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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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팽창파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유체가 통과할 경우 압력이 감소한다.
2.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3.
초음속 흐름에서만 생긴다.
4.
표면에 항상 경사지게 된다.
정답: 2번
2. 2. 비행기의 수직축(vertical axis)을 중심으로 방향을 좌 또는 우로 변경하는 데 관련된 가장 중요한 것은?
1.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
2.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3.
빗놀이 모멘트(yawing moment)
4.
비틀림 모멘트(twisting moment)
정답: 3번
3. 3.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을 표시한 다음의 예에서 밑줄 친 '20'이 의미하는 것은?
1.
최대 두께가 시위의 20%이다.
2.
최대 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0%이다.
3.
최대 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20%이다.
4.
평균 캠버선의 뒤쪽 20%가 직선이다.
정답: 1번
4. 4.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기구
2.
비행기
3.
활공기
4.
헬리콥터
정답: 1번
5. 5. 항공기 날개 표면에 부착하는 와류발생장치(Vortex generator)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1.
흐름의 떨어짐(박리; Separation)현상을 촉진한다.
2.
흐름의 떨어짐 현상을 지연시킨다.
3.
착륙거리 단축에 주목적이 있다.
4.
날개 좌우의 균형을 맞추어 준다.
정답: 2번
6. 6. 비행기의 상승률이 좋아지게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이용마력
2.
상승마력
3.
여유마력
4.
최대마력
정답: 3번
7. 7. 다음 ( ) 안에 알맞은 말은?
3.
양력계수 ×항력계수
4.
(양력계수)1/2 × 항력계수
정답: 1번
8. 8. 양(+)의 동적안정(positive dynamic stability)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수평 비행 시 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경향
2.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
3.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가되는 것
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되는 것
정답: 4번
9. 9. 조종사가 5000의 상공을 일정 속도로 낙하산으로 하강하고 있다. 조종사의 무게가 90kgf, 낙하산 지름이 6, 항력 계수 CD가 2.0일 때 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ρ=1.0kg/m3이고, g는 중력가속도이다.)
정답: 2번
10. 10.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단점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평 비행 시 유해항력이 크다.
2.
세로안정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꼬리날개를 가진다.
3.
무게 중심 이동범위가 제한되기 때문에 대형기에만 적합하다.
4.
회전날개 상호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 3번
11. 11. 헬리콥터 플래핑 힌지(flapping hinge)의 주목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회전날개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있다.
2.
회전날개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 뒤 방향으로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다.
3.
회전날개 면에서의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하는데 있다.
4.
회전날개 깃이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다.
정답: 3번
12. 12. 수직꼬리날개와 동체 상부에 장착하여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은?
1.
실속 스트립(stall strip)
2.
볼텍스 발생장치(vortex generator)
3.
슬롯(slot)
4.
도살 핀(dorsal fin)
정답: 4번
13. 13. A, B, C 3대의 비행기가 각각 1000m, 5000m, 10000m의 고도에서 동일한 마하 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각 비행기의 마하계가 지시하는 마하수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 < B < C
2.
A > B > C
3.
A > C > B
4.
A = B = C
정답: 1번
14. 14.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수식으로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비행기 무게 /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
2.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 / 비행기 무게
3.
비행기 무게 /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
4.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 / 비행기 무게
정답: 4번
15. 15.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며 전파를 흡수·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치는 곳은?
1.
대류권
2.
성층권
3.
열권
4.
중간권
정답: 3번
16. 16. 항공기를 강풍이나 돌풍으로부터 기체를 보호하기 위한 작업을 무슨 작업이라고 하는가?
1.
항공기 계류작업
2.
항공기 견인작업
3.
항공기 유도작업
4.
항공기 고정작업
정답: 1번
17. 17. 다음 문장이 뜻하는 계기로 옳은 것은?
1.
Air speed indicator
2.
Altimeter
3.
vertical velocity indicator
4.
turn and slip indicator
정답: 2번
18. 18. 항공기에서 납산 축전지보다 니켈-카드뮴 축전지가 많이 쓰이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큰 전류를 일시에 써도 무리가 없다.
