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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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비행기의 이륙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고양력 장치를 사용한다.
2.
기관의 추력을 크게 한다.
3.
맞바람을 받지 않도록 한다.
4.
비행기 무게를 가볍게 한다.
정답: 3번
2. 2. 무게가 2000kgf 인 항공기가 30˚로 선회하는 경우 이 항공기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인가?
1.
1000
2.
1732
3.
2309
4.
4000
정답: 3번
3. 3. 베르누이 정리에서 일정한 것은?
1.
정압
2.
전압
3.
동압
4.
, 전압과 동압의 합
정답: 2번
4. 4.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 있어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느끼지 못하는 운동은?
1.
장주기 운동
2.
단주기 운동
3.
플래핑 운동
4.
승강키 자유운동
정답: 1번
5. 5.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해 비행속도가 아주 빠른 하강 비행시 풍압 중심은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가?
1.
깃의 머리 방향
2.
깃의 앞전 방향
3.
깃의 뿌리 방향
4.
깃의 뒷전 방향
정답: 4번
6. 6. 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력항력의 크기는 물체의 형상에 따라 달라진다.
2.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을 합쳐서 형상항력이라 한다.
3.
날개끝 와류와 같은 현상으로 유도항력이 발생한다.
4.
공기와 물체의 마찰력이 클수록 마찰항력은 감소한다.
정답: 4번
7. 7. 헬리콥터의 지면효과와 관련하여 가장 옳은 것은?
1.
지면효과에 의해 회전날개 후류의 속도는 급격하게 증가되고 압력은 감소한다.
2.
같은 마력일 경우 지면효과가 나타나는 낮은 고도에서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
3.
지면효과는 양력 감소현상을 초래하기는 하지만 항공기의 진동을 감소시키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다.
4.
지면효과는 양력의 급격한 감소현상과 같은 헬리콥터의 비행성에 항상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정답: 2번
8. 8. 다음 중 마하수(Mach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의 속도가 같으면 마하수는 항상 같다.
2.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낮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
3.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높은 경우 마하수가 더 커진다.
4.
항공기의 속도가 같은 경우, 마하수는 대기온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 2번
9. 9. 상승비행시 평균상승률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밀도변화/상승시간
2.
온도변화/상승시간
3.
고도변화/상승시간
4.
속도변화/상승시간
정답: 3번
10. 10. 항력계수가 가장 작은 단면형상을 표현한 것은?
정답: 3번
11. 11. 회전날개 항공기인 헬리콥터가 일반적인 고정날개 항공기와 다른 비행은?
1.
선회비행
2.
전진비행
3.
상승비행
4.
정지비행
정답: 4번
12. 12. 다음 중 받음각(Angle of Attack)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날개의 시위선과 상대풍사이의 각도
2.
비행기의 상승각도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
3.
항공기의 종축과 날개의 시위선사이의 각도
4.
날개의 무양력 시위선과 날개의 시위선사이의 각도
정답: 1번
13. 13. 항공기 날개의 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조종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2.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압력분포를 변화 시킨다.
3.
빠른 속도에서 미세한 조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4.
조종면의 앞전 부분에 부착하는 작은 플랩의 일종이다.
정답: 4번
14. 14. 다음 중 초음속 항공기에 가장 적절한 날개골의 형태는?
1.
유선형
2.
삼각형
3.
타원형
4.
직사각형
정답: 2번
15. 15.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 표준 대기(ISA)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밀도= 1.225kg/m3
2.
음속= 760m/s
3.
중력가속도= 9.8ft/s2
4.
압력= 1013mmHg
정답: 1번
16. 16.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비 프로그램(Maintenance Program)중 항공기에 적용되는 정비 작업에 대한 절차 및 업무를 항공기 각 기종 별로 수립하여 항공안전 인증기관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하는 항공기 정비 기준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항공기 정비 프로그램
2.
정비 품질관리 프로그램
3.
예방 정비 기준 프로그램
4.
지속정 감항 정비 프로그램
정답: 1번
17. 17.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검은색과 교대로 칠하여 표시하는 안전색채는?
1.
주황색
2.
노란색
3.
파란색
4.
검은색
정답: 2번
18. 18. 핸들(handle) 의 종류 중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구는?
1.
래칫 핸들
2.
브레이커 바
3.
티(T) 핸들
4.
스피드 핸들
정답: 2번
19. 19. 다음 중 일반목재, 조이, 직물 등의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 1번
20. 20. 다음 중 항공기의 세척에 사용되는 안전 솔벤트는?
1.
케로신(kerosine)
2.
방향족 나프타(aromatic naphtha)
3.
메틸에틸케톤(methyl ethyl ketone)
4.
