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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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볼트나 너트를 죌 때는 먼저 개구부위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도록 된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 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 3번
2. 2. 다음은 볼트의 식별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식별 내용 중에서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1.
AN
2.
DD
3.
H
4.
A
정답: 3번
3. 3. 면적이 일정한 날개에서 날개길이를 3배로 하고 양력계수를 1/2로 줄이면 유도항력계수는 몇 배로 되는가?
1.
3/2
2.
2/3
3.
1/12
4.
1/36
정답: 4번
4. 4.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부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2.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
3.
조종면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4.
상승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 2번
5. 5. 비행기 설계시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몇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하는가?
1.
7초
2.
6초
3.
3초
4.
5초
정답: 3번
6. 6.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튜브 벤더(Tube bender)
2.
프로트랙터(Protractor)
3.
뎁스 게이지(Depth gage)
4.
플레어링 공구(Flaring tool)
정답: 4번
7. 7.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 일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안전-빨리 횡단하기
2.
안전- 횡단 가능
3.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4.
위험-빨리 횡단하기
정답: 2번
8. 8. 여유 마력과 상승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율은 나빠진다.
2.
여유 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3.
여유 마력과 상승률은 아무 관계가 없다.
4.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정답: 4번
9. 9. 항공기 급유시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해서는 안된다.
2.
10Kg 이상 분말 소화기를 비치하고,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3.
연료 차량과 항공기 사이의 거리는 항공기 날개와 평행하게 75m 이상 떨어져야 한다.
4.
주기장이 협소한 곳은 최소 30m 이상 유지해야 한다.
정답: 1번
10. 10. 헬리콥터의 구조 중 수평안전판과 꼬리회전날개가 부착되는 부분은?
1.
파일론
2.
회전날개 테드
3.
테일붐
4.
동체
정답: 1번
11. 11.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항력은?
1.
유도항력
2.
조파항력
3.
압력항력
4.
마찰항력
정답: 2번
12. 12. 연속방정식을 식으로 표시한 것중 맞는 것은? (단, A1 : 흐름의 입구면적, V1 : 흐름의 입구속도, A2 : 흐름의 출구면적, V2 : 흐름의 출구속도)
1.
A1 x V1 = A2 x V2
2.
A1 x V2 = A1 x V1
3.
A1 x V12 = A2 x V22
4.
A1 x V22 = A2 x V12
정답: 1번
13. 13. 트러스형 구조를 가진 헬리콥터의 가장 큰 장점은?
1.
정비가 용이하다.
2.
유효공간이 크다.
3.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다.
4.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다.
정답: 1번
14. 14.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는 어떤 곳에 사용하는가?
1.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2.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3.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4.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정답: 1번
15. 15. 항온 열처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마템퍼링
2.
마퀀칭
3.
오스템퍼링
4.
노멀라이징
정답: 4번
16. 16.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 중 시간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면서 작용하는 동하중이 아닌 것은?
1.
반복하중
2.
교번하중
3.
충격하중
4.
표면하중
정답: 4번
17. 17.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닌 것은?
1.
시한성 정비
2.
정시성 정비
3.
상태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 2번
18. 18. 특수강의 식별방법에 사용되는 SAE 식별방법중 SAE 2330에 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탄소강을 나타낸다.
2.
니켈의 함유량이 23%이다.
3.
크롬-바나듐강이다.
4.
탄소의 함유량이 0.30%이다.
정답: 4번
19. 19.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는 날개는?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날개
3.
테이퍼 날개
4.
뒤젖힘 날개
정답: 4번
20. 20.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1.
전압계
2.
전력계
3.
전류계
4.
저항계
정답: 4번
21. 21.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m 올라갈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 하는가?
1.
600m
2.
1000m
3.
1200m
4.
1500m
정답: 2번
22. 22. 헬리콥터에서 기관이 정상작동을 할 때에는 기관의 출력을 주 회전날개에 전달하지만 기관의 고장이나 출력감소에 의해 기관의 회전이 주회전날개보다 늦을 경우 기관을 회전날개와 분리되도록 하는 것은?
1.
구동축
2.
원심클러치
3.
오버러닝클러치
4.
토크미터
정답: 3번
23. 23. 항공기에 복합소재(Composite)의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금속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
2.
금속보다 오래 견디기 때문
3.
금속보다 열에 강하기 때문
4.
금속보다 가볍기 때문
정답: 3번
24. 24. 날개골(Airfoil)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는?
