린 것은?
1.
빨강(R) + 녹색(G) = 노랑(Y)
2.
녹색(G) + 파랑(B) = 청록(C)
3.
파랑(B) + 빨강(R) = 자주(M)
4.
빨강(R) + 녹색(G) + 파랑(B) = 검정(BL)
정답: 4번
9. 9. 먼셀(Munsell)의 색표기에서 빨강을 5R 4/14로 표기하는데 여기에서 명도는?
1.
5
2.
R
3.
4
4.
14
정답: 3번
10. 10. 다음 그림 중 색의 중량감을 이용했을 때 가장 안정감이 있는 것은?
정답: 3번
11. 11. 다음 배색 중 가장 색상차이가 큰 것은?
정답: 3번
12. 12. 도면을 접을 때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하는 부분은?
1.
조립도가 있는 부분
2.
표제란이 있는 부분
3.
재료표가 있는 부분
4.
부품도가 있는 부분
정답: 2번
13. 13. 다음 중 축척(縮尺)의 척도는?
1.
1/2
2.
1/1
3.
2/1
4.
4/1
정답: 1번
14. 14. 다음 중 치수 기입시에 필요하지 않는 선은?
1.
치수 보조선
2.
치수선
3.
지시선
4.
이점쇄선
정답: 4번
15. 15. 원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을 작도할 때, 어느 점을 각각 중심으로 AB를 반지름으로한 원호를 그리는가?
1.
A, B
2.
C, D
3.
E, F
4.
B, D
정답: 4번
16. 16. 다음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 AB를 수직 2등분 할 때 맞지 않는 것은?
1.
AE = BE
2.
AC = BC
3.
AE = CE
4.
CD ⊥ AB
정답: 3번
17. 17. 다음 중 3소점에 의한 투시 형태는?
정답: 4번
18. 18. 다음 중 원근감을 갖도록 나타낸 그림은?
1.
투시도
2.
등각 투상도
3.
부등각 투상도
4.
정투상도
정답: 1번
19. 19. 곡선의 심리적 영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복잡하다.
2.
불명료하다.
3.
유연하다.
4.
남성적이다.
정답: 4번
20. 20. 순색에 검정색을 혼합하면 명도와 채도는 어떻게 되는가?
1.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2.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진다.
3.
채도와 명도가 높아진다.
4.
채도와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 4번
21. 21. 다음 중 명도대비가 가장 강한 배색은?
1.
빨강과 검정
2.
검정과 노랑
3.
회색(N7)과 흰색
4.
파랑과 회색(N5)
정답: 2번
22. 22.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위험을 줄이고 안전도를 높인다.
2.
생활의 능률을 올린다.
3.
피로를 회복하고 생활의 명랑화를 꾀한다.
4.
사치하고 화려한 생활을 누린다.
정답: 4번
23. 23. 다음 중 자기 소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흡수성이 거의 없다.
2.
소성후 때리면 금속성을 낸다.
3.
기계적 강도가 크다.
4.
투광성이 없다.
정답: 4번
24. 24. 다음 중 자기를 만들 때 용융온도를 낮추는 융제역할을 하는 원료는?
1.
규석
2.
점토
3.
납석
4.
장석
정답: 4번
25. 25. 규회석은 어떤 소성용 소지의 원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부분 소성
2.
느린 소성
3.
보통 소성
4.
신속 소성
정답: 4번
26. 26. 알루미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내화도가 SK22 이다.
2.
용융온도가 2050℃ 이다.
3.
비중이 2.97 이다.
4.
흑색 분말이다.
정답: 2번
27. 27. 다음 중 석회석의 주성분은?
1.
실리카
2.
알루미나규산염
3.
탄산칼슘
4.
인산칼슘
정답: 3번
28. 28. 미세한 엽상결정의 집합체로 윤활성이 있으며 유약에 사용하면 광택이 좋아지는 원료는?
1.
석회석
2.
활석
3.
유백석
4.
