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1 / 60
1. 1. 디자인의 조건에서 합목적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포스터 -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제작된다.
2.
집 - 인간이 살기 위하여 존재한다.
3.
의자 - 휴식이나 어떤 작업을 위하여 형태를 구성한다.
4.
커피잔 - 커피를 마시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 1번
2. 2. 렌더링 작업 중 음영과 재질감 표현에서 고려해야 할 주된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광원
2.
그림자
3.
윤곽선과 하이라이트
4.
형태
정답: 4번
3. 3. 기원전 3200년경 물풀을 가늘게 쪼개어 물에 불린 후 가지런히 펴서 눌러 붙여 말리 판을 사용한 종이의 시초는?
1.
함무라비
2.
파피루스
3.
히에로 클리프
4.
시나이 알파벳
정답: 2번
4. 4.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품으로서의 가치 부여
2.
구매동기의 부여
3.
매장에서 제품 이미지 유지
4.
재고량 확보
정답: 4번
5. 5. 신문광고의 내용적 요소로서, 기업이 광고에 반복해서 사용하는 간결하면서도 힘이 있는 말이나 문장은?
1.
헤드라인
2.
보드카피
3.
슬로건
4.
캡션
정답: 3번
6. 6. 인위적 형태의 디자인 소재가 아닌 것은?
1.
소라의 나선
2.
상징적 표상
3.
기능의 모방
4.
패턴의 모티브
정답: 1번
7. 7. 가구의 분류 중 기능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휴식용 가구
2.
작업용 가구
3.
수납용 가구
4.
상자형 가구
정답: 4번
8. 8. 색의 3속성 중 중량감을 가장 강하게 느끼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보색
4.
명도
정답: 4번
9. 9. 실내조명 방법 중 하향 출광률이 0~10%로 눈이 부시지 않고 조도가 균일하며 그림자가 없는 부드러운 빛을 내어 침실이나 병실 등 휴식 공간에 적합한 것은?
1.
직접 조명
2.
간접 조명
3.
전반 확산 조명
4.
반직접, 반간접 조명
정답: 2번
10. 10.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이 아닌 것은?
1.
근접성의 법칙
2.
유사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종속성의 법칙
정답: 4번
11. 11. 자체로는 조형이 될 수 없어 지각(설명)하여 얻을 수 있도록 점, 선, 면, 입체 등으로 나타낸 순수 형태는?
1.
자연적 형태
2.
인위적 형태
3.
이념적 형태
4.
현실적 형태
정답: 3번
12. 12. 신문광고의 구성요소를 조형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로 구분할 때, 내용적 요소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트레이드 마크
3.
로고타입
4.
헤드라인
정답: 4번
13. 13. 디자인의 조건에 듣지 않는 것은?
1.
독창성
2.
욕구성
3.
합목적성
4.
심미성
정답: 2번
14. 14. 렌더링의 윤곽선 표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에 가까운 곳은 굵게 하여 눈에서 멀어질수록 가늘게 처리한다.
2.
어두운 곳은 부드럽고, 밝은 곳은 날카롭게 한다.
3.
R(radius)부는 한가운데를 분명히 하도록 한다.
4.
R(radius)부와 직선이 이어지는 부분은 뚜렷히 표현한다.
정답: 4번
15. 15. 다음 패키지 디자인 중 포장관리상 형태별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위포장
2.
방열포장
3.
내부포장
4.
외부포장
정답: 2번
16. 16. 신제품 개발을 위해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아닌 것은?
1.
시장조사 분석능력
2.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
3.
소비자 구매행동 관찰 능력
4.
인간공학적 기초이론과 응용능력
정답: 2번
17. 17. 다음 중 마케팅 믹스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매장
정답: 4번
18. 18. 디자인 전달에 사용되는 모델로서 제시형 모형이라고도 하며, 외관상으로는 최종 제품의 이미지에 가장 가까운 모델은?
1.
프로토타입 모델
2.
프레젠테이션 모델
3.
러프 모델
4.
워킹 모델
정답: 2번
19. 19. 다음 중 ‘모든 새 양식은 새로운 재료, 새로운 생각이 기존 형식의 변경과 신형식을 요구하는 데서 성립한다.’ 라고 하는 정신으로 표현한 조형운동은?
1.
시세션
2.
큐비즘
3.
퓨리즘
4.
디스틸
정답: 1번
20. 20. DM(Direct Mail)광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기와 빈도를 자유롭게 조절한다.
2.
특정한 대상이 읽도록 할 수 있다.
3.
구매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다.
4.
