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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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들은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게슈탈트 법칙은?
1.
근접의 법칙
2.
유사의 법칙
3.
폐쇄의 법칙
4.
연속의 법칙
정답: 2번
2. 2.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즈번(오스본)에 의해 1930년대 후반에 제안된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2.
토의 그룹을 만들어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이다.
3.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의를 통해 선별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된다.
4.
이 방법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원칙에는 비평은 금물, 많은 양의 아이디어 요구 등이 있다.
정답: 3번
3. 3. 다음중 수직선에 대한 느낌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안정감, 친근감, 평화스러운 느낌
2.
엄숙함, 강직함, 긴장감, 준엄한 느낌
3.
움직임, 활동감, 불안정한 느낌
4.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
정답: 2번
4. 4. 다음 중 반복, 점이, 방사 등에 의해 동적인 활기를 느낄수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조화
2.
리듬
3.
비례
4.
균형
정답: 2번
5. 5.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합목적성
2.
보편성
3.
경제성
4.
심미성
정답: 2번
6. 6. 다음 중 광고 기법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티져 기법
2.
스토리텔링 기법
3.
이미지 기법
4.
렌더링 기법
정답: 4번
7. 7. 현대 디자인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공업제품의 양질화와 규격화를 추구한 운동은?
1.
아르누보
2.
독일공작연맹
3.
바우하우스
4.
시세션
정답: 2번
8. 8. ‘구매시점광고’라고도 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광고는?
1.
디스플레이
2.
P.O.P 광고
3.
신문광고
4.
상품광고
정답: 2번
9. 9. 실내 디자인의 실내 입면도에서 표현되어야 할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문과 창의 위치
2.
붙박이장 몰딩, 걸레받이
3.
건물의 지붕과 천장 구조
4.
벽체 구성
정답: 3번
10. 10. 중세 건축 디자인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성당 건축이 가장 큰 관심사 였다.
2.
높은 첨탑과 높은 천장을 건축하려 했다.
3.
채광면이 확대되어 다채로운 스테인드 글라스가 높은 창에 끼워졌다.
4.
신의 이름에 가리워진 인간의 본질을 되찾으려 노력 하였다.
정답: 4번
11. 11. 실내디자인의 기본요소 중 인간의 접촉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벽
2.
바닥
3.
천장
4.
기둥
정답: 2번
12. 12. 다음 그림의 본문(Body Copy)은 어떤 형식에 속하는가?
1.
보도형식
2.
대화형식
3.
풍자적 형식
4.
독백형식
정답: 4번
13. 13. 다음 중 길이와 너비를 가지며,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는 것은?
1.
면
2.
명암
3.
색채
4.
질감
정답: 1번
14. 14. 제품 디자인에서 제품의 완성 예상도는?
1.
랜더링(rendering)
2.
스크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3.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4.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정답: 1번
15. 15. 캘린더에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 선택의 유의점과 거리가 가장 먼것은?
1.
쉽게 인지되는지의 가독성
2.
숫자와 숫자 사이의 간격을 가독성의 입장에서 고려
3.
화려하고, 튀도록 고려하여 선정
4.
일러스트레이션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서체의 선정
정답: 3번
16. 16. 실내 디자인은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디자인 의도를 확인하고 공간의 재료나 가구, 색채 등에 대한 계획을 시각적으로 제시(Presentation)하는 과정은?
1.
기획 단계
2.
설계 단계
3.
시공 단계
4.
사용 후 평가 단계
정답: 2번
17. 17. 다음 중 디자인 경영자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의 조형적 문제해결에 대한 스페셜리스트
2.
조직운영에 관한 모든 의사결정시 결단적 역할수행
3.
디자인 조직의 내·외부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해 주는 역할
4.
디자인 조직 내·외부의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구축
정답: 1번
18. 18. 다음 중 영상디자인 분야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전문 직업으로서 제품디자인이 등장한 것은 1945년 이후이다.
2.
DM은 일반적으로 구매시점광고라고 불리고 있다.
3.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화된 그림에 의하여 대상의 성질이나 그 사용법을 표시하는 것이다.
4.
홀로그램은 물체로부터 날아오는 빛의 파동을 레이저 장치를 이용하여 재생한 영상을 말한다.
정답: 4번
19. 19.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주요 변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종교적 변수
2.
지리적 변수
3.
인구통계적 변수
4.
행동특성적 변수
정답: 1번
20. 20. 일반적인 디자인과정은 문제분석, 문제해결안 도출, 문제 해결안 평가, 문제해결안 실현의 순서로 진행될 수 있다. 다음 중 문제분석 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문제 인식
2.
정보수집
3.
아이디어도출
4.
문제 해명
정답: 3번
21. 21. 다음 입체의 정투상도가 올바른 것은?
정답: 1번
22. 22. 색의 삼속성 중 색의 순수한 정도, 색채의 포화상태, 색채의 강약을 나타내는 성직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명암
정답: 3번
23. 23. 다음 그림과 같이 각을 이등분할 때 가장 먼저 구해야 할 것은?