백운석
정답: 2번
29. 29. 유약의 표면 및 외관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결정유
2.
매트유
3.
광택유
4.
프릿유
정답: 4번
30. 30. 도자기 안료 중 산화 제2철을 사용하여 만든 것은?
1.
진사(辰砂)
2.
청화(靑華)
3.
철사(鐵砂)
4.
오수(吳須)
정답: 3번
31. 31. 코디어라이트질 내화갑의 설명에 맞는 것은?
1.
비교적 고온소성의 것에 효과적이다.
2.
비교적 저온소성의 것에 효과적이다.
3.
산화에 의한 소모가 큰것이 결점이다.
4.
가격이 상당히 고가(高價)이다.
정답: 2번
32. 32. 대단히 미세한 알갱이로 주광물은 몬모릴로나이트이고 점력이 매우 강하며 대부분 물 속에서 팽윤하는 것은?
1.
와목점토
2.
목절점토
3.
벤토나이트
4.
내화점토
정답: 3번
33. 33. 가소성 점토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건조강도가 매우 센 미립자로 되어 있다.
2.
소성 범위가 넓다.
3.
가소성이 매우 크다.
4.
일반적으로 유기물이 섞여 있지 않다.
정답: 4번
34. 34. 콜로이드에 의한 착색이 되는 원소는?
1.
구리
2.
코발트
3.
크롬
4.
아연
정답: 1번
35. 35. 유약용 슬립이 갖추어야 할 성질 중 잘못된 것은?
1.
침강속도가 느려야 한다.
2.
유동성(저점도)이 커야 한다.
3.
건조할 때 수축이 작아야 한다.
4.
건조 상태에서 탄성이 커야 한다.
정답: 3번
36. 36.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나트륨장석(albite)
2.
칼륨장석(orthoclase)
3.
석회장석(anorthite)
4.
견운모(sericite)
정답: 4번
37. 37. 나무연료 중 소나무를 많이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가격이 저렴하다.
2.
화력이 강하고 재가 적다.
3.
유해물질이 적다.
4.
운반저장이 간편하다.
정답: 2번
38. 38. 다음 중 수비작업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1.
원료를 물에 풀어 점토와 분술물을 분리, 점토만 취하는 방법이다.
2.
점토를 물에 침전, 저장하는 방법이다.
3.
점토를 탈수기로 탈수시키는 방법이다.
4.
점토를 물에 풀어 분쇄하는 방법이다.
정답: 1번
39. 39. 고알루미나질 내화벽돌의 용도에 해당되는 것은?
1.
유리 용융 탱크 가마
2.
시멘트 회전로의 제강대 바닥, 벽
3.
제강용 평로 전기로
4.
가열가마의 바닥 야금가마
정답: 1번
40. 40. 장석의 용융이 시작되는 온도는?
1.
1300℃
2.
1200℃
3.
1100℃
4.
1000℃
정답: 2번
41. 41. 다음 중 고신라 시대의 공예품은?
1.
황금 교구
2.
청자기
3.
기마인물도상
4.
백자기
정답: 3번
42. 42. 우리나라 신석기 문화를 대표하는 빗살 무늬 토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간결하고 합리적인 아름다움
2.
자연스럽고 솔직한 아름다움
3.
섬세하고 세련된 아름다움
4.
소박하고 숙련된 솜씨의 아름다움
정답: 3번
43. 43. 조선시대 분청사기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분청사기는 분장회청사기의 준말이다.
2.
분청사기는 상감기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3.
분청사기는 기면에 백토를 바르는 것이 특징이다.
4.
분청사기는 퇴락한 청자기법에서 시작하였다.
정답: 2번
44. 44. 도자기용 소석고에 필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1.
입자가 약간 굵은 것
2.
순도가 높은 것
3.
건조되어 있을 것
4.
응결속도가 적절한 것
정답: 1번
45. 45. 주입 성형용 석고틀의 건조 온도로 적당한 것은?
1.
40 – 50℃
2.
