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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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비행기가 비행 중 속도를 2배로 증가 시킨다면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양력과 항력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1.
양력과 항력 모두 2배로 증가한다.
2.
양력와 항력 모두 4배로 증가한다.
3.
양력은 2배로 증가하고 항력은 1/2로 감소한다.
4.
양력은 4배로 증가하고 항력은 1/4로 감소한다.
정답: 2번
2. 2. 다음 중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가 추력의 수평성분을 얻는 방법은?
1.
주 회전날개의 회전면을 기울인다.
2.
꼬리회전날개의 회전속도를 조절한다.
3.
꼬리회전날개의 피치각을 변화시킨다.
4.
주 회전날개 전체의 피치각을 변화시킨다.
정답: 1번
3. 3. 날개끝 실속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뿌리에서 공기의 흐름이 이어지므로
2.
날개 끝 부근에서 경계층을 두껍게 형성시켜 에너지를 얻으므로
3.
날개 끝 부근에서 공기의 흐름이 떨어지므로
4.
날개 뿌리 부근에서 경계층을 두껍게 형성시켜 에너지를 얻으므로
정답: 3번
4. 4. 비행기의 착륙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접지 속도를 크게 한다.
2.
활주 중 비행기의 무게를 크게 한다.
3.
비행기의 착륙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4.
그라운드 스포일러(Ground spoiler)를 사용한다.
정답: 1번
5. 5. 조종면의 뒷전 부분에 부착시키는 작은 플랩의 일종으로 큰 받음각에서 캠버를 증가시켜 수평 꼬리날개의 효울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혼 밸런스
2.
탭
3.
앞전 밸런스트
4.
도살핀
정답: 2번
6. 6. 비행속도 1080km/h 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마하수(M)는 약 얼마인가? (단, 비행고도에서 음속은 320m/s 이다.)
1.
0.38
2.
0.75
3.
0.85
4.
0.94
정답: 4번
7. 7. 비행기가 하강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 할 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 값을 넘게 되면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기수가 올라가는 현상은?
1.
턱 언더
2.
더치 롤
3.
디프 실속
4.
피치 업
정답: 4번
8. 8. 실제 공기 중에서 프로펠러 1회전 당 깃이 진행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효 피치
2.
산술적 피치
3.
기하학적 피치
4.
평균공력 피치
정답: 1번
9. 9. 그림과 같이 상승비행 중인 항공기의 진행 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과 항공기의 날개 양력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평형식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T=Wcosɤ +D, L=Wcosɤ
2.
T=Wsinɤ +D, L=Wsinɤ
3.
T=Wcosɤ +D, L=Wsinɤ
4.
T=Wsinɤ +D, L=Wcosɤ
정답: 4번
10. 10. 무게가 5000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할 때, 이 비행기의 원심력은 약 몇 kgf 인가?
1.
1886
2.
2887
3.
3887
4.
4887
정답: 2번
11. 11. 세로축은 비행기의 전후축이라 하며 또한 X축이라고도 하는데, 이 축에 관한 모멘트는 무엇인가?
1.
동적 모멘트
2.
빗놀이 모멘트
3.
옆놀이 모멘트
4.
키놀이 모멘트
정답: 3번
12. 12. 공기의 기본 성질을 표현하는 물리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은 단위 체적당 작용하는 힘이다.
2.
밀도는 단위 면적이 가지는 질량이다.
3.
비체적은 단위 질량이 가지는 체적이다.
4.
비중량은 단위 체적이 가지는 질량이다.
정답: 3번
13. 13. 관 내에서 일정한 유량으로 흐르는 유체의 연속 방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을 통과하는 유체의 밀도는 연속으로 증가한다.
2.
관의 단면적이 증가하면 유체의 속도는 증가한다.
3.
관속 유체의 밀도가 감소하면 속도가 감소한다.
4.
관의 단면적과 유체의 속도는 반비례한다.