정답: 1번
24. 24. 배색에 따른 느낌 중에서 유사 색상의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것끼리 묶은 것은?
1.
온화함, 협조적, 상냥함
2.
화합적, 정적임, 강함
3.
똑똑함, 생생함, 시원함
4.
간결함, 동적임, 화려함
정답: 1번
25. 25. 다음 그림과 같은 원의 투시도법은?
1.
4 점법에 의한 도법
2.
6 점법에 의한 도법
3.
8 점법에 의한 도법
4.
12 점법에 의한 도법
정답: 3번
26. 26. 다음 중 중성색끼리 짝지어진 것은?
1.
빨강, 노랑
2.
녹색, 청록
3.
연두, 자주
4.
주황, 파랑
정답: 3번
27. 27. 색의 동화 현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변색과 동화되어, 색이 만나는 부분이 좀 더 색상대비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2.
어떤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여 있는 색이 둘러싸고 있는 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이다.
3.
베졸드가 이 효과에 흥미를 갖고 패턴을 고안한 것이 베졸드 효과이다.
4.
일반적으로 색상 면적이 작을 때나, 그 색 주위의 색과 비슷할 경우 동화가 일어난다.
정답: 1번
28. 28. 채도를 낮추지 않고 어떤 중간색을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화면에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사물을 묘사하려고 한 것에 속하는 것은?
1.
가산 혼합
2.
감산 혼합
3.
병치 혼합
4.
회전 혼합
정답: 3번
29. 29. 다음중 지각적으로 고른 강도의 오메가 공간(색 공간)을 통한 색채 조화론을 주장한 사람은?
1.
문. 스펜서
2.
오스트발트
3.
비렌
4.
먼셀
정답: 1번
30. 30. 제도에 쓰이는 문자의 크기는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문자의 굵기
2.
문자의 높이
3.
문자의 기울기
4.
문자의 너비
정답: 2번
31. 31. 다음 그림과 같은 전개도의 다면체는?
1.
정사면체
2.
정팔면체
3.
정십면체
4.
정십이면체
정답: 4번
32. 32. 먼셀표색계의 색상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8 색상을 각각 3색상으로 세분, 기본 24색상을 정함
2.
12색상을 각각 2색상으로 구분, 기본 24색상을 정함
3.
스펙트럼의 7색상에 중간색을 추가, 14 색상을 정함
4.
주요 5색상에 중간색을 추가, 기본 10색상을 정함
정답: 4번
33. 33. 제 3각법에서 눈과 물체, 투상면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눈 → 물체 → 투상면
2.
투상면 → 물체 →눈
3.
물체 → 눈 → 투상면
4.
눈 → 투상면 → 물체
정답: 4번
34. 34. 어두운 무채색 바탕 위에 있는 유채색 문양은 어떻게 보이는가?
1.
어둡게 느껴진다.
2.
강하게 부각된다
3.
희미하게 부각된다.
4.
더욱 탁하게 느껴진다.
정답: 2번
35. 35. 다음 색의 혼합 중 색료의 혼합에 해당하는 것은?
1.
RED + GREEN = YELLOW
2.
BLUE + RED = MAGENTA
3.
MAGENTA + YELLOW = RED
4.
RED + GREEN + BLUE = WHITE
정답: 3번
36. 36. 다음 그림과 같은 투시도법은?
1.
1소점법
2.
2소점법
3.
3소점법
4.
공간투시도법
정답: 1번
37. 37. 감광요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황-청, 적-녹 등의 차이를 볼 수 있는 것은 추상체의 역할이다.
2.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함께 활동하는 것을 박명시라고 한다.
3.
닭은 추상체만 있어 야간에는 활동할 수가 없다.
4.
색순응은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색의 지각이 강해지는 현상이다.
정답: 4번
38. 38.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혼합효과
2.
전파효과
3.
동일효과
4.
줄눈효과
정답: 3번
39. 39. 색명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색명은 체계화되고 정확성을 가질 필요가 없다.
2.
모든 색명은 인명 또는 지명에서 나온 것
3.
색명의 어원은 모두 동물, 식물 등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명칭 지워졌다.
4.
색명은 크게 관용 색명과 일반 색명으로 구분된다.
정답: 4번
40. 40. 아래 도면 내용에서 형상 기호의 의마가 옳은 것은?
1.
모따기 : 8 , 테이퍼 : 15
2.
모따기 : 8 , 두께 : 15
3.
모깍기 : 8 , 테이퍼 : 15
4.
모깍기 : 8 , 두께 : 15
정답: 2번
41. 41. 원래 상태로는 물체에 염착되는 성질이 없지만 전색제에 의해 물체에 고착되는 도장 도료는?
1.
염료
2.
안료
3.
용제
4.
첨가제
정답: 2번
42. 42.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노란색(Yellow)의 피사체를 촬영하여 현상하면 이 피사체는 필름 상에 어떤 색으로 나타나는가?
1.
청색(Blue)
2.
녹색(Green)
3.
적색(Red)
4.
