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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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무게가 2000kgf 인 항공기가 30°로 선회하는 경우 이 항공기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 인가?
1.
1214
2.
1723
3.
2000
4.
2309
정답: 4번
2. 2. 어떤 유체관의 입구 단면적은 8cm2, 출구 단면적은 16cm2 이며, 이 때 관의 입구 속도가 10m/s 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 m/s 인가?(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1.
2
2.
5
3.
8
4.
10
정답: 2번
3. 3. 비행기 날개의 양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력은 날개 면적에 비례한다.
2.
양력은 유체의 밀도에 비례한다.
3.
양력은 날개의 무게에 비례한다.
4.
양력은 비행기 속도제곱에 비례한다.
정답: 3번
4. 4. 왕복기관을 이용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Pa)을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 2번
5. 5.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특정 깃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생크
2.
스큐
3.
깃각
4.
피치각
정답: 3번
6. 6. 다음 중 꼬리 날개의 수직 안정판에 부착되는 조종면은?
1.
승강키
2.
도움날개
3.
방향키
4.
스포일러
정답: 3번
7. 7. 그림과 같은 항공기 날개의 형태는?
1.
오지형
2.
테이퍼형
3.
삼각형
4.
뒤젖힘형
정답: 2번
8. 8. 다음 중 비행기가 정적세로안정(Static Longitudinal Stability)을 갖는 경우는?
1.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 상태로 돌려보낼 때
2.
도움날개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보다 커지는 상태가 될 때
3.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빗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보다 커지는 상태가 될 때
4.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옆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보다 커지는 상태가 될 때
정답: 1번
9. 9. 헬리콥터에서 주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크게 하거나 작게 해서 수직으로 상승, 하강시키는 조종장치는?
1.
꼬리날개
2.
동시 피치 제어간
3.
방향페달
4.
주기적 피치 제어간
정답: 2번
10. 10. 수평 등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추력이 항력보다 크다.
2.
추력과 항력은 같다.
3.
양력이 비행기의 무게보다 크다.
4.
양력이 비행기의 무게보다 작다.
정답: 2번
11. 11. A, B, C 3대의 비행기가 각각 10000m, 5000m, 1000m 의 고도에서 동일한 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각 비행기의 마하계가 지시하는 마하수의 크기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 B< C
2.
A >B >C
3.
A >C >B
4.
A = B = C
정답: 2번
12. 12. 날개의 뒷전에 출발 와류가 생기게 되면 앞전 주위에도 이것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와류가 생기는 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속박 와류
2.
말굽형 와류
3.
유도 와류
4.
날개 끝 와류
정답: 1번
13. 13. 헬리콥터 비행시 역풍지역이 가장 커지게 되는 비행 상태는?
1.
정지비행
2.
상승가속비행
3.
자동회전비행
4.
전진가속비행
정답: 4번
14. 14. 항공기 날개에 쳐든각을 주는 주된 목적은?
1.
선회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
2.
날개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서
3.
날개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
4.
옆놀이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서
정답: 4번
15. 15. 다음 중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는 곳은?
1.
열권
2.
중간권
3.
극외권
4.
성층권
정답: 1번
16. 16. 그림은 리벳 건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A 에 해당되는 명칭은?
1.
조절기
2.
리벳 세트
3.
피스톤
4.
스로틀 밸브
정답: 1번
17. 17.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1.
가압법
2.
타진법
3.
침지법
4.
초음파법
정답: 2번
18. 18. 다음 중 정비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록과 수행이 완료된 모든 정비문서는 공장 자체에서 모두 폐기한다.
2.
정비문서의 종류로는 작업지시서, 점검카드작업시트, 점검표 등이 있다.
3.
확인 및 점검내용을 명확히 기록하고 수치값은 실측값을 기록한다.
4.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자는 날인을 한다.
정답: 1번
19. 19. 너트나 볼트를 이용한 고정작업을 할 때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치수에 맞는 공구를 사용하여 머리 부분이 손상이 되지 않게 한다.
2.
적당히 조인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다.
3.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나사산에 절삭유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4.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 볼트를 안전결선이나 고정핀을 끼울 때 항상 약간 더 조인 후 결선작업을 한다.
정답: 4번
20. 20. 항공기 방식작업의 하나로 전해액에 담겨진 금속을 양극으로 하여 전류를 통한 다음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하여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 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 처리 방식은?
1.
양극 산화 처리
2.
알로다인 처리
3.
인산염 피막 처리
4.
알크래드 처리
정답: 1번
21. 21. 리벳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C-클램프는 리벳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이다.
2.
딤플링(dimpling)은 벅테일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공구이다.
3.
시트 파스너(sheet fastener)는 판재의 구멍 주위를 움푹 파는 공구이다.
4.
버킹바(bucking bar)는 리벳의 벅테일을 만들 때 리벳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이다.