메틸클로로포름(methyl chloroform)
정답: 4번
21. 21. 리벳 작업을 할 구조물의 양쪽 면에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작업 공간이 좁아서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하는 리벳은>
1.
둥근 머리 리벳
2.
체리 리벳
3.
접시 머리 리벳
4.
브래지어 머리 리벳
정답: 2번
22. 22. 측정기를 이용한 측정 시 발생되는 계통오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기오차
2.
환경오차
3.
과실오차
4.
개인오차
정답: 3번
23. 23. 항공기 정비관리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운항관리
2.
품질관리
3.
기술관리
4.
자재관리
정답: 1번
24. 24. 다음(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Extention bar
2.
Pully
3.
Tension regulator
4.
Tension meter
정답: 3번
25. 25.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2.
정비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3.
반드시 정비 교범절차를 따를 필요 없다.
4.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업무지시에 따른다.
정답: 2번
26. 26. 금속의 전성을 이용하여 판재를 두드려 곡면 용기를 만드는 성형 작업은?
1.
굽힘 가공
2.
절단 가공
3.
타출 가공
4.
플랜지 가공
정답: 3번
27. 27.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 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1.
중간점검(Transit check)
2.
기본점검(Line maintenance)
3.
정시점검(Schedule maintenance)
4.
비행 전후 점검(Pre/post flight check)
정답: 3번
28. 28.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교정 점검해야 한다.
2.
힘은 토크렌치에 직각방향으로 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토크렌치 사용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볼트에 윤활해서는 안된다.
4.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
정답: 4번
29. 29. 육안검사(Visual Insp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빠르고 경제적이다.
2.
가장 오래된 비파괴 검사방법이다.
3.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좌우된다.
4.
다이첵크(Dye check)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
정답: 4번
30. 30. 다음 항공용 볼트의 식별 부호 중 정밀 공차 볼트를 나타내는 것은?
정답: 2번
31. 31. 항공기의 운항이나 정비를 목적으로 항공기를 지상에서 다루는 제반 작업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연료공급
2.
계류작업
3.
견인작업
4.
지상유도
정답: 1번
32. 32. 자동 고정 너트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력을 받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너트를 고정하는데 필요한 고정 토크값을 확인하여 허용값 이내인 것을 확인한다,
3.
볼트, 너트가 헐거워져 기관 흡입구 내에 떨어질 우려가 있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볼트에 장착할 떄는 볼트 나사 끝 부분은 너트면보다 돌출되어 있으면 안 된다.
정답: 4번
33. 33.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어떤 작업을 할 떄 사용되는 것인가?
1.
리벳작업
2.
도장 작업
3.
절단 작업
4.
굽힘 작업
정답: 1번
34. 34. 다음 중 항공기 금속부품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탐지하기 위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법은?
1.
초음파탐상검사
2.
X-ray 검사
3.
와전류탐상검사
4.
색조침투검사
정답: 4번
35. 35.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해서 내식성을 증가시키고 도장작업의 접착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부식방지 처리작업은?
1.
어닐링(annealing)
2.
플레이팅(plating)
3.
알로다이닝(alodining)
4.
파커라이징(parkerizing)
정답: 3번
36. 36. 현재 주로 사용되는 조종방식으로 컴퓨터가 계산하여 조종면을 필요한 만큼 편위시켜 주도록 되어 있으므로,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 시에도 원만한 조종성을 발휘하는 조종방식은?
1.
수동 조종
2.
부스터 조종
3.
비가역 조종
4.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정답: 4번
37. 37. 날개에 작용하는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하며,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연결부의 구실과 착륙장치나 기관을 날개에 부착할 경우의 장착대 역할을 하는 날개 구조부재는?
1.
외피
2.
날개보
3.
리브
4.
스트링거
정답: 2번
38. 38. 가열하여 성형한 후 다시 가열하면 연해지고 냉각하면 다시 본래의 상태대로 굳어지는 합성수지는?
1.
열가소성수지
2.
열경화성수지
3.
형상기억수지
4.
열 용융수지
정답: 1번
39. 39.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금속재료규격 중 미국 재료 시험 협회의 규격을 나타내는 것은?
1.
AA규격
2.
MIL규격
3.
ASTM규격
4.
SAE규격
정답: 3번
40. 40. 헬리콥터에서 조종계통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정기구를 사용하여 고정시킨 다음 조종면을 기준선에 맞추고 분도기 등을 이용하여 고정면과 조종면사이의 변위각을 측정하는 작업은?
1.
정적리깅
2.
기능점검
3.
궤도점검
4.
수직평판 조정
정답: 1번
41. 41. 다음 중 시효경화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스스로 연해지는 성질
2.
