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1 / 60
1. 1.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기능미를 주장한 사람은?
1.
루이스 설리반
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3.
월리엄 모리스
4.
월터 그로피우스
정답: 1번
2. 2. 다음 중 실용성과 조형성이 융합된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용어는?
1.
기능미
2.
재질미
3.
구성미
4.
양식미
정답: 1번
3. 3. 기계, 건축, 선박 등에 있어서 큰 축척으로 그려졌을 경우, 그 밑부분의 축척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한 도면의 종류는?
1.
평면도
2.
입면도
3.
상세도
4.
단면도
정답: 3번
4. 4.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 중 사회적 욕구에 해당되는 것은?
1.
지위, 권위, 명예
2.
애정, 집단에서의 소속
3.
질서, 보호
4.
음식, 성, 생존
정답: 2번
5. 5. 원시인들이 사용하였던 흙의 사용 용도로 볼 수 없는 것은
1.
집을 짓는 재료
2.
수렵용 도구
3.
물을 담는 용기
4.
종교적인 토우
정답: 2번
6. 6. 다음 중 조명기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면효과
2.
장식성
3.
배광 수단
4.
전구의 보호
정답: 1번
7. 7. 같은 길이와 같은 크기지만 주변의 영향으로 다르게 보이는 착시는?
1.
분할의 착시
2.
대비의 착시
3.
각도의 착시
4.
방향의 착시
정답: 2번
8. 8. 잡지광고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특정한 독자층을 갖는다.
2.
매체로서의 생명이 짧다.
3.
대부분 월간지 형태로 출간된다.
4.
감정적 광고나 무드광고를 하는데 적당하다.
정답: 2번
9. 9. 광고디자인에서 "친절하고 자세할수록" 가장 효과가 높은 표현적 요소는?
1.
카피(Copy)
2.
마케팅(Marketing)
3.
레이아웃(Layout)
4.
로고타입(LogoType)
정답: 1번
10. 10. 우리가 직접 지각하여 얻는 형태이며 순수형태와 구별되는 것으로, 자연형태와 인위형태를 포함하는 형태는?
1.
이념적 형태
2.
상대적 형태
3.
절대적 형태
4.
현실적 형태
정답: 4번
11. 11. 시각디자인의 조건 중 독창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있는 것을 그대로 반복한다던지 남의 작품을 모방한다던지 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
2.
옛것과 새로운 것은 밀접한 연관성이 없어 새로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3.
이상한 표현으로 충격을 주는 디자인은 독창적인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4.
자연이나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원형의 평범함 속에 독창성은 있을 수 없다.
정답: 1번
12. 12. 면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점의 확대, 폭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2.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3.
길이와 너비,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4.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을 무정형이라 한다.
정답: 4번
13. 13. 디자이너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을 메모하기 위한 최초의 스케치는?
1.
스크레치 스케치
2.
러프 스케치
3.
스타일 스케치
4.
컨셉 스케치
정답: 1번
14. 14. 다음 중 신제품 전략의 주요 결정요소가 아닌 것은?
1.
자사(Corporate)
2.
경쟁사(Competitors)
3.
고객(Customers)
4.
수집(Collection)
정답: 4번
15. 15.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1.
효율성
2.
폐쇄성
3.
경제성
4.
심미성
정답: 2번
16. 16. 다음 중 기업의 통일된 목표나 방향, 역할을 대.내외에 전달하는 기업의 이미지 통합(CIP)의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행동양식의 통일성(behavior identity)
2.
정신적 통일성(mind identity)
3.
시각적 통일성(visual identity)
4.
시장의 통일성(market identity)
정답: 4번
17. 17. 문자 상으로는 개념, 생각하는 방법이라는 의미이며, 디자인 행위의 초기단계로서 대상의 테마와 개념의 구성을 말하는 것은?
1.
모델링(Modeling)
2.
분석(Analysis)
3.
컨셉트(Concept)
4.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정답: 3번
18. 18. 패키지에서 지기를 만들 때 접거나 개봉하기 쉽도록 종이를 잘라내고 접는 선을 미리 눌러 놓는 과정은?
1.
앰보싱(Embossing)
2.
라미네이팅(Laminating)
3.
합지(Carrying)
4.
톰슨(Thomson)
정답: 4번
19. 19. 인쇄물과 함께 동봉되는 단추, 열쇠, 자동차 모형 등과 같은 입체물로, 메시지에 주의를 끌게 하기 위한 우편광고(DM: direct mail)의 형태는?
1.
폴더(Folder)
2.
리플릿(Leaflet)
3.
세일즈 레터(Sales Letter)
4.
레터 가젯(Letter Gadget)
정답: 4번
20. 20. 다음 중 제품을 구성하는 기본 인자들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구조
2.