정답: 4번
22. 22.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drag
2.
thrust
3.
tails
4.
slats
정답: 4번
23. 23. 항공기 외부 세척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 작업
4.
블라스트 세척
정답: 4번
24. 24. 다음 중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공구와 분리하지 않고 더욱 빠르게 풀고 조이기 위해 만들어진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라쳇(Ratchet)핸들 렌치
정답: 4번
25. 25. 그림과 같은 표준 유도신호의 의미는?
1.
후진
2.
기관정지
3.
촉 장착
4.
속도감소
정답: 2번
26. 26. 볼트의 호칭 기호가 "AN 4 3 - 6" 일 때 지름과 길이로 옳은 것은?
1.
지름은 4/8in, 길이는 6/16in 이다.
2.
지름은 3/16in, 길이는 6/8in 이다.
3.
지름은 6/8in, 길이는 3/16in 이다.
4.
지름은 6/16in, 길이는 4/8in 이다.
정답: 2번
27. 27. 비행장에 설치된 시설물, 장비 및 각종 기기 등에 색채를 이용하여 작업자로 하여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청색의 안전색채가 의미하는 것은?
1.
방사능 유출위험이 있는 것을 말한다.
2.
수리 및 조절 검사 중인 장비를 의미한다.
3.
기계 또는 전기 설비의 위험 위치를 의미한다.
4.
충돌, 추락, 전복 등의 위험 장비를 의미한다.
정답: 2번
28. 28. 다음 중 정비 지원 업무가 아닌 것은?
1.
품질 관리 업무
2.
인력 관리 업무
3.
정비 관리 업무
4.
자재 관리 업무
정답: 2번
29. 29. 관제탑에서 지시하는 신호의 종류 중 활주로 유도로 상에 있는 인원 및 차량은 사주를 경계한 후 즉시 본 장소를 떠나라는 의미의 신호는?
1.
녹색등
2.
점멸 녹색등
3.
흰색등
4.
점멸 적색등
정답: 4번
30. 30. 그림은 최소 측정값 1/100mm 인 마이크로 미터로 측정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6.25
2.
6.75
3.
8.75
4.
9.00
정답: 3번
31. 31. 캐슬 너트, 핀과 같이 풀림 방지를 할 필요가 있는 부품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피팅
2.
파스너
3.
코터 핀
4.
실(seal)
정답: 3번
32. 32. 압축기 깃에 발생하는 손상으로 국부적으로 색깔이 변했거나 심한 경우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형태로 과열에 의해 손상되는 상태는?
1.
마손(burr)
2.
구부러짐(bow)
3.
균열(crack)
4.
소손(burning)
정답: 4번
33. 33. 다음 중 항공기 정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 제작
2.
항공기 개조
3.
항공기 세척
4.
항공기 연료 보급
정답: 1번
34. 34. Which terms means 0.001A ?
1.
1μA
2.
1mA
3.
1kA
4.
1nA
정답: 2번
35. 35. 다음 중 전기화재 또는 유류화재에 가장 부적당한 소화기는?
1.
분말 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물 소화기
4.
브롬클로로메탄 소화기
정답: 3번
36. 36. 론저론(Longer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가벼운 판금에 강성을 주기 위하여 플랜지를 갖는 부재
2.
날개의 스파(Spar)를 결합하기 위한 세로방향 부재
3.
동체나 낫셀에 있어서 앞ㆍ뒤 방향으로 배치된 강재
4.
기관이나 연소실을 객실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한 수직 부재
정답: 3번
37. 37. 항공기의 기체구조 중 파괴시 항행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부재를 1차 구조라 하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날개
2.
카울링
3.
동체
4.
기관 마운트
정답: 2번
38. 38. 기체나 유체를 넣는 두께가 얇은 탱크 안에 내부 압력이 작용할 때, 다음 중 집중 응력이 가장 작게 작용하는 탱크의 모양은?
1.
삼각형
2.
사각형
3.
원통형
4.
사다리형
정답: 3번
39. 39. 다음 중 항공기술 자료의 이용 편의를 위하여 부여한 번호와 해당하는 계통이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1.
21 - Air conditioning
2.
29 - Hydraulic power
3.
32 - Lights
4.
70 - Power plant
정답: 3번
40. 40. 항공기 조종석의 장치와 이들에 의해 조종되어지는 장치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1.
페달 - 러더키
2.
조종간 - 승강키
3.
핸들 또는 틸러 - 강착장치
4.
스로틀 레버 - 기관출력장치
정답: 3번
41. 41. 항공기 기체에서 낫셀(Nacel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을 고정하는 장착대
2.
기관 냉각을 위해 여닫는 덮개
3.
날개와 기관을 연결하는 지지대
4.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
정답: 4번
42. 42. 수직 구조 부재와 수평 구조 부재로 이루어진 구조에 외피를 부착한 구조를 이루며 대부분의 헬리콥터 동체 구조로 사용되는 구조 형식은?
1.
일체형
2.
트러스형
3.