입자의 분포가 서서희 균일해지는 성질
3.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취성이 변하는 성질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정답: 4번
42. 42. 헬리콥터의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1.
장력
2.
중력
3.
추력
4.
항력
정답: 1번
43. 43. 구조부재 파괴 중 반복하중에 의한 구조부재의 파괴는?
1.
크리프
2.
응력집중
3.
피로파괴
4.
집중하중
정답: 3번
44. 44. 항공기 꼬리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날개와 구조가 비슷하다
2.
항공기의 안정을 유지한다.
3.
기체의 자세나 방향을 변화시킨다.
4.
옆놀이 운동(rolling)을 담당한다.
정답: 4번
45. 45. 왕복기관의 나셀(Nacelle)과 마운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방화벽
2.
공기 스쿠프
3.
카울 플랩
4.
역추력 장치
정답: 4번
46. 46. 재료 번호가 8XXX로 표기 되며 구조용 합금강 중에서 가장 우수한 강으로 왕복 기관의 크랭크축이나 항공기의 착륙장치에 사용되는 것은?
1.
Cr-Mo 강
2.
하스텔로이 강
3.
Ni-Cr-Mo 강
4.
Ni-Cr 스테인레스 강
정답: 3번
47. 47. 항공기의 기체구조시험 중 강성시험, 한계하중시험, 극한하중시험, 파괴시험 등은 어느 시험에 속하는가?
1.
풍동시험
2.
환경시험
3.
정하중시험
4.
진동시험
정답: 3번
48. 48. 다음 중 복합 소재에 쓰이는 강화재가 아닌 것은?
1.
유리섬유
2.
FRM
3.
탄소 섬유
4.
세라믹 섬유
정답: 2번
49. 49. 다음 중 항공기의 여러 부품이 한곳에 결합되어 조립체를 이루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하는 도면은?
1.
조립도
2.
상세도
3.
장착도
4.
배선도
정답: 1번
50. 50. 수평등속비행 중인 항공기의 날개 상부에 작용하는 응력은?
1.
압축응력
2.
전단응력
3.
비틀림응력
4.
인장응력
정답: 1번
51. 51. 4X4in 인 정사각형 단면봉에 2000lb 의 인장하중을 가한다면, 이 봉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lb/in인가?
1.
62
2.
125
3.
250
4.
500
정답: 2번
52. 52. 기체손상의 유형 중 균열(crack)로 정의 할 수 있는 경우는?
1.
선모양의 긁힘 현상
2.
연속적으로 골이 형성된 현상
3.
선이나 이랑으로 확연히 구분되는 현상
4.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불연속이 생기는 현상
정답: 4번
53. 53. 헬리콥터의 동력 구동축에 고장이 생기면 고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원인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평형 스트립의 결함
2.
구동축의 불량한 평형상태
3.
구동축의 장착상태의 불량
4.
구동축 및 구동축 커플링 손상
정답: 1번
54. 54. 현대 대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개의 로터와 스테이터로 조립된 브레이크 장치의 구조 형식은?
1.
평창 튜브식
2.
멀티 디스크식
3.
더블 디스크식
4.
싱글 디스크식
정답: 2번
55. 55. 속도-하중 배수선도에서 구조강도의 안정성과 조종면에서 안정성을 보장하는 보장하는 설계상의 최대허용 속도는?
1.
설계 운용 속도
2.
설계 돌풍 운용 속도
3.
설계 운항 속도
4.
설계 급강하 속도
정답: 4번
56. 56. 세미모노코크구조 동체의 구성품별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동체 앞의 벌크헤드는 방화벽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2.
길이방향의 부재인 스트링거는 전단력을 주로 담당한다.
3.
프레임은 비틀림 하중을 주로 담당하며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외피와 결합한다.
4.
외피는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되며 인장과 압축하중을 주로 담당한다.
정답: 1번
57. 57.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하여 티타늄 합금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틀린것은?
1.
비중은 알루미늄의 1.6배이다
2.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열성이 크다.
3.
알루미늄 합금보다 강도비가 크다.
4.
알루미늄 합금보다 내식성이 불량하다.
정답: 4번
58. 58.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동체 토크를 발생시키는데 이것을 상쇄시키기 위한 장치는?
1.
안정판
2.
파일론
3.
꼬리회전날개
4.
테일붐
정답: 3번
59. 59. 철강 재료의 표면 경화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항온 열처리법
3.
질화법
4.
고주파 담금질법
정답: 2번
60. 60. 항공기 구조의 특정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 중 동체위치선을 나타내는 것은?
1.
BWL
2.
BSTA
3.
WBL
4.
WS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