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 하나씩 풀이)1. 끝닳음 발생우려 개소를 도상다지기에 의한 정정을 할 때 이음매부 첫째 침목(제1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는? (단,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100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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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선작업의 공구 중 팬풀러의 용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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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력에 의한 분기기 교환작업시 신분기기를 밀어넣기 위한 미끄럼 레일은 10#분기기의 경우 몇 개소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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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레일 밀림방지법 중 레일앵카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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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력도상다지기 작업시 다지기 순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떻게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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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레일교환(정척/인력)을 할 때 레일구부리기의 기준으로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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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통침목 교환작업(인력)에서 스파이크를 뽑는 순서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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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레일 유간정리 작업 중 상례보수 작업으로 맹유간 또는 과대유간을 정리할 정도의 작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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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콩자갈 채움량 산출에서 채움량은 침하 1mm에 대하여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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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살포한 자갈을 자주(自走)하면서 고르게 밀어 도상 단면을 정리하는 기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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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상자갈치기(인력)에서 도상내의 토사혼입율(오염율)은 침목 사이의 자갈을 표준 체로 쳐서 발생한 토사의 무엇에 대한 비로 산출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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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줄맞춤 정정작업(인력)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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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거장 배선중 본선에 해당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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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선로순회원의 단독보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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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레일의 온도 변화에 따라 레일의 응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축력의 크기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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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철도 설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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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철도의 분류 중 시공기면의 위치에 의한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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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일 이음매 구조상의 분류에 의한 특수이음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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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상의 강도를 표시하는 도상 계수 중 우량노반의 기준치에 해당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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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본선 20‰기울기 중에 반경 700m의 곡선이 들어 있어 곡선보정을 할 경우 기울기는 몇 ‰로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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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장대레일의 작업제한에 의하면 침목연속 4개 이내의 동시시행을 2개소 이상 시행할 때는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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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표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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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도신호를 분류할 때 상치신호기의 종속 신호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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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크로싱의 부분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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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본선 상에서 열차최고 속도가 100km/h이고 곡선 반경이 1000m일 때 이론상 최대 캔트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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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분기기의 크로싱부에서 궤간의 축소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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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구의 곡률을 고려해서 하는 측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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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답사의 결과에 따라 트래버스 측량의 측점 위치를 선점할 때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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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삼각점의 좌표가 아래와 같을 때 PQ측선의 방위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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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거리 측량시 1회 측정에 ±3mm의 우연오차가 있었따면 9회 측정시 우연오차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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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호 수준 측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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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나라의 평면 직각좌표(고유직각좌표)의 원점 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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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공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 결정의 체계로 정확히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관측점의 3차원 위치를 구하는 측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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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수준측량 야장에서 측점 No.4의 지반고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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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삼각측량의 삼각망 구성에 있어서 삼각형의 모양으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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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파나 광파를 이용한 전자파 거리측정기로 변 길이만을 측량하여 수평위치를 결정하는 측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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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도상교량에 있어서 교량침목을 부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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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궤도정비기준으로 레일길이 10m에 대한 줄맞춤의 허용한도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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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본선 레일을 교환하여야 하는 레일두부의 최대 마모 높이의 한계로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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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동차전용선의 본선 최대 기울기 한도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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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이음매 침목의 부설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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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침목 점검시 불량판정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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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장대레일 부설시 레일 이음 용접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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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슬랙이 없을 경우 궤간의 최대 허용한도로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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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직선구간에서 선로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또는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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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급선에서 패킹(Packing) 삽입시 전후 접속구배 체감 거리의 기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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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레일 이음매는 무슨 방법으로 부설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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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철도의 경우 장대레일은 1개의 레일길이가 최소 몇 m이상인 레일을 의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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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본선에 있는 완화곡선의 길이는 3급선에서 캔트의 몇 배 이상으로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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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준활하중 L-22를 감당할 수 있으며 설계속도가 150km/h이하로 주행하는 것을 표준으로 하는 선로등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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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나사 스파이크를 박을 때 사용할 침목 천공용 드릴의 직경과 천공하는 깊이로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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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본선 상에서 도상 어깨폭의 감소가 최대 몇 cm 이상 되지 않도록 도상보충을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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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궤도재료 점검 중 레일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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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철도에서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 윗면에 수직한 궤도중심으로부터 좌우로 얼마를 기준으로 그 값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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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로구조물 중 교량 대피소의 설치 간격은 몇 m 전후로 교각상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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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탈선방지 가드레일의 후렌지웨이는 그 양단의 최소 몇 m이상의 길이를 깔대기형으로 구부려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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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본선의 주요 대향분기기와 궤간유지가 곤란한 분기기에서 텅레일 전방 소정위치에 설치할 수 있는 분기기 보조재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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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장대레일 부설시 구배변환점에는 어떠한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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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도상자갈을 살포하여서는 안 되는 개소가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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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속열차를 운전하는 본선에 있어서 분기기를 상대하여 부설하는 경우 그 열차가 분기곡선을 통과하는 배선에 있어서 양분기기의 포인트 전단 사이는 최소 얼마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는가? (단, 기타의 본선 및 주요한 측선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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