2.
유지비가 저렴하다.
3.
재충전 소요시간이 짧다.
4.
가격이 저렴하다.
정답: 4번
19. 19. 다음 중 항공기 기관이나 기체의 점검창을 정비하거나 검사할 목적으로 신속히 열고 닫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은 무엇인가?
1.
아이볼트
2.
자동고정너트
3.
턴 로크 파스너
4.
솔리드 생크 리벳
정답: 3번
20. 20. 비파괴검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자력검사
2.
방사선검사
3.
와전류검사
4.
조직검사
정답: 4번
21. 21. 활주로 횡단 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일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안전 - 빨리 횡단하기
2.
안전 - 횡단 가능
3.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4.
위험- 빨리 횡단하기
정답: 2번
22. 22. 일정한 작동시간에 도달되면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오버홀을 해야 하는 항공기 부분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간 검사성 품목
2.
시간 안전성 품목
3.
시간 신뢰성 품목
4.
시간 한계성 품목
정답: 4번
23. 23. 다음은 볼트의 식별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식별 내용 중 볼트 머리에 구멍이 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1.
AN
2.
DD
3.
H
4.
A
정답: 3번
24. 24. 항공기 외부 세척의 종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 작업
4.
쇼트 블라스트 세척
정답: 4번
25. 25. 토크렌치로 어떤 볼트를 180in-lbs로 조이려고 한다. 토크 렌치 길이가 10inch이고 여기에 길이가 2inch인 어댑터(ADAPTER)를 직선으로 연결했을 때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TORQUE 값은?
1.
150inch-lbs
2.
180inch-lbs
3.
210inch-lbs
4.
220inch-lbs
정답: 1번
26. 26. 밑줄 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이륙
2.
착륙
3.
순항
4.
급강하
정답: 1번
27. 27. 접지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전기의 축적을 막는다.
2.
정전기를 축적 시킨다.
3.
번개의 위험을 벗어나기 위한 작업이다.
4.
모든 항공기에는 접지 장치가 별도로 있다.
정답: 1번
28. 28. 항공기의 급유 및 배유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3점 접지를 해야 한다.
2.
지정된 위치에 소화기를 배치해야 한다.
3.
지정된 위치에 감시요원을 반드시 위치시킬 필요는 없다.
4.
연료 차량은 항공기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정답: 3번
29. 29. 자분탐상검사에 대한 설명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미세한 균열검사에는 건식자분이 좋다.
2.
비자성체에도 적용 가능하다.
3.
탈자는 반드시 교류를 이용한다.
4.
검사전 시험편 표면의 기름, 도료, 녹을 제거한다.
정답: 4번
30. 30. 기체 구조를 수리할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원래의 강도 유지
2.
원래의 형태 유지
3.
최소 무게 유지
4.
최소의 정비 비용
정답: 4번
31. 31. 판재의 모서리와 이웃하는 리벳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리벳간격
2.
열간격
3.
연거리
4.
가공거리
정답: 3번
32. 32. A급 화재 진압용 소화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포말 소화기
2.
브로모 클로로메탄 소화기
3.
이산화탄소 소화기
4.
물펌프 소화기
정답: 4번
33. 33. 다음 토크 작업 시 사용하는 공구 중 비교적 작은 토크 값으로 스크류를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Preset torque driver
2.
Deflecting beam torque wrench
3.
Rigid frame torque wrench
4.
Audible indicating torque wrench
정답: 1번
34. 34. 작은 바이스처럼 부품을 잡아주며 부러진 스터드나 꽉 낀 코터핀을 장탈하는데 가장 적합하게 사용되는 공구는?
1.
록킹 플라이어(locking pliers)
2.
스냅 링 플라이어(snap ring pliers)
3.
슬립 조인트 플라이어(slip joint pliers)
4.