정답: 4번
14. 14. 고항력장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윙렛
2.
제동낙하산
3.
공기제동장치
4.
역추력장치
정답: 1번
15. 15. 헬리콥터의 호버링 조건을 옳게 나타낸 것은?(단, 항공기의 중력W, 추력T, 양력L, 항력D이다.)
1.
L=w, T<D
2.
L=W, T=D=0
3.
L>W, D>T
4.
L=T, D=L
정답: 2번
16. 16. 작업대상물의 모서리를 가공하는데 사용되는 (A)와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앵글
2.
평행클램프
3.
클램프 바
4.
샤핑 바이스
정답: 4번
17. 17.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매 분기마다
2.
매 년
3.
시기에 맞게
4.
반년마다
정답: 4번
18. 18.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흘려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전류의 분포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검사법은?
1.
침투탐상검사
2.
와전류탐상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 2번
19. 19.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와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표시하는 색채는?
1.
빨간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주황색
정답: 3번
20. 20. 다음 영문의 내용을 옳게 번역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점화 플러그는 마그네토에 포함된다.
2.
마그네토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작동된다.
3.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4.
처음 작동의 연결은 축전지와 마그네토 플러그에 연결된 도선에 의한다.
정답: 3번
21. 21. 안전결선 작업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3개 이상의 부품이 폐쇄된 기하학적인 형상일 때는 단선식 결선법을 사용한다.
2.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1~2회 정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한다.
3.
안전결선에 사용된 와이어는 다시 사용해서는 안된다.
4.
안전결선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전결선용 플라이어 또는 와이어 트위스터를 사용한다.
정답: 2번
22. 22. 최소 측정값 1/100mm인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한 그림과 같은 결과의 측정값은 몇 mm인가?
1.
5.25
2.
6.75
3.
8.75
4.
9.00
정답: 3번
23. 23. 산소 취급시의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산소 자체는 가연성 물질이므로 폭발의 위험보다는 화재에 유의한다.
2.
취급장소 근처에서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3.
취급자의 의류와 공구에 유류가 묻어있지 않도록 한다.
4.
액체산소를 취급할 때는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정답: 1번
24. 24. 세라믹, 플라스틱, 고무로 된 항공기 재료를 검사할 때 가장 적절한 비파괴검사는?
1.
자분탐상검사
2.
색조침투검사
3.
와전류탐상검사
4.
자기탐상검사
정답: 2번
25. 25. 다음 중 항공기 각 계통에서 필요한 전기배선의 위치와 통과 지점을 표시한 배선도를 수록한 기술도서는?
1.
WDM
2.
IPC
3.
SRM
4.
AMM
정답: 1번
26. 26. 항공기의 일반적인 정비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안전성
2.
정시성
3.
쾌적성
4.
효용성
정답: 4번
27. 27. 다음 중 그리스, 솔벤트, 페인트 등의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 2번
28. 28. 리벳을 열처리 후 작업을 할 때 까지 냉장고에 보관하고, 냉장고에서 꺼낸 다음 일정시간 이내에 작업을 수행하여야 하는 리벳은?
1.
2117
2.
2024
3.
2119
4.
1100
정답: 2번
29. 29. 기체 판금 작업시 두께가 0.2cm 인 판재를 굽힘반지를 40cm로 하여 60˚로 굽힐 때 굽힘여유는 약 몇 cm 인가?
1.
32
2.
38
3.
42
4.
48
정답: 3번
30. 30. 판재를 겹쳐 놓고 리벳 구멍을 뚫을 때, 겹쳐진 판이 어긋나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1.
버킹바
2.
플라이어
3.
클레코
4.
스크레이퍼
정답: 3번
31. 31. 항공기의 견인 작업 시 필요한 구성원이 아닌 것은?
1.
감독자
2.
조종실 감시자
3.
주변 감시자
4.
지상 유도 신호원
정답: 4번
32. 32. 다음 중 입자간 부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부적절한 열처리
2.
