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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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피아노 내구성 시험을 할 때의 온도 및 습도로 가장 적접한 것은?
1.
20±5℃, 55±5%
2.
25±5℃, 60±5%
3.
35±5℃, 55±5%
4.
45±5℃, 60±5%
정답: 2번
2. 2. 피아노선 1종(PW-1)의 적용 선지름(mm)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0.06 이상, 8.0 이하
2.
0.08 이상, 10.0 이하
3.
0.10 이상, 12.0 이하
4.
1.00 이상, 14.0 이하
정답: 2번
3. 3. 그림은 업라이트 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분이다. ①번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밑판(bottom board)
2.
옆판 보조목(side lower strip)
3.
반달목(upper sill)
4.
토대목(bottom rail)
정답: 4번
4. 4. 흑건의 길이와 폭(윗면)은 원칙적으로 몇 mm 이어야 하는가?
1.
길이 : 85mm, 폭(윗면) : 8.5 ~ 9.0mm
2.
길이 : 95mm, 폭(윗면) : 9.0 ~ 10.5mm
3.
길이 : 98mm, 폭(윗면) : 9.0 ~ 10.5mm
4.
길이 : 98mm, 폭(윗면) : 8.5 ~ 9.0mm
정답: 2번
5. 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소프트 페달의 역할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해머와 현의 타현 거리를 줄여서 여린음(soft music)을 연주할 수 있게 한다.
2.
해머의 타현 거리를 길게 하여 타현력을 강하게 하므로 강한 음을 연주할 수 있게 한다.
3.
해머와 현 사이에 펠트를 가로막게 하여 소프트한 소리가 나도록 한다.
4.
해머가 현의 3선 중 2선만 타현하게 하여 소프트한 소리를 내게 한다.
정답: 1번
6. 6. 피아노의 구조 및 치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장은 강도와 내구도를 충분히 유지하는 구조이어야 한다.
2.
건반 뚜껑은 개폐가 원활하고, 탈착이 되지 않아야 하며 여는 각도는 45° 이내이어야 한다.
3.
다리부에는 원칙적으로 캐스터를 장착하여야 한다.
4.
핀판은 현의 장력을 견디기 위하여 복수 종횡으로 붙인 판을 사용한다.
정답: 2번
7. 7. 피아노 선의 굵기가 0.925mm 일 때, 몇 번선에 해당되는가?
1.
15번
2.
16번
3.
17번
4.
18번
정답: 2번
8. 8. 피아노 선의 인장시험시 물림간격은 선지름이 1.00mm 이상일 경우 원칙적으로 약 몇 mm 로 하여야 하는가?
1.
100mm
2.
200mm
3.
300mm
4.
400mm
정답: 2번
9. 9. 건반의 운동을 액션에 전달하는 부품의 명칭은?
1.
레큐레이팅버튼
2.
잭
3.
캡스터버튼
4.
버트
정답: 3번
10. 10. 피아노 선의 비틀림시험시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비틀림 횟수
2.
굽힘각도
3.
파단면의 상태
4.
비틀림의 상태
정답: 2번
11. 11. 다음 중 단3화음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단3도 + 장3도
2.
단3도 + 단3도
3.
장3도 + 장3도
4.
장2도 + 단2도
정답: 1번
12. 12. 평균율 완전4도, 완전5도는 순정율 완전4도, 완전5도에 비해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는가?
1.
완전4도는 4센트 넓고, 완전5도는 5센트 좁다.
2.
완전4도는 2센트 좁고, 완전5도는 2센트 넓다.
3.
완전4도는 5센트 넓고, 완전5도는 5센트 좁다.
4.
완전4도는 2센트 넓고, 완전5도는 2센트 좁다.
정답: 4번
13. 13. 기온이 20℃ 일 때 음속(m/s)은 얼마인가? (단, 0℃ 일 때 음속은 331.5m/s 이며, 온도 1℃ 마다 음속변화는 0.61m/s 이다.)
1.
330.60
2.
336.90
3.
343.70
4.
349.50
정답: 3번
14. 14. 다음 중 보이싱(voicing)에 속하지 않는 직업은?
1.
니들링(needling)
2.
파일링(filing)
3.
클리닝(cleaning)
4.
다림질(ironing)
정답: 3번
15. 15. A49의 진동수가 440Hz 일 때 F33-D42 의 진동에서 맥놀이(b/s) 수는 약 얼마인가?
1.
6.9
2.
7.9
3.
8.9
4.
9.9
정답: 2번
16. 16. 다음 중 배음에 대한 계산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완전5도와 옥타브를 더할 경우 (옥타브 완전5도)
2.