모노코크형
4.
세미모노코크형
정답: 4번
43. 43. 폴리메타크릴산메틸의 약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투명도가 우수하고, 가볍고 강인하여 항공기 창문이나 객실 내부의 장식품 등에 사용되는 수지는?
1.
아크릴 수지
2.
페놀 수지
3.
에폭시 수지
4.
폴리염화비닐 수지
정답: 1번
44. 44. 방향족 폴리아미드 섬유로서 이것의 복합재료는 알루미늄 합금보다 인장강도가 4배 이상 높으나 온도변화에 대한 신축성이 큰 단점이 있는 섬유는?
1.
탄소 섬유
2.
아라미드 섬유
3.
보론 섬유
4.
알루미나 섬유
정답: 2번
45. 45. 헬리콥터 주회전날개 형식 중 페더링 힌지만 있는 것은?
1.
관절형 회전날개
2.
반고정형 회전날개
3.
고정형 회전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날개
정답: 3번
46. 46. 다음 중 날개의 휨 강도나 비틀림 강도를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날개의 길이 방향으로 리브 주위에 배치되는 부재는?
1.
탭(Tab)
2.
스트링거(Stringer)
3.
스파(Spar)
4.
응력스킨(Stressed skin)
정답: 2번
47. 47. 헬리콥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 이ㆍ착륙과 공중정지비행이 가능하다.
2.
3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직선이동이 불가능하다.
3.
꼬리회전날개의 회전으로 비행방향을 결정한다.
4.
주회전날개를 회전시켜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킨다.
정답: 2번
48. 48. 서로 밀착된 부품 사이에서 아주 작은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에 접촉 표면에 흠이 발생하는 부식은 무엇인가?
1.
표면 부식(surface corrosion)
2.
응력 부식(stress corrosion)
3.
찰과 부식(fretting corrosion)
4.
이질 금속 간 부식(galvanic corrosion)
정답: 3번
49. 49. 항공기 재료에 쓰이는 금속 중 가장 가벼운 금속으로 장비품의 하우징 등에 사용되는 금속은?
1.
알루미늄
2.
강
3.
마그네슘
4.
티타늄
정답: 3번
50. 50. 조종간을 당기면 항공기의 자세는 어떻게 변하는가?
1.
기수상승
2.
좌선회
3.
기수하강
4.
우선회
정답: 1번
51. 51. 헬리콥터가 전진비행 중 방향을 변경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주 로터 블레이드의 피치를 바꾼다.
2.
주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수를 감소시킨다.
3.
주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4.
원하는 방향으로 주 로터 디스크를 경사지게 한다.
정답: 4번
52. 52. 소성가공은 어렵지만 인성 및 피로강도가 우수하고 고온 산화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항공기의 기관에 사용되는 금속은?
1.
니켈합금
2.
알루미늄합금
3.
티탄합금
4.
마그네슘합금
정답: 3번
53. 53. 피로시험에 사용되는 그래프로 응력의 반복횟수와 그 진폭과의 관계를 나타낸 곡선은?
1.
S-N 곡선
2.
응력 곡선
3.
로그 곡선
4.
하중배수 곡선
정답: 1번
54. 54. 그림과 같이 항공기 부재에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50N 의 두 힘이 수직거리가 10m 만큼 떨어져 작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짝힘(Couple Force)에 의한 모멘트는 몇 N-m 인가?
1.
250
2.
500
3.
2500
4.
5000
정답: 2번
55. 55. 기체손상의 유형 중 마모(abras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선이나 이랑으로 확연히 구분되는 손상의 형태이다.
2.
외부 물체의 충격을 받아 소량의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현상이다.
3.
외부 물체에 끌리거나 긁혀져서 표면이 거칠고 불균일하게 된 현상이다.
4.
화학적 반응에 의해 재료의 성질이 변화 또는 퇴화되는 현상이다.
정답: 3번
56. 56. 항공기용 타이어 구조에서 코드가 손상을 받거나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코드바디의 측면을 일차적으로 덮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비드(Bead)
2.
브레이커(Breakers)
3.
트레이드(Tread)의 홈
4.
사이드월(Sidewall)
정답: 4번
57. 57. 주회전날개 트랜스미션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시동기와 연결
2.
유압 펌프나 발전기 구동
3.
오토로테이션시 기관과의 연결을 차단
4.
기관의 출력을 감속시켜 회전날개에 전달
정답: 1번
58. 58. 지상진동 시험은 기체의 일부분 또는 기체구조 전체에 인위적인 진동을 주어 구조 자체의 고유진동수, 진폭을 측정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하는 측정계기는?
1.
가진기(exciter)
2.
공진계(resonancemeter)
3.
가속도계(accelerometer)
4.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정답: 3번
59. 59. 다음 중 강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킬드강
2.
세미킬드강
3.
림드강
4.
스테인리스강
정답: 4번
60. 60. 설계하중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2.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3.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4.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