컨넥터 플라이어(connector pliers)
정답: 1번
35. 35. 예방정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처음부터 고장 발생을 전제로 한다.
2.
부품을 고장과 상관없이 일정시간 후에 교체한다.
3.
잦은 교환과 분해 작업으로 조기 고장의 원인이 된다.
4.
장비품이나 부품을 조기에 떼어 내므로 부품의 특성 파악이 용이하다.
정답: 4번
36. 36. 다음 구조부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봉재는 길이가 나비와 두께에 비하여 짧은 1차원 구조부재이다.
2.
길이와 수직 방향으로 힘을 받음으로써 굽힘이 발생하는 부조는 보(beam)이다.
3.
봉재 중 비교적 긴 부재로서, 길이방향으로 인장을 받는 부재는 기둥(column)이다.
4.
막대로만 연결된 구조를 모노코크구조라 하며, 외피는 하중을 담당한다.
정답: 2번
37. 37. 헬리콥터 비행 중에 회전 날개의 깃이 회전할 때에 각각의 깃의 궤적간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핑
2.
궤도
3.
회전면
4.
피치
정답: 2번
38. 38. 안전결선용 와이어, 부싱, 나사, 로드, 코터핀 및 케이블 등 항공요소에 쓰이는 철강재료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순철
2.
탄소강
3.
특수강
4.
주철
정답: 2번
39. 39. 5×5㎝인 직사각형 단면을 가진 막대(bar)에 1000N의 힘이 작용할 때, 단면에서의 응력 σ은 몇 N/cm2인가?
1.
2
2.
4
3.
20
4.
40
정답: 4번
40. 40. 비행 중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 작용하는 응력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단, 인장
2.
전단, 압축
3.
압축, 인장
4.
압축, 굽힘
정답: 3번
41. 41. 조종용 케이블에서 와이어나 스트랜드가 굽어져 영구 변형되어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버드 케이지(Bird cage)
2.
킹크 케이블(Kink cable)
3.
와이어 부식(Corrosion wire)
4.
와이어 절단(Broken wire)
정답: 2번
42. 42. 기체구조에 부착되는 벌집구조부의 알루미늄 코어의 손상 시 대체용으로 자주 쓰이는 벌집구조부 코어의 재질은?
1.
마그네슘
2.
스테인리스강
3.
티타늄
4.
유리섬유
정답: 4번
43. 43. 알루미늄 합금의 성질별 기호에서 T가 의미하는 것은?
1.
제조 상태 그대로인 것
2.
냉간 가공한 것
3.
열처리한 것
4.
용체화 처리 후 자연 시효 한 것
정답: 3번
44. 44. 회전 날개 깃의 재료가 아닌 것은?
1.
목재
2.
금속
3.
복합재료
4.
석면
정답: 4번
45. 45. 열경화성 수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페놀수지
2.
폴리염화비닐수지
3.
폴리우레탄수지
4.
에폭시 수지
정답: 2번
46. 46.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플래핑 힌지
2.
페더링 힌지
3.
항력 힌지
4.
댐퍼
정답: 2번
47. 47. 착륙 시 항공기 무게가 지면에 가해지는 앞·뒷바퀴의 달라진 하중을 균등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장치는?
1.
트럭 빔 (Truck beam)
2.
제동평형로드 (Brake equalizer rod)
3.
토션링크 (Torsion link)
4.
트러니언 (Trunnion)
정답: 2번
48. 48. 실제의 착륙상태, 또는 그 이상의 조건에서 착륙 장치의 완충능력 및 하중 전달 구조물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 방법은?
1.
정하중시험
2.
낙하시험
3.
피로시험
4.
지상진동시험
정답: 2번
49. 49. 특정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하중이란?
1.
gross weight
2.
tare weight
3.
empty weight
4.
zero weight
정답: 1번
50. 50. 헬리콥터 꼬리회전 날개의 전자장비를 이용한 궤도점검 방법에서 회전날개 깃의 단면에 그림과 같이 반사테이프를 붙이고 장비를 작동시켰을 때, 정상 궤도에서는 어떻게 상이 보이는가?
