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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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역할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공보다는 디자인에 중점을 둔다.
2.
내부 공간, 가구, 조명, 주위환경 등을 디자인하고 기획한다.
3.
디자인 의뢰자의 의견을 최대한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4.
신체 부자유자를 위한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
정답: 1번
2. 2. 옥외 공원, 각종 가로(街路)를 하나의 공간으로 보고 이것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가구로 간주하여 옥외의 생활환경에 맞도록 디자인하여야 하는 것은?
1.
점포디자인
2.
스트리트퍼니처
3.
가구디자인
4.
인테리어
정답: 2번
3. 3.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게 된 동기가 되었던 세계 최초의 산업 대박람회는?
1.
런던 박람회
2.
파리 엑스포
3.
시카고 박람회
4.
프랑크푸르트 박람회
정답: 1번
4. 4. 다음 선의 느낌을 나타낸 것 중 수직선에 대한 느낌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안정감, 친근감, 평화스러운 느낌
2.
엄숙함, 강직함, 긴장감, 준엄한 느낌
3.
움직임, 활동감, 불안정한 느낌
4.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
정답: 2번
5. 5. 산업디자인에서 스케치의 역할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의도한 형태의 포착
2.
의도한 형태를 발전적으로 전개
3.
의도한 형태를 확인 및 평가
4.
의도한 형태의 명암, 재질감의 표현으로 시각적인 입체화
정답: 4번
6. 6. 디자인에서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둔 인간공학적(Ergonomics) 요소란?
1.
규모가 비교적 작은 일상 용품을 계획하는 것
2.
아름답고 단순한 디자인 방법을 찾는 것
3.
개인의 취향보다는 대중의 미의식에 맞추는 것
4.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에 맞도록 디자인하는 것
정답: 4번
7. 7. 다음 중 레이아웃의 중요성이 아닌 것은?
1.
다른 광고와의 차별화 및 주목성을 높일 수 있다.
2.
광고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유도한다.
3.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4.
화려함을 강조하여야 한다.
정답: 4번
8. 8. 멤피스 그룹이 대표적인 경우로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던디자인에 항거하며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경향을 지닌 양식은?
1.
초현실주의
2.
포스트모더니즘
3.
구성주의
4.
다다이즘
정답: 2번
9. 9. 투시도법이 성립되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눈의 위치
2.
거리
3.
현미경
4.
대상물
정답: 3번
10. 10. 겉모양보다는 작동원리나 특수부품 등의 성능 시험을 위하여 제작되는 모형은?
1.
스터디 모델(study model)
2.
프레젠테이션 모델(presentation model)
3.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4.
파일러트 모델(pilot model)
정답: 4번
11. 11. 다음의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 중 '필요성을 제시' 하는 과정은?
1.
분석
2.
계획
3.
종합
4.
평가
정답: 2번
12. 12. 실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틀린 것은?
1.
시설비를 줄인다.
2.
천장이나 벽면에는 요철을 적게 한다.
3.
표준화된 치수의 제품과 규격화된 기성품을 활용한다.
4.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입비와 유지 관리비를 최대한 많이 책정한다.
정답: 4번
13. 13. 포스터 광고의 특성(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위치의 선택이 자유롭다.
2.
다른 광고와의 경쟁에서 항상 유리하다.
3.
크기, 색상 선택이 자유롭다.
4.
주목성을 높일 수 있다.
정답: 2번
14. 14. 시장조사의 기본적 방법이 아닌 것은?
1.
조사법
2.
실험법
3.
사례 연구법
4.
분석법
정답: 4번
15. 15. 다음 중 기본 형태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면 :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2.
선 : 면의 한계 또는 교차
3.
점 : 입체의 한계 또는 교차
4.
입체 : 선의 한계 또는 교차
정답: 2번
16. 16. 다음 중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연형태
2.
인위형태
3.
현실형태
4.
순수형태
정답: 4번
17. 17. 포장 디자인의 보호성과 보존성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내용물의 보호가 포장의 주목적이다.
2.
포장의 수명은 짧을수록 좋다.
3.
보호 및 보존성은 상품의 종류와 관계없다.
4.
상품의 종류와 포장재질은 무관하다.
정답: 1번
18. 18. 실내 디자인에 있어 미적 효용성을 더해주는 액센트적 역할을 하는 실내 소품 선택시 고려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실내 소품은 개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2.
소품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혼란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소품은 주변 물건과의 디자인 성격을 잘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4.
소품을 거는 벽은 되도록 진한 원색이나 무늬가 많은 것을 사용하여 주의를 끌어야 한다.
정답: 4번
19. 19. 다음 중 편집디자인 요소로서 가독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포토그래피
3.
컬러 디자인
4.
플래닝
정답: 1번
20. 20. 다음 중 시장의 확보와 확대를 시도하는 것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시장의 세분화
2.
제품의 차별화
3.
제품의 다양화
4.
제품의 단순화
정답: 4번
21. 21. 다음 도면의 치수 숫자(1, 2) 앞에 표기하여야 할 기호는?
1.
□
2.
t
3.
p
4.
c
정답: 4번
22. 22. 오스트발트와 먼셀 색체계의 공통점은?