서로 다른 금속의 접촉
3.
구조물에 작용하는 응력
4.
금속표면에서 불활성가스의 화학작용
정답: 1번
33. 33. 결합되는 곳의 크기가 서로 다른 핸들과 소켓의 사용을 가능하게 해 주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1.
Adapter
2.
Extension Bar
3.
Shallow Socket
4.
Universal Joint
정답: 1번
34. 34. 항공기 주기작업 시 안전 조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촉을 바퀴에 고인다.
2.
모든 조종면을 중립위치에 고정한다.
3.
기관 흡입구나 배기구 및 피토관 등에 덮개를 씌운다.
4.
항공기를 계류 로프로 지상에 고정하면 접지를 하지 않는다.
정답: 4번
35. 35. 정비 작업에 관한 안전성확보 및 효과적인 정비작업의 수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기술적인 규칙과 기존의 정비 규정은 어디에서 작성하는가?
1.
항공사
2.
공군본부
3.
항공기 제작사
4.
국토해양부
정답: 1번
36. 36. 관속에서 공기의 맥동효과를 이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은?
1.
램제트 기관
2.
펄스제트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프롭기관
정답: 2번
37. 37. 열역학에서 공력과 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J은 9.8Nm이다.
2.
동력의 단위는 줄(Joule)이다.
3.
동력은 단위 시간당의 일량이다.
4.
일의 기본 단위는 와트(Watt)이다.
정답: 3번
38. 38. 왕복기관의 손상된 실린더 배플(baffle)을 수리하고자 한다면 결국 어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가?
1.
냉각성능
2.
연료의 기화성능
3.
실린더의 체결성능
4.
기관의 반응성능
정답: 1번
39. 39. 가스터빈기관을 작동 시 지상이나 비행 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 수 있는 최저 회전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1.
이륙출력
2.
아이들출력
3.
순항출력
4.
최대연속출력
정답: 2번
40. 40. 항공기용 왕복기관 중 9기통 성형기관의 크랭크축 회전방향과 캠 판의 회전방향이 서로 다를 때 흡입밸비를 열어 주기 위한 캠 판에 설치되는 캠 로브수는?
1.
2
2.
3
3.
4
4.
5
정답: 3번
41. 41. 고온으로 작동하는 기관에 Hot 점화 플러그가 장착되었을 경우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조기 점화
2.
실화
3.
역화
4.
후화
정답: 1번
42. 42.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이그나이터 플러그 탑의 재로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철
2.
알루미늄
3.
구리
4.
니켈-크롬
정답: 4번
43. 43. 제트기관 항공기의 역추력장치를 작동하기 위한 동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유압을 이용하는 유압식이 dLT다.
2.
회전동력을 직접 이용하는 기계식이 있다.
3.
압축기 브리드 공기를 이용하는 공기압식이 dLT다.
4.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식은 전기 모터를 사용한 전기식이다.
정답: 4번
44. 44. 지름이 15cm 인 피스톤에 588N/m2 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 N 인가?
1.
50000
2.
100000
3.
130000
4.
260000
정답: 2번
45. 45. 기관 검사시 일반적으로 육안 검사로 식별할 수 없는 금속 표면 결함은?
1.
찍힘(Nicks)
2.
밀림(Galling)
3.
스코어링(Scoring)
4.
금속 피로(Metal fatigue)
정답: 4번
46. 46. 기화기에서 만들어진 혼합가스를 각 실린더로 분해하고, MAP계기의 수감부가 있는 곳은?
1.
매니폴드
2.
과급기
3.
흡기밸브
4.
기화기
정답: 1번
47. 47. 흡입 밸브(Intake valve)가 하사점 후에 닫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밸브 랩(Valve lap)
2.
밸브 지연(Valve lag)
3.
밸브 앞섬(Valve lead)
4.