1.
날개보(Spar)
2.
론저론(Longeron)
3.
리브(Rib)
4.
스트링저(Stringer)
정답: 3번
25. 25.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상관이 가장 적은 것은?
1.
깃의 익면하중감소
2.
큰 받음각
3.
주 날개의 익면하중
4.
불충분한 공기속도
정답: 3번
26. 26. 복합재료 수리시 공기와 습기를 제거하며 표면에 고른 압력을 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가압방법은?
1.
숏백(Shot Bag)
2.
스프링 크램프(Spring Clamp)
3.
클리코(Cleco)
4.
진공 백(Vaccum Bagging)
정답: 4번
27. 27. 재료를 일정시간 가열한 후 물, 기름 등에서 급속히 냉각 시키는 열처리로서 재료를 경화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열처리법은?
1.
담금질(Quenching)
2.
템퍼링(Tempering)
3.
노멀라이징(Normalizing)
4.
어닐링(Annealing)
정답: 1번
28. 28. 항공기의 총 모멘트가 125,200 kgf·cm고 총무게가 500kgf일때, 이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에 있는가?
1.
210.4cm
2.
230.4cm
3.
250.4cm
4.
270.4cm
정답: 3번
29. 29. 비행기가 비행중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려는 초기의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적불안정
2.
정적안정
3.
정적중립
4.
동적안정
정답: 2번
30. 30. 항공기 연료탱크 또는 알콜탱크를 용접하기전에 취하여야 할 안전조치는?
1.
연료탱크나 알콜탱크를 마른헝겁으로 닦아내고 용접한다.
2.
마른헝겁으로 연료통을 닦아내고 1시간후에 용접한다
3.
30분∼1시간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낸 다음 용접한다.
4.
Solvent로 세척후 용접하는것이 좋다.
정답: 3번
31. 31.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1.
윤활계통
2.
압축공기계통
3.
연료계통
4.
화재방지계통
정답: 3번
32. 32. 구조재료의 고유 진동수와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같아질 때에는 상당히 큰 변위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동적(dynamic)
2.
공진(resonance)
3.
스트레인(strain)
4.
임계(critical)
정답: 2번
33. 33.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를 하려고 한다. 검사의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처리(세척)→자화(磁化)→자분을 뿌린다→탈자(脫磁)→후처리→검사
2.
전처리(세척)→자화(磁化)→자분을 뿌린다→검사→탈자(脫磁)→후처리
3.
전처리→자분을 뿌린다→자화→검사→탈자→후처리
4.
전처리→검사→자화→자분을 뿌린다→탈자→후처리
정답: 2번
34. 34.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1.
기체 수리교범(STRUCTURE REPAIR MANUAL)
2.
검사 지침서(INSPECTION GUIDE)
3.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4.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
정답: 4번
35. 35.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항공기의 기체구조에서 어떤 구조 형식에 속하는가?
1.
트러스 구조형식
2.
응력외피 구조형식
3.
샌드위치 구조형식
4.
페일-세이프 구조형식
정답: 2번
36. 36. 착륙장치(LANDING GEAR)의 구조에서 쇽크압서버 스트러트(SHOCK ABSORBER STRUT)의 역활은?
1.
항공기 속도에 따라 BRAKE POWER를 자동제어한다.
2.
TIRE(바퀴)의 BEARING을 지지한다.
3.
착륙장치에 걸린 하중을 동체로 전달한다.
4.
수직운동 충격에너지(ENERGY)를 흡수한다.
정답: 4번
37. 37. 항공기를 장시간 계류를 목적으로 브레이크를 걸어주는 브레이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상브레이크(NORMAL BRAKE)
2.
비상브레이크(EMERGENCY BRAKE)
3.
파킹브레이크(PARKING BRAKE)
4.
오토브레이크(AUTO BRAKE)
정답: 3번
38. 38. 30°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8
2.
1.0
3.
1.15
4.
1.35
정답: 3번
39. 39. 비행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위해 마련되어 있으며 대형 고속 제트기의 경우 조종계통의 트림(Trim)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있는 것은?
1.
수직안정판
2.
방향키
3.
수평안정판
4.
승강키
정답: 4번
40. 40.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After
2.
Before
3.
ON
4.
During
정답: 2번
41. 41.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타진법
2.
가압법
3.
침지법
4.
초음파법
정답: 1번
42. 42. 힘과 모멘트에서 짝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어떤 점이나 축에 대한 회전력을 말한다.