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광고 방법이다.
정답: 3번
21. 21. 건축물을 설계하고 제도할 때 사용해야 하는 척도는?
1.
실척
2.
축척
3.
배척
4.
현척
정답: 2번
22. 22. 교통 표지판 등에서 중시해야 하는 색채의 감각은?
1.
명시도와 주목성
2.
항상성
3.
색의 진출과 팽창
4.
잔상
정답: 1번
23. 23. 다음 내용 중에 알맞은 말은?
1.
심리계, 지각계
2.
혼색계, 현색계
3.
현색계, 혼색계
4.
물리계, 지각계
정답: 2번
24. 24. 날이 저물어 엷은 어둠이 되면 추상체와 간상체의 양쪽이 작용하여 상이 흐릿하게 보기 어렵게 되는 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명소시
2.
암소시
3.
박명시
4.
시감도
정답: 3번
25. 25.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명도가 다른 두 색을 같이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가 낮은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인다.
2.
순간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계속해서 한 곳을 보면 대비효과가 더욱 커진다.
3.
채도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4.
인접된 부분이 특별히 강하게 대비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연변대비라 한다.
정답: 2번
26. 26. 먼셀 표색계의 기본 색은?
1.
RED, YELLOW, GREEN, BLUE, PURPLE
2.
YELLOW, ULTRAMARINE BLUE, SEA GREEN
3.
ORANGE, TURQUOISE, PURPLE, LEAF GREEN
4.
RED, GREEN, BLUE
정답: 1번
27. 27. 판매 시설의 판매장 색채 계획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판매되는 상품의 색채를 고려한다.
2.
주조색이 없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한다.
3.
바닥은 천장보다 어두운 색조를 사용한다.
4.
밝은 색으로 배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 2번
28. 28. 회전 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원판 위에 물체색을 놓고 회전시킨다.
2.
회전혼합은 감법혼색이다.
3.
물체색이 반사하는 반사광이 혼합된다.
4.
회전 혼합의 결과는 중간 명도, 중간 색상이 된다.
정답: 2번
29. 29. C.I.E.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XYZ표색계라고도 한다.
2.
순수파장의 색은 말발굽형의 바깥 둘레에 나타난다.
3.
백색광은 색도도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4.
색입체는 복원뿔체의 모양으로 되어 있다.
정답: 4번
30. 30. 대상물이 화면에 평행하게 놓인 투시방법으로 주로 제품 투시와 실내 투시도 등에 많이 사용되는 도법은?
1.
1소점법
2.
2소점법
3.
3소점법
4.
등각투상법
정답: 1번
31. 31. 우리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투상 도법은?
1.
제 1각법
2.
제 2각법
3.
제 3각법
4.
경사 투상법
정답: 3번
32. 32. 왼쪽의 그림에 대한 제1각법과 제3각법 표기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각법 - 3각법의 순으로)
1.
A - B
2.
B - D
3.
D - B
4.
B - C
정답: 3번
33. 33.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1.
연변 대비
2.
면적 효과
3.
매스 효과
4.
동화 현상
정답: 4번
34. 34.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돌리면 선명한 빨간 원을 볼 수 있는 것은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도지 반전
2.
면적 효과
3.
정의 잔상
4.
매스 효과
정답: 3번
35. 35. 도면의 용도에 의한 분류 중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 제작비의 절감이 요구되는 도면은?
1.
계획도
2.
제작도
3.
주문도
4.
승인도
정답: 2번
36. 36. 다음 그림과 같은 타원형그리기는?
1.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2.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3.
4중심법에 의한 타원
4.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정답: 4번
37. 37. 그림과 같이 물체를 표현하는 투시법은?
1.
사각투시
2.
유각투시
3.
평행투시
4.
삼각투시
정답: 2번
38. 38. 그림과 같이 직각을 3등분할 때, 다음 중 선의 길이가 같지 않은 것은?
1.
OD
2.
OC
3.
OF
4.
EF
정답: 4번
39. 39. 강한 고채도의 색은 주목성이 높아 다른 색과 반발하기 쉽다. 어떤 색과 배색하여야 가장 효과적인가?
1.
반대색
2.
난색계
3.
중성색
4.
한색계
정답: 3번
40. 40. 780nm에서 380nm의 파장 범위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외선
2.
가시광선
3.
적외선
4.
전파
정답: 2번
41. 41. 용해된 유리소지를 취관 끝에 두고 입으로 불어 늘리는 방법의 성형법은?
1.
앰플제 법
2.
평판법
3.
수취법
4.