재료
3.
특허
4.
형태
정답: 3번
21. 21. 다음 도면 중 A가 가리키는 선의 명칭은?
1.
숨은선
2.
외형선
3.
지시선
4.
파단선
정답: 3번
22. 22. 다음 중 투시도법의 용어 중 DVP는?
1.
평화면
2.
대각소점
3.
정점
4.
시심
정답: 2번
23. 23. 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우리 눈에서 색으로 느껴진다.
2.
무지개는 빛의 산란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3.
가장 긴 파장은 빨강색 영역이고 가장 짧은 파장의 영역은 보라색 영역이다.
4.
우리는 하늘을 볼 때 평면색(면색)을 느낀다.
정답: 2번
24. 24.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Yellow의 보색은 Turquoise이다.
2.
색상번호-흑색량-백색량의 순서로 색을 표기한다.
3.
어떤 색의 보색은 반드시 그 색의 10째 번에 있다.
4.
색상환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한다.
정답: 4번
25. 25. 인간의 눈 구조 중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으로 광수용기가 없기 때문에 상을 볼 수 없는 곳은?
1.
망막(retina)
2.
중심와(fovea)
3.
수정체(lens)
4.
맹점(blind spot)
정답: 4번
26. 26. 다음의 반단면도 중 도면작도법상 선의 용도가 바르게 작도된 도면은?
1.
A
2.
B
3.
C
4.
D
정답: 4번
27. 27.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상기호 R, YR은 난색계열이다.
2.
V값은 명도를 나타낸다.
3.
C값은 채도를 나타낸다.
4.
무채색은 H로 표시한다.
정답: 4번
28. 28. 색광의 3원색을 비슷한 밝기로 모두 혼합하면 어떤 색광이 되는가?
1.
검정
2.
청록
3.
노랑
4.
흰색
정답: 4번
29. 29. 다음 평면도법 중 "같은 면적 그리기"가 아닌 것은?
정답: 2번
30. 30. 투시도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평행투시도
2.
투상투시도
3.
사각투시도
4.
유각투시도
정답: 2번
31. 31. 그림과 같이 투상면이 눈과 물체의 사이에 있어 유리상자 안에 물체를 놓고 밖에서 스쳐보는 상태에서 투상하는 방법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 3번
32. 32. 빨간색과 노란색을 감산혼합을 했을 때의 색은?
1.
녹색
2.
파랑
3.
주황
4.
보라
정답: 3번
33. 33. 다음 평면도법 중 각을 등분하는 것이 아닌 것은?
정답: 1번
34. 34. 다음 중 멀리서 달려오는 자동차를 가장 쉽게 식별 할 수 있는 자동차의 색은?
1.
회색
2.
청록색
3.
노란색
4.
파란색
정답: 3번
35. 35.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 학자가 아닌 사람은?
1.
레오나드로 다빈치
2.
뉴턴
3.
오스트발트
4.
렌쯔
정답: 4번
36. 36. 빨강 바탕의 노란 줄무늬 와이셔츠는 원래의 빨강보다 노란빛을 띈다. 이와 관련이 있는 현상은?
1.
동화효과
2.
색상대비
3.
계시혼색
4.
연변대비
정답: 1번
37. 37. 색의 3속성에서 강약이나 맑기를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입체
정답: 2번
38. 38. 명도와 관련된 느낌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고명도-가벼운 느낌-팽창의 느낌
2.
고명도-무거운 느낌-진출의 느낌
3.
저명도-가벼운 느낌-수축의 느낌
4.
저명도-무거운 느낌-팽창의 느낌
정답: 1번
39. 39. 사투상도에서 물체의 경사면 길이를 정면과 다르게 하여 물체가 실감이 나도록 하기 위한 경사면 길이 비율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 : 1
2.
1 : 1/2
3.
1 : 3/4
4.
1 : 4/5
정답: 4번
40. 40. 색의 온도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파장의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명도가 낮을수록 차갑게 느껴진다.
3.
색의 속성 중에서 주로 색상의 영향을 받는다.
4.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을 중성색이라고 한다.
정답: 2번
41. 41. 양지 제조 공정 중 "고해"에 해당되는 것은?
1.
긴 섬유를 알맞게 절단
2.
번짐 방지를 위한 눈메움
3.
발색 작업
4.
탈수 및 건조
정답: 1번
42. 42. 플라스틱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장점이 아닌 것은?
1.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다.
2.
내수성이 좋고 재료의 부식이 없다.
3.
열팽창 계수가 작아 치수 안정성이 좋다.
4.
착색 및 가공이 용이하다.
정답: 3번
43. 43.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는 채색 재료는?
1.
