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1. 피아노의 내부를 성능적인 면에서 구조적 부분,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 기계적 부분 등 3가지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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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댐퍼레버를 직접 움직이게 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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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스펜딩 브리지(suspending bridg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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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아노의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연도가 가장 늦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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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피아노의 품질에 대한 내용이다. ( )안에 알맞은 수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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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에 사용하는 재료 중 목재의 함수율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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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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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피아노 부품 중 단풍나무로 제작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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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아노선 규격 중 15번선의 인장강도(N/mm2)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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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아노선 규격 중 20번선의 지름은 몇 mm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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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간이 어떤 소리를 들었을 때 느껴지는 강약은 음압과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때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순음을 주파수에 따라 나타낸 곡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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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반 E44가 329.628Hz일 때 F45는 몇 Hz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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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진동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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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음의 성분의 차이로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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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온음 4개와 반음 1개로 구성되어 있는 음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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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막대의 길이를 L, 재료의 Young율을 Y, 밀도를 ρ0, 장력을 T, 정수를 n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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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장7도와 단7도에는 반음이 각각 몇 개씩 포함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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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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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리의 파장이 60cm일 경우 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단, 음속은 340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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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순정율에서 완전5도는 대전음, 소전음, 반음이 각각 몇 개로 구성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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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피아노에 사용하는 현(동선)의 장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현의 길이를 L, 현의 지름을 D, 현의 진동수를 F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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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균율 5도는 몇 센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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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해머가 많이 마모되어 정음하고자 할 때 다음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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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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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4도음을 위로 잡을 때 완전4도와 평균율 4도의 음정 차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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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단7도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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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F33-C40의 완전5도에 있어서 맥놀이(beat)가 협음정 0.59라고 할 때, C40-F45의 완전4도에 있어서 맥놀이(beat)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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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어울림 음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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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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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율곡선에서 A1과 C88의 음은 실제 평균율에 의한 진동수에 비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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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타고라스 음률의 장2도 계산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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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6자연배음렬에서 3배음과 5배음 사이의 음정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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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순정률은 장음과 단음의 서로 다른 2가지 폭을 지닌 온음이 존재하는데, 이 온음들 간의 차이는 약 22cents이다. 이러한 차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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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타고라스 음률에서 장6도의 음정비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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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e)은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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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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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백건과 흑건 사이의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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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소프트페달의 조정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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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으로 댐퍼페달을 밟았다 놓을 때 ‘탁탁’하는 소리가 난다면 어디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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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타현거리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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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해머의 타현거리를 55mm로 맞추고, 깊이를 10mm로 하였을 때의 결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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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댐퍼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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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렛 오프 스크류(Let off screw)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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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반을 치고 놓을 때 받드 펠트(butt felt) 부위에서 잡음이 발생하였다. 그 주된 원인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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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딤퍼스푼의 조정 작업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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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해머 니들링(needling)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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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머 받드의 각종 접착부분에 관한 작업방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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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모된 백첵 펠트를 수리할 때 가장 옳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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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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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벅첵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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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댑퍼 페달의 주된 역할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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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건반에서 발생하는 잡음이라 볼 수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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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현의 진동을 전달받아 판 전체의 넓은 면에 큰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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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반의 측면에 거친 면이 생겨 건반을 움직일 때마다 ‘사악사악’하는 잡음이 날 때 가장 적절한 제거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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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열쇠봉(key slip)에서 백건반 상단까지의 높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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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흑건 조정시 백건 표면에서 흑건 앞 끝 제일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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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공구 중 액션 조정용 공구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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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갈라진 음향판의 수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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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댐퍼 페달을 밟아을 때 댐퍼와 현과의 거리가 서로 다를 경우 무엇을 조정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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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건반 부분에서 발생하는 잡음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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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목록
문제 정보
강의: 피아노조율기능사
연도: 2009-07-12
총 문제: 60문제
현재 문제: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