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1 / 60
1. 1. 다음 중 실내 디자인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입지적 조건
2.
건축적 조건
3.
설비의 조건
4.
색채의 조건
정답: 4번
2. 2. 조형의 대상으로서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반짝이는 빛은 역동적인 에너지가 느껴진다.
2.
빛을 받는 표면과 그림자로 형태를 구별할 수 있다.
3.
물질에 따라 빛의 굴절이 다름으로 해서 질감을 느낄수 있다.
4.
부드러운 빛은 긴장감과 우울함이 느껴진다.
정답: 4번
3. 3.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 중에서 스타일이 결정된 단계에서 제품의 완성 예상도를 실물처럼 표현하는 것은?
1.
렌더링
2.
모델링
3.
아이소메트릭 투영법
4.
조감 투시도법
정답: 1번
4. 4. 다음 중 근대 디자인 역사에서 기계사용을 반대한 운동은?
1.
미래파
2.
독일공작연맹
3.
바우하우스
4.
미술공예운동
정답: 4번
5. 5. 디자인의 원리 중 대상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에 질서를 주는 것은?
1.
통일
2.
대칭
3.
리듬
4.
비례
정답: 1번
6. 6. 1960년대 중반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으며 알키미아 스튜디오와 함께 팝아트적인 요소들을 다양한 양식들과 혼용하여 복합적인 형태를 추구하는 디자인 그룹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미니멀리즘
2.
멤피스
3.
아르누보
4.
미래파
정답: 2번
7. 7. 기초디자인 능력을 기르기 위해 대상을 관찰하여 묘사할 때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관찰을 위한 수단으로서 미적 요소를 배운다는 자세로 임한다.
2.
능숙한 기술력과 함께 기본적 감각을 익히는데 역점을 둔다.
3.
사진의 기계적 획일성을 강조한 세밀한 묘사에 중점을 둔다.
4.
자연성, 정밀성, 명료성 등을 재창조해야 한다.
정답: 3번
8. 8. 디자인의 궁극적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미의 창조를 통한 대중의 미적 욕구 충족
2.
창의적 발상을 통한 아이디어의 전개
3.
인간 생활의 물질적 풍요를 충족시키는 목적
4.
하나의 그림, 모형 등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
정답: 3번
9. 9. 오즈번(Alex F. Osborn)에 의해 창학된 회의방식으로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10명 이내의 멤버가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식은?
1.
상관분석법
2.
시스템 분석법
3.
브레인스토밍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 3번
10. 10.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제품
2.
영업
3.
유통구조
4.
판매촉진
정답: 2번
11. 11. 디자인에서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실용성과 아름다움
2.
실용성과 상징성
3.
순수성과 아름다움
4.
개성과 상징성
정답: 1번
12. 12. 다음 중 점, 선, 면 등의 이념적 형태는?
1.
순수형태
2.
사실형태
3.
자연형태
4.
인공형태
정답: 1번
13. 13. 광고제작물의 구성요소 중에서 독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호소력이 담긴 간결하고 함축미가 있는 말은?
1.
캡션
2.
일러스트레이션
3.
카피
4.
헤드라인
정답: 4번
14. 14. 다음 중 게슈탈트의 시지각 원리가 아닌 것은?
1.
유사성
2.
근접성
3.
개폐성
4.
연속성
정답: 3번
15. 15. 스케치의 종류 중에서 '갈겨쓴다'의 의미로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며, 입체적인 표현은 생략하고 약화 형식으로 표현하는 스케치는?
1.
러프 스케치
2.
스타일 스케치
3.
퍼스펙티브 스케치
4.
스크래치 스케치
정답: 4번
16. 16. 다음 중 편집디자인에 분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신문디자인
2.
북디자인
3.
브로슈어디자인
4.
영상디자인
정답: 4번
17. 17. 다음 중 AIDMA 법칙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주의
2.
흥미
3.
욕구
4.
가격
정답: 4번
18. 18. 신제품 개발 과정 중 제품 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완전한 제품원형을 만드는 데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2.
원형품의 개발 및 시험, 유표화(branding), 패키징 등의 세 단계를 거친다.
3.
원형품의 설계할 때는 물리적 특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후자에 놓고 추진한다.
4.
완성된 제품은 기능 테스트와 소비자 테스트를 생략 한다.
정답: 2번
19. 19. 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선은 하나의 점이 이동하면서 이루는 자취이다.
2.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이다.
3.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할 때 직선이 생긴다.
4.
수직선은 평화, 정지를 나타낸다.
정답: 4번
20. 20. 다음 중 변화가 큰 대칭으로, 착시효과를 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
좌우대칭
2.
방사대칭
3.
비대칭
4.