밸브 간극(Valve clearance)
정답: 2번
48. 48.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의 압력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증가하나 일정수준 이상에서는 압력비 상승에 제한을 하게 되는데 주된 이유는?
1.
연소실의 연소용량 초과
2.
압력비 상승으로 인한 압축기 균열
3.
터빈출구 압력상승으로 인한 부압형성
4.
터빈입구 온도상승으로 인한 터빈재질의 손상
정답: 4번
49. 49.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의 실속 방지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축식 기관 구조에서는 압축기의 1축 당 압력비를 일정비 이하로 제한하여 실속을 방지한다.
2.
흡입공기 흐름양의 변화에 따라 로터에 대한 받음각이 항상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 가변 스테이터 베인이다.
3.
축류 압축기를 저압용과 고압용으로 분할하여 서로 기계적으로 독립된 2개 축 이상으로 구동하는 것이 멀티스풀기관이다.
4.
압축기의 중간 단 또는 후방에 가변 블리드 밸브를 장치하여 기관의 시동시에 밸브가 자동으로 열리도록해서 압축공기의 일부를 대기중으로 방출 시킨다.
정답: 2번
50. 50.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 사용되는 연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어는점이 높아야 한다.
2.
인화점이 낮아야 한다.
3.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4.
무게당 발열량이 작아야 한다.
정답: 3번
51. 51. 물 분사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증가와 복잡한 구조가 단점이다.
2.
이륙 시에 추력증가를 위해 사용된다.
3.
압축기 입구 또는 출구에서 물 분사가 이루어진다.
4.
물이 얼지 않게 하기위해 에틸렌글리콜을 사용한다.
정답: 4번
52. 52. 가스터빈기관의 축류터빈에서 1단에서 이루어지는 팽창 중 로터가 담당하는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반동도
2.
팽창비
3.
추력비
4.
압축비
정답: 1번
53. 53. 윤활유 여과기에서 걸러진 불순물을 배출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1.
드레인 플러그
2.
섬프 여과기
3.
바이패스 밸브
4.
릴리프 코크
정답: 1번
54. 54. 트랙터 프로펠러와 푸셔 프로펠러를 구분하는 기준은?
1.
프로펠러의 장착 위치
2.
피치의 조절가능성
3.
프로펠러의 구성 재질
4.
피치를 조절하는 방법
정답: 1번
55. 55. 프로펠러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가스터빈기관은?
1.
터보팬기관
2.
터보프롭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샤프트기관
정답: 2번
56. 56. 최초 상태에서 임의의 여러 중간 과정을 겪은 뒤 마지막으로 최초의 상태로 돌아가는 계의 이 모든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개방계
2.
사이클
3.
밀폐계
4.
정상상태
정답: 2번
57. 57. 왕복기관에서 혼합가스를 연소실 안에서 연소시킬 때 압축비를 너무 크게 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현상은?
1.
후화 현상
2.
안티노크 현상
3.
역화 현상
4.
디토네이션 현상
정답: 4번
58. 58.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실에서 직접연소에 이용되는 공기량은 일반적으로 연소실을 통과하는 공기의 약 몇 %정도 인가?
1.
5~10%
2.
10~15%
3.
25~35%
4.
40~50%
정답: 3번
59. 59.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압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압력이 낮을 때 압력 트랜스미터의 벤트 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2.
압력이 낮을 때 탱크 여압 계통의 벤트 출구 밸브에 결함이 있는지 점검한다.
3.
압력이 높을 때 스로틀 레버가 잠겨 있는지 점검한다.
4.
압력이 높을 때 공급관이 베어링 레이스와 접촉 되었는지 점검한다.
정답: 3번
60. 60. 수퍼차저(supercharger)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입 연료의 온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시킨다.
2.
흡입 연료의 발열량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시킨다.
3.
흡입공기나 혼합가스의 압력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 시킨다.
4.
흡입공기나 혼합공기의 온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증가 시킨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