옥타브에서 완전4도를 뺄 경우 (완전5도)
3.
두 개의 완전5도를 더하고 옥타브를 뺄 경우 (장2도)
4.
완전4도와 장3도를 더할 경우 (단2도)
정답: 4번
17. 17. 다음 중 소리의 3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세기, 높이, 음색
2.
리듬, 멜로디, 하모니
3.
반사, 흡수, 회절
4.
주파수, 파장, 공기압
정답: 1번
18. 18. 다음 보족음정 중 맥놀이(beat)가 같은 것은?
1.
단3도와 장6도
2.
증5도와 감4도
3.
장3도와 단3도
4.
옥타브와 완전5도
정답: 1번
19. 19.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는 높이 들리다가 낮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도플러 현상
2.
음의 선행효과
3.
매스킹 효과
4.
음의 방향감각
정답: 1번
20. 20. 음의 성질 중 진폭의 변화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진동 방향과의 거리, 주위의 상황에 따라서도 변화하는 것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음의 셈여림
2.
멜로디
3.
음색
4.
음의 길이
정답: 1번
21. 21. 사람 귀의 구조 중 가운데 귀(중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망치뼈
2.
모루뼈
3.
등자뼈
4.
뼈미로
정답: 4번
22. 22. A(라)와 D(레)는 완전4도 음정인데 D(레)에 올림표(#)가 붙는다면 어떤 음정이 되는가?
1.
증4도
2.
장4도
3.
증5도
4.
완전5도
정답: 1번
23. 23.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 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하모니
2.
멜로디
3.
음정
4.
리듬
정답: 2번
24. 24. 완전4도, 완전5도 음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완전5도의 음정비는 2:3 이다.
2.
완전4도의 음정비는 3:4 이다.
3.
순정조에서 완전4도, 완전5도는 맥놀이가 없다.
4.
완전5도 음정의 검사법은 아래로 장3도 위로 단3도 취했을 때 맥놀이가 같아야 한다.
정답: 4번
25. 25. 70폰(phon)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등감곡선에서 100Hz 순음의 음압레벨이 70dB
2.
등감곡선에서 1000Hz 순음의 음압레벨이 70dB
3.
등감곡선에서 100kHz 순음의 음압레벨이 70dB
4.
등감곡선에서 1000kHz 순음의 음압레벨이 70dB
정답: 2번
26. 26. 다음 중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 되는 배음은?
1.
6배음
2.
7배음
3.
9배음
4.
11배음
정답: 1번
27. 27. 현과 주파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현의 장력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2.
현의 질량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3.
현의 길이가 증가하면 주파수는 감소한다.
4.
현의 길이에 따라 주파수는 변한다.
정답: 2번
28. 28. 기초옥타브 작성시 D42와 G35 의 음정을 조율한다면 초당 맥놀이수는 얼마인가? (단, D42는 293.665 Hz 이고, G35는 195.998Hz 이다.)
1.
협음정 0.664
2.
광음정 0.664
3.
협음정 0.614
4.
광음정 0.614
정답: 1번
29. 29. 중간음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전음과 소전음의 차이가 없다.
2.
장3도가 순정에 가깝다.
3.
축소된 5도를 사용한다.
4.
피타고라스 음률의 기초가 되었다.
정답: 4번
30. 30. 잔향시간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1.
방의 용적에 비례하고, 전 흡음량에 반비례한다.
2.
방의 용적에 반비례하고, 전 흡음량에 비례한다.
3.
방의 용적과 전 흡음량에 비례한다.
4.
방의 용적과 전 흡음량에 반비례한다.
정답: 1번
31. 31. 평균율에서 A37가 220Hz일 때, A37와 D42 와의 맥놀이(beat)수는 매 초당 얼마인가?
1.
0.875 b/s
2.
0.995 b/s
3.
1.120 b/s
4.
1.140 b/s
정답: 2번
32. 32. 음압의 단위인 1Pa 은 몇 N/m2 인가?
1.
0.1
2.
1
3.
10
4.
100
정답: 2번
33. 33. 순정율에서 장3도와 단6도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장3도 2:3, 단6도 3:5
2.
장3도 3:2, 단6도 2:3
3.
장3도 4:5, 단6도 5:8
4.
장3도 5:4, 단6도 4:5
정답: 3번
34. 34. 피타고라스 음률과 피타고라스 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타고라스 콤마는 완전5도를 12번 쌓아올려, 7옥타브를 내려서 완전4도를 구한 피타고라스 완전4도와 순정율 완전4도의 차이를 말한다.
