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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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반복적인 유니트로 구성되어 함께 조립하거나 서로 교차할 수 있는 디자인 경향은?
1.
비쥬얼 디자인
2.
모듈러 디자인
3.
콤펙트 디자인
4.
바이오 디자인
정답: 2번
2. 2. 다음 중 신제품개발의 절차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심사→개념발전과 제품 시험→마케팅전략 형성→사업성 분석→제품 개발
2.
아이디어 수집→아이디어 심사→사업성 분석→마케팅전략 형성→개념발전과 제품시험→제품 개발
3.
아이디어 수집→사업성 분석→아이디어 심사→마케팅전략 형성→개념발전과 제품시험→제품 개발
4.
아이디어 수집→사업성 분석→아이디어 심사→제품 개발→개념발전과 제품시험→마케팅전략 형성
정답: 1번
3. 3. 제품디자인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과학, 기술, 인간, 환경 등이 공존하는 분야이다.
2.
생산 가능한 형태, 구조, 재료 등을 잘 선택한 설계이어야 한다.
3.
인간과 자연의 매개 역할로서 구조적 장비이다.
4.
인간의 감성에 맞춘 순수한 예술이어야 한다.
정답: 4번
4. 4. 실내 디자인에 있어 미적 효용성을 더해주는 액센트적 역할을 하는 실내 소품 선택시 고려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실내 소품은 개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2.
소품은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혼란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소품은 주변 물건과의 디자인 성격을 잘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4.
소품은 거는 벽은 되도록 진한 원색이나 무늬가 많은 것을 사용하여 주의를 끌어야 한다.
정답: 4번
5. 5.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품
2.
영업
3.
유통구조
4.
판매촉진
정답: 2번
6. 6. 실내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사 분석 단계와 디자인 단계로 구분할 때 디자인 단계에 속하는 것은?
1.
아이디어 스케치
2.
문제의 인식
3.
정보의 분석
4.
정보의 수집
정답: 1번
7. 7.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촉진제가 되며, 유통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하는 가능을 가져야 하는 디자인은?
1.
편집 디자인
2.
포장 디자인
3.
광고 디자인
4.
기업 이미지 디자인
정답: 2번
8. 8. 표현양식에 의한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 중 부적합한 것은?
1.
점묘화적인 일러스트레이션
2.
구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3.
추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4.
초현실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정답: 1번
9. 9. 아르누보의 신예술이라는 의미로 전통적 양식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는 신예술 운동을 주장한 인물은?
1.
윌리암 모리스(Morris.W)
2.
앙리 반 데 벨데(Van de velde.Henri)
3.
헤르만 무테지우스(Muthesius.H)
4.
구스타프 클링트(Klimt.G)
정답: 2번
10. 10.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통일감은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하나로 묶어준다.
2.
대상의 의미나 내용을 강조하는 수단으로 반복이 쓰인다.
3.
디자인이나 회화의 구도를 결정하는데 황금비가 많이 쓰여 졌다.
4.
각 부분이 동일하고 간격이 일정할 때 강한 리듬감이 생긴다.
정답: 4번
11. 11. 1981년에 창립되었고 일상 제품을 기능적인 모더니즘의 형태로 디자인하기를 거부하고 더욱 장식적이며 풍요롭게 디자인하려 했던 이탈리아 디자인 단체는?
1.
멤피스
2.
퓨리즘
3.
아르데코
4.
아라베스크
정답: 1번
12. 12. 다음 중 편집디자인 요소로서 가독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 것은?
1.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2.
포토그래피(Photography)
3.
컬러디자인(Colordesign)
4.
플래닝(Planning)
정답: 1번
13. 13. 다음 중 정신적인 표현이 주가 되는 디자인 분야는?
1.
인테리어 디자인
2.
시각전달 디자인
3.
제품디자인
4.
디스플레이 디자인
정답: 2번
14. 14. 일반적으로 가정용품에 속하는 것으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나 조형적 감각표현이 자유로이 발현되는 제품디자인의 분류는?
1.
소비자 제품
2.
생산자 제품
3.
자본재 또는 내구재
4.
서비스업용 제품
정답: 1번
15. 15. 소비자가 물품을 구입하기까지는 다양한 심리적 변화를 거쳐야 하며 이것을 구매 심리 과정이라 한다. 구매 심리과정이 올바르게 표현된 것은?