1.
–
2.
|
3.
╂
4.
– |
정답: 3번
51. 51. 나셀(nacel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나셀은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
2.
나셀은 공기저항을 작게하기 위하여 유선형으로 만든다.
3.
나셀의 구성요소 중 방화벽이란 기관과 기관 주위를 둘러싼 덮개를 말한다.
4.
나셀은 냉각과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유입하는 흡기구와 배기를 위한 배기구가 있다.
정답: 3번
52. 52. 동체의 구조에서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다수의 부재(MEMBER)를 연결하여 강체(RIGID)구조를 이루는 구조형이다.
2.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적인 유선형의 박판을 접합시킨 구조형태로서 외피(SKIN)가 하중의 일부를 담당한다.
3.
고강도 구조가 요구되는 현대 항공기의 구조형태로서 벌크헤드(BULKHEAD), 정형재(FORMER), 스트링거(STRINGER), 론저론(LONGERON), 외피(SKIN)로 구성되어 부분 수리가 용이하게 되어 있다.
4.
고 고도를 비행하는 대형 항공기에 적합한 형태의 구조로서 객실 여압 장치에 따른 것이며, 주로 다경로 하중 구조이다.
정답: 3번
53. 53. 조종장치의 운동 및 조종면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Lateral control system - Rolling - Aileron
2.
Lateral control system - Pitching - Aileron
3.
Lateral control system - Pitching - Elevator
4.
Lateral control system - Yawing - Rudder
정답: 3번
54. 54. 그림과 같이 가운데 있는 봉을 양쪽으로 당겼다. 이 중앙의 봉에 발생하는 하중의 형태가 가장 올바른 것은?
1.
인장
2.
압축
3.
전단
4.
비틀림
정답: 3번
55. 55. 페일 세이프(Fail-safe) 구조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1.
일부가 파괴되어도 나머지 부분이 하중을 지지하여 항공기 구조상 결함을 보완하는 구조이다.
2.
무게를 경감하기 위한 구조이다.
3.
제작하는 원가를 최소화하는 경비행기에 사용된다.
4.
내부공간을 최대화하기 위한 구조이다.
정답: 1번
56. 56. AA규격이란?
1.
미국 철강협회의 규격으로 알루미늄 규격이다.
2.
미국 알루미늄 협회의 규격으로 알루미늄 합금용의 규격이다.
3.
미국 재료시험 협회의 규격으로 마그네슘 합금에 많이 쓰인다.
4.
SAE의 항공부가 민간항공기 재료에 대해 정한 규격으로 티타늄 합금, 내열합금에 많이 쓰인다.
정답: 2번
57. 57. 정상수평 비행상태에서 날개의 한계하중을 나타낸 식은? (단 : W=한계하중)
1.
기체의 모든 무게÷(날개의 무게×한계하중계수)
2.
기체의 모든 무게-(날개의 무게×한계하중계수)
3.
(기체의 모든 무게-날개의 무게)×한계하중계수
4.
(기체의 모든 무게÷날개의 무게)×한계하중계수
정답: 3번
58. 58. 베어링용 합금이 갖고 있어야 하는 성질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경도가 크고 취성이 있어야 한다.
2.
하중에 대한 내구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내식성이 커야 한다.
4.
열전도율이 커야 한다.
정답: 1번
59. 59. 재료의 기계적 성질에서 후크의 법칙(Hooke's Law)에 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정한 탄성 범위 내에서 대응하는 응력과 변형률이 서로 비례관계에 있다.
2.
재료의 탄성계수는 동일 재료에서도 다른 값을 가진다.
3.
일정한 탄성범위 내에서 대응하는 응력과 변형률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4.
재료의 탄성계수는 영률(Young's modules) 과는 다르다.
정답: 1번
60. 60. 기관의 무게를 지지하고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의 명칭은?
1.
카울링
2.
카울링플랩
3.
엔진마운트
4.
엑서서리 케이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