2.
피타고라스 콤마를 계산하면 = 1.0136 이다.
3.
피타고라스 콤마를 음악적 음정으로 환산하면 약 32센트이다.
4.
피타고라스 음률의 반음을 림마(limma)라고 한다.
정답: 3번
35. 35. 펠트 피커(picker)는 주로 어디에 사용하는 공구인가?
1.
해머를 다려주는 공구
2.
해머를 깎아주는 공구
3.
해머의 강도가 높을 때 강도를 약하게 하여 음색을 조정하는 공구
4.
해머의 강도가 약할 때 강하게 해 주는 공구
정답: 3번
36. 36.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난다. 이 때 적절한 수리 방법은?
1.
펠트에 물을 발라준다.
2.
펠트를 인두로 다려준다.
3.
펠트에 실리콘을 발라준다.
4.
피커(picker)로 굳은 부분을 찔러준다.
정답: 4번
37. 37. 튜닝핀 교체시 현재 핀과 교체 핀과의 오버 사이즈(over size)의 굵기 차이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1.
0.15 ~ 0.25mm
2.
0.5 ~ 1.0mm
3.
1.25 ~ 1.50mm
4.
2.15 ~ 2.35mm
정답: 1번
38. 38. 건반깊이 조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건반깊이가 깊을 때에는 클로스 펀칭 위에 종이 펀칭을 고인다.
2.
건반깊이는 딥 블록을 사용하여 점검한다.
3.
딥 블록은 적당한 세기로 눌러서 옆 건반과 비교한다.
4.
건반깊이가 얕을 때에는 종이 펀칭을 빼서 조정한다.
정답: 1번
39. 39.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 처리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클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2.
클로스를 페달 천장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3.
클로스를 토대목 측면 페달 닿는 곳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4.
클로스를 페달 중앙 상단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정답: 1번
40. 40. 점핑 핀(Jumping pin)의 수리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핀에 실리콘유를 칠한 후 끼운다.
2.
핀 구멍에 소량의 물을 붓는다.
3.
핀의 나사면에 백묵을 칠한 후 끼운다.
4.
핀의 나사면을 연마한 후 끼운다.
정답: 3번
41. 41. 건반 캡스턴이 헐거어 쉽게 로스트모션이 생길 때 조치방법은?
1.
캡스턴 스크류가 박힌 부분에 나무쐐기와 접착제를 사용하여 구멍을 좁혀준다.
2.
캡스턴 스크류가 박힌 부분에 물을 넣어 부풀린다.
3.
캡스턴 스크류가 박힌 부분에 기름을 넣는다.
4.
캡스턴의 나사를 망치로 일그러뜨려 박는다.
정답: 1번
42. 42. 업라이트 피아노 조정 시 건반깊이가 전체적으로 얕을 때 조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밸런스 펀칭을 골고루 고여서 조정한다.
2.
밸런스 레일 밑에 종이 패킹을 고여서 조정한다.
3.
백레일 클로스를 깎아서 낮춘다.
4.
프론트 펀칭을 빼내어 조정한다.
정답: 2번
43. 43. 다음 중 셀룰로이드 건반을 붙일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셀룰로이드를 석유 속에 넣어 녹인 다음 붙인다.
2.
아세톤을 셀룰로이드 건반에 칠한 후 붙인다.
3.
셀룰로이드를 아세톤에 용해한 후 액을 뭍혀 붙인다.
4.
셀룰로이드를 아세톤에 씻은 후 강력 접착제로 붙인다.
정답: 3번
44. 44. 높이가 131cm인 피아노의 건반 깊이를 9~10mm로 했을 때 해머스톱 거리는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5~8mm
2.
9~10mm
3.
13~15mm
4.
18~21mm
정답: 3번
45. 4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댐퍼스푼 조정은 건반을 눌러서 해머가 몇 mm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뜨기 시작해야 하는가?
1.
7 ± 2mm
2.
20 ± 2mm
3.
27 ± 2mm
4.
34 ± 2mm
정답: 2번
46. 46. 댐퍼로드와 페달봉의 간격은 몇 mm 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1.
1.5mm
2.
3mm
3.
5mm
4.
10mm
정답: 1번
47. 47. 건반동작 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론트홀과 밸런스홀이 뻑뻑할 경우는 키플라이어로 약간 넓혀준다.
2.
밸러스홀이 약간 넓을 때는 물방울을 떨어뜨려 좁혀준다.
3.
건반을 5~10mm정도 들었다가 놓았을 때 건반이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4.