아크릴 물감
2.
수채 물감
3.
포스터 칼라
4.
마커
정답: 1번
44. 44. 인쇄용지의 상질지란?
1.
그라운드+화학펄프로 만들어진다.
2.
화학펄프+쇄목펄프로 만들어진다.
3.
화학펄프만으로 만들어진다.
4.
아황산펄프로 만들어진다.
정답: 3번
45. 45. 다음 중 목재용 도료가 구비해야 할 성능이 아닌 것은?
1.
강인한 도막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부착성이 좋아야 한다.
3.
도막의 경도가 높아야 한다.
4.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 4번
46. 46. 유리의 광학적 성질이 아닌 것은?
1.
점성
2.
굴절
3.
분산
4.
투과
정답: 1번
47. 47. 종이를 일정한길이만큼 찢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알기 위해 측정하는 것은?
1.
파열강도
2.
인열강도
3.
내절강도
4.
인장강도
정답: 2번
48. 48. 다음 중 가장 감도가 높은 필름은?
1.
ASA 50
2.
ASA 100
3.
ASA 400
4.
ASA 1000
정답: 4번
49. 49. 다음 중 평면적인 모델에 3차원적인 입체감을 주기 위해 빛의 변화 등을 계산하여 채색해 나가는 렌더링 기법이 아닌 것은?
1.
라디오시티(Radiosity) 방식
2.
모핑(Morphing)방식
3.
레이 캐스팅(Ray Casting) 방식
4.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방식
정답: 2번
50. 50. 3차원 모델링 요소 중에서 스플라인(spline) 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수의 점을 가지고도 매우 복잡한 표면을 정의할 수 있다.
2.
복잡한 형상을 폴리곤 모델러(Polygon Modeler)보다 훨씬 수월하게 애니메이션 할 수 있다.
3.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유기체 모델링에 적합하다.
4.
렌더링 시간을 줄여줘 게임 제작에 유용한 모델 방식이다.
정답: 4번
51. 51. 이미지 데이터사이즈(용량)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Mode의 전환
2.
선택(Select)의 전환
3.
해상도(Resolution)의 조정
4.
이미지의가로, 세로 크기 조정
정답: 2번
52. 52. 2D그래픽 처리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의 합성, 변화 등의 과정을 통해 처리하는 작업을 뜻하는 용어는?
1.
클리핑
2.
이미지 프로세싱
3.
모션캡쳐
4.
스캐닝
정답: 2번
53. 53. 다음 중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이고 이미지의 초점을 또렷하게 하는 기능을 가진 포토샵 필터는?
1.
Blur
2.
Sharpen
3.
Noise
4.
Pixelate
정답: 2번
54. 54. 소비전력이 작고 전원이 꺼지더라고 저장된 정보가 유지되며, 작고 가벼워 이동성이 편리한 메모리는?
1.
ROM
2.
플래시 메모리
3.
RAM
4.
캐시 메모리
정답: 2번
55. 55. spot color(별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배합해서 색을 나타내지 않고 개별적인 색을 사용한다.
2.
반짝이는 금색, 은색과 같은 색상을 인쇄할 때 주로 지정한다.
3.
CMYK를 4색 분해하여 망점을 섞어 표현한다.
4.
인쇄 시 spot color에 해당하는 컬러판이 추가로 필요하다.
정답: 3번
56. 56. 어느 한 방향으로만 빛을 보낼 수 있어 대상을 부각시키기 위한 극적인 효과를 주는 특징이 있고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랜턴의 빛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조명은?
1.
Omni Light
2.
Spot Light
3.
Ambient Light
4.
Directional Light
정답: 2번
57. 57. 1975년 빌게이츠와 폴알렌이 설립한 소프트웨어 제작 회사는?
1.
마이크로소프트사
2.
Apple사
3.
휴렛팩커드
4.
IBM
정답: 1번
58. 58. 동영상 데이터의 표현과 관련한 코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코덱이란 코더(coder)와 디코더(decoder)의 기능을 갖는다.
2.
코덱이란 압출(compression)과 해제(decompression)의 약자이다.
3.
코덱이 없어도 음악이나 영상을 컴퓨터가 재생할 수 있다.
4.
코덱은 디지털 동영상 데이터를 불러들여 읽는 것을 돕는다.
정답: 3번
59. 59. 2D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서 패널(Panel)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명령은 어느 메뉴에 있는가?
1.
File 메뉴
2.
Edit 메뉴
3.
View 메뉴
4.
Window 메뉴
정답: 4번
60. 60.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타입(Type)툴을 사용하여 입력한 문자들을 도형으로 전환하여 변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1.
Adjust Colors
2.
Make Wrap
3.
Desaturate
4.
Create outline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