1.
20 색상환을 사용한다.
2.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3.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하면 등명도면의 배열이 된다.
4.
순색들의 채도단계는 각기 다르다.
정답: 2번
23. 23. 다음 중 중간 혼합과 거리가 먼 것은?
1.
병치 가법
2.
감법 혼색
3.
점묘화
4.
회전 혼합
정답: 2번
24. 24. 색채의 표면색(surface color)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하여 나타나는 색이다.
2.
색유리와 같이 빛이 투과하여 나타나는 색을 말한다.
3.
색채는 물체의 간접색과 인접색으로 나눌 수 있다.
4.
분광 광도계와 같은 접안 렌즈를 통하여 보는 색이다.
정답: 1번
25. 25. 영.헬름홀쯔의 3원색설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3원색은 빨강, 녹색, 청자이다.
2.
노랑은 빨강과 녹색의 수용기가 같이 자극되었을 때 지각된다.
3.
정상인과 색맹자의 색각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4.
감산 혼합의 이론과 일치되는 점이 있다.
정답: 4번
26. 26. 컴퓨터 작업시 한 색상을 장시간 사용하여 잔상현상이 나타나 눈이 피로해질 경우 어떤 색을 봄으로서 잔상 현상을 없앨 수 있는가?
1.
보색
2.
인접색
3.
흰색
4.
검정색
정답: 1번
27. 27. 먼셀 표색계에서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2.
빨강의 순색은 5R4/14 로 표기한다.
3.
명도가 2인 무채색은 N2로 표기한다.
4.
색의 선명도와 채도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정답: 4번
28. 28. 투시도법에 쓰이는 부호와 용어가 잘못된 것은?
1.
E : 시점 - 물체를 보는 사람 눈의 위치
2.
SP : 입점 또는 정점
3.
GL : 기선 -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
4.
VP : 측점 - 정육면체의 측면 깊이를 구하기 위한 점
정답: 4번
29. 29.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투시도법의 원리는?
1.
1 소점법
2.
2 소점법
3.
3 소점법
4.
유각 투시법
정답: 1번
30. 30. 진출색이 지니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색이다.
2.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색이다.
3.
채도가 낮은 색이 채도가 높은 색보다 진출색이다.
4.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진출색이다.
정답: 3번
31. 31.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은?
1.
인벌류트 곡선 그리기
2.
등간각으로 나사선 그리기
3.
아르키메데스 나사선 그리기
4.
하트형 응용곡선 그리기
정답: 3번
32. 32. 등각 투상도에서 물체의 세 모서리가 이루는 등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 4번
33. 33. 두 개 이상의 색을 기능과 목적 또는 효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배열하는 것은?
1.
구성
2.
배색
3.
조화
4.
조절
정답: 2번
34. 34. 다음 중 색의 연상과 상징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노랑 - 희망, 광명, 유쾌, 경박
2.
녹색 - 엽록소, 안식, 중성, 이상
3.
자주 - 애정, 복숭아, 발정적, 창조적
4.
검정 - 겸손, 우울, 점잖음, 무기력
정답: 4번
35. 35. 투상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투상
2.
사투상
3.
평행투상
4.
축측투상
정답: 3번
36. 36. 다음 평면도법은 무엇을 하기 위한 것인가?
1.
직선의 2등분
2.
직선의 n등분
3.
수직선 긋기
4.
각의 2등분
정답: 2번
37. 37. 색채, 질감, 형태, 무늬 등이 어떤 체계를 가지고 점점 커지거나 강해져 동적인 리듬감이 생겨나는 것은?
1.
스케일
2.
비례
3.
대비
4.
점이
정답: 4번
38. 38. 어떤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의 명칭은?
1.
청색
2.
순색
3.
탁색
4.
중간색
정답: 2번
39. 39. 색의 감정을 설명한 것 중 올바른 것은?
1.
채도가 높은 색은 탁하고 우울하다.
2.
채도가 낮을수록 화려하다.
3.
명도가 낮은 배색은 어두우나 활기가 있다.
4.
명도가 높은 색은 주로 밝고 경쾌하다.
정답: 4번
40. 40. 도면에 기입된 't30'의 의미는?
1.
다듬질 치수
2.
두께 치수
3.
가공 치수
4.
기준 치수
정답: 2번
41. 41. 물과 혼합하여 직접 사용하는 채색재료는?
1.
유성안료
2.
포스터칼라
3.
래커
4.
니스
정답: 2번
42. 42. 일정한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는 금속을 녹아 있는 상태에서 1초 동안 100만℃로 급속 냉각시켜 새로운 결정 구조로 바꾼 금속은?
1.
형상기억합금(Shape Memory Alloy)
2.
소결 합금
3.
수소 저장 합금
4.
어모르퍼스 합금(Amorphous)
정답: 4번
43. 43. 핫 스프레이 도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조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2.
광택이 좋다.
3.
두꺼운 도막을 얻으려면 여러 번 칠해야 한다.
4.
흐름, 풀림, 메마름이 적다.