노란색(Yellow)
정답: 1번
43. 43. 다음 중 물을 사용하여 명도를 조절하며 가장 맑고 투명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유화 물감
2.
수채화 물감
3.
컬러 마커
4.
포스터 컬러
정답: 2번
44. 44. 종이의 방향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어느 방향으로 당겨도 강해야만 이상적이다.
2.
제작 과정에서 섬유의 배열에 따라 방향성이 생기게 된다.
3.
세로 방향은 약하고, 가로 방향은 강하게 된다.
4.
방향성에 의한 강약의 차이가 적게 제작되어야 한다.
정답: 3번
45. 45. 얇고 흰색으로 성서나 사전의 인쇄에 사용되는 종이는?
1.
글라싱지
2.
라이스지
3.
인디아지
4.
콘덴서지
정답: 3번
46. 46.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목재의 상처는?
1.
갈라짐
2.
옹이
3.
껍질박이
4.
썩정이
정답: 2번
47. 47. 귀금속을 도금할 때 너무 많은 전류가 흘러서 거친 도금이 된 것으로 갈색, 무광색, 백색, 회흑색 석출물로 나타나는 도금 결함의 명칭은?
1.
무도금(bare spot)
2.
탄도금(burning)
3.
피트(pit)
4.
얼룩(stain)
정답: 2번
48. 48. 재료의 일반적 성질 중 응력이란?
1.
외열에 대한 내열 전위력
2.
외력에 대한 내부의 저항력
3.
내부의 저항력에 대한 외력
4.
내부열에 대한 주위의 온도변화
정답: 2번
49. 49. 3차원 모델링 및 렌더링 표현시 보다 속도를 빠르게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물체를 중첩시켜 표현하는 불(Boolean) 연산을 줄인다.
2.
카메라와 거리가 먼 쪽의 모델이라도 디테일 표현에 충실한다.
3.
텍스쳐 맵의 크기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축소한다.
4.
광원(조명)의 수를 최소화 한다.
정답: 2번
50. 50. 그래픽 작업시 화면상에 나타난 아이콘, 객체의 선택을 위하여 마우스의 움직임과 동일하게 움직이는 화살표 또는 십자모양의 그래픽 표현방법은?
1.
윈도우(Window)
2.
메뉴(Menu)
3.
툴(Tool)
4.
커서(Cursor)
정답: 4번
51. 51. 컴퓨터 내부 연산처리방법에는 보통 8, 16, 32, 64 비트가 있는데, 이들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를 제한하여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CPU
2.
ROM
3.
RAM
4.
BUS
정답: 4번
52. 52. IBM사와 제너널 모터스(GM : General Motors)사가 공동으로 자동차 설계를 위한 시스템 DAC-1을 개발하여 CAD/CAM 시스템을 만든 컴퓨터 그래픽스 세대는?
1.
제1세대
2.
제2세대
3.
제3세대
4.
제4세대
정답: 2번
53. 53. 다음 3차원 그래픽의 모델링 중 물체를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법은?
1.
서피스 모델링
2.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3.
솔리드 모델링
4.
프랙탈 모델링
정답: 2번
54. 54. 다음 중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는?
1.
비트(Bit)
2.
바이트(Byte)
3.
워드(Word)
4.
문자(Character)
정답: 1번
55. 55. 일러스트레이터 및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오브젝트의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명령은?
1.
fade
2.
pressure
3.
exposure
4.
opacity
정답: 4번
56. 56. 현재의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대부분 사용되고 있는 방식으로, 그림을 기반으로 사람과 컴퓨터를 연결해 주는 일종의 맨-머신 인터페이스(Man-Machine Interface)는?
1.
CUI(Character User Interface)
2.
GUI(Graphical User Interface)
3.
VRUI(Virtual Reallity User Interface)
4.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정답: 2번
57. 57. 인쇄를 위하여 Quark-Xpress나 Page Maker 같은 DTP 전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그래픽 이미지 저장시 선택하는 컬러 모드는?
1.
RGB 모드
2.
CMYK 모드
3.
Gray Scale 모드
4.
Index 모드
정답: 2번
58. 58.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Lighting Effects 필터를 적용 할 때, 적합한 컬러 모드는?
1.
RGB 모드
2.
CMYK 모드
3.
Gray Scale 모드
4.
Index 모드
정답: 1번
59. 59. 렌더링한 이미지의 경계선 부분이 매우 거칠게 보여질 때 이런 경계가 뚜렷한 영역의 픽섹들을 혼합하여 부드러운 선을 형성하는 교정 기법은?
1.
Shading
2.
Glowing Surface
3.
Anti aliasing
4.
Fog
정답: 3번
60. 60. 컴퓨터 모니터상의 컬러와 인쇄, 출력물의 컬러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모니터 색상을 구성하는 컬러와 인쇄잉크의 컬러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2.
모니터의 색상표현영역(Color Gamut)과 인쇄잉크의 표현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3.
모니터와 프린터의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 부정확 하기 때문이에
4.
모니터의 이미지 전송속도와 프린터의 처리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