1.
주목-흥미-욕망-기억-구매행위
2.
흥미-주목-기억-욕망-구매행위
3.
주목-욕망-흥미-구매행위-기억
4.
흥미-기억-주목-욕망-구매행위
정답: 1번
16. 16. 다음 중 에디토리얼 디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북 디자인
2.
포스터 디자인
3.
패키지 디자인
4.
POP 디자인
정답: 1번
17. 17. 수익 유무에 따른 실내 디자인의 분류에 속하는 것은?
1.
주거공간
2.
영리공간
3.
업무공간
4.
특수공간
정답: 2번
18. 18. 게슈탈트(gestalt) 요인이 아닌 것은?
1.
시각성의 요인
2.
유사성의 요인
3.
폐쇄성의 요인
4.
근접성의 요인
정답: 1번
19. 19. 다음 중 기하직선형 평면에 대한 설명은?
1.
질서가 있는 간결함, 확실, 명료, 강함, 신뢰, 안정 등을 나타낸다.
2.
강력, 예민, 직접적, 남성적, 명쾌, 대담, 활발함 등을 나타낸다.
3.
수리적 질서가 있으며 명료, 자유, 확실, 고상함, 짜임새, 이해하기 쉬운 점 등을 나타낸다.
4.
우아하고 부드럽고 매력적이며 불명확, 무질서, 방심, 단정치 못함, 귀찮음 등을 나타낸다.
정답: 1번
20. 20. 다음 중 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다.
2.
시각적 형태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 효과이다.
3.
형태, 크기, 색채, 질감, 방향, 위치, 공간, 중량감의 대비 등이 있다.
4.
숲속의 나무, 해변의 모래, 바다의 파도 등 자연 속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정답: 4번
21. 21. 유채색의 연변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동시대비에 속한다.
2.
자극이 접해진 부분에서 대비현상이 일어난다.
3.
두 색 사이에 유채색 테두리를 둘러 억제한다.
4.
눈부신 현상(섬광효과)을 동반하기도 한다.
정답: 3번
22. 22. 다음 중 고대 그리스 국왕의 복식색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던 색으로, 연상 감정에서 우아한 느낌의 색은?
1.
파란색
2.
노란색
3.
청록색
4.
보라색
정답: 4번
23. 23. 다음 중 타원을 작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등간격에 의한 나선(와선)을 이용하는 방법
2.
그려질 타원의 장축과 단축을 이용하는 방법
3.
두 원을 연접시켜 그리는 방법
4.
두 원을 격리시켜 그리는 방법
정답: 1번
24. 24. 다음 중 색료를 혼합해서 만들 수 없는 색은?
1.
주황
2.
노랑
3.
녹색
4.
남색
정답: 2번
25. 25. 물체가 없어진 후에도 얼마 동안 상이 남아 있는 현상은?
1.
상상
2.
환상
3.
잔상
4.
추상
정답: 3번
26. 26. 도면에서 실물보다 확대하여 그린 것은?
1.
축척
2.
현척
3.
배척
4.
N.S
정답: 3번
27. 27. 다음 색 중 후퇴색으로 가장 적합한 색은?
1.
Red
2.
Yellow
3.
Purple
4.
Orange
정답: 3번
28. 28.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을 그린 평면 도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 3번
29. 29. 어떤 조명광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그 색은 선명해 보이지만 그 밝기는 낮아지는 현상은?
1.
색순응
2.
색반응
3.
색조절
4.
명시성
정답: 1번
30. 30. 다음 투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체를 보고 그 형상을 판별할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 한다.
2.
시점을 정점으로 하고 시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꼭지각 60˚의 원뿔에 들어가는 범위를 시야라 한다.
3.
큰 것을 그릴 때는 시거리를 짧게 그려야 한다.
4.
시야의 넓음은 시거리에 의해서 정해진다.
정답: 3번
31. 31. 자연광에 의한 음영 작도에서 평행하게 비칠 때의 광선은?
1.
측광
2.
배광
3.
역광
4.
음광
정답: 1번
32. 32. 정투상도법에서 제3각법을 기준으로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를 그릴 때 잘못된 설명은?
1.