정답: 3번
44. 44. 인화시에 사용하는 확대기의 종류 중 콘트라스트가 증가되는 것은?
1.
산광식
2.
집산광식
3.
집광식
4.
흑백확대기
정답: 3번
45. 45. 다음 중 흡수 가공 방법으로 만들어진 종이는?
1.
크레이프지(Crepe Paper)
2.
유산지
3.
리트머스 시험지
4.
바리타지(Baryta Paper)
정답: 3번
46. 46. 다음 중 불화수소, 불화암모늄의 혼합액 등을 이용하여 유리를 불투명한 상태로 가공, 장식효과를 높이게 해주는 가공법은?
1.
커트 글래스
2.
부식
3.
샌드 블라스트
4.
연마
정답: 2번
47. 47. 주로 담배, 식품, 화장품, 약품 등 작은 상자의 제조에 쓰이는 판지는?
1.
백 보드
2.
P. E 보드
3.
왁스 보드
4.
마닐라 보드
정답: 4번
48. 48. 다음 연필의 종류 중 가장 진하고 무른 연필심은?
1.
4H
2.
2H
3.
HB
4.
2B
정답: 4번
49. 49. 다음 중 동영상을 편집을 할 수 있는 가장 적당한 프로그램은?
1.
포토샵
2.
일러스트레이터
3.
프리미어
4.
Quark 익스프레스
정답: 3번
50. 50. 컴퓨터로 제작한 컬러이미지를 출력하면, 모니터상의 색상과 출력된 지면상의 색상이 상당한 차이가 있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모니터의 칼라와 인쇄시 칼라 잉크의 차이
2.
육안의 색상구분 범위가 컬러 인쇄되는 범위보다 좁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
3.
모니터의 색상 개멋(Color Gamut)과 컬러 분판 출력의 색상 표현 영역의 차이
4.
컬러 출력시 CMY 컬러가 혼합되는 부분을 검정색으로 대치되는 변수 차이
정답: 2번
51. 51. 포스트스크립트와 유사하고 벡터와 비트맵 그래픽 모두를 표현할 수 있으며 어도비사의 아크로뱃(Acrobat)에서 사용되는 문서 포맷은?
1.
TIFF
2.
PDF
3.
JPEG
4.
EPS
정답: 2번
52. 52. 포토샵에서의 레이어와 알파 채널 등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은?
1.
JPG
2.
PSD
3.
GIF
4.
EPS
정답: 2번
53. 53. 온라인 전송을 위한 압축파일로 용량이 적고 투명도, 인터레이스, 애니메이션이 지원 가능한 그래픽 파일 포맷은?
1.
EPS
2.
GIF
3.
PIXAR
4.
PDF
정답: 2번
54. 54.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법 중의 하나로, 이미지의 형태를 다른 이미지의 형태로 점차 변형되는 효과를 만드는 기능을 말하며 상업용 광고나 영화의 특수효과 처리에 많이 활용 되는 것은?
1.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2.
키 프레임(Key Frame)
3.
모핑(Morphing)
4.
로토스코핑(Rotoscoping) 기법
정답: 3번
55. 55. 벡터 이미지에 사용되는 점과 핸들(제어점)을 조정하여 곡선을 그리는 방식은?
1.
Point
2.
Nurbs
3.
Polygon
4.
Bezier
정답: 4번
56. 56. PC 에서 데이터를 호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변장치 연결 방식이 아닌 것은?
1.
IDE
2.
SCSI
3.
ISDN
4.
USB
정답: 3번
57. 57. 다음 비트맵과 벡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트맵은 픽셀이라는 점의 집합으로 나타내는 방식이고 벡터는 도형의 특성을 코드화하여 나타내는 방식이다.
2.
사진이나 비디오의 정지화면을 캡쳐한 경우, 복잡하고 많은 객체들로 구성되어 있어 주로 벡터 방식으로 표현해야 한다.
3.
8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 256 칼라만을 사용하여야 함으로 제약이 많이 따른다.
4.
벡터 방식은 각기 도형의 특성이 수학적인 형태로 모델화 되어 있어서 크기조절, 회전, 선의 굵기, 색상 등의 특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연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정답: 2번
58. 58. 모니터와 출력 시스템간의 색상 차이를 보정하기 위한 작업을 지칭하는 말은?
1.
디티피(DTP)
2.
하프톤 스크린(Halftone Screen)
3.
칼리브레이션(Calibration)
4.
리터칭(Retouching)
정답: 3번
59. 59. 3D 입체 프로그램에서 매핑(Mapping)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2D 이미지를 3D 오브젝트 표면에 덮히게 하는 것
2.
2D로 된 지도나 도형을 3D 입체로 전환 하는 것
3.
3D 입체물을 여러 각도에서 단면을 볼 수 있도록 2D의 수치를 기입하는 것
4.
Extrude한 입체를 다시한번 Revolve 시키는 것
정답: 1번
60. 60. 컴퓨터그래픽의 역사에서 CPU의 소자에 의한 분류로 옳은 것은?
1.
제1세대-트랜지스터
2.
제2세대-진공관
3.
제3세대-IC
4.
제4세대-ENIAC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