60 - 70℃
3.
80 – 90℃
4.
90℃이상
정답: 1번
46. 46. 유약용 슬립이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침강속도가 느려야 한다.
2.
유동성이 적어야 한다.
3.
건조시 수축이 적어야 한다.
4.
건조상태에서 탄성이 커야 한다.
정답: 2번
47. 47. 초벌구이 소성을 할 때 소성분위기는?
1.
산화
2.
환원
3.
중성
4.
환원에서 중성
정답: 1번
48. 48. 도자기 및 범랑제품에서 용출될 수 있는 일반적인 유해 금속이온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납
2.
철
3.
카드뮴
4.
비소
정답: 2번
49. 49. 소성 후 급하게 냉각시켰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료가 과다하게 소비된다.
2.
유약 및 소지가 파손된다.
3.
유약이 말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4.
소지에 반점이 생긴다.
정답: 2번
50. 50. 다음 중 시유도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곰방대
2.
붓
3.
스펀지
4.
유약통
정답: 1번
51. 51. 물레 성형시 점토 덩어리에 홈을 파내려가거나 아래 부분의 점토를 끌어 올릴 때 사용하는 도구는?
1.
밀대
2.
지질박
3.
삼각칼
4.
홈칼
정답: 2번
52. 52. 물레성형 작업에서 "정금대"의 용도는?
1.
중심을 잡아 올릴 때
2.
소지에 구멍을 낼 때
3.
그릇의 크기를 잴 때
4.
그릇의 표면을 고를 때
정답: 3번
53. 53. 다음 중 가압성형 방법으로 작업해야 할 제품은?
1.
티(TEA) 컵
2.
한식기, 대접
3.
커피컵용 접시
4.
타원형 접시
정답: 4번
54. 54. 높이 25㎝이상의 타원형 편호(굽은 원형, 몸통은 타원, 주둥이가 좁은)의 물레 성형방법이 올바른 것은?
1.
항아리를 성형후 두들겨서 타원으로 한다.
2.
항아리를 성형후 깍아서 타원으로 한다.
3.
변형방지를 위해 굽은 스폰지위에서 다듬질 한다.
4.
변형방지를 위해 굽깍기후 표면은 다듬질하지 않는다.
정답: 1번
55. 55. 이중 투각 항아리 제작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말아쌓기 작업으로 동시에 만든다.
2.
각기 물레성형후 외측 항아리를 세로로 잘라 내측 항아리를 안에 넣고 접합한다.
3.
각기 물레성형후 외측 항아리를 가로로 잘라 내측 항아리를 안에 넣고 접합한다.
4.
각기 성형후 둘다 가로로 이등분한 후 내측부터 접합한다.
정답: 3번
56. 56. 다음 도자기 장식법 중 수공채식을 설명한 것은?
1.
햇빛에 감광되는 중크롬산 젤라틴을 사용하여 장식하는 방법
2.
매우 정교한 자기는 브러시와 분무기를 써서 손으로 직접 채색하는 방법
3.
원하는 모양으로 판 고무도장으로 색을 입히는 방법
4.
생그릇에 그 소지와 다른 색의 얇은 슬립층을 입히는 방법
정답: 2번
57. 57. 소성 중 가마에서 불의의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 최우선으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1.
주변에 위험물을 제거한다.
2.
112에 신고한다.
3.
소화기구를 사용한다.
4.
연료를 차단한다.
정답: 4번
58. 58. 다음 중 넓은 점토판을 만들 때 사용되는 기계는?
1.
지거링(jiggering)
2.
슬랩 롤러(slab roller)
3.
필터 프레스(filter press)
4.
튜부 밀(tube mill)
정답: 2번
59. 59. 다음 가마의 종류 중 환원소성에 적당치 않은 가마는?
1.
가스가마
2.
기름가마
3.
전기가마
4.
장작가마
정답: 3번
60. 60. 굽깍기 형태가 균일하게 잘 된 것은?
정답: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