2.
축에 모멘트가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3.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이 서로 평행한 선상에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4.
축을 비틀려고 하는 힘을 총칭한다.
정답: 3번
43. 43.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1.
냉각소화방법
2.
질식소화방법
3.
빙결소화방법
4.
희석소화방법
정답: 2번
44. 44. 헬리콥터에서 주기적피치 제어간(cyclic pict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어느 것인가?
1.
전진비행
2.
상승비행
3.
측면비행
4.
후퇴비행
정답: 2번
45. 45. 일반적으로 외피수리시 손상된 부위를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잘라낸 다음에 덧붙임판을 대고 수리한다. 그 이유는?
1.
응력집중을 막기 위해서
2.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3.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
4.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 1번
46. 46.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은?
1.
T = W cosθ + D
2.
T = W tanθ + D
3.
T = W sinθ + D
4.
L = W cosθ + Dsinθ
정답: 3번
47. 47. 알루미늄 합금판에서 Alclad 판이란 어떻게 부식에 대해 처리한 것을 말하는가?
1.
크롬-인산염처리
2.
전기도금처리
3.
카드미늄처리
4.
순알루미늄 피복
정답: 4번
48. 48. 안전계수를 1.15로 계산할 때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단, D: 리벳의 직경, L: 접합부의 폭, Q: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N: 리벳수, UT: 판의 최대 인장응력, T: 판의 두께 )(문제 오류로 복원에 실패하였습니다. 시험지 원본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관리자 메일로 보내주시면 바로 복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복원중
2.
복원중
3.
복원중
4.
복원중
정답: 1번
49. 49. 1,000kgf의 인장력을 받고 있고 리벳의 지름이 2㎝인 리벳 단면에서의 전단응력은?
1.
250(kgf/cm2)
2.
318.5(kgf/cm2)
3.
330.5(kgf/cm2)
4.
350.5(kgf/cm2)
정답: 4번
50. 50.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아래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1.
0.366인치
2.
0.367인치
3.
0.368인치
4.
0.369인치
정답: 3번
51. 51.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내용은?
1.
압축기
2.
연소실
3.
터빈
4.
연료실
정답: 2번
52. 52. 페일 세이프(Fail Safe)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경로 구조
2.
이중 구조
3.
대치 구조
4.
샌드위치 구조
정답: 4번
53. 53. 미국규격협회(ASTM)에서 정한 성질별 기호중 "O"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가공경화한 것
2.
풀림처리한 것
3.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인 것
4.
담금질 후 시효경화가 진행중인 것
정답: 2번
54. 54. 한 벤츄리관(Ventury tube)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 흐름이 있다. 각 위치에서의 전압(Total pressure)은?
1.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
2.
해당 위치의 동압(Dynamic pressure)에 비례한다.
3.
해당 위치의 정압(Static pressure)에 비례한다.
4.
해당 위치의 동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 1번
55. 5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이 앞서고 뒤로 처지는 현상은?
1.
플래핑
2.
리드래그운동
3.
호버링
4.
오토 로테이션
정답: 2번
56. 56.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앞 0.05c에 있으며,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다.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1.
0.45
2.
0.05
3.
0.0065
4.
-0.016
정답: 2번
57. 57.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는 안쪽 굴곡 접선의 교점에 응력이 집중하여 교점에 균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굴곡가공에 앞서서 응력집중이 일어나는 교점에 응력제거 구멍을 뚫는다. 이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Relief Hole
2.
Grain Hole
3.
Sight line Hole
4.
Neutral Hole
정답: 1번
58. 58. 랜딩기어시스템(landing gear system)에서 트라이 사이클 기어(tricycle gear) 배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빠른 착륙 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Brake)를 사용할 수 있다.
2.
이륙이나 착륙 중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3.
항공기의 그라운드 루핑(ground looping)을 방지 한다.
4.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tail wheel)의 진동을 막는다.
정답: 4번
59. 59. 좌굴(Buckl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세장비(Slenderness ratio)가 작은 봉(Bar)은 좌굴 강도에 의하여 파괴된다.
2.
큰 인장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
3.
제한하중을 초과해서 선회하는 경우에 좌굴이 일어 난다.
4.
압축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
정답: 4번
60. 60. 지상에 주기(PARKING)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1.
견인작업(TOWING)
2.
계류작업(MOORING)
3.
호이스트작업(HOISTING)
4.
잭작업(JACKING)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