페달을 밟아 댐퍼의 압력을 분리한 상태에서 건반을 눌렀을 때 건반은 신속히 올라와야 한다.
정답: 3번
48. 48. 오래 사용한 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은?
1.
페달 구멍 좌우에 펠트를 고여 준다.
2.
페달 센터핀을 굵은 것으로 교체한다.
3.
페달 브래킷의 플라스틱 또는 플랜지 클로스를 교체한다.
4.
페달 브래킷이나 플랜지 나사못을 조여 준다.
정답: 3번
49. 4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 샹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1.
부러진 샹크를 뽑은 다음 버트에 샹크를 끼우고, 나중에 해머헤드를 끼운다.
2.
부러진 샹크를 뽑고, 샹크 길이를 맞춘 다음 샹크를 버트에 끼우고 해머헤드를 끼운다.
3.
부러진 샹크를 뽑고 해머헤드에 샹크를 끼운 후 샹크길이에 맞춘 다음 버트에 샹크를 끼운다.
4.
부러진 샹크를 뽑고 동시에 버트와 헤머헤드에 샹크를 끼운다.
정답: 3번
50. 50. 해머에 현 자국이 깊어져서 음색이 악화되었을 때 해머의 모양을 둥글게 다듬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파일링(filing)
2.
니들링(needing)
3.
아이론잉(ironing)
4.
도우핑(doping)
정답: 1번
51. 51. 댐퍼 스프링이 부러졌을 때 교체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센터핀을 빼고 플랜지에 있는 무명실 대신 못으로 교체한다.
2.
플랜지에 있는 구멍에 스프링이 흔들리도록 센터핀으로 교체한다.
3.
센터핀을 빼고 스프링을 그 센터핀에 걸리도록 교체한다.
4.
플랜지에 있는 구멍에 무명실을 여러 겹으로 합쳐서 교체한다.
정답: 4번
52. 52. 댐퍼 레버 클로스가 마모되어 교체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클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칠한 다음 부착한다.
2.
클로스 한 쪽면만 아교를 칠한 다음 부착한다.
3.
클로스 양단에 접착제를 칠한 다음 부착한다.
4.
클로스 중심부에 아교를 칠한 다음 부착한다.
정답: 3번
53. 53. 향판의 크라운 정도는 향판 중앙부분에서 약 몇 mm 가 표준인가?
1.
1
2.
3.5
3.
5
4.
10
정답: 4번
54. 54.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페달은 어느 정도로 조정하는가?
1.
댐퍼가 현에서 2mm 정도 떨어지게 조정한다.
2.
건반을 눌렀을 때 댐퍼가 떨어지는 거리와 같게 조정한다.
3.
댐퍼가 현에서 지음만 되게 조정한다.
4.
댐퍼가 현에서 많이 뜨도록 조정한다.
정답: 2번
55. 55. 저음에서의 이론적인 타현점(striking point) 위치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1.
현 길이의 1/8
2.
현 길이의 1/12
3.
현 길이의 1/14
4.
현 길이의 1/16
정답: 1번
56. 56. 업라이트 피아노의 캡스턴 조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캡스턴은 위펜 힐 클로스의 중앙에 있어야 한다.
2.
잭과 버트(Butt) 사이는 0.1 ~ 0.2mm 정도 로스트모션이 있어도 좋다.
3.
해머 샹크가 레일에서 떠 있을 경우 타현 거리에 맞게 조정한다.
4.
캡스턴 와이어를 구부려 맞출 때에는 맨 윗부분과 중앙부분을 구부려 작업한다.
정답: 4번
57. 57. 백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백첵 조정은 터치와 관계가 있다.
2.
백첵 조정은 해머 스톱거리 조정에 영향을 준다.
3.
백첵 조정은 해머 스톱거리와는 관계가 없고 무게에는 영향을 준다.
4.
백첵은 건반을 누르면 캐처를 안전하게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 3번
58. 58. 다음 중 피아노 외장(case)에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는 곳은?
1.
지주
2.
위 뚜껑
3.
경첩
4.
상판
정답: 1번
59. 59. 흑건 밑면의 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9.0mm
2.
11.0mm
3.
15.0mm
4.
18.0mm
정답: 2번
60. 60. 댐퍼 와이어와 댐퍼 스톱 레일과의 거리를 너무 적게 조정하였을 때 피아노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렛오프가 많아진다.
2.
건반깊이가 얕아진다.
3.
댐퍼의 개방량이 적어진다.
4.
터치가 나빠진다.
정답: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