역대칭
정답: 4번
21. 21. 다음 중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하고, 옆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 a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1.
등각투상도
2.
부등각투상도
3.
사투상도
4.
축측투상도
정답: 3번
22. 22.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1.
빨강 - 녹색 - 주황
2.
귤색 - 주황 - 남색
3.
연두 - 녹색 - 다홍
4.
빨강 - 자주 - 보라
정답: 4번
23. 23.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인가?
1.
회전혼합
2.
병치혼합
3.
가산혼합
4.
감산혼합
정답: 2번
24. 24. 나란히 배치된 색의 경계부분에 일어나는 대비효과를 약화시키기 위한 무채색의 테투리를 두르는 것과 관련이 있는 대비현상은?
1.
계시대비
2.
면적대비
3.
연변대비
4.
명도대비
정답: 3번
25. 25. 투시도를 작도할 때 소점을 나타내는 기호는?
1.
8P
2.
PP
3.
VP
4.
HL
정답: 3번
26. 26.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자극성이 강해 눈에 잘 띄는 색이다.
2.
주의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사람의 시선을 끄는 색이다.
3.
인간의 심리작용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4.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은 주목성이 높다.
정답: 4번
27. 27. 프리즘에 대한 스펙트럼의 발견은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굴절현상
2.
회절현상
3.
간섭현상
4.
파동현상
정답: 1번
28. 28. 정투상도법에서 제3각법을 기준으로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를 그릴 때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각 도면의 위치를 측면도를 기준으로 한다.
2.
우측면도는 정면도를 기준으로 우측에 있다.
3.
정면도와 평면도는 가로의 크기가 동일하다.
4.
정면도와 우측면도는 세로의 크기가 동일하다.
정답: 1번
29. 29. 비눗방울 표면에서 무지개색이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과 관련이 있는가?
1.
간섭
2.
흡수
3.
투과
4.
굴절
정답: 1번
30. 30. 치수기입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치수는 실형이 나타나 있는 곳에 실제 길이를 기입 한다.
2.
치수는 원칙적으로 치수보조선을 그어서 그림 밖에 기입한다.
3.
치수는 정면도보다는 측면도에서 집중하여 기입한다.
4.
치수는 외형선에 기입하고 은선에 기입하는 것은 피한다.
정답: 3번
31. 31. 색광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Red), 녹(Green), 청(Blue)이 3원색이다.
2.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광색이 된다.
3.
색광혼합의 중간색이 색료혼합의 3원색이다.
4.
혼합결과 명도가 낮아져 감법혼색이라고도 한다.
정답: 4번
32. 32.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갑자기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점차 주위의 밝기에 적응하게 되는 현상은?
1.
간상순응
2.
명순응
3.
암순응
4.
색순응
정답: 2번
33. 33. 평면도와 입면도에 의하여 투시도를 그리는 형식으로 하나의 소점이 깊이를 좌우하도록 작도하는 도법은?
1.
평행 투시도법
2.
유각 투시도법
3.
조감 투시도법
4.
사각 투시도법
정답: 1번
34. 34. 색채의 심리적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온도
2.
무게
3.
감정
4.
식별
정답: 4번
35. 35. 그림과 같은 타원 그리기 방법은?
1.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2.
두 원을 격리시킨 타원
3.
4 중심법에 의한 타원
4.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정답: 4번
36. 36. 그림의 도형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1.
주어진 반지름의 원 그리기
2.
수직선을 2등분하기
3.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4.
원의 둘레 구하기
정답: 3번
37. 37. 비렌(Birren Faber)의 색채 공감각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색체는?
1.
보라
2.
주황
3.
초록
4.
파랑
정답: 2번
38. 38. 제도에서 ø40 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름이 40mm 이다.
2.
반지름이 40mm 이다.
3.
길이가 40mm 이다.
4.
두께가 40mm 이다.
정답: 1번
39. 39. 색조(ton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2.
색상, 명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3.
색상,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4.
명도, 채도를 동시에 나타낸다.
정답: 4번
40. 40. 다음 중 색채조화에 관한 연구와 관련이 없는 사람은?
1.
그로피우스
2.
스펜서
3.
오스트발트
4.
비렌
정답: 1번
41. 41. 빛의 양을 열려 있는 시간의 길이로 조절하는 장치는?
1.
필름
2.
셔터
3.
렌즈
4.
초점 조절장치
정답: 2번
42. 42. 찬 느낌을 주고 수분의 흡수와 발산이 빨라서 여름 의복에 적합한 실물성 섬유는?
1.
황마
2.
견
3.
아마
4.
케이폭
정답: 3번
43. 43. 다음 중 번지기 쉽기 때문에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 시켜야 하는 채색 재료는?
1.
마커
2.
파스텔
3.