각 도면의 위치는 측면도를 기준으로 한다.
2.
우측면도는 정면도를 기준으로 우측에 있다.
3.
정면도와 평면도는 가로의 크기가 동일하다.
4.
정면도와 우측면도는 세로의 크기가 동일하다.
정답: 1번
33. 33. 색의 3속성을 3차원 공간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은?
1.
색상띄
2.
그라데이션
3.
스펙트럼
4.
색입체
정답: 4번
34. 34.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되는 것은?
1.
노랑-빨강-파랑
2.
연두-파랑-보라
3.
귤색-주황-다홍
4.
녹색-파랑-자주
정답: 3번
35. 35. 색채의 무게감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볍게 느끼도록 운반상자의 색을 흰색으로 하였다.
2.
권위를 나타내기 위해 의복의 색을 남색으로 하였다.
3.
중후한 느낌을 주도록 자동차의 색을 검정색으로 하였다.
4.
안정적인 실내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바닥을 노란색으로 하였다.
정답: 4번
36. 36. 치수 기입시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도형의 외형선이나 중심선을 치수선으로 대용해서는 안 된다.
2.
치수는 원칙적으로 축척 치수를 기입한다.
3.
서로 관련이 있는 치수는 될 수 있는 데로 한 곳에 모아서 기입한다.
4.
치수는 계산을 하지 않아도 되게끔 기입한다.
정답: 2번
37. 37. 색의 혼합에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원색이란 다른 색을 혼합해도 얻을 수 없는 독립된 색으로 3원색의 혼합에 의해 여러 가지 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
색광의3원색을 혼합한 중간색(2차색)은 색료혼합의3원색과 같다.
3.
빛을 가하여 색을 혼합하면 빛의 양이 증가하여 혼합한색이 원래의 색보다 밝아진다.
4.
색광의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고, 색료의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정답: 4번
38. 38. 빨간색 벽면을 빨강에 흰색을 같은 양으로 섞은 색으로 칠하였다. 이 때 색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빛의 반사도가 균일하게 모두 반사되었다.
2.
빨강의 기미가 없는 무채색으로 되었다.
3.
색의 선명도에 변화를 주어 채도가 낮아진다.
4.
표면의 밝기에 관련된 것으로 명도가 낮아졌다.
정답: 3번
39. 39. 물체의 내부구조가 복잡하여 잘 보이지 않을 경우, 필요한 부분을 절단한 것으로 가정하여 그리는 것은?
1.
단면도
2.
평면도
3.
배면도
4.
전개도
정답: 1번
40. 40. 인상파 화가들이 사용한 점묘법과 같은 시각적 혼합이라고 할 수 있는 색채의 혼합은?
1.
가산혼합
2.
회전혼합
3.
감산혼합
4.
병치혼합
정답: 4번
41. 41. 다음 중 필름의 감광도를 나타내는 국제표준화기구의 표기법은?
1.
ASA
2.
DIN
3.
JIS
4.
ISO
정답: 4번
42. 42. 일정한 온도가 되면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가는 금속으로 화재경보기 및 달 표면에 세우는 우산 형태의 파라볼라(Parabola) 안테나 등에 이용되는 합금은?
1.
형상기억합금(Shape memory alloy)
2.
소결 합금
3.
수소 저장 합금
4.
아모르퍼스합금(Amorphous)
정답: 1번
43. 43. 펄프에 기계적 처리를 하여 강도, 투명도, 축감 등을 용도에 적합하도록 하는 종이의 제조 공정은?
1.
착색
2.
충전
3.
사이징
4.
고해
정답: 4번
44. 44. 아트필름 또는 스크린 톤의 착색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부분에 압착하여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은?
1.
에어브러시 렌더링
2.
마커 렌더링
3.
아크릴 렌더링
4.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
정답: 4번
45. 45. 동물성 접착제가 아닌 것은?
1.
아교
2.
어교
3.
알부민 접착제
4.
아라비아 고무풀
정답: 4번
46. 46. 종이의 사이즈는 한국산업규격으로 정해진 A열과 B열이 있다. 다음 A열 규격 중 297mm×420mm인 것은?
1.
A1
2.
A2
3.
A3
4.
A4
정답: 3번
47. 47. 자연 자원과 인간의 수요를 엮고 있는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디자인 재료와 밀접한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은?