로울러 법
정답: 3번
42. 42. 다음 중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사용되는 것은?
1.
크라프트지
2.
코트지
3.
모조리
4.
켄트지
정답: 1번
43. 43. 용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막을 결성하는 성분이다.
2.
도막에 방습효과를 주는 성분이다.
3.
도료에 여러 가지 색상을 나타낸다.
4.
수지를 용해하여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는 성분이다.
정답: 4번
44. 44. 비중이 0.68정도이고 재질이 치밀, 강인하며 광택이 있고 습기에 잘 견뎌 토목용재, 선박재, 건축재, 조각재 등으로 많이 쓰이는 활엽수는?
1.
느티나무
2.
삼나무
3.
화백나무
4.
흑송
정답: 1번
45. 45. 다음 금속 중 열전도가 가장 좋은 것은?
1.
Ag
2.
Cu
3.
Fe
4.
Pb
정답: 1번
46. 46. 원색판을 이용한 캘린더를 제작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종이재료는?
1.
아트지
2.
신문지
3.
모조리
4.
크라프트지
정답: 1번
47. 47. 재료 사이클 3요소는?
1.
물질, 에너지, 환경
2.
경제, 공장, 자금
3.
성분, 구조, 자원
4.
디자인, 재료, 디자이너
정답: 1번
48. 48. 롤 필림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휴대가 간편하다.
2.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
3.
밝은 곳에서도 필름 교환이 가능하다
4.
촬영도중 다른 필름으로 바꿔 촬영할 수 있다.
정답: 4번
49. 49. 버퍼(Buffer)에 대한 기능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다양한 입출력기와 관련기능 및 자료저장 장치의 기능
2.
실제 기억용량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하는 장치
3.
도표 및 자료명령 및 기호체계 기록장치
4.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비디오메모리 관리 보조장치
정답: 1번
50. 50.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보간법을 이용하여, 두 프레임 사이의 중간 프레임들을 자동으로 생성시켜 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트위닝
2.
스톱모션
3.
모핑기법
4.
키프레임
정답: 1번
51. 51. 다음은 비트맵 파일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큰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으로 저장할 경우 파일 용량이 줄어든다.
2.
그림의 질감을 특수 그래픽 처리하여 저장한다.
3.
한정된 색상을 사용하여 그림을 표현한다.
4.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원래의 이미지보다 화질이 떨어진다.
정답: 4번
52. 52. 컴퓨터의 저장 포맷 중 분판 출력을 목적으로 하며, 전자출판의 가장 대표적인 파일 포맷은?
1.
JPEG
2.
EPS
3.
WMF
4.
PDS
정답: 2번
53. 53. 다음 중 컴퓨터 연산의 기본 단위로 맞는 것은?
1.
4bit = 1byte
2.
8bit = 1byte
3.
12bit = 1byte
4.
16bit = 1byte
정답: 2번
54. 54. 다음 중 그림이나 사진 등의 필요한 부분을 컴퓨터가 처리 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는?
1.
스캐너
2.
터치스크린
3.
디지타이저
4.
모니터
정답: 1번
55. 55. 그래픽 이미지표현의 기본요소로서 선택과 명령수행을 위한 입력장치의 위치를 화면에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윈도우(Window)
2.
메뉴(Menu)
3.
툴(Tool)
4.
커서(Cursor)
정답: 4번
56. 56. 플래시를 이용해 제작한 동영상을 단순 재생이 아닌 ‘뒤로 가기’ 나 ‘빨리가기’ 기능을 첨부해 게임 유형과 같이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은?
1.
자바 스크립트
2.
캐릭터 스크립트
3.
울트라 스크립트
4.
액션 스크립트
정답: 4번
57. 57. 포토샵 옵션에서 오브젝트와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명령은?
1.
fade
2.
pressure
3.
exposure
4.
opacity
정답: 4번
58. 58.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내는 좌표계는?
1.
절대좌표
2.
상대좌표
3.
직각좌표
4.
극좌표
정답: 4번
59. 59. 하이퍼텍스트 기능과 전자 목차 기능을 제공하고 인쇄상태 그대로를 컴퓨터에서 보여주므로 전자책과 디지털 출판에 적합한 파일 포맷 형식은?
1.
PCX
2.
TIFF
3.
TGA
4.
PDF
정답: 4번
60. 60. 투명한 셀로판 위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서 움직이는 전통적 애니메이션 기법은?
1.
셀(Cell)애니메이션
2.
인형 애니메이션
3.
디지털 애니메이션
4.
투광 애니메이션
정답: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