수채물감
4.
색연필
정답: 2번
44. 44. 얇은 철판에 두께의 변화를 주지 않고 표면과 이면에 오목한 부분과 볼록한 부분이 반복되도록 금형을 사용하여 성형하는 기법은?
1.
압인가공
2.
소성가공
3.
엠보싱가공
4.
압출가공
정답: 3번
45. 45. 수지를 알코올류에 용해시켜 만든 도료는?
1.
주정도료
2.
래커
3.
에나멜
4.
유성도료
정답: 1번
46. 46. 다음 중 종이의 특성이 틀린 것은?
1.
가로 방향은 강하고, 세로 방향은 약하다.
2.
함수율은 적을 때에는 6%, 많을 때에는 10% 정도이다.
3.
가볍고 얇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공할 수 있다.
4.
침엽수 펄프는 섬유가 길고 좁으며, 활엽수 펄프는 짧고 약하다.
정답: 1번
47. 47. 디자인 재료의 구비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품질이 균일한 것
2.
염가로 구입할 수 있는 것
3.
가공기술이 완전한 것
4.
외관이 미려한 것
정답: 4번
48. 48. 다음 중 용해 펄프의 용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조견사
2.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
3.
종이
4.
필름
정답: 3번
49. 49.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된 영역이 합성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마스크 역할을 하는 것은?
1.
레이어(Layer)
2.
알파 채널(Alpha Channel)
3.
Z 버퍼(Z-buffer)
4.
히스토그램(Histogram)
정답: 2번
50. 50. 오브젝트 벡터 방식으로 표현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1.
일러스트레이터
2.
포토샵
3.
페인터
4.
페인트샵프로
정답: 1번
51. 51. 유비쿼터스(Ubiquitous) 네트워킹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1.
RFID
2.
홈 네트워크
3.
디지털 세탁기
4.
아날로그 TV
정답: 4번
52. 52. 컴퓨터에서 신문광고용 그래픽 작업을 하여, 이를 인쇄용 4원색 분해 원고 출력을 하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한 선수(line per inch)는?
1.
40 ~ 60선
2.
80 ~ 133선
3.
180 ~ 220선
4.
200 ~ 300선
정답: 2번
53. 53. 다음 중 앨리어스(alias)와 안티 앨리어스(anti-alia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티 앨리어스 처리 시 이미지의 크기는 변하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2.
페이트 툴로 그린 선은 안티 앨리어스 된 선이다.
3.
12 point 이하의 문자는 안티 앨리어스 시키면 문자 이미지가 더 선명하게 보인다.
4.
안티 앨리어스는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생삭을 넣어서 표현한다.
정답: 3번
54. 54.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으로 정리한 계획표는?
1.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2.
스토리보드(story board)
3.
트랜지션(transition)
4.
도큐먼트(document)
정답: 2번
55. 55. 사운드 전용 포맷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IFF : 오디오 교환파일 포맷
2.
WAV : 윈도우의 표준 사운드 파일
3.
AU : DOS 소프트웨어용의 일반적 포맷
4.
MID : 표준형식의 미디파일
정답: 3번
56. 56. 포토샵 프로그램이 효율적 작업을 위한 작업속도 향상방법 중 틀린 것은?
1.
레이어(Layer)와 채널을 가능한 적게 사용하는 방식을 취한다.
2.
내장 디스크 대신 외장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넣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
3.
메뉴 명령대신 가급적 동등키(단축키)를 사용하여 곧바로 실행될 수 있도록 작업하여 효율을 높인다.
4.
최초 작업은 저해상도 파일로 미리 해봄으로서 실제 출력 크기의 이미지 해상도 작업 시 제작상의 착오를 최소화한다.
정답: 2번
57. 57. 컴퓨터 내에서 산술논리장치와 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정보를 실행하는 것은?
1.
CPU
2.
Clock
3.
Memory
4.
BUS
정답: 1번
58. 58. 인터넷 상에서 이미지가 처음에는 대략적인 모양만을 나타내는 거친 프리뷰를 나타내고 그 다음에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이미지를 저장할 때 선택하는 옵션은?
1.
인터레이스 방식
2.
안티 엘리어싱 방식
3.
블러 방식
4.
다운샘플링 방식
정답: 1번
59. 59. 투명한 셀로판 위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서 움직이는 전통적 애니메이션 기법은?
1.
셀(Cell) 애니메이션
2.
인형 애니메이션
3.
디지털 애니메이션
4.
투광 애니메이션
정답: 1번
60. 60. 컴퓨터의 저장 포맷 중 분판출력을 목적으로 하며, 전자출판의 가장 대표적인 파일 포맷은?
1.
JPEG
2.
EPS
3.
WMF
4.
PSD
정답: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