1.
형태, 제품, 생산
2.
물질, 에너지, 환경
3.
물질, 제품, 응용
4.
재질, 생산, 구조
정답: 2번
48. 48. 스트리퍼플(Strippable) 페인트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도장재의 더러움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한다.
2.
필요할 때 간단히 벗겨낼 수 있다.
3.
비닐계 수지이다.
4.
얇게 도장해야 한다.
정답: 4번
49. 49. 모니터의 출력 시스템간의 색상 차이를 보정하기 위한 작업을 지칭하는 말은?
1.
디티피(DTP)
2.
하프톤 스크린(Halftone Screen)
3.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4.
리터칭(Retouching)
정답: 3번
50. 50. 다음 설명의 ( )에 적합한 용어는?
1.
히든라인(Hiddenline)
2.
벡터(Vector)
3.
베지어 곡선(Beziorcurve)
4.
스플라인(Spline)
정답: 3번
51. 51. 3D 입체 프로그램에서 매핑(Mapping)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2D 이미지를 3D 오브젝트 표면에 덮히게 하는 것
2.
2D로 된 지도나 도형을 3D 입체로 전환하는 것
3.
3D 입체물을 여러 각도에서 단면을 볼 수 있도록 2D의 수치를 기입하는 것
4.
Extrude한 입체를 다시한번 Revolve 시키는 것
정답: 1번
52. 52. 입체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입체물을 표시하는 X, Y, Z 좌표의 이미는?
1.
X : 폭, Y : 높이, Z : 깊이
2.
X : 폭, Y : 높이, Z : 면적
3.
X : 높이, Y : 폭, Z : 깊이
4.
X : 점, Y : 선, Z : 면
정답: 1번
53. 53. 포토샵 프로그램의 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 드래그하는 데로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2.
: 이미지의 한 부분을 클릭하면 클릭된Pixel과 같거나 비슷한 색상을 가진 부분의 Pixel이 선택된다.
3.
: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을 남기고 나머지를 자른다.
4.
: 이미지의 일부를 보다 밝게 나타나도록 한다.
정답: 2번
54. 54. 다음 중 크기를 변화시켜 출력해도 이미지 데이터의 해상도가 손상되지 않는 이미지는?
1.
Bit-Map Image
2.
Vector Image
3.
TIFF Image
4.
PICT Image
정답: 2번
55. 55. ‘Duotone’ 표현시 Color Mode의 설정으로 맞는 것은?
1.
Bitmap
2.
Gray Scale
3.
RGB
4.
Lab Color
정답: 2번
56. 56.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대표적인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억기능
2.
제어기능
3.
출력기능
4.
연산기능
정답: 3번
57. 57. 로토스코핑이란?
1.
오브젝트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법
2.
날아가는 물체의 합성 및 제작 기법
3.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하는 기법
4.
카메라에 움직이는 영상을 매핑하는 기법
정답: 3번
58. 58. 다음 각 용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앨리어싱 : 픽셀의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어 계단 현상을 없애 주는 것
2.
렌더링 : 모델링된 작업에 실제감을 부여하는 이미지를 창조하는 과정
3.
래스터 이미지 : 비트맵 방식으로 이루어진 이미지
4.
프렉탈 : 해안선과 산맥 등의 자연물 모양을 표현하는 방법
정답: 1번
59. 59. 컴퓨터그래픽스의 발달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970년 그라우드에 의하여 면과 면 사이에 영역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셰이딩 기법이 개발되었다.
2.
미국의 애커드와 모클리에 의하여 세계최초의 진공관 컴퓨터인 UNIVAC-I가 개발되었다.
3.
1962년 서덜랜드에 의하여 CRT 위에 라이트 펜으로 직접 그릴 수 있는 플로터(Plotter)가 개발되었다.
4.
1990년 애플(Apple)사에서 3D스튜디오(3D Studio)를 발표하면서 IBM 호환 계통에서도 컴퓨터그래픽스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정답: 1번
60. 60. 이미지를 기하학적으로 왜곡하여 3차원 효과를 주거나 완전히 다른 형태로 변형 시킬 수 있는 필터는?
1.
Noise필터
2.
Distort 필터
3.
Sharpen필터
4.
Blur 필터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